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천안 농가도 돕고 건강한 식자재도 구매하는 동천안 로컬푸드직매장

댓글 1

도민리포터

2020. 4. 27.




천안 농가도 돕고 건강한 식자재도 구매하는 동천안 로컬푸드직매장
동천안 로컬푸드직매장




천안을 찾을 때면 늘 들르게 되는 동천안 농협 로컬푸드직매장입니다. 원래 장을 볼 때 종종 로컬푸드직매장을 이용하지만 요즘은 더 로컬푸드직매장을 이용하려고 노력합니다. 학교 개학이 미뤄지면서 급식이 중단되고, 그러면서 급식용으로 소비되던 농산물의 판로가 없어진 것이지요. 물론 가정에서 대신해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단체급식으로 소비되던 양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소비입니다. 
 


로컬푸드직매장은 농민들이 직접 이곳에 직접 공급, 진열까지 하는 시스템입니다. 로컬푸드 운동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 식품의 신선도를 극대화시키자는 취지로 출발했습니다. 즉, 먹을거리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최대한 줄임으로써 농민과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지요.
 
덕분에 농민들은 안정된 판로를 확보할 수 있어 맘 편히 생산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물류이동시간이 줄어들고, 판매 단계가 줄어드니 신선하고 저렴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로컬푸드 직매장이 위치한 목천에서 가까운 병천에서 생산되는 오이입니다. 병천은 순대로 유명하지만 순대만큼 오이도 유명합니다. 아직 일반 슈퍼에서는 비싸서 사기 부담스러웠는데, 이곳은 직접 생산자가 공급하니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지금이 본격 딸기 시즌이었는데, 이제 딸기도 마지막 시즌이 되어갑니다. 크고 이쁜 딸기가 잘 포장된 것도 있지만 못난이 대량 딸기도 이곳에는 있어 마지막 딸기를구매해 딸기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천안에서 많이 생산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버섯입니다. 다양한 버섯을 대량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이렇게 큼지막한 버섯 한 봉지에 2500원입니다. 버섯 소비가 많은 저에게는 딱이랍니다. 대신 이쁘게 플라스틱통 포장이 아닌 비닐에 담겨져 있는데 저에게는 쓰레기 버리는 스트레스도 없어서 또 좋습니다.
 


이제 햇감자가 나오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햇감자 깨끗하게 씻어서 쪄 먹으면 봄날 어떤 간식보다 좋답니다.
 


일반적인 채소뿐만 아니라 천년삼새싹 등 특이작물도 구매 가능합니다.
 


날이 따뜻해지니 신선한 채소쌈을 찾게 되는데 다양한 쌈류도 구매 가능합니다.
 


마늘이 수확되기 전 먹을 수 있는 마늘대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금 대가 세긴 하지만 저는 이걸 사서 파·마늘이 필요한 각종 요리에 넣거나 쌈고추장을 만들어 신선한 채소와 함께 싸먹는답니다.
 


본인 이름을 걸고 판매한다는 건 자신감이 없다면 할 수 없겠죠? 농약과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근대도 생산자의 이름을 걸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1kg이나 되는 대파를 1800원에 판매하고 있어 한 단 집어옵니다. 로컬푸드직매장에서 꼭 사오는 식자재 중 하나가 바로 대파입니다.
 
신선할 뿐 아니라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으니 모든 요리에 다양하게 쓰이는 대파는 집에서 떨어지면 아쉬운 재료니까 저렴할 때 대량으로 사두는데, 이곳에서는 1kg으로 대량 판매하니 딱입니다.
 


신기한 겨자무도 판매를 하고 있는데, 조리법이 떠오르지 않아 선뜻 사질 못했는데 지금 다시 사진을 보니 사올 걸 싶은 생각이 드네요.



하나로마트 내 입점해 있어서 일반 공산품 장보기와 함께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 동천안 로컬푸드직매장입니다. 저는 이곳에서 돼지고기와 함께 채소류를 구매했는데, 며칠 동안 걱정없이 든든하게 식사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마트에서는 10만원어치 장을 봐도 돌아오면 먹을 게 없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은데, 이곳은 먹을거리에 집중해서 장을 보니 그런 듯합니다.
 
농가가 어렵다고 말을 합니다. 드라이브 스루 행사로 농산물을 직거래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만, 이 또한 시기를 잘 맞춰야 하는데 이곳 로컬푸드직매장은 365일 열려 있으니 걱정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농민도 돕고 신선한 제철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로컬푸드직매장은 언제나 추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