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행복충만 충청남도

천안시민들의 생활체육시설, 성정동 천안축구센터

댓글 1

도민리포터

2020. 8. 7.

 

 

천안시민들의 생활체육시설, 성정동 천안축구센터 

축구 저변확대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

 


 

천안축구센터(이하 축구센터)는 과거 안성선 구간 중 천안 직결선의 남은 공간을 축구 저변확대와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체육시설로 활용, 2002년 월드컵 성공신화를 기념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축구장은 천연잔디 구장을 갖춘 2,881석 규모의 주경기장과 630석 규모의 부경기장, 인조잔디구장 3곳, 풋살구장 4곳(인조), 본관 및 부대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여러 팀이 함께 훈련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공체육시설의 전면 가동이 중단됐던 시설은 사회적 거리두기 일부 완화로 지난달 4월 21일 재개장했다. 

부대시설로는 다목적 홀·라운지·휘트니스실·세미나실·야외공연장·탁구장·메인 라커룸과 부 라커룸·숙소·식당·목욕탕 등이 갖춰져 있다. 또한 지상 135대, 지하 250대의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천안 시민은 운전면허 학과시험(필기)을 보려면 천안에서 예산까지 오가는 불편을 겪었다.
 
도로교통공단은 운전면허시험 응시자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2019년 9월 축구센터 1층에 학과시험장을 개설하여 시간과 경제적 불편을 해소하였다. 천안종합터미널에서 도보로 약 15분 거리에 있는 천안축구센터 1층 도로교통공단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부설 천안학과시험장에 갈 수 있다(천안 운전면허 학과시험장 041-577-8283).
 

본관 로비 벽면에는 ‘2007 FIFA 세계청소년월드컵’ 유니폼이 내걸려 있고,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은 2015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달성했다는 소식이 걸려 있다.
 

천안축구센터 본관 로비를 둘러보고 천연잔디구장인 주경기장과 보조경기장을 둘려봤다.

주경기장에는 약 3,000명이 관람할 수 있도록 좌석이 설치되어 있으며, 주경기장의 파란 잔디를 보는 순간, 눈이 시원해지고 저절로 힐링되는 느낌이었다.
 


주경기장 바로 옆 풋살구장에서 경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천안축구센터 주변에는 시민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약 1,5km 자전거 전용도로 및과 보행자 전용산책로가 마련되어 있다. 간이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5월에는 장미 터널을 지날 때 아름다운 장미도 볼 수 있다.
 

천안축구센터의 1.5km 운동 코스를 따라 산책하는 동안 눈길을 끄는 야생화도 볼 수 있었다. 매일 걷던 길은 조금 더 천천히 걷다 보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여 새롭게 느껴질 때가 있다.
 

산책로에는 보행자 전용과 자전거 전용으로 나뉘는 길이 있으니 조심해서 보행자 전용 산책로를 따라가야 한다.
 


애완견 동반 시 목줄을 착용하고 규칙을 지키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백일홍은 백일 동안 꽃이 계속 피어 있는 것은 아니고 한 번 피면 열흘에서 보름 안에 시들지만 피고 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7월 중순부터 9월 중순까지 거의 백일 동안 꽃을 볼 수 있다.

지난해 여름 본관 앞뜰에는 백일홍이 많이 보였지만 가지치기 때문인지 꽃이 예전만 못하게 피었다.
 

축구센터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관 예약은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사용료 납부 후 이용할 수 있다. 
 



천안축구센터
-충남 천안시 서북구 축구센터로 150 (성정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