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쓴 글

빛벌 2006. 2. 12. 22:32
표음문자
표의문자
표리문자

가 그것입니다.

표음문자는 가림토이고
표의문자는 갑골문이며
표리문자는 괘입니다.

※ 표음 표의는 다 아실거고, 표리란 이치를 정리하는 문자입니다. 일부 종교단체는 이걸 보고 미신이라고 몰아세우더군요. 어이가 없어서, 하긴 표리 문자를 가지고 점만 치고 있으니 그런 말도 나올만 하지요

이것들은 각각 나름대로 발전하여

가림토는 한글로
갑골문은 한자로 발전하고
괘는 64괘의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되, 2진법의 기본틀이 됩니다.

※ 라이프니츠가 2진법을 만들었다고 전해지지만 실은 중국인 친구에게 받은 64괘를 응용한 것에 불과합니다. 관련 사진도 있는데 어떻게 올리는 지 모르겠네요
그러니까 우리 한국 사람들은 표음 표의 표리 문자를 지금 다 쓰고 있는 겁니다.
컴퓨터는 2진법으로 구성되어있으며 2진법은 64괘에서 발달한 거니까요

더 깊이 들어가면 현재 우리 역사를 뒤집어야하는 위치까지 가야하니 그만하고

그 옛날 중화랑 우리랑 섞여 살 때 위 3개는 같이 쓰였다고 합니다.

실 예로 아직도 중화입장에서는 도저히 해석이 안되는 한자들이 우리 입장에서는 해석이 되는 예가 많습니다.

예를 하나 들자면
집 家자를 보시면 가자 밑에 돼지가 있는걸 아실겁니다.
이는 집 밑에 돼지를 기른다는 말이 되는데
중국인들은 돼지우리를 집에서 좀 떨어진 곳에 놔뒀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집밑에 돼지를 기릅니다.

에 무슨 소리야 더럽게시리 하시는 분들

제주도 똥돼지 하시면 아아 하실겁니다.

물론 우리 입장에서 해석이 안되는 것이 중화들 입장에서는 해석이 되는 것도 있을겁니다. 그것에 대해선 관심도 안가져봐서 확실하겐 모르겠습니다.

이는 무엇을 뜻하느냐, 한자는 중국만의 문자가 아닌, 동양 모든 나라의 문자였다는 겁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고조선이 한나라에 밀린 후 한자는 철저하게 중국의 문자로 탈바꿈하게 된겁니다.

여기서 제가 하고싶은 말은

우리 조상은 아주 위대했다는 겁니다.

이집트처럼 그림문자만 둬도 될것을, 유럽애들처럼 표의 문자만 만들어도 될것을 왜 굳이 표의 표음 표리 문자를 다 만드신 걸까요

하나만으로는 의미를 제대로 전달하기 어렵다는 것을 이미 5000년 전부터 알고 있으셨던 겁니다.

하지만 무지한 후손들은 지금 한자를 써야하네 말아야하네 하고 싸우고 있습니다.

영어단어외울때 어근 외우는것은 정말 중요하고
우리말 단어 하나 외울때 그 것이 어떻게 구성되었냐는 것을 알기 위한건 시대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말하니, 그냥 슬플 따름입니다.

물론 한자를 그냥 생활에 녹아있는 것처럼 쓰도록 교육을 해야하는데 무조건 점수따기용으로 만든 교육부 행정도 잘못입니다. 전혀 쓰지도 않는 한자를 무작정 외우라고 하니, 그게 받아들여 집니까? 12,13개나 되는 과목을 공부하면서 점수따기 한자를 한다는건 학창시절 저도 용납을 못했었습니다.
그리고 1,2,3... 급 한자능력시험, 이거 정말 없어져야한다고 봅니다. 이런 것이 있으니까 한자를 계속해서 시험용이라고 생각하게 되는겁니다.
저도 가방끈이 짧아 많은 한자는 알지 못하지만 필요한 한자 몇개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한자가 100개를 넘을지 안넘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정도만으로도 웬만한건 다 이해하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긴, 한자교육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그 어려운걸 몇 천자나 되는 것을 어떻게 외워 하는 생각이 우선 떠오르실거고 또 그런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 실겁니다.

하지만 자기가 자주쓰는 말의 범위에서만 알면 되는겁니다.

극단적인 예로, 같은 나라사람이지만, 어민과 농민이 서로 쓰는 말이 다르니 서로 이해할 수 있거나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는 극히 적습니다.
농민에게 너울(바다가 위아래로 울렁이는 현상)이 어떻니 하면 당연히 못알아 들을 것이고
어민에게 물꼬가 터지니 마니 하면 당연히 못알아 들을겁니다.
(그냥 극단적인 예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그렇다는 건 아닙니다)

한자도 그런겁니다. 자기가 자주쓰는 범위에서만 조금 알면 그만입니다.
그걸 굳이 다 외울 필요는 없는겁니다.

그걸 다 외우려니까 힘든거고, 그걸로 점수를 따려고 하니까 하기 싫은겁니다.
한자 알고보면 재미있습니다.
한글 정말 쓰기 편합니다.
괘 알고보면 우리가 인식을 못해서 그렇지 맨날 사용하는겁니다.

이제 이런것가지고 싸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사회방
글쓴이 : 빛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