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에대한 보고서,이제는보는시대

    이그림 2016. 4. 21. 18:08





    진한 국물의 백숙. 이거 한 대접만 먹으면 온몸이 따끈하면서 든든해요.






    진한 국물의 15약초 닭백숙 끓이기





    심마니가 만든 15약초로 닭백숙 끓이고


     약초물로 장아찌 간장물도 만들고~









    삶은 닭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백숙을 좋아하는 이유는 닭 다리 살을 건져먹고 국물로 녹주 죽을 만들어 먹는 게 좋아서이기도 해요. 녹두 죽이나 채소를 송송 썰어 넣어 죽을 끓여 마무리하면 온몸이 따끈하니 개운하고 좋지요.
    산에서 약초를 캐더니 이제는 15약초를 만들어 백숙이나 국물에 딱 어울리도록 만들었다길래 닭백숙을 해봤어요. 



    닭백숙 재료 한 봉지로 닭백숙 3마리 정도 할 수 있어요. 




    15약초로 닭백숙 만들기 재료 - 15약초 약간, 닭 1kg 1마리, 마늘 6개



    가시오갈피와 대추, 구기자밖에 모르겠더이다. 머.. 다 몸에 좋은 약초라 그런지 향도 좋고..
    약초에 해박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사와 함께 만든 거니 일단 먹어 봐야지.






    전날 밤에 물을 부어놓고 다음날 약한 불로 끓였는데 급하면 막 끓인 후 약한 불로 끓이세요.
    약탕기에 약한 불로 방울방울 끓여주던 옛날에 엄마가 그랬던 것처럼...








    약초를 2~3번 씻어서 큰 냄비에 물을 물을 붓고 약초를 넣어주었어요. 그리고 다음날 약불로 해서 살살 끓이기 시작했지요.
    2시간 정도 끓이고 남은 약초 찌꺼기(사진 右)는 텃밭에 뿌려 거름으로 사용하고 아파트에 사는 사람은 대충 말려서 처리하면 되겠죠.







    시간이 지나면 물이 진하게 되면서 대추도 푹 무르고 진한 맛이 우러나와요. 건더기는 건져내고 한번 더 끓여서 원탕과 섞어 사용해도 되겠죠. 대추를 먹어보니 단맛이 있길래 아까워서 저는 다음날 재탕을 만들었어요.







    명이나물 장아찌도 만들고요. 약초 다린물에 간장물을 섞어서 장아찌를 담았더니 깊은 맛이 나네요.

    이렇게 장아찌도 담고 닭백숙도 해먹고~







    건더기를 건져낸 진하게 우러난 약초물에 닭을 넣고 끓여주면 맛있는 닭백숙이 되는 거죠.



    닭 손질하기 - 닭을 사 와서 칼로 배를 갈라서(적당한 말이 없네요^^) 안에 갈비뼈 쪽의 지저분한 것을 긁어 내고 깨끗이 씻어 찬물에 잠시 담가 두었다가 끓이면 돼요. 저는 닭백숙 먹을 때 날개가 제일 맛있더라고요. 제일 맛없는 것은 닭 가슴살(그래서 다이어트를 못한다는..) 아참. 닭을 넣고 막 끓어 오르면 거품을 걷어 내주세요.






    15약초 닭백숙 드세요.~~
    엊그제 담은 명이나물이랑 같이 먹으니 개운하고 맛있어요. 닭고기 보다 국물이 더 맛있어요.
    인삼 냄새도 나고 감초도 없는데 단맛이 나는 게 국물 맛이 끝내줘요. 한 봉지면 10인 가족 가뜬히 드실 수 있을 거 같아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녹두죽 끓이기


    녹두죽으로 입가심하자고요.
    닭백숙 한 그릇 먹고 남은 국물에 불린 녹두를 넣어 끓이면 보슬보슬 맛있는 녹두죽이 돼요.
    녹두 손질하기 - 녹두는 바락바락 문질러 여러 번 씻어 찬물에 담가 불려주세요. 그래야 녹두죽이 보슬보슬하고 부드럽고 맛있어요. 껍질도 벗겨지거니와 불려서 죽을 끓일 수 있거든요.





    불린 녹두는 약초물에 넣고 뭉근하게 끓여서 녹두가 푹 퍼지도록 끓여주세요.






    닭백숙 먹고 녹두죽으로  입가심하기~



    닭갈비를 먹어도 삼겹살을 먹어도 우리네는 볶음밥으로 입가심하는 건 왜 일까요. 배가 부른 상태인데도 말이죠. ㅎ
    주말에 가족이 모였을 때 닭백숙을 드셔도 좋겠지요. 입가심으로 녹두죽을~
    15약초 하나만 있어도 충분히 맛있어요.

    약초에 들어 있는 가시오가피는 근육을 강화 시키고 강장제 효과가 있고 허약체질에도 좋아요.
    이밖에 성인병 예방에 좋고 혈액순환 면역력 강화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약초가 들어 있어 여름을 잘 보낼 수 있을거 같아요.


    서울 ,충청도엔 녹두를 넣지 않지만 광주에서 먹은 백숙에 녹두를 보고 맛있었다는 건 인정하겠습니다.ㅎ
    여행시 게스트 하우스에서 닭다리 두개 사다 마늘 ,양파 넣고 삶아 후추 가루 뿌린 소금에 찍어 먹던 저녁이 생가납니다
    눈으로 먹고 갑니다.
    우와~ 보약이 따로 없네요..
    한그릇 먹고 싶어요^^*
    새마을의 날, 자전거의 날, 정보통신의 날, 어머니 지구의 날,
    보람되고 행복하게 보내세요^_^(파이팅)
    잘보고 갑니다 (짱)
    공감하고 갑니다(~)(~)(~)
    보약이 따로 없군요..
    이런 음식이 보약이죠..^^
    제대로 보양식이로군요!!!
    닭국물에 녹두죽..
    정말 구수하고 몸보신되겠어요.
    15약초팩도 좋은 상품이네요..
    15가지 약초를 첨가한 닭백숙..
    그야말로 영양덩어리입니다..
    맛은 기본이겠죠?.. ^.^
    진짜 몸이 좋아라 하겠네요.
    15양초는 어디서 구하나요? 믿을 수 있으면 좋으련만... ^^*
    그냥 바라만 봐도 몸이 좋아질것 같아요~
    봄에 몸보신 잘 되겠네요.^^*
    백숙~~

    몸에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먹어보고싶어요~~ 야식이생각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