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 Fashion/패션과 사회

패션 큐레이터 2013. 8. 12. 16:11

 


헌금과 연보사이, 길을 잃다

 

어린시절 교회에 갈 때, 아버지는 항상 연보돈이란 걸 주셨다. 연보가 오늘날의 헌금이다. 아버지는 항상 돈을 깨끗하게 관리해서 연보를 하라고 가르치셨다. 은행에서 새돈으로 바꿔 내도록 하셨다. 연보는 참 멋진 단어다. '연보(捐補)'는 자기의 재물을 덜어 남을 도와준다는 뜻이다. 버릴 연자에 채울 보자를 쓴다. 나의 것을 주고 내려놓음으로써 타인의 부족함을 채운다는 뜻이다. 

헌금에는 종교적 목적 외에 교회가 가난한 자를 보호하고 채운다는 뜻도 들어있다. 이것은 교회의 3대 목적이다. 말씀 선포, 성도간 교제, 사회구제. 이 목표를 교회는 한없이 잃고 있다. 맨날 말로는 구제한단다. 문제는 성도의 연보로 이뤄진 교회 재정이 소수의 장로와 측근이 관리하는 구조로 굳어지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예장합동의 십일조를 둘러싼 뻘짓


이번 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에서 소득의 10%를 헌금으로 내는 '십일조'를 하지 않는 교인에 대해 자격 정지를 추진하겠다고 밝혀 빈축을 사고 있다. 교인 자격정지란 장로나 권사 등 교회 내 선출되는 직분에 대한 선거권, 피선거권을 갖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 개정안 제 17조는 교인으로서 6개월 이상 예배에 출석하지 않거나 십일조 헌금을 하지 않는 교인은 권리가 자동 중지된다'고 규정했다. 


이 정도면 막가자는 것이다. 장로교의 미덕이 무엇인가? 교회의 민주적 의사결정과 절차다. 목사의 전횡을 막고 성도간 소통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인데, 이것을 깨뜨린 것이다. 이런 근본적 구조도 깨뜨리는 이유가 뭘까? 돈이 미쳐서다. 이래놓고서 교인의 권리만 강조할 수 없다고 한다. 교회란 예배공동체의 공동 자산이건만, 어찌 이나라에선 하나같이 교회를 자칭 자기가 개척한 자들이 자기의 개인재산이란 논리가 뻔뻔스레 먹혀드는 것일까. 


한없는 불투명에 가까운, 헌금


도대체 교회가 성도들에게 어떤 권리를 주었단 말인가? 교회 성도의 총유재산이라고 교회법에 명시되어 있음에도 목사 이름으로 명의를 잡고, 교회재산을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가? 6개월 이상 예배에 출석하지 않으면 교인은 권리가 자동 중지된다고 했으니, 한국의 총 개신교인 숫자를 구할 때, 등록 교인수로 기준을 잡아 교회 규모를 부풀리기에 바빴으니, 이제서야 제대로 된 크리스천 숫자가 나오게 될까? 중복 등록된 교인이 수두룩하지만 애써 눈감으며, 자기 교회 성도숫자를 인위적으로 늘이기에 바쁘지 않았나?


불투명한 재정구조를 만들고, 재정을 담당하는 성도들은 돈의 내역에 대해서 정보를 접하지도 못하게 막는 것, 제도적 배제가 교회가 할 짓인가? 교회는 예배의 공동체가 모이는 곳이지만, 결국 인간이 모이는 곳이고, 인간의 욕망이 함께 활개치는 곳이기에, 인간의 욕망이 교회를 흔들지 못하도록 투명한 절차와 제도, 철저한 감시기구가 마련되어야 한다. 맨날 목회자란 자들이 포럼에 모여서 정작 이런 이야기는 하지 않고 회개기도 백날 해봐야 무슨 소용일까? 회개기도가 잘못되었다는 게 아니라, 회개할 가능성을 줄이는 구조를 만들어낼 의무도 있는 것이다. 그것이 이 땅의 성도들이 할 일이고. 


그릇된 행위를 한 목사에 대한 권징과 치리는 일절 없다. 목사의 자격요건에 대한 조항들은 싹싹 빼먹고, 교회재산을 당회의 결정에 의해 팔 수 있도록 하는 야비함의 극치를 보여준다. 한 마디로 목사에게 쓴 소리를 하는 집단은 철저하게 배제하고 자신들의 잇권과 목사측에 달라붙는 이들의 배를 채우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예장합동측 개정안은 한 마디로, 현대의 교회가 맘몬의 노예가 되었다는 점, 물질을 투명하게 운영할 능력과 의지가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 보여준 사례다. 연보는 사라지고 교회를 자기의 주머니로 생각하는 목사들을 위한 헌금. 이제 새로운 맘몬을 주로 섬기는 이들에게 할말은 없다. 가증한 것들에게 하나님의 치리가 주어지기를 기도하는 것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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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예전에 교회 다닐 때도 십일조를 내본 적은 없었어요.
이제는 아예 십일조를 의무조항으로 함부로 내걸고 협박을 하는 군요
그렇치않은교회가더많구여 저런교회는1개있을까말까입니다
이건아닌데...
돈없는사람,굶주린 사람들을 인도해야할 교회가
장사속으로변하는모습이 안타깝네요~
2년 정도 최종결정이 나기까진 기다려야 한다지만, 현재로서는
이런 작태에 대해선 분노할 수 밖에요.
비밀댓글입니다
구원의 확신이 없이 어찌 크리스천이라 합니까? 항상 현 기독교 비판의 글을 쓸 때마다 달리는 댓글의 80퍼센트는 님과 같은 논리입니다.
구원의 확신이 있는 사람이니, 현재 구원과 거리가 멀어지는 범죄함을 안고 사는 교회를 비판하는 것이죠
구원의 확신이 있다고 해서, 교회 비판과 거리가 멀다면 그건 당신이 교회의 범죄함을 그저 애써 눈감는 것이란 생각을 합니다.
하늘소망님이나 구원과 더불어 공의의 하나님을 제대로 만나세요.

항상 일부란 표현, 그 사고방식이 이 땅의 목회자들을 오히려 범죄케해왔다는 것을 깨달으시고, 제발 공의의 하나님을
제대로 만나시길. 공의의 하나님을 차라리 만날 생각이 없다고 실토를 하시는게 나을 겁니다. 왜냐면 오로지 그저 하나님을 믿는것이
3박자 구원이나 늘어놓고 내 육신의 안목이나 얻기 위한 것이었다고 실토하기 싫을테니까요.
그리고 함부로 누구를 위해 기도한다는 말을하지 마세요. 평생을 그 한사람을 놓고 기도할 자신이 없다면 말입니다.
왜냐하면 그런 말들이 기도의 진정한 위력을 폄하하는 말이거든요. 말에는 행동이 따르는 것입니다.
함부로 떠들지 말아주세요.

왜 글은 지우셨어요? 부끄러웠나 보군요.......
우리 이 시간에 우리 자신을 한번 생각해 보십시다.
문제는 우리 자신을 그저 되돌아보는 것만으로는 이런 사태가 풀리지 않는다는 것이죠
교회안에서 싸워도 돈의 욕망앞에서, 비판하는 세력을 함부로 사탄 운운해가며 배제하는 이들이 있는한
이런 자들이 속세의 은행권과 하나로 손을 잡는 순간 부터, 거리는 점점 멀어집니다. 꼭 이런 자들이 하는 말이 있죠
네 눈의 들보를 보고 어쩌고.......그들의 비리가 밝혀지면, 일부 교회의 문제일 뿐. 이라는 전가의 보도같은 핑계를 대지요.
글한번시원하게 잘썼습니다. 옳은 말이지요.
성도로서, 점점 우민화 되어가는 이 땅의 기독인들에게
연보의 의미가 무엇인지 말해보고 싶었답니다.
교희란 또다른 사업체일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땅 짚고 해엄치는 장사지요^^
예전엔 분명 이렇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성도로서, 지금의 이러한 작태가 이뤄지기까지 무엇을 했나
자괴감도 들고 가슴이 아픈 요즘입니다.
개인적으론 이 사건(?)에 찬성합니다. 개신교가 그 동안 얼마나 실체를 숨기고 자신을 치장해왔는지, 이제 드러낼 때가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종교집단이 권력을 추구하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추구한만큼 부패했지요. 우리나라 역사만 봐도 불교 타락에 천년이 걸렸고 유교 부패에 500년이 걸렸으며 개신교는 100년도 안되어 그걸 달성했습니다. 개신교 밖에 있는 사람들은 이미 개신교 눈의 들보를 보고 있는데 개신교 안에서만 보지 못하고 있으니, 이런 식으로라도 스스로 들보를 노출하는 게 좋습니다. 개신교가 추구하는 건 구원이 아니고 백억원 천억원이란 걸 누구나 깨닫게, 이런 식으로 나가야 합니다. 아브라함이 자기 아버지의 종교를 떠난 것처럼, 모세가 신처럼 군림하는 권력자를 떠난 것처럼, 예수가 로마군보다 악랄한 사두개파를 떠난 것처럼, 진정한 종교인은 교회를 떠나야 합니다.
진정한 종교개혁이 일어날 발판이 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이젠 아예 대놓고 교회세습을 명목화하려고 하는 움직임도 이번 총회에서 드러났죠. 종교인이 아니라, 믿음을 가진 자로서, 하나님의 공의를 믿는 자로서, 이번 예장합동측의 개정안은 이땅의 교회가 완전히 세상을 물질로 바라보고 그 속에서 배터지게 먹고 살고자 하는 욕망을 솔직하게 드러낸 사건임을 보여줍니다.
조금은 속이 후련해지네요.
때론 갑과 을이 되어보기도
침묵하라 그래야 복 받는다기에
함구하고 하나님의 뜻을 구했던 기억도 ~~
천주교처럼 목사 임기도 4년으로 하고
제정에 관여하지 않게 한다면 하고 바란적도~~
피조물이 만든 법이 마치 하나님 법으로 둔갑되는 것도
싫습니다.
이런 목소리들이 계속 나오기를 소망해봅니다.
전 물론 합동측 소속입니다.

저는 하나님께서 침묵하라고 명한 적이 없는 일에 대해
가부장적인 남성 목회자들이 '침묵하라'는 명을 내리면 듣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이 곧 조용히 침잠하고, 현재의 질서를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성도들의 우민화가 날로 더해지는 요즘, 어찌보면
성도들도 우민화가 아닌, 철저하게 자기 중심적인 신앙만을
갖기 원해서는 아닌지 물어보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교회가 본질을 잃으면......
소금이 짠맛을 잃으면.....
길거리에 버려져서 사람들의 발에 밟힐 뿐이죠
이번 교회 헌금 파문은 교인들이 함께 하느님을 믿는 동반자로 보이질 않고, 돈을 바치는 물주로만 보는 장로교 목사들의 물질 만능 풍조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여겨 집니다. 종교인들이 좋은 일을 많이 하면서도 늘 욕을 먹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겠죠. 그렇지만 이 시간에도 낮은 곳에서 묵묵히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삶을 사는 종교인이 있다는 사실도 또한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차후에 이런 비 이성적인 종교인들이 세상을 문란하게 하지 않도록 하느님께서 감시 잘 해주시길 기도......
그럼요 그런 좋은 목회자들은 분명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건강한 구조를 만들어야 하고, 그 안에서 전횡하는 일이 없도록 막음으로써 서로에게 덕이 더욱 크게 될 것임을 믿어야죠
십일조는 헌금이 아니라
하나님 것을 드리는 것입니다.
우리 소득 전부가 하나님 것임을 믿음의 고백으로 소득의 10분의 1을 드림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이를 전부 다 받으신 것으로 인정하신다는 것입니다.
믿음의 단단한 자가 되었을때
분명 하나님께서 자원하는 심령을
주를 따르는 자들에게 주실 것을 믿습니다.
이는 교회가 십일조로 성도들의 권한을 주네 안주네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저 또한 그리스도인으로서 이를 애석하게 생각합니다.

사랑의 종 - 낙타
단순하게 애석하게 생각하는 것, 그 이상의 마음의 틀을 가져야
이런 모순을 현현하게 보이는 교회를 바로잡겠죠.
십일조라는 단어자체를 없애야합니다,,,이미 주께서 십자가에서 다 짊어지신 구약의 율법입니다,,,,다시또 주님을 십자가에 매달 작정입니까?
이제 바울도 자비량으로 선교했고,,,,,연보를 통해 헌금은 이제 은혜로이 자유의지로 해야합니다,,,,,,,아직도 포경수술(할례)을 안받은남자는 돌로쳐죽어야 하느건 아니겠죠? 할례는 언급없으면서 유독 돈에 결부된 십일조는왜 수천년동안 이어져올까요? 사람의 탐욕때문입니다,,,,그것을 단호히 타파시킨것이 바울입니다,,,,그런바울은 지옥에 갔을까요/????????????
많이 동감하고 갑니다..
동감해주시는 분들이 변화의 주체가 되면 좋겠어요
구원이란 단어를 쓰면 이단이니 사이비이니 하는 말을 듣던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아무 교회에서나 어떤 장소에서도 쓸수있다니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여자가 남자를 주관하는것도 허락치 않았는데 소위 개나 소나 다 뽑는 기독교 문제 많고
십일조는 번 돈에 10%를 내지 않으면 교회에서 추방하겠다는 예장
지금의 기독교는 기독교가 아니라 개독교이며
각고의 노력, 피맺힌 각성이 아니라 굴지(?)의 기업화 된 교회들의 세습되는 문제(돈없음 자식에게 하라고도 못함)
자신들의 잘못을 지적한 성도들의 추방한 문제들과
성도들의 금전을 착취해 번것을 솔직하고 합법적으로 사회에 환원하고 개척교회부터 다시 시작하지 않는다면 하늘의 진노는 그들이 죽은 다음에 더 크게 받게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우리 안의 들보를 보지 못할 때, 흔히 이단시비는 더더욱 들끓게 됩니다.
이단도 문제지만, 결국 이 이단을 만들어낸 건 우리 안의 내생적인 모순들, 범죄함이거든요,
그걸 치리할 생각은 내버려두고, 외부적인 요인만 찾으려고 하는 것은 문제인 듯 합니다.
내가 기도할 수 있는 곳이 곧 교회고, 논두렁에라도 앉아서 마음을 닦는 사람이 곧 부처라는 말이 문득 떠오르는군요.
타 종교인들에게도 존경을 받는 종교인분들은 장소와 현물에 얽매이지 않으시는데,
자신들만의 논리와 법으로 종교를 휘두르려는 사람들때문에 눈살이 찌푸려집니다.
어릴적 봉헌할 돈이 없어서 교회를 가지않거나, 헌금함에 손만 넣었다 뺀 기억이 나네요.
이번 예장통합의 건은 아주 입맛이 쓰기로 쓰려니와
이따위 행태들이 정당성을 얻어갈까 참 두렵습니다.
예수님께서, 성전앞에서 장사하던 사람들을 향해 호통치시는 성경말씀이 생각납니다. 내 아버지의 집을 더럽히지 말라던...가난한 사람을 위하고, 가난하고 핍박받는 이들의 자유를 위해 사셨던 예수님을 한국 종교계는 돈으로 덧씌웁니다. 가톨릭 신자이지만...개신교든 가톨릭이든 맘몬의 노예가 되어가는 현실....예수님이 다시 오시다면....과연 한국교회에 들어가실까 하는 생각해 봅니다.
예수님께서 한국교회에 과연 들어가실 수나 있을지 의문이네요
오랫만에 들어와서 따끔한 일침을 읽게 되어서 반깁니다 100%옳으신 말씀
다행 스러운 것은 제가 출석 하는 교회에 목사님께서는 연보를 주장 하시고 있다는 것인데....
한국의 기독교가 더이상 부흥이 없고 성도가 점점 줄어드는 성향은
좋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이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분께서 기뻐하시는 성도가 아니라 목사님이 기뻐하는 성도들이 자기만족에 모여드는 집단이 아닐까
평신도 들도 이번기회에 뒤돌아보는 기회가 되길 바랄뿐입니다
미국에 살때는 예장 통합이니 합동이니 그런 것은 신경 안쓰고 신앙생활 했는데
한국에서는 평신도 들도 왜? 그런걸 중요시 하는지 ....지금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입니다
한국사회의 병폐가 가장 완벽하게 축약된 곳이
바로 종교단체들입니다. 결국 우리안의 그릇된 욕망들이
목사들을 연예인으로 만들고 그들을 신성화하고 그들의 의견에 묵종하며
살게끔 했죠.
요즘 종교인들은 과연 신의 섭리를 따르고 신도들은 이끄는 이들인지 돈에 노예가 된 이들이지 의문이 들정도로 탐욕스럽습니다.
자신들의 탐욕을 채워줄 조작된 예수를 팔고 살기에, 아니 지금껏 연명하고 있기에 이 땅의 개신교는
위기입니다.
이런~ 하나님이 분노할 일을 한국교회가 저지를 것 같네요
슬픕니다 왜 그런지 두렵기도 함니다
어쩌면 좋을까요?
네 이웃의 탄식에 귀 기울이지 않는 한국교회. 언제나 비판의 대상이기 전에 위기 속 그들이지요
장로교 합동이 문제구나!
정상적으로 생각해서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교회에 다니는 교인들이 이해가 안가요. 차라기 그런 목사들은 이해가 좀 되요. 어차피 그들은 교회을 자신들의 비지니스로 생각하니까요. 교인들이 더 많이 생각하고 현명해져야 합니다. 교회안에 세상이 버젖이 자리잡으면 교회를 왜 가야하는지 자신들에게 질문해 보기를 권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