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하증·하시모토

행복찾기 2019. 9. 4. 16:00

갑상선기능저하증 또는 갑상샘항진증으로 진단받으면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거나 과도한 호르몬을 억제하는 약을 각각 처방받아 복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약을 먹어도 이상증상이 좀처럼 호전되지 못하고 약부작용이 생기기도 해서 갑상선한약이나 한방치료를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갑상선호르몬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약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항진증의 원인을 치료하는 방향이 아니라 호르몬 이상의 증상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먹는 것입니다. 그런데 갑상선기능저하증, 항진증의 주 원인이 하시모토갑상선염이나그레이브스 병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이런 약으로 원인질환들이 호전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 보니 약을 오래 먹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심지어 결절이 생기고, 갑상선이 커지는 등 악화되는 분들, 그래서 갑상선절제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권유받은 분들, 약 부작용으로 더 이상 약을 먹이 어려워진 분들, 갑상선절제수술 후 갑상샘저하증으로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한방치료를 알아보시곤 합니다.

 

그런데 갑상선치료용 한약이나 한방치료가 씬지로이드나메티마졸 같은 약 몇알로 처방되듯이 획일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갑상선을 치료하는 한의원, 한의사마다 차이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행복찾기한의원에서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항진증, 결절, 갑상선암수술 후 치료를 위해 내원한 분들 중에는 과거 한방치료경험 때문에, 또는 갑상선약 처방을 받았던 병원 의사의 말에 의해 한방치료에 대한 불신을 갖게 된 분들도 있었습니다.

 

갑상선질환과하시모토갑상선염이나그레이브스 병과 같은 갑상선기능이상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들은 일반적인 한방치료나 광범위한 면역치료, 호르몬 수치 조절에 집중된 약으로는 치료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http://www.findhappy.org/sub5_5.php?search_type=&search_word=&page=2&search_type=&search_word=&page=3 

 

갑상선 기능, 질환의 다각적이고 근본적인 원인 등에 대한의학적 사실들에 기반해 치료방법을 정립하고 오랫동안 그 효과가 입증되어야 합니다. 또한 갑상선질환자 개인별 유전학적 형질, 체질도 고려해 진정한 맞춤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대의학의 증상에 집중된 치료의 사각지대, 보다 근원적인 치료방향, 인체를 이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등에 의해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통합의학, 기능의학의 전인적인 치료방향에서 갑상선 한방치료, 한약치료도 그 궤를 같이 해야 합니다.


(♡)태권도의 날 건강관리 잘하시고 보람되게 보내세요 (파이팅) (♡)
잘보고 갑니다 (!)
잘 감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