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이야기

숲고양이 2006. 12. 26. 11:38
 

작년 이맘때 다음넷에 블로그를 만들었다. 이미 이글루스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던 터라, 다음 블로그는 어딘지 어색하기도 하고 낯설기만 했다. 하지만 블로거 뉴스를 통해서 ‘도시 속 길고양이의 삶, 3년간의 기록’이라는 기사를 쓰면서, 다음 블로그는 내게 특별한 공간이 됐다. 그전까지는 길고양이 사진 찍기를 그저 개인적인 취미생활로만 생각해왔을 따름이다. 그러나 ‘누가 관심이나 가질까’ 생각했던 길고양이 이야기도 뉴스가 될 수 있고,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걸, 블로거 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체감할 수 있었다.


블로그는 같은 관심사를 지닌, 그러나 서로의 존재를 모른 채 뿔뿔이 흩어져 있던 사람들을 의미 있는 관계망으로 이어준다. 그렇게 연결점으로 기능하는 블로그를 통해 강한 유대감으로 묶인 네트워크가 생겨난다. 그 네트워크의 힘은 처음엔 미미하지만, 링크와 링크로 연결되는 블로그의 특성에 따라 무한히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다. 블로그가 아니었다면, 개인적인 관심사에 머물렀을 길고양이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방법도 찾지 못했을 것이다. 


돌이켜보면 열심히 길고양이를 쫓아다니며 사진을 찍기 시작한 무렵은, 내 마음이 가장 고단한 시절이기도 했다. 길고양이들은 그런 내게 치열하게 산다는 것의 의미를 온몸으로 가르쳐주었다. 지금도 어떤 사진 속에서 그들이 ‘봐, 나도 이렇게 살고 있잖아’ 하고 용기를 북돋아주는 것 같다. 힘들 때 옆에서 묵묵히 지켜봐준 사람이 가장 소중한 것처럼, 길고양이 역시 내게 그런 존재다. 누구에게나 마찬가지겠지만, 가장 소중한 건 ‘대체할 수 없는 어떤 것’이다. ‘길고양이 이야기’ 블로그 역시, 그런 대체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한 기록이다.


그러니 비단 길고양이 문제뿐 아니라 지켜야할 만한 소중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면, 누구든 블로그를 통해 꾸준히 말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블로그는 여러 사람들과 소중한 것에 대한 가치를 나누는 매개체가 될 뿐 아니라, 평생을 함께 갈 뜻 맞는 동지를 만나는 통로가 될 테니까. 더불어 나보다 먼저 길고양이 이야기의 뉴스 가치를 발견하고 기사화하도록 권유한 미디어다음 고준성 기자님께 감사드린다.

치열한 삶의 이야기들이 계속 블로그에 녹아들길 바랍니다. 거듭 축하드려요~
네 감사합니다^^ 선정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길고양이 삶, 그리고 그들의 3년간 기록... 놀랍습니다. 블로그가 아니었더라면 아마도 제 기억엔 길고양이란 '존재'와 우리사회에서 나누어야 할 '가치'에 대해서 무지를 드러낼 수 있었다 생각합니다.

지난 1년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시 한 번 축하 드립니다.
박성수 님도 수상 축하드립니다. 저 혼자만 바쁜것도 아닌데, 바쁘다는 이유로 블로그 1인 시위에 동참을 못했네요. 마음으로나마 응원하겠습니다.
늘 차분하게 갈 길을 가시는 고경원님, 만쉐~
차분한 것 같아 보이지만 요즘 무지 어수선하게 살고 있습니다;;우수상 수상 축하드립니다^^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저도 고경원님 블로그를 접하고 나서, 동네의 길고양이들을 보는 시선이 달라졌답니다. 감사합니다.
길고양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한 분이라도 달라질 수 있었다면, 저로서는 더 바랄 게 없네요. 감사합니다.
너무너무 축하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만세삼창입니다 ㅎㅎ
뽀로롱꼬마마녀님, 제가 요리 같은 건 잘 못하는 사람인데요, 마녀님 블로그에 올라오는 요리 글을 보면서 ‘오븐 한번 사볼까’ 생각할 정도가 됐습니다. 아직 엄두는 못 내고 있지만요. 앞으로도 종종 맛있는 글 올려주세요~
으어앗 축하드려요!!!
축하 감사합니다, 헤헷^ㅅ^
축하드립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세밑 보내세요! ^^
올려주시는 글 보면서 평소 무심코 지나치는 환경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리장 님도 수상 축하드립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축하드립니다. 내년에도 멋쟁이 고양이들을 많이 볼 수 있겠지요.
어두운 뒷골목의 고양이들 모습보다는 밝은 곳에서 인간들과 숨쉴 수 있는 행복한 고양이들의 모습을 많이 봤으면 좋겠내요!
내년에는 그런 길고양이들의 모습을 더 자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더 부지런히 쫓아다닐 거거든요^^ 저는 송씨네 님의 극장 탐방기가 읽고 싶네요.(사라진 추억속의 극장을 포함해서) 연재를 해보셔도 재미있을 거 같아요.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축하드려요 앞으로도 길고양이의삶이 그대로 녹아든 좋은글과사진 부탁드립니다
고경원님의 블러그로인해 많은 고양이에대한 외곡된인식을 가지신분들께서
갱생(?)을 하실수있었음 좋겠어요^^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네 격려해주신대로 열심히 사진 찍고 글 써서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축하드려요~
확인이 늦었네요, 감사합니다.
힘들때 가끔 와서 길냥이들 얘기 읽고 간답니다.

제 고양이는
저의 유일한 가족이자 친구이며 평생을 같이 할 반려묘지요.
길냥이 얘기들은 언제 읽어도 가슴 한쪽이 서늘해져요. 이런 기사들로 인해 한국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었으면 해요.

축하드려요.

길고양이를 돌보는 사람들이 핍박받지 않고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축하드리고.. 급한 문의 있어 교감게시판에 올렸는데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답글 남겼습니다~
갑자기 찾아와 죄송합니다...간절하게 부탁드릴 일이 있어 이렇게 왔습니다...23살 밖에 안된 어린 딸아이가 직장상사의 손에 끔찍하게 살해 당했습니다..힘이 없는 엄마는 딸아이를 위해 아무것도 해줄 수 없어 가슴이 찢어집니다..도와주세요,,http://blog.daum.net/mj58000 여기에 오셔서 댓글도 남겨주시고 스크랩하셔서 블로그 게시판이나 자주가는 카페에 올려 주시면 저에겐 큰 힘이 될꺼 같습니다,,,부탁드립니다
오....
축하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