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이야기/구강·안구질환

well-storyteller 2013. 3. 28. 14:27

시각장애(visual disturbance)-시신경 손상 편

 

사물이나 빛 등을 구분하는 시각(始覺)은 홍채를 통해 들어온 빛이 망막에 맺혀 정보화되어 시각세포를 거친 뒤 시신경으로 이동하여 대뇌로 전달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각막, 홍채, 망막, 시세포, 시신경 등 눈을 구성하는 요소 중 일부의 문제 만으로도 시각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병증들이 시각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신경손상으로 인한 시각장애



특히 시신경은 사물의 정보를 뇌까지 전달해 빛이나 크기, 형태 등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신경은 120만개 정도의 신경 섬유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하나하나가 한데 뭉쳐 전선 속 전도체 같은 역할을 하죠. 이때 수 많은 신경 섬유 중에서 일부 시신경의 손상이 유발되는 경우에는 크게 시각의 문제를 인지하기 어렵지만, 손상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시야각이 좁혀지거나 시력이 저하되는 등 시각장애의 문제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 시신경 손상의 원인
시신경은 외상이나 충격 등으로도 손상이 유발될 수 있지만, 대체로 혈액 공급 장애로 인해 손상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신경은 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혈액으로부터 산소나 영양, 수분 등 필요 물질을 전달받는데, 혈액의 공급 장애로 인해 물질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기능 저하에서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 특히 시신경의 경우 산소 공급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 등의 문제에서도 시각장애를 유발하는 여러 안구 질환이 쉽게 나타날 수 있으며, 뇌출혈 등으로 인한 혈류 장애(혈액 공급 장애)문제가 시신경 손상에 의한 시각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시신경 회복이 어려운걸까?



시신경손상의 경우 진행에 따라서 회복이 불가한 변형 상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치료에 답을 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120만개의 신경 섬유 내 손상이 이루어진 시신경이 모두 그 기능을 되찾기 어려운 것은 아니죠. 변형이 이루어지기 전 단계라면 손상이 진행되는 것을 막고 손상된 부분을 회복시켜 나아감으로써 저하된 시력이나 시야각 회복의 시각장애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방, 시신경손상의 회복을 말한다.


 

특히 한방에서는 혈액의 공급 저하 문제가 교감신경 (과)항진에서 비롯되는 점에서 시각장애의 문제를 교감신경 (과)항진증으로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시각회복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 교감신경 (과)항진이 혈행에 주는 영향
교감신경은 우리 몸 속 면역과 긴장에 영향을 주는 자율신경의 일환입니다. 교감신경의 과 항진 시에는 면역과 긴장의 상태 또한 과도해 지며 몸에 여러 가지 반응을 유발하는데, 면역과잉은 염증의 지속적 유발을 긴장은 체수분의 감소에 의한 진액(체액) 소진 현상을 진행시킵니다. 이 때 혈액 안쪽으로 영양의 비율이 높아지며 배출이나 공급의 순환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혈액 속 잉여 성분들로 인해 혈액이 끈적하고 탁해지는 ‘탁혈현상’이 나타나죠. 혈액이 탁해짐에 따라서 시신경에 제대로 된 물질 공급작용이 이루어지지 못해 시신경손상으로 인한 시각장애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시신경손상으로 인한 시각장애의 문제를 한방에서는 교감신경(과)항진으로 진단하고 있는 것이죠.

 

 

치료 comment
항진된 교감신경의 안정을 이루기 위해서 한방에서는 보혈음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보혈음 치료법은 환자의 상태나 병증의 진행 정도 등에 따라서 자율신경의 밸런스를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항진된 교감신경의 적절한 안정과 함께 몸 속의 여러 반응들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교감신경 안정은 과도한 면역과 긴장 완화를 통해 염증의 지속적 발생이나 체수분 감소 현상을 줄여 주는데, 이는 진액이 정상 상태로 회복될 수 있도록 만들어 혈액 속 영앙과 수분의 비율을 조절합니다. 이는 혈액 속 잉여 성분으로 인한 끈적임과 탁해진 상태를 개선해(청혈작용) 혈액의 순환과정을 회복하고 혈액의 공급작용을 원활하게 이룰 수 있도록 만듭니다.

 

혈액이 공급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영양이나 산소, 수분 등의 필요 물질의 시신경 전달을 통해 손상된 시신경의 회복이 이루어지고, 변형 전 단계의 신경섬유의 회복 상태에 따라서 시야각과 시력 개선의 시각장애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윤제한의원 | 조윤제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702-13 성지하이츠 216호~217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10-90-75153 | TEL : 02-552-0946 | Mail : joba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