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게임 공략

쥐도수 2013. 2. 20. 21:13

0. Introduce

-무슨 게임인가
원제는 Transformice로 물리엔진을 이용한 플래시기반 프랑스산 온라인게임

-머하는 게임인가
치즈를 획득하여 쥐구멍으로 가져가기 위해 경쟁 혹은 협력을 통해 수많은 난관을 헤쳐나가는 것이 게임의 목표임

-주요 사이트
http://en.transformice.com - 공홈
http://transformicewiki.com - 위키
http://en.transformice.com/forum - 포럼
http://cheese.formice.com - 일단은 팬사이트...인데 다룰 줄만 알면 생각보다 유용한 곳
http://exe.transformice.com/Transformice.exe - Standalone Version 다운
[추가 바람]

-시작하기
가입하고 처음 접속하면 저절로 Vanilla채널로 들어가짐
Vanilla채널에선 classic official 맵만 나오며 뉴비배척이 비교적 적어 게임을 배우기에 가장 이상적인 곳임.
조작법은 방향키 혹은 wasd이고 나머지는 이후에 다루겠음

1. Jump

쥐게임에서의 점프는 타게임에 비해 굉장히 특이한데, 입력 순간 속도값과 가속도값을 초기화시키는 특징이 있음. 이 문제는 Tramp Jump와 Lava Jump에서 다시 다루겠음

또한 용이한 설명을 위해 쥐의 3가지 State를 정의하면서 시작하겠음
(A) Jumpable - 점프하기 전의 상태로 Standing과 Running도 이 상태에 속함.
(B) Jumping - 점프해서 붕 뜨는 중. 이 상태에선 당연히 점프가 안됨.
(C) Falling - 점프했다가 중력에 의해 다시 떨어지는 상태. 땅에 닿기전엔 여전히 점프가 불가능.

-Wall Jump

쥐게임을 시작하고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질문은 바로 벽타는 방법임. 흔히 록맨 하듯이 하라고 설명하지만 록맨 안해본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C상태에서 벽과 접촉하면 A상태로 바뀌어 다시 점프가 가능함. 방향키로 설명하면 ←↑→를 타이밍 맞춰서 반복.

*참고
(1) 좁은 곳에선 ↑←→로 하면 쉬움
(2) 치즈를 먹게 되면 몸이 무거워져서 타이밍이 바뀜
(3) 미끄럽고 가파른 경사를 오를때도 이 방법을 써야함. 이 경우엔 타이밍만 잘맞추면 ↑→로도 충분
(4) 일반적인 Tramp Wall(보라색 벽)은 오를 수 없지만 일부 유저맵에선 마찰력과 탄성을 조절하여 오를 수 있게 개조한 벽이 등장함. 이것도 ↑→로 해결
(5) 초코 벽은 마찰력이 커서 WJ타이밍을 놓쳐도 미끄러지지 않아 오르기 쉬움.
(6) 얼음 벽은 마찰력이 없어서 WJ 불가능.

-Air Jump
거창한 이름에 비해 간단한 스킬로 크게 두가지 상황에서 사용함.
(1) 절벽을 달려내려간 후 점프. 점프를 유예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움. 단순히 달려서 떨어진다고 C상태로 바뀌진 않기 때문임.
(2) 미끄러운 오르막길을 달려서 올라간 후 뒤돌면 가속도값때문에 붕 뜨게 됨. 이후에 적절한 타이밍에 점프를 입력하면 높은 곳에 도달할 수 있음.

-Corner Jump
모서리를 밟고 떨어지면 가속도를 얻게 되는데 이후 AJ로 연계하면 CJ가 성립함. 당연히 높은 곳에서 떨어질수록 더 멀리 뛸수 있고
동그란 땅이나 뾰족한 땅에선 쉽게 성공할 수 있지만 네모난 땅에선 제법 난이도가 있는 스킬임.

-Tramp Jump
트램폴린이나 보라색 블록같이 탄성이 있는 물체를 처음 접하게 되면 당연히 닿는 순간에 점프를 입력할거임.
그러나 쥐게임에선 점프하는 순간 속도와 가속도가 초기화되므로 이 개념이 통용되지 않고
밟은 후 최고 높이에 도달하면 AJ를 사용하는 식으로 위치에너지를 쌓아야 함.
그리고 트램폴린 및 보라색 블록도 CJ로 멀리 뛸수 있으니 참고

-Lava Jump
용암을 밟으면 엄청난 속력으로 위로 날아가서 죽게 되는데(역운지) 그 전에 점프를 연타하면 속도와 가속도가 리셋되어 다시 떨어지게 됨.


원래 더 길었는데 쓰다가 날아가서 오늘은 여기까지만 씀
다음편에 꼐속



뮤직모드에서 노래 어케넣나요?? 유튜브 주소 복붙해도 안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