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딱지 2006. 3. 7. 19:16
killust_AboutIllustrator
여기에 기술된 내용은 저자와 아로디자인이 저작권에 대한 모든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따라, 저자나 아로디자인의 서면 동의 없이 이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Adobe, Adobe Illustrator, Adobe Photoshop, Adobe Reader, Acrobat과 Postscript는 일정 지역에서 등록된 Adobe Systems Incorporated의 상표입니다.
Apple, 애플 로고, Mac, Power Macintosh와 Mac OS 로고는 미국과 그 외 나라에서 등록된 Apple Computer, Inc.의 등록 상표입니다. Aqua, Power Mac과 Finder는 Apple Computer, Inc.의 상표입니다.
Intel, Pentium은 미국과 그 외 국가에 소재한 Intel Corporation 및 자회사의 상표 혹은 등록상표입니다.
Microsoft와 Windows는 미국과 그 외의 국가에 등록된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상표입니다.
Corel Painter, Corel Draw, Flash와 Flash MX는 Macromedia Incorporated의 등록 상표입니다.
AutoCAD는 AutoDesk Incorporated의 등록 상표입니다.

Copyright (c) 2002-2005 Aro Design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죽이는 일러스트레이터


▶ Chapter 1.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의 목적, 원리, 구조

Adobe Illustrator를 공부하기 전에 우선 '왜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는가'를 생각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하며, 그리고 '어떻게 이루어진 프로그램인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심도있는 학습이 이루어 지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진행될 일러스트레이터에 대한 내용은 Adobe Illustrator v.10을 기본으로 2003년 10월 발표된 Adobe Illustrator CS(Creative Suite, Version 11)를 추가적으로 서술 하였습니다.
화면 형태, 프로그램 환경, 키보드에 의한 단축키 그리고 메뉴에 대한 기본은 하드웨어는 Apple Computer의 Power Macintosh G4, Operating System은 Mac OS X를 기반으로 했고, 일반 PC(Pentium, Windows2000)를 추가적으로 적용 하였습니다.
모든 툴(Tool)이나 메뉴(Menu)등의 소개에 있어서 내용의 앞에는 기본적으로 매킨토시와 일반PC에서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의 단축키(Short Cuts)를 기재하였습니다. 내용을 익히는데 참조하길 바라고 뒷 부분에 나올 노하우에서는 이 단축키를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1> 일러스트레이터의 사용 목적

일러스트레이터는 한 마디로 드로잉(Drawing) 전문 프로그램 입니다. 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시각적인 표현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 주위에 보이는 인쇄물, 영상물, 각종 공업제품, 의류, 건축물등 거의 대부분이 해당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체에 시각적인 표현을 하고자 할 때 어떠한 도구를 이용해야 하는데, 우리는 그 도구로서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시각적인 표현에서 기본적인 요소는 점, 선, 면등 형태적인 요소와 명도, 채도, 색상등 색의 요소, 그리고 글자등 입니다. 이런 여러가지 요소들을 표현 하고자 할 때,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떤 응용프로그램 보다도 가장 강력하고, 세밀하게 표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은 일러스트레이터를 통해 상상한 것을 표현 할 수 있을 겁니다.


2> 일러스트레이터의 활용 범위

일러스트레이터는 광범위 하게 쓰일 수 있는데,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각종 매체에 들어가는 그림, 글자, 효과등을 구현 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분야는 역시 인쇄 매체이지만, 요즘은 동영상, 홈페이지 제작등 웹과 관련해서 많이 쓰여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많이 쓰여지는 분야에 대해 정리한 것 입니다.

(그림 1-1) 일러스트레이터 사용 예

- 응용 디자인 관련 : 그래픽 디자인, 타이포 그래피, 캐릭터 디자인, 웹 사이트 디자인, 로고 디자인, 광고 일러스트, 사인 디자인, 지도 제작, 각종 매뉴얼 제작등

- 디지털 매체 관련 : 서체 디자인, 삽화, 만화, 동영상등

- 제작물 관련 : 건축물 조감도, 공업제품 디자인 및 설계, 인테리어 디자인


3> 일러스트레이터의 원리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Vector)값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대표적인 응용프로그램입니다. 원래는 벡터만 지원 하였지만, 일러스트레이터 9 버전 이후 부터는 포토샵에서 처럼 비트맵을 단순한 링크 개념이 아닌 내부에서 포맷을 지원하고, 3D 효과를 낼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지금의 일러스트레이터는 예전의 드로잉 프로그램, 사진보정 프로그램, 3D 프로그램을 합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레스터 이미지 (Raster Image)에 대하여

Corel Painter나 Adobe Photoshop과 같은 페인팅이나 이미지 편집을 하는 응용프로그램에서 표현은 비트맵(Bitmap)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것을 레스터 이미지(Raster Image)라고 합니다. 이런 레스터 이미지는 TV의 주사선 처럼 사각형의 눈금으로 표현되는데, 아주 작은 정사각형으로 이루어 졌으며 이것의 기본 단위를 픽셀(pixel)이라고 부릅니다. 이미지 안에 있는 각각의 픽셀은 정확한 위치와 컬러 값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이전의 일러스트레이터는 이런 레스터 이미지를 링크시켜 화면상에만 앉히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9버전 이후에는 Filter, Effect메뉴등에서 지원하는 많은 부분이 비트맵을 활용 할 수 있게 구성 되어져 있습니다. 다음 그림 1-2과 1-3는 레스터이미지의 모양과 이를 확대 하였을 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림 1-2) 레스터 이미지 100%
(그림 1-3) 레스터 이미지 400% 확대

그림 1-3에서 보듯이 400%로 확대하였을 경우에는 표현하고 있는 사각형의 픽셀이 크게 보여져서 작았을 때의 모양과는 달리 경계 부분의 형태가 거칠게 보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1-4) 포토샵에서 만들어진 원 이미지 100%
(그림 1-5) 포토샵에서 만들어진 원 이미지 400% 확대

그림 1-5은 포토샵에서 그린 원을 400% 확대한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단순이 사각형으로 이루어져있어 깨져 보이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음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레스터 이미지 형태로 이루어져 쓰여지고 있는 포맷에는 포토샵(Photoshop)에서 쓰이고 있는 psd, eps등과 이미지 압축 포맷의 대표적인 jpg, 웹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gif등이 해당 되며, 각기의 특성들을 가지고 여러 방면에서 쓰여지고 있습니다.

2. 벡터(Vector)에 대하여

벡터(Vector)라함은 원래 수학에서 쓰여지는 용어입니다. 벡터는 크기 요소와 방향 요소를 가진 수학적 양(量)입니다. 보통의 양(量)은 크기 요소만 가지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구현 되어지는 것의 많은 부분은 벡터의 크기와 방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벡터는 수직선 위에 존재하는 1차원 벡터, 평면 위에 존재하는 2차원 벡터, 공간에 존재하는 3차원 벡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이 중 2차원 벡터에 해당됩니다. 3차원 벡터는 우리가 알고 있는 오토캐드(Auto CAD)등 3차원적인 3D 프로그램에 해당됩니다. 물론 일러스트레이터 11, 즉 CS버전에서 부터는 프로그램에서 3차원적인 형태를 구현할 수 있지만, 이는 완벽한 3차원이 아니고 2차원적으로 3차원을 구현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일러스트레이터는 2차원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벡터는 순서쌍으로도 나타낼 수 있는데, 2차원 벡터를 나타내는 순서쌍의 요소는 x성분, y성분을 나타내는 두 개의 수 입니다. 그러기에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모든 것의 요소들은 x, y값으로 위치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보여지는 선의 모양은 어느 한 점의 x, y값에서 부터 어느 한 점의 x, y값까지의 점들의 궤적을 나타낸 함수 값으로 표현 되어집니다. 이렇듯 벡터(Vector)방식의 응용프로그램에서는 표현 하고자 하는 경로를 수학적인 함수 값을 가지고 표현하는데, 이러한 것을 구현하는데 기초가 되는 언어를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라고 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드로잉 관련 응용프로그램에서는 벡터(Vector)로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직선과 곡선으로 수학적인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학의 함수 값 처럼 경로에 대한 값이 무한 값으로도 표현 되기에 그려진 오브젝트의 크기와 상관없이 해상도가 독립적으로 적용되고, 다른 어떤 방식 보다도 최고의 해상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은 벡터로 이루어진 것과 이를 확대한 부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림 1-6)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들어진 그림 100%
(그림 1-7)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만들어진 그림 400% 확대

벡터는 무한의 함수 값으로 이루어져서 있어, 그림 1-7에서 처럼 400%로 확대하여도 원래 이미지인 그림 1-6과 같이 경계 부분이 깨끗하게 표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컴퓨터에 쓰는 트루타입 폰트(True Type Font) 역시 이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에 의해 구현되고 있으며, 각종 레이져 프린터에서도 이것으로 고해상도의 출력물을 구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현재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 디자인, 로고 디자인, 플래시 애니메이션등 많은 부분에서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벡터를 지원하는 포맷(확장자)에는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쓰고 있는 ai, eps, pdf외에 코렐 드로우(Corel Draw)의 cdw, 오토캐드 드로잉(AutoCAD Drawing)의 dwg등이 있습니다.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 현재 드로잉 관련 프로그램의 중심에 있는 PostScript는 일러스트레이터를 개발한 어도비 시스템사(Adobe Systems Incorporated)에서 개발 하였으며, 현재 Postscript level 1에서 level 3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포스트스크립트는 비트맵(Bitmap)에도 적용 되며, 이것 또한 가장 정밀하고 최적화된 형태와 해상도를 구현하고 있어 각종 전자서적, 지도, 인쇄용 필름 출력등 정밀한 것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포맷으로는 EPS(Encapsulated Postscript)가 있습니다.
보다 광범위 하고, 자세한 내용은 http://www.adobe.com에 방문하여 참조 하기 바랍니다.

4> 일러스트레이터의 구조

1. 프로그램 윈도우 구성요소

일러스트레이터를 열면 다음과 같이 크게 툴 박스(Tool Box), 풀다운 메뉴(Pull down Menus), 팔레트(Pallets), 작업판(Art board)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그림 1-8)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 윈도우

① 툴 박스(Tool Box)
: 툴(Tool)이라는 말은 도구를 뜻 합니다. 도구람 함은 프로그램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 이런 도구들을 모아 하나의 박스에 모아 놓았는데 이것을 툴 박스(Tool Box)라고 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 하는데 있어 가장 많이 쓰이며,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 입니다.

② 풀다운 메뉴(Pulldown Menu)
: 풀다운 메뉴(Pulldown Menu)는 프로그램 상단에 위치하여 그림을 직접 그리기 보다는 프로그램 전체의 운용과 각종 설정, 그리고 효과등을 주는 명령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③ 팔레트(Pallet)와 라이브러리(Libraries)
: 팔레트(Pallet)는 그림을 그릴 때 쓰는 팔레트처럼 별도의 박스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작업시 오브젝트의 상태, 즉 위치 값이나 컬러 값, 속성등을 조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라이브러리는(Libraries) Adob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이외의 것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④ 작업판(Art board)
: 실제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흰색으로 바탕이 보이지만 실제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 즉 None 상태입니다.

2. 프로그램 기본 요소

다음은 일반적인 패스에서 기본 요소들의 구조, 모양, 명칭을 나타낸 것입니다. 기본적인 요소는 매우 중요하므로 완전히 이해를 하고 기억해 주십시오.

(그림 1-9) 일러스트레이터의 구성요소

① 앵커 포인트(고정점, 기준점, Anchor Point)
앵커(Anchor)는 닻을 의미하는데, 닻이 배를 고정시키는 것처럼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그림의 형태가 되는 경로의 중심이 되는 기준이 됩니다. 앵커 포인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툴 박스(Toolbox)에 있는 펜 툴(Pen Tool),사각 툴(Rectangle Tool),원 툴(Ellipse Tool)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앵커 포인트는 화면상 폭 4픽셀, 높이 4픽셀로 화면에 보여집니다. 실제로는 크기 값은 없으며 위치 값만 있기에 화면을 확대하던 축소하던간에 계속해서 4X4픽셀로 보여집니다. 하나의 앵커 포인트에서 다른 하나의 앵커 포인트까지의 길이는 벡터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그림 1-10) 선택되지 않은 앵커 포인트 (Not selected anchor point)

세그먼트만 선택 되어 있고 앵커 포인트는 선택 되지 않았을 때 앵커 포인트는 역시 4X4픽셀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선은 레이어의 색깔로 1픽셀의 선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내부는 White로 2X2픽셀로 되어 있습니다.

(그림 1-11) 선택된 앵커 포인트 (Selected anchor point)

하나의 앵커포인트가 선택 되면 White로 되어 있던 내부는 역시 레이어와 같은 색깔로 채워지며 디렉션 라인과 디렉션 포인트가 있을 경우, 이것도 화면에 표현 됩니다.

② 세그먼트(객체선, Path Segment)
앵커 포인트(Anchor Point)와 앵커 포인트사이에 있는 경로를 말합니다. 이 경로는 함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오브젝트의 단위 입니다.

(그림 1-12) 곡화된 세그먼트 (Curved path segment)

곡화된 세그먼트는 스트로크에 색상이 있을 경우는 그 색상을 기본적으로 1픽셀로 표현하며 부드러운 표현을 위해 옆으로 중간 색을 만들어 표현 합니다. 그리고 선택 하면 스트로크 옆으로 레이어와 같은 색상의 라인으로 세그먼트가 선택되어져 있다는 것을 알려 줍니다.

③ 패스(Path)
하나의 패스는 한개 또는 그 이상의 직선이나 곡선의 세그먼트(Segment)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끝선이 이어지지 않은 상태, 즉 오픈 되어진 것을 열린 패스(Open Path)라 불리우며 연결 되었을 경우에는 닫힌 패스(Closed Path)라 칭합니다. 오픈 패스에서 각각의 세그먼트의 시작과 끝의 앵커 포인트는 양쪽 끝에 선이 묶여 있는 말뚝과 같은 것입니다. 이 끝에 있는 점을 앤드 포인트(End Point)라 합니다.
패스는 두 가지 앵커 포인트의 특성을 갖는데 코너 포인트(Corner Point)와 스무스 포인트(Smooth Point)입니다. 한 개의 앵커 포인트는 두개까지의 디렉션 라인과 디렉션 포인트를 가질 수 있는데, 코너 포인트는 디렉션 라인, 디렉션 포인트를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는 경우, 어느 한 쪽에만 갖고 있는 경우, 그리고 양쪽에 모두 있으나 각기 다른 방향으로 형성된 것을 말합니다.

(그림 1-13) 디렉션 라인 (조정선, Direction line), 디렉션 포인트 (조정점, Direction Point)

디렉션 라인은 앵커 포인트에서 디렉션 포인트까지의 연결된 선으로 선택은 할 수 없습니다. 디렉션 라인은 디렉션 포인트와 함께 세그먼트 곡화면의 방향을 나타내 주고, 앵커 포인트에서 디렉션 포인트 까지의 연장선으로 벡터의 크기 값을 나타내 줍니다.
디렉션 포인트는 디렉션 라인의 끝에 붙어 있어 커서로 선택 할 수 있으며, 잡고 있는 상태로 다른 곳으로 위치 시키면 세그먼트 곡화면의 방향과 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디렉션 포인트 방향은 벡터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가장 일반적인 예로 원 툴로 원을 그린 후 하나의 앵커 포인트를 선택하면 디렉션 포인트의 방향과 함수 값을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14) 스무스 포인트(Smooth point)

스무스 포인트는 펜 툴로 작업 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앵커 포인트의 형태 입니다. 마우스를 클릭하여 앵커 포인트를 만든 상태에서 다른 곳으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최종 이동한 부분에 디렉션 포인트가 생성되며, 앵커 포인트에서 디렉션 포인트까지는 디렉션 라인으로 연결 됩니다.
이 스무스 포인트는 정확하고 신속하며 경제적인 작업을 하는데 핵심이 됩니다. 툴 박스에서 펜툴의 기능과 스무스 포인트와의 관계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15) 코너 포인트(Corner point)의 여러가지 예

코너 포인트는 앵커 포인트에 존재할 수 있는 두 개의 디렉션 포인트와 디렉션 라인이 서로 개별적인 값을 가지고 있어 한 쪽의 디렉션 포인트로 변형을 주어도 다른 한쪽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전에서는 부드럽게 패스가 가다가 전혀 새로운 방향으로 갈 때 사용하며, 옵션(일반 PC는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앵커 포인트를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 하면 코너 포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④ 오브젝트(Object)
오브젝트는 하나의 개체를 말하며 세그먼트, 열린 패스, 닫힌 패스등 하나의 개별적인 형태를 가진 모든 것을 말 합니다.
개별적으로 쓰일 수 있는 상태인 것 모두를 하나의 오브젝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16) 오브젝트의 형태들

⑤ 스트로크(선 영역, Stroke)
스트로크(Stroke)는 패스와 같은 영역에 적용 되며 스트로크 팔레트에서 기본 값인 포인트(Point) 단위로 선의 두께를 줄 수 있습니다. 스트로크의 색상은 스워치 팔레트(Swatch Pallet)를 이용해 컬러를 선택하거나, 컬러 팔레트(Color Pallet)에서 수치로 기입하여 표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1-17) 스트로크에 두께와 컬러를 적용한 예

또한 스트로크 팔레트(Stroke Pallet), 브러쉬 팔레트(Brush Pallet)등을 이용하여, 그림 1-18과 같이 다양한 모양을 표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1-18) 스트로크의 다양한 표현들

⑥ 필(내부 영역, Fill)
필은 크게 세가지의 형태로 컬러 값이 적용 됩니다. 열린 패스(Open Path)에서는 앤드 포인트와 앤드 포인트를 직선 값으로 연결하여 표현 되어집니다.

(그림 1-19) 열린 패스에서의 Fill

닫힌 패스에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는 사물에서 처럼 오브젝트의 스트로크를 제외한 안쪽에 지정한 컬러 값이 표현됩니다.

(그림 1-20) 닫힌 패스에서의 Fill

다른 하나는 컴파운드 패스(Compound Path)일 경우에 적용 되는 것으로 영어 알파벳의 A, B등 2개 이상의 오브젝트에 적용됩니다.

(그림 1-21) 컴파운드 패스에서의 Fill

그림 1-21에서 스트라이프가 있는 배경위의 A자는 필의 컬러 값을 Black을 주었을 때 가운데 부분의 삼각형 모양에서 None인 것으로 컬러 값을 표현하여 구멍이 뚫린 것처럼 표현되어 집니다.
자세한 컴파운드 패스에 대한 것은 메뉴와 기법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Copyright (c) 2002-2005 Aro Design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출처 : <일러스트레이터>를 배우자
글쓴이 : 죽이는윤 원글보기
메모 :
딱지님은 Daum 회원에게만 댓글을 허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