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정보/태국 주요 정보

까오 2009. 12. 26. 17:58

 

태국의 양력은 우리나라와 달과 날짜는 같으나 해는 다릅니다. 그리고 태국도 우리나라 처럼 음력이 있는데, 이 음력은 우리나라 음력과는 전혀 다릅니다. 

이 태국의 음력 불력 등을 알려고 한다면 태국에서 暦의 사용 변천과정을 알아야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버마의 小暦』→『라따타꼬씬 暦』→『태국 불력(仏暦)』순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아래에 자세한 설명을 적어보겠습니다.


1. 『버마의 小暦』 ~ 서력 1781년까지의 태국의 暦(음력)

버마 小暦이란 버마 고승이 환속해서 버마 왕으로 즉위한 서력 638년을 원년으로 하는 暦이다. 태국에서는 버마 小暦을 쭈라싸까랏 (จุลศักราช / จ.ศ.)라고 부릅니다.

당시 버마의 영향력을 강하게 받고 있던 아유타야 왕조(서력 1351~1767년)는 버마의 小暦을 사용했으며, 버마의 지배에서 벋어난 톤부리 시대(서력 1768~1782년)에도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버마 小暦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왔습니다.


2. 『라따타꼬씬 暦』서력 1782년 ~ 1911년까지의 태국의 暦(음력)

라따나꼬씬 暦은 현재 왕조인 라따나꼬씬 왕조가 만들어 낸 서력 1782년을 원년으로 하는 暦이다. 태국어로는 라따나꼬씬쏙 (รัตนโกสินทร์ศก / ร.ศ.)로 부르며, 이 음력은 1912년 1월1일 태국에 불력이 들어와 폐지되었습니다.


3. 『태국 불력(仏暦)』 1912년 이후 ~ 태국 양력(태양력)

현 왕조의 라마 6세가 1912년 1월1일에 도입한 暦입니다. 현재에도 붓따싸까랏 (พุทธศักราช / พ.ศ.)이라고 부르며, 정부, 회사, 학교, 가정 등 태국 사회의 공적인 暦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태국의 현대 양력은『태국 仏暦』이며, 태국 음력은 『라따나꼬씬 暦』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넓은 의미로는 버마 小暦을 포함해서 음력이라고 칭합니다.


그 후 세계 대부분의 나라는 서력 1582년~1924년에 걸쳐 현재의 그레고리우스暦(Gregorius : 태양력)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그 전까지 사용했었던 旧暦은 율리우스暦(Julius Caesar : 음력, 율리우스력은 고대 로마의 정치가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지구가 태양의 주의를 도는 주기를 기본으로 만든 기원전 46년에 제정한 역법)이었다.


질문 -「태국의 旧暦」은 불교와 힌두교와 관계가 있나?

태국의 旧暦인 라따나꼬씬신 暦은 라따나꼬씬 왕조가 만들어진 연도를 원년으로 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불교와 힌두교와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질문 -「쏭끄란」(태국 旧暦 구정)과 석가 탄신일은 같은 유래인가?

태국 旧暦 신정으로 불리는「쏭끄란 축제」는 바라몬 교의 인도 점성술에 의한 것으로, 태양이 백양자리에 들어가는 시기를 마하쏭끄란(มหาสงกรานต)이라고 했으며, 그 날짜는 인도 점성술 유파에 따라 다릅니다. 태국에서는 4월13일~4월15일로 정해져 있지만 지역에 따라 축제 기간이 다릅니다.

한편 한국에서는 석가 탄생일, 깨달음을 얻은 날, 열반의 날이 각각 다른 날로 되어있는데, 태국에서는 탄생일, 깨달음을 얻은 날, 열반의 날의 모둔 행사를 旧暦(음력) 6월 보름날인 위싸카부차(วิสาขะบูชา) 축제로서 거행됩니다. 올해(新暦)은 그 날이 5월8일이며 태국 공휴일이었습니다.


질문 - 불력(仏暦)이란 무엇입니까?

현재 태국이 사용하고 있는 新暦은 서력이 아닌 태국 불력(พุทธศักราช)입니다.

태국 仏暦이라는 것은 석가모니가 열반에 들어간지 1년 후인 기원전 543년을 기원元年으로 해서 세는 방식이며, 캄보디아, 라오스도 같은 불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태국 旧暦인 라따나꼬씬 暦(음력) 도입이 결정된 것은 현 왕조의 라마 6세였습니다.「불력을 사용하는 것이 불교연구에 편리하다.」라고 하는 것이 이유였다고 합니다. 서양에 비등한 문화기반 사색과 향상을 목표로 한 라마 6세다운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미얀마(버마), 스리랑카는 석가가 열반에 들어간 해인 기원전 544년을 기원元年으로 세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같은 남방불교인 상좌부불교를 믿고 있는 태국과 미얀마, 그리고 仏暦을 新暦으로 사용하고 있는 양 국가이비만 불력의 기원元年을 잡는 방법이 다릅니다. 참고로 태국의 불력은 서력 + 543년을 하면 됩니다. 미얀마나 스리랑카와 1년의 차이가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혼자 걸어보는 태국」http://cafe.daum.net/go2th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