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

Sammy 2013. 11. 18. 07:26




일반적으로 한국 이민자들이 가장 손쉽게 진출할 수 있는 취업, 창업분야로서 대표적인 직종이 청소가 있습니다.


청소는 그냥 시간당 10~15불 정도 받고 일하는 월급쟁이 청소부가 있구요.


어느 정도 청소의 경험이 쌓이면 청소업자(Cleaning contractor)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청소업자의 경우 제가 아는 분들만 해도 연간 10만불 이상 버는 경우가 흔하구요.


이민 온지 10년 이상 되서 이런저런 사업체 운영하시는 분들의 상당수가 그 사업체의 창업자금이 사실 청소비지니스에서 시작한 것이랍니다.


심지어 호주에서 가장 부자인 교민분이... 바로 대표적 재벌급 청소업자랍니다. (수차례 한인회장 역임)


Sammy네 가족이 얼마전에 이사를 했어요.


이사를 나가면서 집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서 나가야 하는데요.


대게 방 4개 화장실 2개의 단독주택 경우, end of lease 청소를 하면 대게 3~400불 정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대게 부부 2인 1조로 일함. 드물게 3인 1조)


반나절보다 약간 덜 시간 소요되구요. (3~4시간 정도)


정원, 유리창, 카펫 스팀 클리닝 빼고....


그냥 순수하게 집안 청소만... (물론 일반적 카펫 청소는 해주구요. 기타 부엌, 화장실 등의 청소는 포함. 이 부분이 가장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기름때, 곰팡이 등 제거가 가장 어려운 부분) 해줍니다.


일반적인 제 경험상 부부 2인 1조로 자기들 청소비지니스만 한다면 대략 연간 8~10만불 소득이 충분히 가능한 편이구요.


만약 이런 청소비지니스의 노우하우를 익히고, 적극 확장해서, 청소계약 따낸 후에 다른 월급쟁이 청소부를 활용한다면 10만불 이상 20~30만불도 소득을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유리창 청소, 카펫 스팀 등까지 확장하고)


물론 이런 비지니스 확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 자체에 대한 꼼꼼함, 신속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비지니스를 원할하게 잘 풀어갈 수 있는 영어실력 그리고 인간관계이겠죠.


제가 아는 분 중 하나도 이런 청소비지니스를 했었는데, 어쩌다가 그리스 이민자가 사장인 대형 청소업체에서 하청을 받게 되었는데, 맨날 식사 초대 받아서 안되는 영어에도 불구하고 먹기 싫은 양고기 코를 막고 먹으면서 계약 따내고 유지하고 하셨다고 하더라구요 ^^


이민가서 뭘 해먹고 살지 고민이신분들 중에서 청소에 자신있는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Sammy의 이민자료실' 운영자 Sam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