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별 분류/바로크음악

금동이 2019. 1. 20. 04:00





유다의 키스


 

Pierre de La Rue - Missa Cum iocunditate - The Hilliard Ensemble


 


Tournai 출신의 작곡가인 Pierre de la Rue, c1460-1518 에 의해 작곡된 30여 작품의 미사 가운데 Missa Ave Maria는 그의 작곡가로서의 이력의 중심에 위치한 작품이다..오랜동안 Pierre de la Rue의 작품과 생애에 대한 연구에 헌신해온  Honey Meconi( Professor of Music, the College, University of Rochester)의 연구에 따르면, 본 작품은 그의 미사 작품 가운데에서 창작 2기의 막을 연 작품으로 소개되고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라 뤼는 음악가로서 자신의 본격적인 이력의 시작을 부르고뉴 궁정의 성가대원으로 시작했으나 프랑스와의 전투에서 부르고뉴의 왕이던 샤를 용강공의 전사로  후사가 끊겼으며,  그의 딸 마리 드 부르고뉴가 막시밀리언과 결혼을 함으로써 부르고뉴 공국이 합스부르그가의 막시밀리언 황제에게 복속되자 막시밀리언 황제의 궁정에서 가수와 작곡가로 일했다..라 뤼는 이어 막시밀리언 황제의 아들 필립공(Philip the Fair: Philip the Handsome필립 미남왕)의 궁정성가대에서 일하면서 필립공과 그의 부인이던 카스티야의 후아나 왕비(후아나는 카톨릭 부부왕이던 아라곤의 페르난도와 카스티야의 이사벨라의 셋째딸로 형제가 모두 다 죽어 스페인 왕국의 유일한 상속녀가 된다. 역사에는 후아나 라 로카(Juana la Loca), 즉 미친 후아나로 많이 알려져 있다.)를 동행하여 1501-1503년, 그리고 1506년에 걸쳐 두차례 스페인을 방문했으며, 2차 스페인 방문시에는 필립공이 갑작스런 전염병으로 사망하자 혼자 남겨진 왕비 후아나를 스페인에 머물며 2년여 섬겼던 것으로 알려져있다..이후 네덜란드에 돌아온 그는 자연스럽게 자신으 이전 직무를 다시 되찾게 되었는데 이는 사망한 필립공의 동생이자 음악 애호가였던 오스트리아의 마르가레테의 후원에 힘입은 것이었다..

 

본 음반에 수록된  Missa Ave Maria는 그가 스페인으로부터 돌아오던 때로부터 은퇴에 이르는 시기의 중간 어느 시점에서 작곡된 것으로 추정된다..이 시기는 언급한 바와 같이 Honey Meconi의 주장에 의하면, 그의 작곡가로서 창작 2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매우 정력적이고 왕성하게 작품을 쏟아내던 시기로 그의 삶의 마지막 10년이 채 못되는 시간 동안이며, 이 기간동안 적어도 15작품이 미사가 작곡되었다.. 라 뤼는 Missa Ave Maria를 통해 다양한 성악적인 효과를 드러내고자 의도하고 있으며,어느 특정한 부분에 대한 선입적인 애호 없이 4성이나 5성을 번갈아가며 사용하고있으나, 도입 부분에 대한 새로운 관점은 4성이라는 전통적인 확고함에 기초하고있다..  Missa L'homme arme II (4vv), MISSA CUM IUCUNDITATE와 마찬가지로   Missa Ave Maria 역시 기본적으로 같은 틀 위에서 작곡된 것이며 기본은 4성이나 크레도 부분만은 5성의 형태를 취하고있다..그가 본 작품의 이전 시기에 작곡된  작품을 통해 시도해왔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전에 존재해왔던 선율을 기초로 대위적인 구성을 시도해왔다.. 

 

본 음반의  Missa Ave Maria는 Ave Maria... Benedictus 라는 안티폰의 선율이 대위적인 기초를 형성하는 정선률이 되어있는데 , 이 선율은 수태고지 축일에 불리우는 안티폰이다..이 챈트는 당시 라 뤼에 의해 수고지 축일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을 것로 짐작되며,  본 미사 역시 전례력에 맞추어 작곡된 것이므로 궁정의 전례에 규칙적으로 사용했었을 가능성이 크다...또 하나,  라 뤼의 미사 Missa Ave Maria의 특기할만한 요소는 본 미사의 후대로의 전승에있다..그의 다른 오래된 미사들을 찾아볼 수 있는 소스는   합스부르그가의 필경자들에 의한 필사본의 형태로 전해지는 것인데 반하여, 본 작품은 바티칸의 교황 예배당에 필사본의 형태로 보존되어 온 사실로 미루어보아 이는 분명히  초기 작품집과는 다른 특징을 갖는 것으로  Missa Ave Maria가 라 뤼의 미사 작품들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가운데 하나란 사실 역시 드러내고있는 것이다..약 15 여종의 자료를 통해서 역시 본 작품이 합스부르그가의 궁정의 대중적인 명성을 가진 작품이었다는 사실이 입증되고 있으며, 아울러 16세기 초 교황의 궁정과 유럽의 많은 다른 장소들에서 의심할 여지 없이 성공적이었으며,  대중성이 있엇던 작품이란 사실이 증명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