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별 분류/바로크음악

금동이 2019. 2. 28. 09:48




Rue, Pierre de la (1460 - 1518)

O salutaris hostia

Rogers Covey-Crump (Tenor)
Jan Garbarek (Saxophone)
David James (Countertenor)
Gordon Jones (Baritone)
John Potter (Tenor)




가장 있을 법하지 않은 결합, 그러나 가장 성공적인 결합이라는 결과를 얻어낸 이 시대 최고의 명작 [오피시움(Officium)]!!


노르웨이 출신의 색소포니스트 얀 가바렉 (Jan Garbarek)과 천상의 하모니를 자랑하는 영국 출신의 힐리어드 앙상블(Hilliard Ensemble)의 연주..


12세기에서 16세기에 작곡된 성가들을 재해석해 시공을 초월한 환상적인 사운드를 선사했던 이들은 그 혁명적 시도와 높은 완성도로 1990년대가 만들어낸 가장 아름다운 음악의 대열에 바로 이 작품을 올려놓는 개가를 이룩했다. [오피시움]의 깊은 음악성은 전 세계 수많은 음악 애호가들에게 최고의 감동을 선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엄격한 다성 음악의 신성함을 전해주는 무반주 남성 4중창의 힐리어드 앙상블은 천상의 순수함을 상징하며 그 신비로운 울림을 타고 흐르는 얀 가바렉의 처연한 색소폰 연주는 사랑과 평화 그리고 진리를 갈구하는 인간의 기도를 대변한다.



Officium


기욤 뒤파이부터 페로탱, 그리고 스페인의 거장 모랄레스에 이르기까지 탈속의 막은 염원이 담긴 성가에 때로는 절규하듯, 때로는 신음하듯, 때로는 허공에 음향을 던져 놓듯 채색되는 색소폰 연주는 거부하기 힘든 충격을 준다. 색소폰이라는 악기가 인간의 목소리와 동시에 존재해온 것처럼 낯설지 않게 다가오고 있으며 전통과 새로운 창조의 공존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있다. 94년에 발표한 이후 수많은 음악평론지와 애호가들 사이에서 극찬을 받으며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명작중의 명작이다



Officium


Morales, Cristobal de (ca 1500 - 1553)
Officium defunctorum
01 Parce mihi domine 6:42


Anonymous
02 Primo tempore 8:03
03 Sanctus 4:44
04 Regnantem sempiterna 5:36


Rue, Pierre de la (1460 - 1518)
05 O salutaris hostia 4:34


Anonymous
06 Procedentem sponsum 2:50
07 Pulcherrima rosa 6:55


Morales, Cristobal de (ca 1500 - 1553)
08 Pace mihi domine 5:35


Perotin (1165? - 1225?)
09 Beata viscerae 6:34


Anonymous
10 De spineto nata rosa 2:30
11 Credo 2:06


Dufay, Guillaume (ca. 1400 - 1474)
12 Ave Maris Stella 4:14


Anonymous
13 Virgo flagellatur 5:19
14 Oratio leremiae 5:00


Morales, Cristobal de (ca 1500 - 1553)
Officium defunctorum
15 Parce mihi domine 6:52


Rogers Covey-Crump (Tenor)
Jan Garbarek (Saxophone)
David James (Countertenor)
Gordon Jones (Baritone)
John Potter (Tenor)







Officium Divinum" Parce mihi Domine

크리스토발 데 모랄레스 / "성무일과" 주여 우리를 용서하소서
Christobal de Morales  1500? ~ 1553

聖務日禱(Officium Divinum) 

매일 정해진 시간에 하느님을 찬미하는 교회의 공적이고 공통적인 기도로서, 일명'수도자의 기도'라고도 하고 성무일과 (聖務日課)라는 말로도 부른다. 예전에는 일정한 시간에 맞추어 기도를 바쳤기 때문에 시간경(時間經)이라는 말도 생겨났었다.

Hilliard Ensemble

힐리아드 앙상블의 신비에 싸인 하모니가 Jan Garbarek의 색소폰 음향에 채색되면서 상상하지 못한 음악세계가 펼쳐집니다 스페인의 거장 모랄레스의 탈속의 맑은 염원이 담긴 성가에 때로는 절규하듯, 때로는 신음하듯, 때로는 허공에 음향을 던져 놓듯 채색되는 색소폰 연주는 거부하기 힘든 충격으로 자리합니다.

 

Cristobal de Morales, 1500?-1553

16세기 전반에 활동한 모랄레스는 토마스 루이스 데 빅토리아, 프란시스코 게레로와 함께 16세기에 가장 중요한 3인의 스페인 작곡가였다. 1526~29년 아빌라 대성당의 악장을 지냈으며, 이후 플라센시아에서 잠시 활동하다가 1535년부터 로마 교황청 성가대에서 활동하면서 여러 권의 작품집을 출판했다. 자신의 작품을 가지고 연주여행을 하면서 크게 명성을 얻었다. 그러나 건강이 나빠져 1545년 스페인으로 돌아와 같은 해 톨레도 대성당 악장으로 임명되었다. 2년 후 사직하고 얼마 후 마르체나의 아르코스 공(公) 밑에서 잠시 일했고 1551년 말라가 성당 음악감독으로 취임했다.

모랄레스의 명성은 사후 계속해서 높아졌고, 생전에도 작품은 널리 알려져 멀리 떨어진 페루의 쿠스코 성당을 비롯한 여러 곳에서 연주되었다. 1544년에 나온 미사곡집은 신대륙에서 처음으로 출판된 다성음악으로 현재 멕시코 푸에블로 성당에 소장되어 있다. 1544년 로마에서 21개의 미사곡중 16개를 직접 감독하여 출판했다. 또한 스페인 작곡가로는 처음으로 8개 교회선법을 모두 사용해서 성모찬가를 작곡했다. 이 작품들은 그의 작품 중에서 16세기에 가장 인기를 누렸으며 널리 퍼졌다. 매우 뛰어난 모테트도 작곡했다. 찰스 5세와 프란시스 1세 사이에 체결된 평화조약을 기념하기 위해 교황 파울루스 3세의 위임을 받아 작곡한 6성부곡 〈Jubilate Deo omnis terra〉는 후에 토마스 루이스 데 빅토리아가 미사곡 〈Gaudeamus〉에서 인용하고 있다. 아울러 프란시스코 게레로도 모랄레스의 모테트를 기초로 하여 미사곡 〈Sancta et immaculata〉를 만들었고, 팔레스트리나 같은 대가도 미사곡 〈O sacrum convivium〉에서 모랄레스의 모테트를 본떠서 작곡했다.

 


Garbarek, Morales: Parce Mihi Domine


Garbarek, Morales: Parce Mihi Domine · Jan Garbarek · The Hilliard Ensemble

Officium

℗ 1994 ECM Records GmbH, under exclusive license to Deutsche Grammophon GmbH, Berlin

Released on: 1994-09-01

Producer: Manfred Eicher
Studio Personnel, Recording Engineer: Peter Länger
Associated Performer, Tenor Saxophone: Jan Garbarek
Associated Performer, Counter- Tenor: David James
Associated Performer, Tenor: Rogers Covey-Crump
Associated Performer, Tenor: John Potter
Associated Performer, Baritone: Gordon Jones
Composer: Jan Garbarek
Composer: Cristóbal de Morales
Arranger, Work Arranger: Gordon Jones
Arranger, Work Arranger: John Potter
Arranger, Work Arranger: Rogers Covey-Crump
Arranger, Work Arranger: David James
Author: Public Domain

Auto-generated by YouTube.

Garbarek, Perotinus: Beata viscera

​Garbarek, Perotinus: Beata viscera · Jan Garbarek · The Hilliard Ensemble

Officium

℗ 1994 ECM Records GmbH

Released on: 1994-09-01

Producer: Manfred Eicher
Studio Personnel, Recording Engineer: Peter Länger
Associated Performer, Tenor Saxophone: Jan Garbarek
Associated Performer, Counter- Tenor: David James
Associated Performer, Tenor: Rogers Covey-Crump
Associated Performer, Tenor: John Potter
Associated Performer, Baritone: Gordon Jones
Composer: Jan Garbarek
Composer: Magnus Perotinus
Author: Public Domain
Arranger, Work Arranger: Gordon Jones
Arranger, Work Arranger: John Potter
Arranger, Work Arranger: Rogers Covey-Crump
Arranger, Work Arranger: David James

Auto-generated by YouTube.

 



Garbarek, Morales: Parce Mihi Domine (Var. 1)

 

​Garbarek, Morales: Parce Mihi Domine (Var. 2)






​Garbarek, Morales: Parce Mihi Domine

01. Parce Mihi Domine From The Officium (cristobal De Morales)
02. Primo Tempore
03. Sanctus
04. Regnantem Sempiterna
05. O Salutaris Hostia (pierre De La Rue)
06. Procedentem Sponsum
07. Pulcherrima Rosa
08. Parce Mihi Domine (cristobal De Morales)
09. Beata Viscera (magister Perotinus)
10. De Spineto Nata Rosa
11. Credo
12. Ave Maris Stella (guillaume Dufay)
13. Virgo Flagellatur
14. Oratio Ieremiae
15. Parce Mihi Domine (cristobal De Morales)


발매되자마자 전세계 음악애호가들을 경악케한 음반! 힐리어드 앙상블의 신비에 싸인 하모니가 얀 가르바레크의 색소폰 음향에 채색되면서 상상하지 못한 음악세계가 만들어졌던 것이다. 기욤 뒤파이 부터 스페인의 거장 모랄레스에 이르기까지 탈속의 맑은 염원이 담긴 성가에 때로는 절규하듯, 때로는 신음하듯, 때로는 허공에 음향을 던져 놓듯 채색되는 색소폰 연주는 거부하기 힘든 충격을 던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