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야기/고대.르네상스미술

금동이 2019. 5. 30. 09:00



게르트겐(Geertgen tot Sint Jans) -



생몰년 : 1465?~1495?
- 국    가 : 네덜란드


Geertgen tot Sint Jans 1465?~1495?

네덜란드의 화가.


헤르트헨(Geertgen tot Sint Jans)1465년경 네덜란드 레이던에서 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헤리트 헤리츠(Gerrit Gerritsz)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그의 이름은성 요한 기사단의 어린 헤라르트라는 뜻을 담고 있는데, 그가 하를럼에 있는 성 요한 병원기사단의 수도원에서 일하는 동안 이 이름을 얻었다.

 

28세의 젊은 나이로 짧은 생애를 살다 간 헤르트헨은 그의 일생에 대해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스승인 오우바테르의 하를럼 작업장에서 도제생활을 통해 초기 네덜란드 유파의 새로운 양식을 접했다. 이후 당시 관례를 따라 플랑드르의 여러 지방으로 여행을 떠난 그는 헨트의 화가 집단을 알게 되었으며, 브뤼헤의 화가 모임과도 교류한 것으로 보인다. 인물, 화려한 의상, 풍경, 건축 등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스타일은 얀 반 에이크(Jan van Eyck), 로히어르 판 데르 베이던(Rogier van der Weyden) 같은 화가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헤르트헨은 성서적 주제를 재현하면서 절묘한 인물 설정과 친근감으로 익살과 풍자를 곁들이고 보다 인간미 넘치는 화면을 창출했다. 또한 화가 자신이 처해 있는 익숙한 환경을 성서 이야기의 배경으로 삼아 당대 네덜란드 마을의 소박한 정경을 펼쳐보였다. 그의 작품은 고요하고 한가로운 공간 안에서 의상이나 건축적 세부 묘사 등이 적절하게 어우러져 단순한 듯 하면서도 섬세함이 병행하는 화면 구성으로 작품 감상의 재미를 더해준다. (◁ The portrait of Geertgen tot Sint Jans)

 

주요 작품에는 나자로의 부활 The raising of Lazarus(1480s), 그리스도의 애도 The Lamentation of Christ(c. 1480~1490), 세례 요한의 유골 화장 The Burning of the Bones of St. John the Baptist(c. 1480~1490), 한밤의 예수 탄생 Nativity at Night(c. 1490)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