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작곡가 /고전파

금동이 2020. 8. 8. 04:37

하이든 작품 목록



§ 주요 작품
1765년 이후 및 1804년부터 1805년에 걸쳐서 하이든은 자기 작품의 두 개의 목록을 만들었다(또는 만들게 했다). 이 작품목록은 귀중한 자료이지만 불완전한 것이었다. 호보켄의 작품목록은 오늘날에는 이미 그 미흡함이 지적되고 있다. 이 목록은 작품을 장르별로 나누고 우선 각 장르에 각각 로마숫자(I, II, III)로 번호를 붙였다. 그리고 각 장르마다 작품을 연대순으로 아라비아 숫자를 붙여 분류하기로 했다. 이하의 작품 리스트는 호보켄의 로마 숫자에 의한 그룹 분류,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아라비아 숫자를 채택했다. 그러나 때로는 이 아라비아 숫자를 보다 올바른 연대순으로 다시 배열하고 있다. 서곡의 미사곡 그룹(그룹 XXII) 제1번부터 제5번 및 제9번과 제10번의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교향곡]
▶제1번 D장조(1757경59)
▶제2번 C장조(1757경59)
▶제3번 G장조(1760경)
▶제4번 D장조(1757경59)
▶제5번 A장조(1760경)
▶제6번 D장조 “아침 Le Matin”(1761)
▶제7번 C장조 "정오 Le Midi”(1761)
▶제8번 G장조 “저녁 Le Soir”(1761)
▶제9번 C장조(1762)
▶제10번 D장조(1757경59)
▶제11번 E♭장조(1760경)
▶제12번 E장조(1763)
▶제13번 D장조(1763),
▶제14번 A장조(1762경64)
▶제15번 D장조(1757경59)
▶제16번 B♭장조(1760경61)
▶제17번 F장조(1760경61)
▶제18번 G장조(1757경59)
▶제19번 D장조(1757경59)
▶제20번 C장조(1757경62)
▶제21번 A장조(1764)
▶제22번 E♭장조 “철학자 Der Philosoph”(1764)
▶제23번 G장조(1764)
▶제24번 D장조(1764)
▶제25번 C장조(1761경62)
▶제26번 d단조 “슬픔 Lamentatione”(1766경70)
▶제27번 G장조(1760경61)
▶제28번 A장조(1765)
▶제29번 E장조(1765)
▶제30번 C장조 “알렐루야 Alleluia”(1765)
▶제31번 D장조 “뿔피리의 신호 Hornsignal”(1765)
▶제32번 C장조(1760경)
▶제33번 C장조(1760경)
▶제34번 d단조(1766경67)
▶제35번 B♭장조(1767)
▶제36번 E♭장조(1761경65)
▶제37번 C장조(1758경)
▶제38번 C장조(1769경)
▶제39번 g단조(1767경68)
▶제40번 F장조(1763)
▶제41번 C장조(1769경)
▶제42번 D장조(1771)
▶제43번 E♭장조 “머큐리 Mercury”(1771경72)
▶제44번 e단조 “슬픔 Trauer”(1771경72)
▶제45번 f#단조 “고별 Abschied”(1772)
▶제46번 B♭장조(1772)
▶제47번 G장조(1772)
▶제48번 C장조 “마리아 테레지아 Maria Theresia”(1769경)
▶제49번 f단조 “수난 La Passione”(1768)
▶제50번 C장조(1773).
▶제51번 B♭장조(1773경74)
▶제52번 c단조(1773경74)
▶제53번 D장조 “제국(帝國) L'Imperiale”(1778경79)
▶제54번 G장조(1774)
▶제55번 E♭장조 “교장선생 Des Schulmeister”(1774)
▶제56번 C장조(1774)
▶제57번 D장조(1774)
▶제58번 F장조(1766경68)
▶제59번 A장조 “화재 Feuersymphonie”(1766경68)
▶제60번 C장조 “멍청이 Il Distratto”(1774)
▶제61번 D장조 (1776)
▶제62번 D장조(1780경)
▶제63번 C장조 “라 록슬란 La Roxelane”(1779경)
▶제64번 A장조(1773경)
▶제65번 A장조(1771경73)
▶제66번 B♭장조(1775경76)
▶제67번 F장조(1775경76)
▶제68번 B♭장조(1774경75)
▶제69번 C장조 “라우돈 장군 Laudon”(1775경76)
▶제70번 D장조(1778~79)
▶제71번 B♭장조(1778경79)
▶제72번 D장조(1763)
▶제73번 D장조 “사냥 La Chasse”(1781경)
▶제74번 E♭장조(1780)
▶제75번 D장조 (1779경)
▶제76번 E♭장조(1782)
▶제77번 B♭장조(1782)
▶제78번 c단조(1782)
▶제79번 F장조 (1783경84)
▶제80번 d단조(1783경84)
▶제81번 G장조(1783경84)
▶제82번 C장조 “곰 L'Ours”(1786)
▶제83번 g단조 “암탉 La Poule”(1785)
▶제84번 E♭장조(1786)
▶제85번 B♭장조 “왕비 La Reine”(1785경)
▶제86번 D장조(1786)
▶제87번 A장조(1785)
▶제88번 G장조(1787경)
▶제89번 F장조(1787)
▶제90번 C장조(1788)
▶제91번 E♭장조(1788)
▶제92번 G장조 “옥스퍼드 Oxford”(1789)
▶제93번 D장조(1791)
▶제94번 G장조 “놀람 The Surprise”(1791)
▶제95번 c단조 (1791)
▶제96번 D장조 “기적 The Miracle”(1791)
▶제97번 C장조(1792)
▶제98번 B♭장조(1792)
▶제99번 E♭장조(1793)
▶제100번 G장조 “군대 Military”(1794)
▶제101번 D장조 “시계 The Clock”(1794)
▶제102번 B♭장조(1794)
▶제103번 E♭장조 "드럼 롤 Drum Roll"(1795)
▶제104번 D장조 “런던 London”(1795)
▶협주교향곡 B♭장조 Hob. I:105(1792)
▶초기의 교향곡 B♭장조 통칭 “A" Hob. I:107(오랫 동안 4중주곡 op. 15로 알려져 왔었다)
▶초기의 교향곡 B♭장조 통칭 "B" Hob. I:108

II:[4 또는 그 이상의 악기에 의한 디베르티멘토]
▶제1번 G장조[바이올린 2, 플루트, 오보에, 첼로, 저음 악기를 위한](1768 이전)
▶제2번 G장조[바이올린 2, 비올라 2, 저음 악기를 위한](1753경54)
▶제3번 G장조[관악기를 위한](1757경59)
▶제4번 F장조[상실]
▶제5번 D장조[상실]
▶제6번 [현악4중주곡 제0번](1757경)
▶제7번 C장조[관악기를 위한](1757경59)
▶제8번 D장조[플루트 2, 호른 2, 바이올린 2, 저음 악기를 위한](1765 이전)
▶제9번 G장조[오보에 2, 호른 2, 바이올린 2, 비올라 2, 저음 악기를 위한](1764 이전)
▶제10번 D장조[상실]
▶제11번 C장조 “탄생일 Der Geburstag”[플루트, 오보에, 바이올린 2, 첼로, 저음악기를 위한](1760경)
▶제12번 E♭장조[상실]
▶제13번 D장조[상실]
▶제14번 C장조[관악기를 위한](1760경)
▶제15번 F장조[관악기를 위한](1757경59)
▶제16번 F장조[바이올린 2, 잉글리쉬 호른 2, 바순 2, 호른 2를 위한](1760경)
▶제17번 F장조[관악기를 위한](1757경59)
▶제18번 D장조[아마도 반할의 작품인 듯하다]
▶제19번 G장조[아마도 반할의 작품인 듯하다]
▶제20번 F장조[오보에 2, 호른 2, 바이올린 2, 비올라 2, 저음악기를 위한](1757~1763)
▶제21번 E♭장조[호른 2, 바이올린 2, 비올라, 저음악기를 위한-현악4중주곡 op. 23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있었다](1760경)
▶제22번 D장조[호른 2, 바이올린 2, 비올라 2, 저음악기를 위한-오랫동안 현악4중주곡 op. 25로 알려져 있었다](1760경)
▶제23번 F장조[관악기를 위한](1757경59)
▶제24번 E♭장조[플루트, 잉글리쉬 호른 2, 바순, 호른 2,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를 위한](1760경62)
▶제2532번 “리라 노투르노 Notturnin[1. 제25번 C장조 2. 제26번 F장조 3. 제32번 C장조 4. 제31번 C장조 5. 제29번 C장조 6. 제30번 G장조 7. 제28번 F장조 8. 제27번 G장조](1790)
▶제3338번 스케르쪼[F장조, C장조, G장조, D장조, E장조, A장조](1760경)
▶디베르티멘토 G장조 Hob. II:G 1[현악기와 관악기], G 9[관악기]: D장조 II:D 18, D 22[관악기], D 3[호른 4와 현악기]

III:[현악4중주곡]
▶제0번 E♭장조(1757경)
▶op. 11 B♭장조 “사냥 La Chasse”, op. 12 E♭장조, op. 13 D장조, op. 14 G장조, op. 16 C장조(1757경59)
▶op. 21 A장조, op. 22 E장조, op. 24 F장조, op. 26 B♭장조(1760경)
▶op. 91 C장조, op. 92 E♭장조, op. 93 G장조, op. 94 d단조, op. 95 B♭장조, op. 96 A장조(1769경)
▶op. 171 E장조, op. 172 F장조, op. 173 E♭장조, op. 174 c단조, op. 175 G장조, op. 176 D장조(1771)
▶op. 201 E♭장조 op. 202 C장조, op. 203 g단조, op. 204 D장조, op. 205 f단조, op. 206 A장조(1772)
▶op. 331 b단조, op. 332 E♭장조 “농담 The Joke” op. 333 C장조 “새 Vogel”, op. 334 B♭장조, op. 335 G장조, op. 336 D장조(1781)
▶op. 42 d단조(1785)
▶op. 501 B♭장조, op. 502 C장조, op. 503 E♭장조, op. 504 f#단조, op. 505 F장조 “꿈 Dre Traum”, op. 506 D장조 “개구리 Frosch”(1787)
▶op. 541 G장조, op. 542 C장조, op. 543 E장조
▶op. 551 A장조, op. 552 f단조 “면도기 The Razor”, op. 553 B♭장조(1788)
▶op. 641 C장조, op. 642 b단조, op. 643 B♭장조, op. 644 G장조, op. 645 D장조 “종달새 Lerchen”(1790), op. 646 E♭장조(1790)
▶op. 711 B♭장조, op. 712 D장조, op. 713 E♭장조
▶op. 741 C장조, op. 742 F장조, op. 743 g단조 “기사(騎士) Reiter”(1793)
▶op. 761 G장조, op. 762 d단조 “5도(度) Quinten”, op. 763 C장조 “황제 Kaiser”, op. 764 B♭장조 “일출(日出) ”The Sunrise”, op. 765 D장조, op. 766 E♭장조(1797),
▶op. 771 G장조, op. 772 F장조(1799)
▶op. 103 d단조(1803 미완)
▶하이든에 의한 십자가 위의 그리스도의 마지막 7가지 말씀 편곡 op. 51(1787)

IV:[관현악을 포함한 디베르티멘토]
▶플루트 3중주곡 4곡 “런던 트리오”[플루트 2, 쳄발로를 위한] Hob. IV:14(1794)
▶디베르티멘토[호른, 바이올린, 첼로를 위한] Hob. IV: 5(1767)
▶3중주곡[바이올린, 플루트(또는 바이올린 2), 첼로를 위한, 주로 달의 세계에서 발췌한 것을 토대로 작곡] Hob. IV:611(1784)

V:[현악3중주곡]
(1750년대 또는 1760년대 초의 작품군. 여기에 아마도 하이든의 것으로 생각되는 다른 작품 몇 개를 덧붙일 수 있다)
▶제1번 E장조
▶제2번 F장조
▶제3번 b단조
▶제4번 E♭장조
▶제5번 B♭장조[상실]
▶제6번 E♭장조
▶제7번 A장조
▶제8번 B♭장조
▶제9번 E♭장조
▶제10번 F장조
▶제11번 E♭장조
▶제12번 E장조
▶제13번 B♭장조
▶제14번 b단조[상실]
▶제15번 D장조
▶제16번 C장조
▶제17번 E♭장조
▶제18번 B♭장조
▶제19번 E장조
▶20번 G장조
▶제21번 D장조

Ⅵ:[바이올린과 비올라를 위한 2중주곡]
▶제1번 F장조
▶제2번 A장조
▶제3번 B♭장조
▶제4번 D장조
▶제5번 E♭장조
▶제6번 C장조(1768경69)

Ⅶ:[협주곡](클라비어는 제외)

◇바이올린
▶제1번 C장조(1761경65)
▶제2번 D장조[상실]
▶제3번 A장조(1765경69)
▶제4번 G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증명되지 않음](1761경69)

◇첼로
▶제1번 D장조(1765경)
▶제2번 D장조(1783)

◇콘트라베이스
▶제1번 D장조(1763, 상실)

◇호른
▶제1번 D장조(1761경65, 상실)
▶제2번 E♭장조[호른 2를 위한, 상실]
▶제3번 D장조(1762)
▶제4번 D장조[진작(眞作)인지 의심스럽다]

◇트럼펫
▶제1번 E♭장조(1796)

◇플루트
▶제1번 D장조[상실]

◇오보에
▶제1번 C장조[위작(僞作)]

◇2대의 리라 오르가니자타(Lyre Organizzate)
▶제1번 C장조, 제2번 및 제3번 G장조, 제4번 및 제5번 F장조(1786)

◇바순
▶제1번[상실]

VIII:[행진곡]
▶제1번 E♭장조 및 제2번 C장조[더비셔 연대를 위하여 작곡](1795)
▶제3번 E♭장조[영국 황태자를 위하여 작곡, 제2판은 왕립 음악가협회를 위하여 작곡](1792)
▶제4번 E♭장조 “헝가리 국민행진곡 Hungarischer National Marsch”(1802)
▶제6번 E♭장조(1793 이전, 한때는 베토벤의 작품으로 알려졌었다)
▶제7번 E♭장조[단편만]
▶원수 연대의 행진곡 Marche Regimento de Marshall G장조(1792 이전)

IX:[무곡]
▶제1번 미뉴에트 12곡(1760 이전)
▶제2번 미뉴에트 6곡[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후에 5곡은 상실]
▶제3번 미뉴에트 12곡[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4번 미뉴에트 12곡[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5번 미뉴에트 6곡(1776)
▶제6번 미뉴에트 12곡[그 중 마지막 4곡은 진작임이 확실하다]
▶제7번 미뉴에트 14곡(1784. 1. 31 이전)
▶제8번 미뉴에트 12곡[피아노 편곡만이 알려져 있다](1785. 4. 9 이전)
▶제9번 알르망드 6곡(1786. 11. 15 이전)
▶제10번 알르망드 12곡[위작]
▶제11번 미뉴에트 12곡(1792)
▶제12번 알르망드 12곡(1792)
▶제1315번[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16번 미뉴에트 24곡(1790경1800)
▶제1730번[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XXIII:[바리톤곡]
▶X:제16번 및 제12번 디베르티멘토 7곡 D장조, a단조, G장조, G장조, A장조, D장조[바리톤,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호른을 위한](1775경)
▶X:제10번 디베르티멘토 D장조[바리톤, 비올라, 저음악기, 호른2를 위한](1767경68)
▶X:제79번[상실]
▶X:제11번[편곡 형태로만 알려져 있다]
▶XI:제1126번 바리톤3중주 126곡(5개의 곡집:제1집 제124번[1765경66], 제2집 제2548번[1766경67], 제3집 제4972번[1767경68], 제4집 제7396번[1769경71], 제5집 제97126번[1772경78])
▶3개의 3중주곡[아마도 진작]
▶XII:바리톤 2대를 위한 작품 제1번 D장조, 제4번 G장조, 제5번 D장조, 제19번 A장조[나머지는 상실되었거나 편곡의 형태로 알려져 있다]
▶XIII:협주곡[1대의 바리톤을 위한 것 2곡, 2대의 바리톤을 위한 것 1곡:3곡 모두 D장조, 전부 상실]

XIV:[쳄발로를 포함한 디베르티멘토(협주곡)]
▶제1번 C장조(1766 이전)
▶제2번 F장조[이 형식으로는 상실]
▶제3번 C장조(1771 이전)
▶제4번 C장조(1764)
▶제5번 G장조[소나타 제13번의 편곡]
▶제6번 D장조[단편만, 소나타 제28번의 편곡]
▶제7번 C장조(1767경)
▶제8번 C장조(1768경72)
▶제9번 F장조(1767경)
▶제10번 C장조(1764경67)
▶제11번 C장조(1760경),
▶제12번 C장조(1767경)
▶제13번 G장조(1767경)
▶Hob. ⅩⅠⅤ: C1 C장조(1767경)
▶C2 C장조(1767경)

XV:[클라비어, 바이올린, 쳄발로를 위한 3중주곡]
(로빈스 랜든에 의한 분류번호로 배열, 호보켄 번호는 괄호 안에 표시)
▶제1번(37) F장조(1760경)
▶제2번(C1) C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1760경)
▶제3번(XVI:6) G장조[소나타 제13번의 편곡]
▶제4번(39) F장조[소나타 제3번의 부분적인 편곡]
▶제5번(1) g단조(1760경62)
▶제6번(40) F장조(1760경)
▶제7번(41) G장조(1760경)
▶제8번(33) D장조 및 제9번(D1)[상실]
▶제10번(35) A장조(1764경65)
▶제11번(34) E장조(1760경)
▶제12번(36) E♭장조(1760경)
▶제13번(38) B♭장조(1760경)
▶제13번(38) B♭장조(1760경)
▶제14번(f1) f단조(1760경)
▶제15번 D장조[편곡]
▶제16번(XIV:C1) C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17번(2) F장조[XIV 2 및 XI:제103번의 편곡]
▶제18번(5) G장조(1784)
▶제19번(6) F장조(1784)
▶제20번(7) D장조(1785)
▶제21번(8) B♭장조(1785)
▶제22번(9) A장조(1785)
▶제23번(10) E♭장조(1785)
▶제24번(11) E♭장조(1788~89)
▶제25번(12) e단조(1788~89)
▶제26번(13) c단조(1789)
▶제27번(14) A♭장조(1789~90)
▶제28번(10) D장조
▶제29번(15) G장조
▶제30번(17) F장조[바이올린 또는 플루트 딸림](1789~90)
▶제31번(32) G장조(1792경94)
▶제32번(18) A장조(1793~94)
▶제33번(19) g단조(1793~94)
▶제34번(20) b♭단조(1793~94)
▶제35번(21) C장조(1794~95)
▶제36번(22) E♭장조(1794~95)
▶제37번(23) d단조(1794~95)
▶제38번(24) D장조(1795)
▶제39번(25) G장조(1795)
▶제40번(26) f#단조(1795)
▶제41번(31) e♭단조(1795)
▶제42번(30) E♭장조(1796)
▶제43번(27) C장조(1795경97)
▶제44번(28) E장조(1795경97)
▶제45번(29) E♭장조(1795경97)

XVI:[클라비어 소나타]
(크리스타 랜든 Christa Landon에 의한 분류번호로 배열, 호보켄 번호는 괄호 안에 표시)
▶제1번(8) G장조(1760경)
▶제2번(7) C장조(1760경)
▶제3번(9) F장조(1760경)
▶제4번(G1) G장조(1760경)
▶제5번(11) G장조[제4번과 다른 악장과의 조합]
▶제6번(10) C장조(1760경)
▶제7번(ⅩⅤⅡ: D1) D장조(?)
▶제8번(5) A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9번(4) D장조(1760경65)
▶제10번(1) C장조(1755경)
▶제11번(2) B♭장조(1760경)
▶제12번(12) A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13번(6) G장조(1760경)
▶제14번(3) C장조(1760경65)
▶제15번(13) E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16번(14) D장조(1760경)
▶제17번 E♭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18번 E♭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19번 e단조(1765경)
▶제20번(18) B♭장조(1771경73)
▶제21번(2a) d단조
▶제22번(2b) A장조
▶제23번 (2c) B장조
▶제24번(2d) B♭장조
▶제25번(2e) e단조
▶제26번(2g) C장조
▶제27번(2h) A장조[모두 상실](1765경70)
▶제28번(2f) D장조[단편만](1765경70)
▶제29번(45) E♭장조(1766)
▶제30번(19) D장조(1767)
▶제31번(46) A♭장조(1767경70)
▶제32번(44) g단조(1771경73)
▶제33번(20) c단조(1771)
▶제34번(33) D단조(1778 이전)
▶제35번(43) A♭장조(1783 이전)
▶제36번(21) C장조
▶제37번(22) E장조
▶제38번(23) F장조
▶제39번(24) D장조
▶제40번(25) E♭장조
▶제41번(26) A장조(1773)
▶제42번(27) G장조
▶제43번(28) E♭장조
▶제44번(29) F장조
▶제45번(30) A장조
▶제46번(31) E장조
▶제47번(32) b단조(완성 1776, 자필 단편 제44번 1774)
▶제48번(35) C장조
▶제49번(30) c#단조
▶제50번(37) D장조
▶제51번(38) E♭장조
▶제52번(39) G장조(완성 1780 초)
▶제53번(34) e단조(1784. 1. 15 이전)
▶제54번(40) G장조
▶제55번(41) B♭장조
▶제56번(42) D장조(완성 1784)
▶제57번(47) F장조[제19번의 부분적 편곡]
▶제58번(48) C장조(1789)
▶제59번(49) E♭장조(1789~90)
▶제60번(50) C장조
▶제61번(51) D장조
▶제62번(52) E♭장조(1794~95, 자필 단편 제62번 1794)

XVII:[클라비어 소곡]
▶제1번 카프리치오 G장조(1765)
▶제2번 변주곡 A장조(1765경70)
▶제3번 변주곡 E♭장조(1770경74)
▶제4번 판타지아 C장조(1789)
▶제5번 변주곡 C장조(1790)
▶제6번 변주곡 f단조(1793)
▶제7번 변주곡 D장조(1760경65)
▶오스트리아 국가(國歌), 현악4중주곡 op. 335의 종악장, 클라비어 3중주 제36번의 포코 아다지오의 하이든에 의한 편곡
▶4손용 디베르티멘토 “선생과 학생 Il Maestro e lo scolare” F장조 Hob. XVII a:1

XVIII:[클라비어 협주곡]

◇오르간곡
▶제1번 C장조(1756)
▶제2번 D장조(1760경)
▶제5번 C장조(1760경)
▶제6번 F장조[바이올린과 오르간을 위한](1756경)
▶제8번 C장조(1760경)
▶제10번 C장조(1760경)

◇쳄발로(피아노)곡
▶제3번 F장조(1765경)
▶제4번 G장조(1770경)
▶제7번 F장조[3중주곡 제6번의 편곡]
▶제9번 G장조[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11번 D장조(출판 1784)
▶Hob. XVIII:F2 F장조, XVIII:G 2 G장조(1760경65)

XIX:[기계시계곡]
1792년, 1793년 및 1796년경에 만들어진 시계 3대에 갖가지 곡이 담겨져 있다. 이 가운데 몇 개는 편곡이며 나머지는 하이든의 작품일 가능성이 극히 희박하다. 위작도 있다.

XX:[십자가 위의 그리스도의 마지막 7가지 말씀 Die sieben tetzten worte unseres Erlosers am Kreuze]
▶오케스트라를 위한 오리지널판(1786)
▶하이든에 의한 현악4중주곡을 위한 편곡(1787)
▶오라토리오판(1796)

XXI:[오라토리오]
▶제1번 토비아의 귀한 Il Ritorno di Tobia(1775)
▶제2번 천지창조 Die Schopfung(1798)
▶제3번 사계 Die Jahreszeiten(1801)

XXII:[미사곡]
▶제3번 미사 로라테 코엘리 데수페르 Missa Rorate coeli desuper G장조 (1749경)
▶제1번 미사 브레비스 F장조(1749경)
▶제5번 축복받은 성처녀 마리아의 찬미의 미사 첼렌시스(성 체칠리아 미사) Missa Cellensis in honorem Beatissimae Virginis Mariae(Missa Sanctae Caeciliae) C장조(1766)
▶제4번 축복받은 성처녀 마리아의 찬미의 미사 Missa in honorem Beatissimae Virginis Mariae E♭장조 (1768경69)
▶제2번 미사 “순트 보나 믹스타 말리스 Sunt bona mixta malis” d단조(1768 아마도 미완)
▶제6번 미사 상티 니콜라이 Missa sancti Nicolai G장조(1772)
▶제7번 하나님이신 성 요한의 미사 브레비스 Missa brevis Sancti Joannis de Deo B♭장조(1775경)
▶제8번 미사 첼렌시스(마리아첼러 미사) Missa Cellensis(Mariazellermesse) C장조(1782)
▶제10번 하일리히 미사(오피다의 성 베르나르도의 미사) Heiligmesse(Missa sancti Bernardi de offida) B♭장조(1796)
▶제9번 미사 인 템포레 벨리(큰북 미사) Missa in tempore belli(Paukenmesse) C장조(1796)
▶제11번 미사 이 앙구스티스(넬손 미사) Missa in angustiis(Nelson messe) d단조(1798)
▶제12번 테레지아 미사 Theresien messe B♭장조(1799)
▶제13번 천지창조 미사 Schofungsmesse B♭장조(1801)
▶제14번 하르모니 미사 Harmoniemesse B♭장조(1802)

XX bis, XXIIXXIII:[갖가지 종교음악]
▶스타바트 마테르 Stabat Mater g단조(1767)
▶리베라 메 Libera me d단조 XXII b:1(1777경90)
▶논 노비스 도미네 Non nobis domine d단조 XXIII a:1(1795경)
▶라우다 시온 Lauda Sion C장조 XXIII c:5(1750경55) 및 B♭장조 XXIII c:4(1765경69)
▶아베 레지나 Ave Regina A장조 XXIII b:3(1753경55)
▶살베 레지나 Salve Regina E장조 XXIII b:1(1755경), g단조 XXIII b:2(1771) 및 E♭장조 XXIII b:4(1773 이전)
▶테 데움 Te Deum XXIII c:1 C장조(1763경64) 및 XXIII c:2 C장조(1799경1800)

◇모테트
▶빛나는 여신에게 환호의 소리 질러 Animae Deo gratae XXIII a:2 C장조(1761경69)
▶영원한 신에게 맹세를 Ens aeternum XXIII a:3 G장조 (1761경69)
▶왜 별은 빛나는가 Quis stellae radius XXIII a:4 C장조(1762경)
▶알렐루야 Alleluia G장조 XXIII C:3 (1768경69)

◇칸틸레나
▶처녀여, 신을 섬기는 자여 Ein' Madg, ein' Dienerin XXIII d:1 A장조(1770경)
▶성모 마리아여, 나를 용서하소서 Mutter Gottes, mir erlaube XXIII d:2 G장조(1775경)
▶결실의 가을이다 Herst Nachba XXIII d:3 D장조(1768경70)
▶영국 시편 6곡(179495)

XXIV:[오케스트라 반주 딸린 세속 성악곡]

◇칸타타
▶빛나는 신랑신부를 찬양하라 Vivan gl'illustri Sposi XXIV a:1(1763 상실)
▶오 내가 믿는 자여 Destateri o miei fidi XXIV a:2 (1763)
▶군주의 행운의 귀환을 축하하여 Al tuo arrivo felice XXIV a:3(1764)
▶이제 어떤 불안이 Qual dubbio XXIV a:4(1764)
▶관대하신 신들 Dei Clementi XXIV a:5(상실)
▶아폴라우수스 Applausus XXIV a:6(1768)
▶폭풍우 The Storm XXIV a:8(1792)
▶나의 소원을 헛되이 하지 마시고 Nor can I think my suit is vain(아리아), 당신의 위대한 힘 Thy great endeavour(합창) XXIV a:9(1794)
▶국왕폐하 만세 God Ssve the King의 편곡(1791경95, 상실)
▶신이여 황제(프란츠)를 보호하소서[찬가](1797)

◇소프라노를 위한 오케스트라 반주가 딸린 아리아와 콘서트 장면
▶어쩔 수 없이 비탄에 젖어 Costretta piangere XXIV b:1(1762경)
▶불쌍한 아내의 D'una sposa meschinella XXIV b:2(1777경)
▶장미에 가시가 없어질 때 Quando la rosa XXIV b:3(1779)
▶내 가슴은 느끼고 Mi sento nel seno XXIV b:4(1780)
▶죽으라, 불실한 사도여 Mora l'infido XXIV b:6(1781)
▶나으리, 아시나요 Signor, voi sapete XXIV b:7(1785)
▶왜 그런지 말해주세요 Dica pure chivuol dire XXIV b:8(1785경)
▶나는 알치나 Sono Alcia XXIV b:9(1786)
▶더 천천히 가세요, 아가씨 Vada adagio, Signorina XXIV b:12(1787)
▶사랑에 사는 자는 Chi vive amante XXIV b:13(1787)
▶나는 불행한 여자 Infenice sventurata XXIV b:15(1789)
▶나의 최상의 기질 Il Meglio Mio Carattere XXIV b:17(1790)
▶아내가 좋을 때는 La Moglie quando e buona XXIV b:18(1790)
▶오오 신이여 나는 평안을 잃었나이다. La Mia Pace, oh Dio, Perdei XXIV b:19(1790)
▶우리들의 슬픈 조국 Miseri noi, misera patria XXIV a:7(1786경)
▶베레니체여, 어찌 하려는가? Berenice che fai? XXIV a:10(1795)
▶홀로 생각에 잠겨 Solo e pensoso XXIV b:20(1798)

◇테너를 위한 곡
▶아아 친구여, 당신은 알지 못하나이다 Ah, tu non senti, amico XXIV b:10(1786)
▶싫은 여자여 만약 나를 바보 취급을 한다면 Se tu mi sprezzi, ingrata XXIV b:14(1788)
▶내가 결혼하려고 생각하자 Da che penso a maritarmi XXIV b:16(1790)

◇베이스를 위한 곡
▶흔히 말하듯이 결혼하면 자유가 끝난다 Dice benissimo XXIV b:5(1780)
▶이처럼 우아한 마음 Un Cor si tenero XXIV b:11(1787)

◇파스티치오 오페라를 위한 곡
▶키르케 La Circe를 위한 두 곡[“내가 걸어다니는 것은 새벽 두 시 Son due ore che giro”(테너를 위한 시에나 XXXII:1a), “나는 경건하고 선량한 여자 Son pietosa, son bonina”(소프라노를 위한 아리아 XXXII:1b)]
▶원형 경기장을 위한 “빨리 일어나요 Lavatevi presto”[테너 2와 베이스를 위한 3중창 XXXII:1c]

XXV:[2중창곡, 3중창곡 및 4중창곡]

◇소프라노, 테너, 클라비어 반주를 위한 2중창곡
▶앞으로 어찌 되는지, 지금 보세요 Guarda chi, che lo vedrai XXV a:1(1796)
▶당신이 나를 사랑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요 Saper vorrei se m'ami XXV a:2(1796)

◇3중창곡 ▶사촌에게 An den Vetter XXV b:1
▶다프네의 단 한 번의 잘못 Daphnens einziger Fehler XXV b:2
▶죽음에의 성찰 Betrachtung des Todes XXV b:3
▶여성들에게 An die Frauen XXV b:4(이상 4곡 1796경99)

◇4중창곡
▶잠깐 사이 Der Augenblick XXV c:1
▶부부의 조화 Die Harmonie in der Ehe XXV c:2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Alles hat seine zeit XXV c:3
▶웅변 Die Beredsamkeit XXV c:4
▶노인 Der Greis XXV c:5
▶충고 Die Warnung XXV c:6
▶오만을 충고하여 Wider den Ubermut XXV c:7
▶신에의 감사의 노래에서 Aus dem Danklied zu Gott XXV c:8
▶저녁 기도의 노래 Abendlied zu Gott XXV c:9(이상 9곡 1796경99)

◇오케스트라 반주의 3중창곡 ▶나에게 자비를, 자비로우신 하나님 Pieta di me benigni Dei[소프라노 2, 테너, 현악합주, 잉글리쉬 호른, 바순, 호른을 위한] XXV b:5(1780경90)

XXIV a:[가곡]
▶독일어로 된 가곡 제112번[1. 뜨게질하는 소녀 Das strickende Madchen 2. 큐피드 Cupido 3. 첫키스 Der erste Kuss 4. 흔히 있는 이야기 Eine sehr gewohnliche Geschichte 5. 버림받은 여인 Die Verlassene 6. 무관심 Der Gleichsinn 7. 아이리스에게 An Iris 8. 티르지스에게 An Thyrsis 9. 불행한 사랑의 위로 Trost unglucklicher Liebe 10. 시골에서의 즐거움 Die Landlust 11. 사랑의 노래 Liebeslied 12. 너무 늦은 어머니의 도착 Die zu spate Ankunft der Mutter](1781)
▶독일어로 된 가곡 제1324번[13. 누구나 생각하는, 자기가 선택한 사람과 Jeder meint, der Gegenstand 14. 웃지 말아요, 아가씨들 Lachet nicht 15. 오오 사랑하는 아가씨여 O liebes Madchen 16. 사랑의 보답 Gegenliebe 17. 종교가 Geistliches Lied 18. 아무리 냉정한 미인이라도 Auch die sprodeste der Schonen 19. 오 뜨거운 눈물이여, 넘쳐 흘러라 O fliess, Ja wallend fliess in Lahren 20. 만족 Zufriedenheit 21. 인생은 꿈 Das Leben ist ein Traum 22. 게으름을 찬미하며 Lob der Faulheit 23. 민나 Minna 24. 아버지 무덤에서 Auf meines Vaters Grab](1781~84)
▶영어 가사의 칸초네타 제2530번[25. 인어의 노래 The Mermaid's Song 26. 추억 Recollection 27. 목가 Pastoral Song 28. 절망 Despair 29. 사랑의 고통 Pleasting Pain 30. 충실 Fidelity](1794)
▶영어 가사의 칸초네타 제3136번[31. 사공의 노래 Sailor's Song 32. 방랑자 The Wanderer 33. 공감 Sympathy 34. 그녀는 결코 자신의 사랑을 말하지 않았다 She never told her love 35. 꿰뚫어 보는 눈동자 Piercing Eyes 36. 만족 Content](1795)
▶제37번 이 심장을 도려내는 고통으로 Bein Schmerz(1765경75)
▶제38번 영리한 푸들 Der schlaue Pudel(1780경87)
▶제39번 나는 이 세상에서 찾지 않는다 Trachten will ich nicht auf Erden(1790)
▶제40번 출정 Der Feldzug(상실)
▶제41번 정령의 노래 The Spirit's Song(1795경)
▶제42번 오오 아름다운 목소리여 O Tuneful Voice(1795경)
▶제43번 신이여 황제 프란츠를 보호하소서 Gott, erhalte Franz den Kaiser(1797)
▶제44번 언젠가 여성의 아름다움과 Als einst mit Weibs Schonheit(1796경1800)
▶제45번 작은 받침의 집 Ein Kleines Haus(1800경)
▶제46번 나를 잊지 마세요 Vergiss mein nicht(1796경1803)
▶제47번 머지 않아 봄바람은 불어온다 Bald wehen uns des Fruhlings Lufer(?)
▶제48번 ad 가곡의 첫머리 부분 4곡

XXVI b:[클라비어 반주 딸린 칸타타]
▶제1번 프리드리히 대왕의 죽음에 부치는 독일의 탄식 Deutschlands Klage auf den Tod des grossen Friedrichs(1786, 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제2번 낙소스의 아리안나 Arianna a Naxos(1789~90)
▶제3번 해링턴 박사의 찬사 Dr. Harrinton's Compliment(1794경)
▶제4번 나일의 전투에서 온 편지 Lines from the Batlle of the Nile(1800)

XXVII:[카논]
▶10계 Der heiligen Zehn Gebote(1791)
▶세속적인 47곡의 카논(1791경99)

XXVIII:[이탈리아 오페라]
▶제1번 아치데(와 갈라테아 Acide(ed Galatea))(1762, 제2판 1773)
▶제2번 가희(歌姬) La Canterina(1766)
▶제3번 약제사 Lo Speziale(1768)
▶제4번 어부의 딸들 Le Rescatrici(1769)
▶제5번 오판된 부정 L'Infedelta delusa(1773)
▶제6번 뜻밖의 만남 L'Incontro improvviso(1775)
▶제7번 달의 세계 Il Mondo della luna(1777)
▶제8번 참된 정조 La Vera Costanza(1778, 개정판 1785)
▶제9번 무인도 L'Isola disabitata(1779)
▶제10번 보상된 충성 La Fedelta premiata(1780)
▶제11번 기사 오를란도 Orlando paladino(1782)
▶제12번 아르미다 Armida(1783)
▶제13번 철학자의 영혼, 또는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L'Anima del filosofo, ossia Orfeo et Euridice(1791)

◇연극용 음악
▶후작부인의 제안 La Marchesa Nespola XXX:1(1762경63)
▶의사 Il Dottore
▶과부 La Vedova
▶일 스카나렐로 Il Scanarello(1762경)

XXIX:[징슈필]
▶악마 곱추 Der Krumme Teufel XXIX b:1 a(1751경53, 상실)
▶신 악마 곱추 Der neue krumme Teufel XXIX b:1b[상실, 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마리오네트 오페라
▶필레몬과 바우치스 Philemon und Baucis XXIX a:1
▶신들의 분노 Der Gotterrat[필레몬과 바우치스의 프롤로그, 최초의 합창의 첫머리 부분을 제외하고는 상실]
▶마녀의 향연 Hexenschabbas XXIX a:2(1773, 상실)
▶디도 Dido XXIX a:3(1776경78, 상실)
▶화재를 당한 집 Das abgebrannte Haus[오페라 코미크] XXIX a:4(1773경79, 상실)
▶급한 일 Die Feucrbrunst XXIV b:A(1775경78, 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아마도 XXIX a:4와 동일)
▶게노페펜 제4부 Genovevens vierter Theil XXIX a:5(1777, 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수행된 복수 Die bestrafte Rachbegierde XXIX b:3(1779경, 상실)
▶필레몬과 바우치스[징슈필판] XXIV b: 2(1776경)

XXX:[부수음악]
▶르냐르 Regnard의 Il Distratto를 위한 곡(교향곡 제60번과 동일, 1774)
▶프랑스어에 의한 희곡 작품을 위한 곡 XXX:4(운명적인 사랑 Fatal Amour, 1793경)
▶덴마크인들의 합창, 수호 천사의 아리아 Arie des Schutzgeistes, 2중창 XXX:5ac[비크넬 Bicknell의 영어 원작에 바탕을 둔 극 알프레드 또는 애국의 왕 Alfred oder der patriotische Konig을 위한](1796)

XXXI:[스코틀랜드 및 웨일즈 민요 편곡]
300곡 이상(1791~1804). 단, 이 가운데 몇 개는 하이든이 제자인 지기스문트 노이콤이나 프리드리히 칼크브렌너에게 맡긴 것이다 (1777, 하이든의 작품인지 의심스럽다)
▶수행된 복수 Die bestrafte Rachbegierde XXIX b:3(1779경, 상실)
▶필레몬과 바우치스[징슈필판] XXIV b: 2(1776경)

XXX:[부수음악]
▶르냐르 Regnard의 Il Distratto를 위한 곡(교향곡 제60번과 동일, 1774)
▶프랑스어에 의한 희곡 작품을 위한 곡 XXX:4(운명적인 사랑 Fatal Amour, 1793경)
▶덴마크인들의 합창, 수호 천사의 아리아 Arie des Schutzgeistes, 2중창 XXX:5ac[비크넬 Bicknell의 영어 원작에 바탕을 둔 극 알프레드 또는 애국의 왕 Alfred oder der patriotische Konig을 위한](1796)

XXXI:[스코틀랜드 및 웨일즈 민요 편곡]
300곡 이상(1791~1804). 단, 이 가운데 몇 개는 하이든이 제자인 지기스문트 노이콤이나 프리드리히 칼크브렌너에게 맡긴 것이다

출처 :아름다운 클래식 음악이 있는 곳 원문보기▶ 글쓴이 : 베토벨라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1
댓글쓰기
답글쓰기
댓글 리스트
작성자페드라 | 작성시간18.04.26
1765년 이후 및 1804년부터 1805년에 걸쳐서 하이든은 자기 작품의 두 개의 목록을 만들었다(또는 만들게 했다). 이 작품목록은 귀중한 자료이지만 불완전한 것이었다. 호보켄의 작품목록은 오늘날에는 이미 그 미흡함이 지적되고 있다. 이 목록은 작품을 장르별로 나누고 우선 각 장르에 각각 로마숫자(I, II, III)로 번호를 붙였다. 그리고 각 장르마다 작품을 연대순으로 아라비아 숫자를 붙여 분류하기로 했다. 이하의 작품 리스트는 호보켄의 로마 숫자에 의한 그룹 분류, 그리고 일반적으로는 아라비아 숫자를 채택했다. 그러나 때로는 이 아라비아 숫자를 보다 올바른 연대순으로 다시 배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