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산공원 과 박재삼 우리 고장이 낳은 시인 박재 삼은 겨레의 정(情)과 한(恨), 삶에서의 기쁨과 슬픔을 그만의 특이한 목소리로 노래하여, 그 시정신이 소월,영랑과 맥을 같이 하는 민족서정시의 전통을 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일본 동경 에서 태어났으나4세 이후 이곳바닷가에..
[겨자씨] 가장 위대한 경전, 사랑 그해 여름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비가 무섭게 왔고 턱에 차도록 막아두었던 충주댐의 수문을 열자 동네가 물에 잠기고 말았습니다. 강가 그 너른 밭과 논을 삼킨 물이 신작로를 지나 동네 앞까지 밀어닥쳤습니다. 벼가 익어가던 논에서 팔뚝만 한 잉어를..
[겨자씨] 부르심에 합당한 삶 장로님에게 명문대를 졸업한 전도유망한 아들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이었습니다. “아버지, 사랑하는 여인이 생겼습니다. 결혼하고 싶습니다.” 반가운 소식이었지만 사랑한다는 여인의 이름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시골에서 상경해 자기 집에 살면서 가..
[겨자씨] 새 판을 짜라 몽골은 유라시아제국이라는 판을 엽니다. 그러나 거기까지였습니다. 정복력은 탁월하나 통치력이 없어 다음 판으로 장면 전환을 못하고 흐지부지 돼버렸습니다. 러시아는 인류 최초로 우주여행이라는 판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다음 판 진입을 망설이다 많은 젊은..
마태복음 25장 1. 그 대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2. 그 중의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 자라 3.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4.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 갔더니 5. 신랑이 더디 ..
광양 와인 동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보고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예술 공간! 광양와인동굴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주)나르샤관광개발이 민간투자하여 폐 철도를 와인동굴로 새롭게 변신, 색다른 관광명소로 선보입니다. 와인동굴은 총 10구간으로 구성되며 바닥 트릭아트 ..
[겨자씨] 봄보다 찬란한 당신 봄이 되면 자살률이 더 높아진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참 가슴 아픈 일입니다. 하필 찬란한 봄, 생명이 시작되는 봄에 삶을 포기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것은 아마도 상대적 빈곤감이 커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도 삶을 포기하고 싶을 만큼 고통스러웠던 때..
[겨자씨] 영적 교란 요소 본능에 따라 살아가는 동식물의 세계에도 여러 가지 교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순리대로 살지 못하는 생물이 많아졌습니다. 각종 오염과 개발로 인한 서식지 파괴, 지구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기후변화, 외래종 유입에 따른 먹이사슬 혼란 같은 ..
[겨자씨] 기도를 완성할 때 우리는 각자 원하는 하나님의 모습만 부각해서 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하는 하나님이란 ‘들으시는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항상 내게 귀 기울여 주시고 나의 기도를 언제나 들어 주시는 분이길 기대하고 원합니다. 그래서 기도하는 시간..
[겨자씨] 아픈 만큼 사랑한다 “내가 아파봤으니까 아픈 사람들의 고통을 알게 되는 거고, 그 고통을 아니까 그들에게 한 발짝 빨리 다가가고 싶고…. 그래서 저는 내가 아픈 만큼 남을 더 사랑하겠다는 마음으로 살고 있어요.” 한국의 슈바이처라 불리던 고 박상철(박누가) 선교사가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