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어진것을 감사합니다.

29 2020년 06월

29

여행 이야기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

자연과 사람을 이어주는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 전주수목원은 고속도로 건설시 불가피하게 훼손되는 자연 환경을 복구하기 위하여 1974년에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조경수 포지로 시작되어 현재는 10만평의 부지에 펼쳐진 23개의 주제원안에 약3,700여종의 다양한 식물들이 전시죄어 있는 전북지역 명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곳은 공기업에서 운영하는 비영리 수목원으로서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고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문화예술행사, 교육체험행사, 사회공헌 활동등을 펼치며 국민과 함께 소통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련 수련(睡蓮)'은 선명한 분홍색의 꽃과 아담한 잎이 물에 떠 있어요. 이 꽃은 늦은 오후쯤 꽃잎을 오므리는 모습이 잠을 자는 것 같아 '잠잘수(睡)' 자를써서 수련이라고 한답니다. ..

29 2020년 06월

29

국민일보 겨자씨 [겨자씨] 바라보시는 이

[겨자씨] 바라보시는 이 요즘 TV를 보면 관찰예능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의 일상생활을 진행 패널들이 지켜봅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건, 갈등, 사랑 같은 과정을 지켜보면서 손뼉 치며 웃기도 하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기도 합니다. 인생의 의미도 발견합니다. 자연스럽게 보이는 상황도 어떤 부분은 연출된 것입니다. 즐겁게 웃다가도 카메라와 조명이 꺼지면 언제 그랬냐는 듯 각자 삶의 자리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조금은 다른 의미로 인생을 바라보시는 눈길이 있습니다. 그분은 한 사람, 한 사람에 집중하십니다. 매사에 진중하셔서 사건과 상황, 관계 속에서 함부로 손뼉 치며 웃지 않으십니다. 예수, 그분은 가까이 오시는 하나님, 우리와 함께하시는 임마누엘이십니다. 그분은 바라보시고 불러주십니다...

29 2020년 06월

29

사도행전 사도행전 26장

사도행전 26장 1.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이르되 너를 위하여 말하기를 네게 허락하노라 하니 이에 바울이 손을 들어 변명하되 2. 아그립바 왕이여 유대인이 고발 하는 모든 일을 오늘 당신 앞에서 변명하게 된 것을 다행히 여기나이다 3. 특히 당신이 유대인의 모든 풍속과 문제를 아심이니이다 그러므로 내 말을 너그러이 들으시기를 바라나이다 4. 내가 처음부터 내 민족과 더불어 예루살렘에서 젊었을 때 생활한 상황을 유대인이 다 아는 바라 5. 일찍부터 나를 알았으니 그들이 증언하려 하면 내가 우리 종교의 가장 엄한 파를 따라 바리세인의 생활을 하였다고 할 것이라 6. 이제도 여기 서서 심문 받는 것은 하나님이 우리 조상에게 약속하신 것을 바라는 까닭이니 7. 이 약속은 우리 열두 지파가 밤낮으로 간절히 하나님을..

댓글 사도행전 2020. 6. 29.

28 2020년 06월

28

국민일보 겨자씨 [겨자씨] 믿음의 반응속도

[겨자씨] 믿음의 반응속도 화학반응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빨리 반응이 일어나느냐는 것입니다. 순식간에 일어나는 반응도 있지만, 어떤 반응은 수백 년도 걸립니다. 금속마다 열전도율이 달라 쇠젓가락보다 은젓가락이 열을 훨씬 더 빨리 전달하듯이 같은 화학반응이라도 어떤 물질이 반응하냐에 따라 반응속도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반응조건에 따라서도 속도가 달라집니다. 신앙에서도 믿음 못지않게 중요한 건 믿음의 반응속도입니다. 하나님 은혜를 누리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 비례합니다. 하지만 그 은혜를 얼마나 빨리 누리느냐는 믿음의 반응속도에 달렸습니다. 은혜를 즉각적으로 누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말년이 다 돼서야 겨우 누릴 수도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독자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하나님 명령을 들은..

27 2020년 06월

27

국민일보 겨자씨 [겨자씨] 영웅

[겨자씨] 영웅 성공 확률 5000분의 1을 뚫고 성공한 인천상륙작전으로 6·25전쟁의 전세가 바뀝니다. 이 작전의 배경엔 무명의 영웅들이 있습니다. 엑스레이(X-RAY) 작전을 수행한 해군첩보대는 적의 해안방어시설, 병력과 장비, 상륙지점 지형 등 정보를 수집해 보고합니다. 이 작전에 참여한 17명의 결사대를 목숨 걸고 도왔던 인천 영흥도 주민과 청소년들. 인천 앞바다 기뢰의 위치를 알리고 팔미도의 등대를 밝힌 켈로(KLO) 부대원. 유인책을 위해 경북 영덕 장사리상륙작전에서 죽어간 무명의 학도병들. 이들의 평균 나이는 17세, 훈련 기간은 단 2주입니다. 772명의 어린 학생들은 군번도 없이 사흘 치의 보급품만 들고 투입돼 대부분 전사합니다. 인천상륙작전은 무명의 영웅들을 배경으로 꽃핀 것입니다. 하..

27 2020년 06월

27

국민일보 겨자씨 [겨자씨] 불씨 지키기

[겨자씨] 불씨 지키기 과거 며느리에게 주어진 역할 중 하나가 불씨 지키기였습니다. 화로의 불씨를 꺼트리는 일은 몹시 부끄러운 일로 여겨졌습니다. 게으르다는 말까지 들어야 했지요. 시베리아 시호테알린산맥을 탐사한 기록을 담은 ‘데르수 우잘라’라는 책이 있습니다. 책에는 준비물을 챙기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준비물 챙기기는 생존과 직결된 일로 성공적 탐사를 위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저자는 성냥을 가장 필요한 물품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습기에 노출되지 않게 보관하는 것도 중요하죠. 성냥이 습기에 노출되면 단 한 번의 부주의만으로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책에 담긴 노하우는 뭘까요. 바로 나무상자에 보관하는 겁니다. 나무는 습기를 빨아들이기 때문에 아무리 습해도 성냥을 건조하게 보관할 수..

24 2020년 06월

24

여행 이야기 고창읍성(모양성 牟陽城)

고창읍성 이 성은 조선 단종 원년(1453)에 왜침을 막기위하여 전라도민들이 유비무환의 슬기로 축성한 자연석 성곽이다. 일명 모양성이라고도 하는 이 성은 나주진관의 입암산성과 연계되어 호남내륙을 방어하는 전초기지로 만들어진 읍성이라고 합니다다. 1965년 4월 1일 사적 제145호로 지정된 이 성의둘레는 1,684m, 높이 4~6m, 면적은 165,858㎡로동, 서, 북문과 3개소의 옹성(壅城) 6개소의 치성(稚城)을 비롯하여 성밖의 해자(垓子)등 전략적 요충시설이두루 갖추어져 있다. 성내에는 동헌(東軒), 객사(客舍) 등 22동의 조선시대 관아(官衙) 건물이 있었으나 병화로 소진된 것을 1976년부터 복원해 오고 있다. 윤달에는 돌을 머리에 이고 성곽을 3회 돌면 무병장수 한다는 전설이 있어 지금도 부..

24 2020년 06월

24

국민일보 겨자씨 [겨자씨] 쉬고 있는 전쟁

[겨자씨] 쉬고 있는 전쟁 한국은 공식적으로 전쟁이 끝나지 않은 나라입니다. 6·25전쟁 70년을 맞았고, 휴전 67주년이 됐습니다. 그동안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이 계속됐습니다. 경제협력과 국제스포츠대회 단일팀 구성 등 평화 분위기도 있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한국이 대응을 잘한 이유를 분단 현실에서 찾는 것을 봤습니다. 전쟁이라는 현실이 우리 민족의 잠재의식 속에 있기에 거기에 맞춰 국가 시스템을 준비해 놨다는 것입니다. 팬데믹의 거대한 도전 앞에 개인의 자유나 사생활 등은 잠시 내려놓았습니다. 전쟁 대비를 망각한 다른 국가와 달리 신속 정확한 대응이 가능했다는 분석입니다. 분단 현실은 휴화산과 같습니다. 쉬고 있을 뿐, 끝난 것은 아닙니다. 주체사상을 신봉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