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안정한의원 한방건강정보 스토리북

광덕안정한의원 한방건강 상식 블로그

관악구 신림 일요일병원 찾다

댓글 0

한방의학상식

2020. 1. 23.

관악구 신림 일요일병원 찾다

응급상황은 아니더라도 일요일과 같은 휴일에 병원을 찾을 일은 생길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일요일에 진료를 하는 병원을 찾기가 힘들죠.
특히 관악구 신림에는 자취하는 학생, 직장인분들이 많이 계신데 평일에는 진료 받을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주말이나 공휴일에 병원을 찾아보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관악구 신림에 사는 분들은 일요일병원 진료를 받기 위해 서울대입구역 7번출구에 있는 광덕안정한의원 서울대입구점을 찾으세요. 광덕안정 한의원은 8체질 진단을 통해 내원하는 환자분들을 치료하고 있어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8체질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8체질이란 심장, 폐장, 췌장, 간장, 신장, 소장, 대장, 위, 담낭, 방광 그리고 자율신경의 교감신경, 부교감신경의 12기관의 기능적인 강약배열의 8개 구조를 말해요. 그 중 금양체질, 금음체질, 수양체질, 수음체질은 겉열이 높은 교감신경 긴장체질(sympathicotonia)이고 목양체질, 목음체질, 토양체질, 토음체질은 속열이 높은 부교감신경 긴장체질(Vagotonia)이죠.



8체질의 병리를 알고 그 처방을 알면 환자의 질병은 건강하게 치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체질을 감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아무리 좋은 치료법이 있더라도 체질을 모르면 결코 질병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목양체질의 위염에 있어서 간을 사하고 췌장을 보한다는 것을 알더라도 이 환자가 목양체질인지 목음체질인지 토양체질인지 구별할 수 없다면 처방을 사용할 수가 없죠. 심지어 잘못된 치료는 더 나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체질을 어떻게 구별 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사상의학에서는 주로 그 사람의 몸의 형태, 행동, 성격, 병증, 약물이나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체질을 감별하고 있어요. 사람의 몸의 형태를 보는 것은 비교적 정확한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옷을 전부 벗고 관찰하면 이 사람은 간이 크고 이 사람은 신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고요. 둔부가 다른 부위보다 크면 신장과 방광이 발달하였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고 어깨가 넓거나 가슴이 두터우면 폐가 크고 실하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양체질의 경우에는 폐가 크고 발달하였으므로 폐가 차지하는 용적이 큽니다. 따라서 어깨가 넓다거나 어깨는 좁더라도 가슴이 두텁죠. 반면 목양체질은 폐가 작으므로 어깨가 좁거나 어깨가 넓더라도 가슴이 얇지만 간이 크므로 배가 내밀거나 배가 나오지 않더라도 허리가 길죠. 아랫배를 내밀면 그것은 간에 의한 것이 아니고 오히려 대장이 길기 때문입니다. 대장이 길면 금음체질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행동, 성격, 병증 등으로 사람의 체질을 구별할 수 있지만, 이것은 모두 추측일 뿐인데요. 왜냐하면 이런 외적인 것들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체질감별법은 한의사의 맥진입니다.



체질확진의 마지막 단계는 치료입니다. 체질로 감별하고 위염 처방을 사용했는데도 위염이 치료되지 않는다면 체질이 틀린 것이기에 최종적으로 치료를 통해 체질을 확진 할 수 있습니다. 체질 별 질환은 해당 체질의 처방방법으로 치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문진, 맥진, 치료를 통해 체질을 확진하고 그 중에서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맥진이고 최종 확인하는 것은 치료이며 추측하는데 참고할 수는 있지만 맥진보다 차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 문진입니다.




8체질 진맥과 진단을 통해 환자분들을 치료하는 광덕은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놓칠 수 있는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진료 편의를 위해 평일 야간 진료와 일요일 진료를 하고 있어요. 일요일 진료 환자 층은 주로 바쁜 직장 업무로 평일에 내원하기 힘든 직장인, 학생, 중장년층분들이세요.

일요일, 공휴일 등 쉬는 날이라고 해서 아픈 몸이 아프지 않거나 아플 일이 생기는게 멈추지는 않아요. 특히 관악구 신림에는 혼자 사시는 자취생 분들이 많은 편인데요, 그래서 본인 몸은 자신이 챙겨야 하기 때문에 아픈 걸 참거나 진료 받는 걸 미루지 마시고 초기에 질환들을 물리치셔야 해요.


관악구 신림에 사시는 분들 중 일요일 진료하는 병원을 찾으신다면 광덕안정한의원 내원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