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안정한의원 한방건강정보 스토리북

광덕안정한의원 한방건강 상식 블로그

구로동병원 허리건강 찾아요

댓글 0

한방의학상식

2020. 2. 18.

구로동병원 허리건강 찾아요

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혹은 운동이나 의자에 앉아있을때 등 일상생활에서 허리가 갑자기 아픈 적 없으신가요?



특히 직장인분들은 업무를 하다보면 허리가 아팠다가 휴식을 취하면 낫고하는 등 허리쪽 통증이 시작되면 한 두 주간 지속되고 가라앉고 하는 증상을 많이 경험 하셨을 테고 재발되는 경우도 많이 경험하셨을 거예요. 그리고 하부 요통이 계속 지속되면 만성적인 장애를 일으키기도 하기에 초기에 구로동 병원을 내원에 진단을 받는 것을 권장드려요.






허리통증은 대부분 허리 부위에만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이 증상의 특징으로는 허리와 엉덩이에 전반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는데, 앉을 때는 통증이 더 심해졌다가 일어서면 줄어듭니다. 그리고 허리를 구부릴 때 경직 증상과 함께 통증이 발생하며 때로는 감각이 마비되거나 저리면서 엉덩이와 다리 쪽으로 통증이 퍼져나가는 증상도 있습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많지만 실상 요통이 유발되는 상황은 매우 단순하고 순간적일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의 생활 동작 중에서, 즉 앉았다가 일어날 때라든지 엎드려서 물건을 집어 올리거나 허리를 숙이고 세수할 때나 몸을 옆으로 돌리거나 할 때에 몸을 움직이는 도중에 갑자기 허리에 통증이 느껴져 그 자리에서 엉거주춤하게 꼼짝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물론 이때 근육이 갑자기 손상되거나 만성적으로 피로가 쌓인 근육이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소위 ‘디스크’도 이렇게 간단하게 유발될 수 있는데요, 또는 나이가 많아서 척추나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있거나 젊은층이라 할 지라도 너무 운동을 하지 않아서 근육이 굳어진 경우는 척추뿐 아니라 대부분 주위근육도 같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훨씬 쉽게 근육이 손상받게 되고 요통이 생기게 되는데 이럴 경우 그 회복 정도도 느린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요통은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없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구로동 병원 등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으시죠.


하지만 재발하기도 쉽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키우고 물건을 들때 무거운 물건을 허리 부담없이 드는 방법을 배우면 재발 위험이 줄어듭니다. 만성적으로 허리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효과적으로 통증을 조절하고 통증이 약간 있더라도 계속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허리통증만 생기는게 아니라 체중이 감소하면서 배변이나 배뇨 조절이 어려워지면서 요통이 생긴 경우라면 심각한 기저질환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예방이 늦어 허리 통증이 있다면 찜질을 하는게 좋습니다!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10분에서 20분 정도 하면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책상 앞에 앉을 때나 운전할 때의 자세를 바꾸면 만성적인 허리통증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통증이 심하다면 일단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틀 이상 누워 있는건 안 됩니다. 되도록 조금씩 움직이도록 하고 서서히 정상적인 활동으로 복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며칠 후에도 움직이기 곤란할 정도로 통증이 악화되거나 지속되면 병원, 한의원 등 의료기관을 내원 하는게 좋은데요,  일단 통증이 가라앉으면 올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노력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배근을 강화하고 척추를 보다 유연하게 만들어서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 허리통증은 허리주위로 순환하는 기운과 혈행이 차단되거나 방해를 받게되면 발생하는 것으로 봅니다. 기운의 흐름에 이상이 생기면 기운이 정체되어 맺히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시키고 나아가 혈행이 되지 않아서 허리주변이 붓거나 염증을 일으켜서 구조적인 변형이나 불안정성을 가져오는 건데요, 즉 기운의 정체는 기능적인 이상을, 혈행의 장애는 기질적인 이상을 일으키는 것이죠.


구체적으로 척추의 변형으로 인한 경우에는 추나요법으로 많이 알고 계시는 척추교정법과 함께 장부의 불균형이나 경락상의 기순환의 문제는 침구치료가 위주가 되며, 근본적으로 기혈이 부족하거나 병변물질이 내부에 있을 때는 한약 처방이 병행됩니다.


만약 정서적인 문제가 있을 때는 이정변기라는 정신요법이 시행되며, 그 외 근골이 허약하거나 탄력이 없는 경우는 호흡운동요법이나 물리진료를 병용하여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