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안정한의원 한방건강정보 스토리북

광덕안정한의원 한방건강 상식 블로그

코로나19가 만든 코로나블루 현상 극복하기

댓글 0

한방의학상식

2020. 3. 31.

로나19가 만든 코로나블루 현상 극복하기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건강과 경제 모두 위기상황에 봉착을 한 상태인데요, 확산세가 지속 될 전망이라 계속해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거리두기, 개인위생, 마스크 착용 등은 지켜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화되는 코로나19 로 인해 코로나블루 라는 신종 용어도 생겼는데요, 오늘 포스팅은 코로나트라우마라고도 하는 코로나 블루 신조어 소개와 코로나블루 현상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 할께요!!






코로나 블루는 신종바이러스인 코로나19와 우울함을 의미하는 Blue 단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신조어인데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에 따른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사람들이 겪는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커져 감염병 스트레스나 의심과 공포, 무기력감을 겪는 '코로나블루' 증상일 경험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해요. 그럴수 밖에 없는 게 계속해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부 활동 제한을 권장하고 혹은 금지를 하고 있는데다 여전히 감염 위험은 계속 되고 있죠.


이런 상황이다보니 사람들은 감염에 대한 불안과 정상적 일상생활이 힘들어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높아지고 자영업 혹은 소상공인 분들은 소비가 위축되어 경제적인 어려움도 겪고 있죠.







본인이 코로나블루 증상을 겪고 계신지 먼저 체크를 해보셔야 할 텐데요,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 소화불량, 어지러움, 두근거림, 불면증 등이며, 불안하고 쉽게 놀라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평소보다 아무것도 아닌일에도 화가 자주 나고 짜증이 많아지며, 원하지 않는 기억들이 반복적으로 떠올라 괴로운 감정이 들 수 있으며 반대로 기억력과 집중력이 감퇴되거나, 정신이 멍하고 혼란스럽고, 눈물이 나며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며, 기운이 없고 무기력증에 빠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감염에 대한 불안감과 경제 위치 그리고 일상과 사회적 활동에 대한 제한 등이 원인이 되어 정신건강까지 위협이 되는 상황을 낳게 된거죠. 그래서 코로나 블루 신조어가 탄생을 했고 코로나 블루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으세요.






장기간 이어지는 코로나19 위기이기에 더 불안한 상황인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극복을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잘못된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는 불안감만 더 키울 뿐이예요. 그래서 코로나19 치료와 관리 방침 등을 제대로 이해를 하고 믿을만한 코로나19에 관한 팩트를 선별 하는게 중요해요. 그리고 전화, 메신저, 문자, 화상채팅 등 대면을 하지 않더라도 가족, 지인, 친구, 동료 등과 소통하는 것도 외로움이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과 마음이 지치면 정신건강은 더 나빠집니다.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유지하고 홈트레이닝 처럼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 스트레칭 등을 규칙적으로 하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있는 부모님은 아이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현 상황에 대해 잘 설명하고 불안감을 덜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명상, 게임, 독서, 악기 연주, 노래, 그림 그리기 등의 취미 활동도 권장하고 있어요. 중요한건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고 일상과 건강을 유지하는게 필요합니다.





지금처럼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해 어떠한 상황에서든 불안과 공포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정상적 반응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코로나블루 극복방법을 통해서도 불안감, 좌절감이나 무력감, 절망감이 심할 경우에는 정신건강 전문가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코로나19 위험 단계 기간동안 걱정과 불안, 외로움과 죄책감 등 다양한 부정적인 감정이 들 수 있지만, 너무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청해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