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안정한의원 한방건강정보 스토리북

광덕안정한의원 한방건강 상식 블로그

한쪽눈꺼풀주위가 떨리는 증상 원인은?

댓글 0

한방의학상식

2020. 4. 2.

갑자기 한쪽 눈꺼풀 주위가 떨리거나 얼굴 부위에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을 경험하셨나요? 한쪽눈꺼풀 주위가 갑자기 떨리거나 내 의지와 상관없이 얼굴에 경련이 일어난다면 안면경련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면경련은 국내에서 매년 3,000명 정도 새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서양인 보다는 동양인에게 4~5배 정도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면경련과 안면마비 증상은 차이가 있는데요, 안면경련은 정상적인 얼굴 부위의 신경가지들이 혈관에 밀려 합선 현상을 일으키면서 떨림증이란 신경 이상 증상을 나타내는 반면 안면마비는 염증에 의한 신경 자체의 손상으로 그 신경이 지배하는 얼굴 한쪽의 근육이 경직돼 아예 굳어버린다는 점이 다릅니다.

 

 

안면경련은 일반적으로 뇌신경 중 하나인 안면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주기적으로 경련이 발생하는 반측성 안면경련(Hemifacial spasm)을 말합니다. 안면경련의 원인은 안면신경이 비정상적으로 주행하는 뇌 혈관에 의해 압박을 받게 되면 안면 신경의 손상이 발생하여 신경 가닥들간에 합선 현상이 발생함으로써 안면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면경련은 대부분 뇌간 주위의 혈관이 얼굴신경을 압박하고 자극해서 발생하는데요, 노화로 두터워지고 길게 늘어진 뇌혈관이 얼굴신경을 누르거나 들러붙어 지속적으로 자극한 탓이죠. 비록 통증은 없지만 외관상 나타나는 증상 때문에 사회활동 및 대인관계에 있어 지장을 주기 때문에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을 부르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안면경련은 보통 눈꺼풀이 바르르 떠리거나 눈 주변의 근육이 가벼운 경련이 일어나는 것으로 시작을 하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빈도가 잦아지고 얼굴의 다른 부위까지 그 범위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련이 오래 지속되면 안면 근력 약화, 강직 및 안면근위축 등의 후유증이 발생하기도 하죠.

대부분 특별한 신체적 이상 없이도 피로, 수면부족, 정신적 스트레스 등 복합적 요인 때문에 발병하고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적절한 치료와 시기를 놓친다면 안면경련이나 감각장애가 생기거나 혹은 마비된 쪽으로 입이 돌아가는 후유증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특히 발병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면신경마비를 예방하는 방법은 다른 질환에서와 마찬가지로 과식, 과음, 금연 등으로 항상 자기 몸이 가장 좋은 상태로 유지되게 하는 것입니다.

 

초기 가벼운 안면경련은 한의학에서는 침 치료와 함께 봉독침 치료가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대개 이러한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안면부에 흐르는 경락의 기혈이 풍이나 한 또는 풍열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막혀서 발생한다고 보고 치료도 경락을 소통시켜서 마비를 회복시켜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쑥찜팩이나 손으로 늘어진 얼굴 근육을 끌어 올려주는 마사지 요법을 병행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