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없는 식욕부진 탈출하는 방법

댓글 0

한방의학상식

2020. 4. 21.

이유없는 식욕부진 탈출하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


식욕은 우리 몸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욕구를 말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단순히 1차원적인 욕구이기 보다는 심리적인 만족감과 즐거움을 주는 차원으로 발전했죠.

그런데 이유없이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이 시달리는 분들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도 무척이나 괴롭습니다.

 

 

 

음식을 섭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현저하게 저하된 상태인 식욕부진은 ‘음식 맛이 없거나, 굶어도 먹고 싶지 않거나, 음식 생각이 없다’는 등의 증상입니다.

이 식욕부진은 체력저화와 의욕저하를 가져오며 다른 질병의 신호이기도 한데요, 오늘 다루는 내용은 소화기 질환이나 심장 질환 등 다른 질환이 아님에도 특별한 이유 없이 오랫동안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이 발생 하는 경우입니다.

 

 

 

 

이유없이 식욕부진 증상이 발생한다면 보통 스트레스와 식생활, 생활습관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소화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소화불량과 식욕부진 증상이 함께 오는 사례가 많죠.

식욕부진은 특별한 질환이 원인이 아니더라도 체질적인 요인이나 기후, 생활환경 등의 원인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광덕안정한의원과 함께 특별한 이유가 없음에도 생기는 식욕부진을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세요!

 

 

 

이유없이 식욕부진 증상이 발생한다면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 가정, 주변 상황 등 다양한 상황들로 인해 신경성 스트레스를 받아서 식사시간에도 영향을 줘서 밥 생각이 떨어지거나 소화에 방해를 줍니다. 이런 경우 식욕부진에 탈출 하는 방법은 식사 전 후와 식사시간에는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원인을 제거하거나 방해 받는걸 최대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장운동이 저하된 것은 아무래도 체력저하와 관련이 깊습니다. 한의학에선 체력저하의 원인을 양기저하로 많이 보는데요. 양기가 떨어지면 매사 의욕도 없지만 음식물이 위장내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따라서 밥을 먹어도 다음 식사때까지 분해가 되지 않아 배가 항상 더부룩하고 답답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체력을 키우고 소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도 식욕부진을 탈출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금처럼 봄철에는 일조량의 증가와 점차 따뜻해지는 날씨로 인해 식욕부진이 발생 할 수 있는 시기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입맛을 살려주는 봄철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달래, 냉이, 씀바귀, 쑥, 돌나물, 두릅 등의 봄나물은 독특한 향과 풍부한 영양 성분으로 식욕을 촉진시키고 피로를 회복시켜 주어 건강을 회복하도록 돕죠. 식욕부진은 다른 질환의 초기 증상일 경우도 있으니 만약 음식이나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서도 여전히 소화불량이나 식욕부진에 시달린다면 전문가의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