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비앤아이

대한민국 NO.1 건물종합관리

미세먼지란? 미세먼지의 위험성 과 예방법 알아보자

댓글 0

⊙나의일상⊙/생활 정보

2020. 2. 27.



미세먼지란? 미세먼지의 위험성 과 예방법 알아보자







● 미세먼지




먼지란 대기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을 말하는데, 석탄,석유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자동차 등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한다.


미세먼지는 다시 지름이 10㎍보다 작은 미세먼지와 지름이 2.5㎍보다 작은 미세먼지로 나뉜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매우 작기 때문에 대기중에 머물러 있다 호흡기를 거쳐 폐 등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 체내로 이동하여 들어감으로써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 미세먼지의 위험성




미세먼지는 여러가지 복합한 성분을 가진 대기중 부유 물질이다. 대부분 자동차의 배기가스,도로 주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먼지에서 발생한다. 입자의 크기와 화학적 조성이 건강 영향을 결정한다. 미세먼지의 노출은 호흡기 및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으며 사망률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크기가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먼지 입자들은 폐와 혈중으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협이 된다.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보다 작고, 2.5마이크로미터보다 큰 입자를 미세먼지라고 부르며 주로 도로변이나 산업단지 등에서 발생한다.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는 초미세먼지라고 하며 담배 연기나 연료의 연소시에 생성된다. 입자의 성분이 인체의 독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로 연소 입자인 탄소,유기탄화수소,질산염,황산염,유해금속 성분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크기가 매우 작아서 코와 기도를 거쳐 기도 깊숙한 폐포에 도달할 수 있으며, 크기가 작을수록 폐포를 직접 통과해서 혈액을 통해 전신적인 순환을 할 수 있다.







● 미세먼지로 인해 생길수 있는 현상




급성 노출시에는 기도의 자극으로 인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발생하며, 천식이 악화되고 부정맥이 발생한다. 만성 노출 시에는 폐기능이 감소하고 만성 기관지염이 증가하고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심장이나 폐질환자, 아이와 노인, 임산부는 미세먼지 노출에 의한 영향이 더 크며, 심지어 건강한 성인이어도 높은 농도에 노출되면 일시적으로 이런 증상들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들은 주로 미세먼지에 의해 세기관지에 염증 반응이 유발됨으로써 발생한다. 또한 기도와 폐에서 박테리아를 불활성화하거나 제거하는 인체의 방어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호흡기계 감염을 초래하게 한다. 미세먼지에 의한 심혈관질환의 발생은 산화 스트레스 및 염증 반응,그리고 자율신경계의 장애와 혈액 응고 능력의 변화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미세먼지 예방법




불과 20년 전만 해도 공기의 질이 이 정도로 나쁘지 않아서 맑고 파란 하늘을 볼수 있는 날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맑은 하늘을 보는 날이 일 년 중 손에 꼽읍 정도가 되어버렸습니다. 여러가지 질환이나 암 발병의 원이이 되는 대기 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서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고,짧은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하는등 작은 생활습관에서부터 바꿔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경보제를 시행하여 고농도가 측정되었을 때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신속하게 국민들에게 알리고 있는데요. 매일 외출전에 대기 오염도를 확인하고 그날의 공기 질에 맞는 조처를 하는 것이 다양한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고, 예보가 '나쁨'이거나 '매우 나쁨'일때는 되도록 어린아이들이나 노인,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외출을 삼가도록 합니다.


만약 어쩔수 없이 외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을 받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 외출을 다녀온 뒤에는 손과 얼굴을 바로 비누를 사용해 닦아 주는 것이 좋으며, 물을 자주 마셔 기관지를 건조하지 않도록 촉촉한 상태를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하찬수공인중개사사무소 | 하찬수 | 대구광역시 수성구 희망로 215 (황금동) | 사업자 등록번호 : 514-04-69035 | TEL : 053-741-4984 | Mail : ha20201@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514-04-6903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