卍-불법과 동행을/卍-불교자료실

혜명(해인)스님 2020. 3. 25. 10:19

    1. 예경제불원(禮敬諸佛願)
    가없는 법계에 많은 부처님, 눈 앞에 뵈온 듯이 깊이 믿사와, 이 한 몸 한량없는 몸을 나투어 모두 다 빠짐없이 예경(禮敬)하리다.

    2. 칭찬여래원(稱讚如來願)
    미진수 부처님의 넓고 큰 공덕, 끝없는 허공에도 비유 못하니, 아름다운 음성과 묘한 변재로 미래 겁이 다하도록 찬탄하리다.

    3. 광수공양원(廣修供養願)
    향과 꽃을 태산같이 공양 올려도 일념(一念) 동안 법공양에 견줄 수 없어, 위없는 보리도와 보살행으로 시방 삼세 부처님께 공양하리다.

    4. 참회업장원(懺悔業障願)
    지금껏 지은 허물, 모양 있다면 허공을 채우고도 또한 남으니, 이 자리에서 일념으로 참회하옵고, 청정 계행 길이길이 가지오리다.

    5. 수희공덕원(隨喜功德願)
    부처님이 무량겁을 닦으신 공덕, 중생들의 털끝만한 선근까지도,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다 들어 무량겁을 쉬지 않고 기뻐하리다.

    6. 청전법륜원(請轉法輪願)
    한량없는 법계에 모든 부처님, 잇따라 정각을 이루시나니, 내가 모두 찾아뵙고 정성을 다해 묘법륜 굴리시기 청하오리다.

    7. 청불주세원(請佛住世願)
    부처님과 보살들과 모든 선지식, 열반에 들지 말고 오래 계시사, 모든 중생 이롭게 하시기를 무량겁이 다하도록 권청하리다.

    8. 상수불학원(常隨佛學願)
    부처님이 무량겁을 수행하실 때, 처음에 발심해서 성불에까지 온갖 괴로움 참으시고 정진했으니, 내가 모두 빠짐없이 배우오리다.

    9. 항순중생원(恒順衆生願)
    모든 중생 섬기기를 부처님같이 가지가지 방법으로 즐겁게 함이 보리도(菩提道)를 이루는 바른 길이니, 허공계가 다하도록 수순하리다.

    10. 보개회향원(菩皆廻向願)
    부처님께 예(禮)함에서 수순에까지, 지은 공덕 중생에게 회향 하옵되, 그들이 지은 죄업 내가 다 받고 모두 다 해탈 열반 얻어 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