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문화원이 전하는 중앙아시아 소식

실크로드와 고려인 소식, 현지뉴스, 고려인역사기행, 텐샨, 파미르 트래킹 정보

27 2020년 08월

27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알마티고려민족중앙회, 제4차 상무위원 전원회의 개최

알마티고려민족중앙회(회장 신 브로니슬라브)는 20일(목), 제4차 상무위원 전원회의를 개최하였다. 김아파나시 전 문화부차관, 강 게오르기교수(부회장) 등 알마티고려민족중앙회 산하 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상무위원들은 이날 2020년 상반기 사업에 대한 평가와 하반기 행사계획을 점검했다. 신 브로니슬라브 회장은 회의 시작발언을 통해 "코로나 사태로 인해 상반기에 계획했던 사업들이 집행되지 않은 것이 많다"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서 계획했던 사업을 통해 이룰려던 성과를 만들어보자"고 말했다. 또한 그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동포들이 있다"면서 "동포단체장들이 먼저 성금을 모으는 모범을 보이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강게오르기 부회장은 연초 설날 행사 개최와 K-POP페스티벌, 광복절 행사..

27 2020년 08월

27

27 2020년 08월

27

27 2020년 08월

27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카자흐스탄 보건부장관, 코로나 19 백신 확보위해 모스크바행

최 알렉세이 카자흐스탄 보건부 장관은 라만 스크랴람 부총리가 이끄는 카카자흐스탄 정부 대표단의 일원으로 모스크바로 떠났다고 현지 매체 '자콘'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 보건부 장관은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확보차 대표단에 포함되었다. 한편 서방 과학자들은 러시아 백신이 COVID-19에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하였다. 3상시험을 통과하지 않은 스푸트니크 V백신을 사용하려는 러시아의 계획은 과학자들을 놀라게 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밝혔다. 과학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백신은 충분한 임상결과가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영국 레딩대학의 바이러스학 교수인 Ian Jones는 바이러스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새로운 변종을 형성할 수 있으며 나중에 다른 모든 백신에 ..

27 2020년 08월

27

27 2020년 08월

27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중앙아시아, 코로나 19 증상별 비율은?

현지의 코로나 19사태가 다소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제한조치를 실시하던 카자흐스탄 정부는 지난주 부터 단계적 완화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여전히 하루 확잔자수는 1000명 수준을 오르내리고 있어서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이때 인집국인 우즈베키스탄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역대책본부의 나르기자 누를라예바(Nargiza Nurullayeva)가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현지 매체인 Daryo가 그녀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의하면 감염사례자의 90%는 체온이 상승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상 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질문에 대해 바이러스에 걸린 사람들에게서 관찰된 증상별 비율을 아래와 같이 발표하였다. ​ 비율별 증상 90..

27 2020년 08월

27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키르기스스탄, 한국민 포함 입국 허가국 발표

키르기스스탄 정부는 코로나 19 사태로 불허되었던 한국민을 포함한 외국인 입국을 허용했다고 현지매체 '자콘'이 보도했다. 이번 조치로 한국 국적자를 포함한 카자흐스탄, 러시아 및 독일, 영국 등 유럽국가들이 포함되었다. 이로써, 카자흐스탄 국민들을 비롯해 많은 외국인들이 키르기스스탄의 최대 관광지인 이식쿨 호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카자흐스탄 국경수비대에 따르면, 키르기즈 국경시 명확한 사유가 있어야 하는 등 출입국절차가 매우 까다롭다. 한편, 카자흐스탄은 코로나 19 의 재확산 추세가 피크를 지났지만 매 주말마다 고강도 방역조치를 가동하고 있다. 즉, 주말에는 시내버스, 쇼핑센터, 비식료품 시장, 피트니스센터, 미용실 등은 영업이 금지되고 평일엔 코로나19 기준에 맞춰 정상 영업을 ..

27 2020년 08월

27

중앙아시아 현지 뉴스 노형로터리클럽, 카자흐스탄에 방역물품 기증

고려인 위해 후원 지속...3월에는 엠블런스 현지 병원에 기증하는 등 '따뜻한 나눔' 베풀어 제주노형로타리클럽은 지난 21일에 주한 카자흐스탄대사관을 방문, 1200만원 상당의 방역물품을 전달했다. 제주노형로타리클럽(회장 한석)은 지난 21일에 서울특별시 한남동에 있는 주한 카자흐스탄대사관을 방문, 올자스 라예브 참사관에게 1200만원 상당의 방호복 500벌과 마스크 1만장, 손소독제 2000개를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방역물품은 고려인들과 카자흐스탄 주민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회원들은 지난 3월에는 4800만원을 모금, 카자흐스탄 알마티 탈가르시립병원에 엠블런스 1대를 기증한 바 있다. 노형로타리클럽은 지난해 부터 중앙아시아 최초로 고려인로타리클럽 창립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한 바 있다. 한석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