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상식들

상식의여신 2012. 10. 9. 21:30

 

만화에서 죽은사람 머리위에 동그라미가??

만화책이나 만화 영화를 보면 누군가가 죽었을때 그사람의 머리위에 동그라미를 그려 죽었음을 우스꽝스럽게 표현하곤합니다.

아마 만화를 좋아하는 살마이라면 죽은 사람이 머리위에 동그라미를 한채 하늘로 올라가는 장면을 한두번쯤 본적이 있을거에요.

왜 그럴까요?

정말 사람이 죽으면 머리위에 동그라미가 생겨서 그럴까요?

아니면 다른이유가 있는 걸까요?

그런가 하면 천사의 머리위에도 종종 동그라미가 그려지곤하는데 이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유래는 고대의 후광으로 거슬러 올라갈수 있어요

후광은 빛이 둥그ㅜㄹ게 혹은 가운데에서 바깥으로 뻗쳐나가는 형상을 뜻하는 말이며, 태양빛을 신성하게 나타낸 상징이랍니다.

알렉산더 대황이 동쪽지역을 원정한 이후인 헬레니즘 시대에 태양 신 헬리오스의 특징으로 처음 묘사되었으며 할로라고 했어요.

다시 말해서 할로는 인도의 예술품에서 신의 머리 주변을 장식한 둥근 햇빛을 그리스인들이 그대로 받아들인 문화였습니다.

이 할로를 한자로 번역할때 뒤에서 비치는 빛이라는 뜻으로 후광 이라 이름 지었어요

그리스인들은 신의 거룩함을 강조하고자 할로를 조각이나 그림의 배경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로마시대에 이르러 황제들은 자신들이 신처럼 권위있는 존재라고 과시하기 위해 할로를 응용했답니다.

이때 로마 황제들은 깃털이나 황금으로 만든 왕관을 썼는데 깃털은 하늘을 나는 새처럼 놀라운 능력을 상징하고 황금은 노란 태양을 상징했어요

요컨대 깃털 꽂힌 황금왕관은 태양광선이 강하게 빛나는 하늘의 권위를 의미했습니다

예수가 등장하고 그리스도교가 서양에 널리 퍼진 뒤에는 종교적으로 큰 희생을 치른 성인의 모습에 특별한 표시로 후광을 그려 넣었어요

사실 초기 기독교에서는 후광이 이교도 풍습이라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공식으로 인정한 뒤부터는 후광을 사용했어요

이유는 여러사람들을 한 화면에 담았을때 신이나 성인게메나 후광을 그리면 자연스럽게 특별하게 보이기 때문이랍니다 .

오늘부터 만화책이나 만화영화를 볼때 한번 잘 봐보세요. 죽은사람 위에 동그라미로 묘사된이유에도 이런 배경이 숨어져있다니, 신기하죠?^^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