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상식들

상식의여신 2019. 2. 23. 21:08






솔직히 요즘 차트를 보면 좀 소름이 돋는다.

이런 대세상승을 이어가다니 역대급이 아닌가 싶다.

미중무역협상이 타결될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이렇게 오른다고? ㅋㅋㅋ 그저 웃음만 나온다.

그 전에는 미중무역전쟁으로 인해 고점대비 -30프로정도 빠지고 이제는 2달여만에 20%가 회복해 버렸다. 정말 아이러니하다.

조정 한 번 없이 이렇게 올라간다고???

하락을 해도 반등은 그래도 몇번 주고 하락을 했는데 상승은 조정 없이 날라가 버리고 있다.

흔히 말해서 눌림목에 사려했던 사람들은 그냥 쳐다만 봐야하는 상황이다.

마치 작년 말에는 세상이 망할것처럼 말하다가 어느세 갑자기 언제 그랬냐는 듯이 올라가고 있다.






문제는 지금이다. 과연 전고를 향해갈것인가 아니면 여기서 멈추고 횡보를 할 것인가 아니면 조정을 줄것인가

이 세가지 경우의 수중에 하나를 찍어야 할 때인데 근데 사실 미국과 중국에 달려있는 상황이기에 어떻게 찍을 수가 없다.


근데 분명한것은 많이 올랐다. 분명 조정을 줄 때가 왔다는 것이다.





아참 유가에 대해서도 좀 알아보자.

유가도 참 차트를 보면 미친게 이렇게 크게 하락을 이어가다가 다시 상승으로 추세가 돌아섰다는 것이다.

이렇게 유가는 추세를 타버리면 상당히 무섭다.

왜 이리도 오르냐?? 이런 생각을 갖게 된다면 이것도 미중무역협상 타결에 엄청나게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다.

타협이 된다면 경제가 살아난다는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것도 사실 한정적이다.

아마 60 전 후에서 엄청나게 오래 머물러 있을 수 있는 상황이고.

올해 70달러 이상을 가기에는 모멘텀이 부족하다.

즉 충분한 재료가 나와 수급이 들어온다면 70이상도 갈 수 있으나 트럼프가 있는한 사실 유가의 상승은 제한적이다.

이렇게 증시는 대세상승을 이어가고 있는데 전고를 올해 갈지 아니면 횡보칠지는 좀 지켜볼 일이다.

성장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전고 깨기란 쉽지 않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