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

正法 스님 2010. 4. 7. 22:24

화성 신흥사는 어린이 청소년 포교 1번지 이고 수련법회(템플스테이)의 선도적 역할을 한 전법도량이다.

서해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사적 217호로 지정된 구봉산 당성을 배경으로 자리 잡고 있는 본 신흥사는 1934년 덕인 스님이 한영석 거사의 시주로 창건 하였다.

 

 

당성은 고구려 영유왕때 덕과 예술과 문학을 겸비한 선비를 보내 달라는 고구려의 요구에 의하여 당나라에서 팔학사를 보내어 그중 홍학사가 이곳에 머물면서 중국 문물을 받아들인 곳이며, 군사 요충지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곳 이다.


원래 이 당성 안에 절이 있었는데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절은 없어지고 그 옛날에 절이 있었는지도 모르고 무심히 세월만 흘러가던 어느 날 구봉산 북쪽 아랫마을에 살고 있던 한영석 거사의 꿈에 위풍이 당당한 도승이 나타나 현몽하기를 "당성 안에 옛 고려 시대의 석불이 계시니 잘 모셔다 새로이 절을 일으키라." 하고는 구름을 타고 서쪽 하늘로 날아가 버렸다.


현몽을 받은 거사는 곧 칡넝쿨이 무성한 당성에 이르러 숲을 헤치며 새떼들이 인도해 준 옛 절터에서 석불을 찾으니 키가 2m 정도이고 서 계시는 불상이었다.

오랜 세월 비바람에 깎이고 시달렸는데도 그 상호에는 자비로운 미소가 감돌고 있었으니 현재 큰 법당에 모셔진 관세음 보살님이시다.

 

가운데 주불로 모셔진 아미타 부처님은 불도섬에서 모셔왔고, 오른쪽 대세지 보살님은 10년 기도 중 사부대중의 발원으로 새로 모셔졌다. 부처님 모셔올 때부터 신비한 일들이 많은지라 누구든지 지극한 정성으로 기도 드리면 다 이루어 주셨다.

 

이러한 인연으로 1934년도에 한영석 거사의 산과 전답 시주로 절을 세우고 신흥사라 하였으며, 그 후 이윤태 청신녀가 구법당 관음전을 중수하였고, 1973년도에 주지로 부임한 오성일 스님이 불교 황무지인 이곳에 불법홍포의 원력을 세우고, 어린이 청소년 교화에 몸 바쳐 30년을 노력한 결과 어린이 청소년 포교의 모범 사찰로 알려져서 수많은 불자들이 수련(템플스테이)하러 찾아 왔다.


그러나 수용 할 장소가 부족하여 1980년도에 초가집 요사체를 헐고 설법당을 건축하여 열심히 법회와 수련을 하고, 또 1986년도에 현 청소년 수련원을 건축하고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면서도 계속 쉬지 않고 수련을 하면서 힘 드는 일이 많아, 이 일은 도저히 사람의 힘으로는 되지 않고 크나크신 부처님의 가피가 계셔야 되는데 그러려면 기도하는 일 밖에 없다는 신념으로 현 주지 성일스님이 1988년 음력 4월 24일부터 두문불출 10년 관음 기도를 시작하여 하루 4분 정근으로 많은 시간을 일심으로 기도하여 부처님의 크신 가피가 내려지셨다.


처음 천일 동안에는 수련원 건축비가 정리되고 큰 법당이 세워졌고 (1990년 10월)이천일 기도 중에는 640평 수련원 교육관이 우뚝 서게 되었다.(1993. 4월)삼천일 기도 중에는 구법당 관음전을 헐고 다시 지어 어린이 법당으로 현판을 부쳤고(1994년 10월)1995년에는 부처님 진시사리탑을 조성하였다.

1996년도에는 도량 양쪽 옆 산 일만여평을 매입하였고, 1997년도에는 종각을 신축하고 1천관의 범종을 주조하여 사물을 갖추고 1998년도에 10년기도 회향과 아울러 전체 불사를 회향 하였다.

그 동안 종단에서 스님들 연수교육과 전국의 많은 불자들이 수련(템플스테이)장소로 활용됨을 보람으로 기쁨으로 여기며 혼신을 다해 노력하고 정진하는 관음기도 도량이다. .........템플스테이 팀장 : 정법 전문포교사 합장

 

 * 전도부축 : 전법륜상

 

 * 부처님 진신사리(치아사리 3과) 모셔진 석가탑 / 경주 불국사 석가탑과 형태가 동일하다.

 

 

 * 초현대 시설의 전법도량 교육관 / 약 1,000명이 동시에 발우공양을 할 수 있다.

 

 

 * 야단법석, 약사여래불 / 주지스님 2천일 기도 중 당성안 예절터 밤나무 숲에서 발견되어 조성 됨.

 

 

 * 부처님 교화공원 조성 중이며, 입구에 세워진 금강력사 문  이음세가 없는 통문이다.

 

 

 * 다향각 : 불자들의 휴식처 이다.

 

 

 * 수선당(순 황토방) : 옛 설법당(요사체 터)에 중수 하였다.

 

 

 * 어린이 법당 및 수선당 : 어린이 법당은 세계 최초 유일한 어린이 전용 법당으로서,

어린이 정서에 알맞은 2차색 파스텔 색체로 은은하면서 아주 아름답다.

 

 

 * 큰법당으로 향하는 일명 108계단 / 일주문, 천왕문을 지나 교육관을 관통하고.......

이계단을 올라가며 108 번뇌를 씻어 낸다.

 

 

 * 만추의 범종루 !

 

 

 

 

< 템플스테이 프로그램 >

 

♣.잡념 비우기(템플라이프)

; 2∼4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에 한국의 불교문화를 체험하기 원하는 외국인이나 내국인을 대상으로 사찰 안내, 예불, 차담, 참선 등을 선택하여 참가할 수 있다.

 

 

♣.번뇌망상 비운 자리 행복을 채우며(체험형)

; 1박2일, 2박3일, 3박4일, 등 사찰 고유의 생활 및 수행 문화인 예불, 발우공양, 울력(공동노동)등 공동체에 기초한 사찰 문화와 독송, 108배 등의 기도와 참선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다.

 

 

♣.쉬임없이 변해가는 연기법(휴식형)

; 1박2일 동안에 고요하고 맑은 도량에서 바쁜 일상을 잠시 뒤로하고 3가지 여유(마음, 시간, 생활)를 찾아보는 시간이고, 하루 세 번(새벽, 사시, 저녁 등)의 예불과 공양 이외의 시간은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며, 고요하게 참선, 행선 등을 할 수 있다.

 

* 신흥사 부처님 교화공원은 2012년 10원에 준공식 및 야생화 들꽃측제를 예정으로 ... 거룩하고 장엄한 불사 가 한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