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복지,환경

正法 스님 2010. 4. 8. 10:10

목요일 정진의 날 마음이 아플 때는 기도로 정진해야 한다.

 

도전할 것인가? 안주할 것인가? 도전은 모든 인간 행위의 핵심이며 주된 동기이다. 우리는 바다가 있으면 이를 건너고, 질병이 생기면 이를 치료하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이를 바로 잡으며, 기록이 있으면 이를 깬다. 그리고 산이 있으면 이를 오른다.

 

기본적으로 모든 인간은 익숙한 지대에 오랫동안 머물고 싶은, 즉 안전지대(comfort zone)에 안주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으로는 위험하지만 새로운 도전지대를 찾아나서는 도전과 모험의 욕구가 자리 잡고 있다. 도전(정진)하지 않으면 안전하긴 하지만 성공하기는 어렵다. 이는 역사가 가르쳐주는 사실이다.

 

 

* 성공하려면 모두가 반대하는 것에 도전(정진)하라!

모두가 찬성하는 것은 대체로 실패하고 모두가 반대하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지만 성공을 거둔다. 반대가 많은 만큼 그것을 실현했을 때는 어디에도 없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셈이 되므로 역으로 성공도 컸다. 쉬운 일은 남들도 다 알고 있는 것에서는 특별한 기회, 특별한 이익을 창출하기 어렵다. 누구나 볼 수 있는 기회는 이미 기회가 아닌 것이다. 찬성이 많아야 안심이 되는 것이 인지상정이지만, 미래신사업 개척에 있어서는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으면 일단 의심해 보아야 한다.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없는 사업은 미리 포기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 경쟁이 없는 황무지를 개척하라!

진화의 역사를 볼 때 가장 앞서가는 선두주자가 된 것은 생존 경쟁이 치열한 기존의 세계를 떠나서 새로운 삶의 세계를 개척한 종(種:species)이었다. 이런 진화의 역사가 곧 삶의 역사이고 역사는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과당 경쟁을 뒤로하고 경쟁이 없는 황무지를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개척하는 생존전략은 오늘날에도 가장 현명한 삶의 방식이 이다.

 

‘황무지 개척이 어려우면 차라리 3D,

즉 더럽고(dirty), 어렵고(difficult), 위험한(dangerous) 길이 차선책이 될 수 있다.’

3D는 누구나 싫어하기 때문에 경쟁자가 없다는 논리이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택하라는 도전(정진)정신을 강조한 충언으로 이해해야 할것이다.

 

* 1주일중 목요일은 정진하는 날이다. 精進은 힘쓰는 날 이며, 보시, 지계, 인욕을 게으르게 하지 말고 옳은 일이라면 부지런히 실행하여 항상 정밀하게 밀고 나아간다. 진실, 근면, 인내, 검소, 연구, 찬탄, 근학으로 정진함에 대분심과 대용맹심과 대의심을 내면 자아를 깨우치는 힘과 또 자기의 업무에 충실한 힘이 되니 바닷물을 품고 보배구슬 찾아내는 힘을 냅시다.  육바라밀 중 정진은 성공에서의 도전을 열심히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법 전문 포교사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