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正法 스님 2010. 9. 1. 10:52

金鋼經 目的

불교(금강경)를 공부한다는 것은 우리의 인생과 삼라만상(森羅萬象)의 진실을 밝혀나가는 일이다.

 

그렇다면 왜 불교는 우리의 인생과 삼라만상의 진실을 밝히려고 하는 것이겠습니까? 그것은 인생의 진실을 밝힘으로 해서 인생이 지니고 있는 모든 가치와 보람을 누리기 위함이며, 인생의 실상(實相)을 모른다면, 그 가치와 보람을 누릴 수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작은 소지품 하나라도 그 쓰임새를 올바르게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가치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불교공부와 마찬가지로 금강경(金剛經)공부도 인생과 삼라만상에 대한 실상을 밝히셨으며, 우리가 지금 여기 있음'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다.

 

그 밝혀진 실상에 의해서 우리가 지닌 모든 가치와 보람을 마음껏 누리도록 하신 것이다. 요컨데 부처님은 금강경의 가르침을 통해서 사람이 가장 행복하게 잘 사는 길을 열어보이신 것이고, 누구나 한두 번쯤은 불교공부를 하는 도중에 혼란에 빠진다. 그 이유는 경전공부, 참선, 기도, 염불, 천도의식(薦度儀式)등을 비롯하여 불교라는 거대한 산에 오르는 길이 너무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경전공부 하나만을 살펴보더라도 그 종류가 너무 많다. 그래서 무엇을 어떻게 읽고 소화해야 할지, 불교공부는 제대로 할 수 있을지가 막막해지기 일쑤다. 금강경은 불교라는 거대한 산맥에 비유해 볼 때, 그 산을 향해 오르는 여러 길 중에서 가장 확실하고 가로질러가는 깨달음의 길이 될 수 있다. 금강경에는 이러한 구절이 있다.

 

모든 부처님과 부처님의 깨달음이 모두 이 경에서 나왔다.

(一切諸佛及 諸佛 阿縟多羅三藐三菩提 皆從此經出,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제8장에서),

천친(天親), 무착(無着), 육조(六祖), 종경(宗鏡), 규봉(圭蜂),야부(冶父)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이 금강경을 풀이하려고 해석하였다. 한 예를 들자면, 금강경 오십삼가집주(金剛經五十三家集註)라는 책이 현존하기도 하는 실정이다.

 

 

금강경을 잘 이해하면 불교를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아울러 인생과 삼라만상의 진실을 이해하는 길이 되기도 한다.  

 

정법 전문포교사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