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둘러보기

세상다담 2014. 10. 25. 17:36

    

       

 

 

인도, 누구나 언젠가 한 번쯤은 가봐야지 하는 바라트의 땅. 하지만 말도 많고 탈도 많아 선뜻 발걸음이 내키지 않는 땅. 그런 인도를, 친구 하나 있다고 밟아보려고 합니다. 다른 나라들과 달리 인도는 패키지여행보다 배낭여행이 일반적인 추세라, 저도 아내와 단둘이서 이번 기회에 배낭 하나씩 달랑 둘러메고 다녀오려고 하는데요. 여행 많이 다녀오신 분들의 조언도 얻고 싶고, 혹시 인도로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인도 배낭여행 계획 (1) - 일정 및 이동계획

▷  인도 배낭여행 계획 (2) - 뭄바이 / 조드푸르

▷  인도 배낭여행 계획 (3) - 자이푸르 / 아그라

▷  인도 배낭여행 계획 (4) - 델리 및 총정리

 

 

 

인도 배낭여행 계획 (3) - 자이푸르 / 아그라

 

 

6. 인도 배낭여행 - 분홍의 도시, 자이푸르 Jaipur

 

☞ 11월 19일 (수)   조드푸르 06:10 → 기차 → 자이푸르 10:50      11월 20일 (목)   자이푸르 06:15 → 기차 → 아그라 11:00

 

 

 

: 성벽 도시로 12세기 라지푸트 일족이 세운 자이푸르 공국의 암베르를 대신할 수도로서, 1727년 사와이 자이 싱 마하라자에 의해 계획도시로 만들어졌다. 아름다운 도시로 널리 알려져 있는 이곳은 곧은 선형으로 설계된 것이 독특하며, 모든 건물들이 장밋빛을 띠고 있어 'Pink City'로 불리기도 한다. 

 

      

      

     

  
● City Palace

자이푸르를 핑크시티라 불리게 만든 붉은 사암으로 만든 카츠츠와하 왕조의 궁전이다. 바로 옆에 세계문화유산으로 18세기 천문대 유적지인 잔타르 만타르와 궁전왕실 여인들이 시내를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 역할을 했다는 바람의 궁전, 하와마할이 있다.

 

( photo by  Jean-Pierre Dalbéra , https://www.flickr.com )

 

  

  

● Amber Fort

세계문화유산, 사암과 대리석을 사용하여 힌두와 이슬람 건축양식을 잘 조화시킨 건축물. 1600년에 마하 라자 만 싱에 의해 세워졌으며, 현재의 모습은 스와이 자이 싱에 의해서 18세기에 완성되었다. 언덕 위에 있는 이 성으로 들어가는 방법 중 코끼리를 타고 들어가는 특별한 경험도 가질 수 있다.

 

( photo by  stuartjaksharp , https://www.flickr.com )

 

● 잠잘 곳 / 먹을 곳 

    

     ●  Umaid Mahal - Heritage Style Hotel, 3성급

          - C-20 B-2 Behari marg off Jaisingh Highway Bani Park,

             302016, Jaipur, India

          - ☏ +911412201952

     ●  로얄 디럭스룸

 

     ※ 비용 : Rs. 3500 ( 60,500원, 조식 포함 )

          - Wi-Fi, 화장실, 욕실, 에어컨 제공

 

 

 

     ●  LASSIWALA

     ●  라씨

 

     ※ 비용 : 총 Rs. 34 ( 600원, 2명 기준 ) 

          - Rs. 17, Lassi

 

 

 

 

 

 

 

 

 

  

    Tip. 인도 배낭여행에서 먹거리

 

●  라씨 Lassi

: 요거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대중적이고 전통적인 인도의 음료이다. 물과 향신료를 섞어 만들며 때때로 과일도 섞는다.

 

●  마살라 짜이 Masala Chai

: 마살라 짜이 혹은 차이라 불리며, 홍차와 우유, 인도식 항신료를 함께 넣고 끓인 음료이다. 인도에서 유래하였으며, 인도대륙을 포함한 각국에서 널리 음용되고 있다.

 

●  탄두리 치킨 Tandoori chicken

: 펀자브 지방에 전해지는 인도 요리 중 하나이다. 닭고기를 요거트, 소금, 후추, 향신료 등에 반나절 정도 담근 후, 꼬치에 꽂아 향기롭게 굽는다.

 

     

 

 

 

 

 

 

 

7. 인도 배낭여행 - 타지마할의 도시, 아그라 Agra

 

☞ 11월 20일 (목)   자이푸르 06:15 → 기차 → 아그라 11:00      11월 21일 (금)   아그라 15:15 → 기차 → 델리 18:00

 

 

 

: 16세기초 시칸다르 로디가 세웠으며, 무굴 제국이 다스리던 시기에 얼마 동안 무굴 제국의 수도이기도 했다. 인도 여행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아그라는, 타지마할과 아그라 성으로 매우 잘 알려져 있다. 델리, 자이푸르와 함께 골든트라이앵글로 불리는 아그라는 인도여행 시 반드시 둘러봐야 할 도시 중에 한 곳이다.

 

      

 

 

 

● Taj Mahal ( ※ 매주 금요일은 휴무. 들어가실 수 없어요! )

세계문화유산, 무굴 제국 황제인 샤 자한이 '저를 위해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무덤을 만들어 주세요'라는 아내 아르주만드 바누 베감의 유언에 따라 만든 묘로써, 1632년경 페르시아, 중앙아시아, 프랑스, 이탈리아 등지에서 약 2만명의 석공이 동원되어 착공되었다. 22년에 걸친 공사 후 다시는 그런 위대한 건축물을 만들수 없도록 모든 석공들의 눈을 뽑고 손목을 잘랐다는 얘기도 전해져 온다.

 

( photo by  Ming Tong! , https://www.flickr.com )

 

 

● Agra Fort

세계문화유산, 16세기말 무굴 제국의 악바르 대제가 수도를 델리에서 아그라로 옮기면서 건축하기 시작해, 그의 손자인 샤 자한이 타지마할을 건축하면서 더욱 발전시킨 것이라고 한다. 타지마할을 축조하면서 너무 많은 재정을 낭비한 샤 자한이 말년에 아들, 아우랑제브에 의해 유폐된 곳으로도 유명한데, 샤 자한은 야무나 강 너머의 타지마할이 가장 잘 보이는 무삼만 버즈에 갇혀 있다가 끝내 거기서 숨을 거두고 말았다. 

 

 

( photo by Chris Brown , https://www.flickr.com )

 

 

● 잠잘 곳 / 먹을 곳 

 

     ●  Hotel Sidhartha, 2성급

          - Western Gate, Taj Mahal, 282001 Agra, India

          - ☏ +915622966901

     ●  스탠다드 더블룸

 

     ※ 비용 : Rs. 1500 ( 25,800원, 조식 불포함 )

          - 화장실, 욕실, 에어컨 제공

 

 

 

 

     ●  Joney's Place

     ●  오므라이스, 계란말이, 신라면

 

     ※ 비용 : 총 Rs. 400 ( 6,900원, 2명 기준 ) 

          - Rs. 60, 오므라이스

          - Rs. 40, 계란말이

          - Rs. 100, 신라면

 

 

 

 

 

 

 

  

    Tip. 샤 자한과 뭄타즈 마할의 사랑

 

샤 자한은 무굴제국의 5대 황제(1592~1666. 재위 1628~1658), 페르시아어로 "세계의 왕"이란 뜻이다. 다른 모든 업적을 능가하는 타지마할의 건축으로 유명하다. 선왕 자한기르가 노쇠하자 다른 경쟁자들을 제압하고 제위에 올랐으며, 제국의 통치 구조를 재편하고, 데칸 지방을 원정하였으며, 1635~36년 사이에 골콘다와 비자푸르를 제국에 복속시켜 조공을 바치도록 만들었다. 30년의 통치 끝에 1657년, 그가 노쇠하자 네 아들이 왕위쟁탈전을 벌여, 결국 아우랑제브가 승리를 거두고 이듬해 아버지를 유폐시킨 후 즉위한다. 샤 자한은 타지마할이 잘 보이는 아그라 성에 유폐되어 8년 뒤인 1666년에 세상을 떠났다.


황제 샤 자한은 아내 아르주만드 바누 베감(뭄타즈 마할, ‘궁전의 보석’으로도 불림)과의 사랑으로 유명한데, 원래 샤 자한과 뭄타즈 마할은 결혼하기 어려운 사이였다. 샤 자한의 정적인 계모 누르 자한이 뭄타즈 마할의 이모였기 때문이다. 인도판 로미오와 줄리엣인 셈. 샤 자한은 그녀와의 결혼이 어렵자 페르시아의 공주를 아내로 맞아들이기도 했으나, 결국 뭄타즈 마할을 잊지 못하고 그녀와 결혼했다. 그러나 1631년 뭄타즈 마할이 14번째 아들을 낳다가 사망하자, 크게 상심하여 '저를 위해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무덤을 만들어 주세요'라던 아내의 유언에 따라 아내의 묘를 짓기 시작했다. 수도 아그라의 야무나 강가에 땅을 골라 건축을 시작해서 1648년 완공하였는데, 이 묘의 건축 사업에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 제국의 재정을 압박했다. 보다 못한 신하들이 묘 건축을 중지해달라고 간언하는데도 무시하고 강행했다. 그 결과는 재정 파탄. 그가 남긴 빚 때문에 아우랑제브는 그걸 갚느라 인두세를 부활해야 했고 비이슬람 교도들의 반란이 일어나는 불씨를 제공했다.

  

  

  

  

Pink City로 통하는 「 자이푸르 Jaipur 」와 샤 자한과 뭄타즈 마할의 사랑이 담긴 도시 「 아그라 Agra 」를 살펴보았습니다. 며칠동안 뭄바이에서 조드푸르, 자이푸르를 거쳐 아그라에 도착했는데요. 도시마다 파랑 도시, 분홍 도시, 사랑 도시라는 특징이 있어 기억하기 좋네요. 이제 여행은 벌써 마지막 도시를 향해 갑니다. 인도의 수도,「 델리 Delhi 」. 17∼18세기에 이슬람교 무굴 제국의 수도로 번영하였으며, 1912년 콜카타를 대신하여 당시 영국령 인도 전체의 수도로 정해져 더욱 발전하기에 이르렀다는데요. 1931년 이래 남쪽 교외에 새로운 도시 뉴델리가 건설되어 정식 수도가 되었다죠. 올드델리는 고대 이래 7차례나 다시 건설되었는데, 현재의 것은 타지마할에서 많이 등장했던 샤 자한 황제가 1638년 건설한 것으로 '샤자하나바드'란 별칭이 있다네요.

 

자! 그럼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인도의 수도, 델리로 떠나볼까요? 출발~ ^^*

 

 

 

▷  인도 배낭여행 계획 (1) - 일정 및 이동계획

▷  인도 배낭여행 계획 (2) - 뭄바이 / 조드푸르

▷  인도 배낭여행 계획 (3) - 자이푸르 / 아그라

▷  인도 배낭여행 계획 (4) - 델리 및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