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콘텐츠산업동향] 중국 영화시장 동향 및 마케팅 (16년 7호,한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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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5. 15.

[중국콘텐츠산업동향] 중국 영화시장 동향 및 마케팅 (167,한콘진)

 

장르 일반 등록일2016-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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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영화시장 동향과 마케팅
1. 2015년 중국 영화 시장
(단위: 위안)
- 2015년 중국 국내 영화관 박스오피스가 438.63억 위안을 달성하였고, 총 5,438만 회 상영
을 하였고 총 관람인구는 12.6억 명을 기록함. 2분기를 제외한 1,3,4분기에는 중국 국산영
화의 박스오피스가 수입영화를 뛰어넘었으며 약 2/3의 박스오피스를 차지함
- 단일 박스오피스를 보면 중국 국산영화 <착요기(捉妖.)>가 4.25억 위안으로 가장 높은 기
록을 세움

3
- 3 -
(단위: 억 위안)
- 월별 박스오피스를 보며 상반기에는 중국 국산영화 <The Man From Macau2>가 춘절기간
가장 많은 박스오피스를 올림. 하반기에는 여름방학기간에 중국 국산영화 <착요기>부터
국경절 연휴 <Goodbye Mr.Loser>가 가장 많은 박스오피스를 기록함. 수입영화로는 <007스
펙터>가 10월 국경절 연휴 많은 박스오피스를 기록함
(단위: 편)

4
- 4 -
(단위: 편)
- 2015년 중국 영화관에서 상영한 영화는 총 358편으로 중국 국산영화가 278편, 수입영화가
80편을 차지함. 박스오피스 억 위안을 넘는 영화는 총 86편이고 10억 위안을 넘긴 영화는
9편. 지금의 중국 영화시장으로 보면 5억 위안이 흥행의 기준이 됨
- 중국 국산영화와 수입영화의 상영 비율을 보면 매월 13편 이상의 중국 국산영화가 상영이
되었고 수입영화는 4편 이상. 편수로 보면 수입영화가 매우 적지만 2015년 중국 박스오피
스의 40%를 수입영화가 점유하고 있음

5
- 5 -
- 스크린별 박스오피스를 보면 3D가 215.93억 위안으로 가장 많음. 관람인원으로 보면 일반
스크린이 6.2억 명으로 가장 많고 상영 횟수 또한 일반 스크린이 2,991만 회으로 가장 많
음. 2015년 중국 국내 영화관은 폭발적인 성장을 보임. 1,2선 도시는 이미 포화상태이고
3,4선 도시의 스크린 수 증가가 빠르게 이뤄지고있으며, 2014년과 비교하면 2015년에는 총
8,027개의 스크린이 증가함
1. 광동 2. 장수 3. 저장 4. 베이징
62.42억 41.71억 34.91억 31.51억
5. 상하이 6. 쓰촨 7. 후베이 8. 산동
29.4억 23.39억 21.01억 17.12억
9. 랴오닝 10. 허난 11. 푸젠 12.안후이
16.72억 15.22억 14.87억 12.74억
13. 충칭 14. 후난 15. 샨시 16.허베이
12.5억 11.26억 10.4억 10.39억
(단위: 위안)

6
- 6 -
- 광저우와 션젼이 속해있는 광동성이 62.42억 위안으로 가장 많은 박스오피스를 점유함. 지역별
로 10억 위안이 넘는 박스오피스를 기록한 곳은 모두 16개. 경제가 가장 발달한 동부 연안 지
역이외에 중서부 지역인 허난, 허베이, 샨시 3개 성 또한 10억 위안이 넘는 박스오피스를 보임
<2015년 박스오피스 TOP10>
중국 국산영화 수입영화
영화 박스오피스 영화 박스오피스
착요기 24.39억 위안 분노의 질주7 24.27억 위안
Lost in HongKong 16.13억 위안 어벤저스2 16.64억 위안
Googbye Mr.Loser 14.41억 위안 쥬라기월드 14.21억 위안
심용결 13.69억 위안 미션임파서블5 8.7억 위안
전병협객(煎..) 11.6억 위안 호빗: 다섯군대의 전투 7.66억 위안
The Man fron Macau 9.75억 위안 터미네이터 제니시스 7.25억 위안
서유기
(西游.之大...)
9.56억 위안 앤트맨 6.72억 위안
천장웅사 7.44억 위안 샌 안드레아스 6.3억 위안
늑대토템(狼..) 7억 위안 마션 5.86억 위안
구층요탑(九.妖塔) 6.83억 위안 007 스팩터 5.42억 위안
- 전체 박스오피스 TOP10으로 보면 중국 국산영화가 7편, 수입영화가 3편을 차지함. 최근
중국 국산영화의 내수시장 점유율이 크게 증가함
(단위: 억 위안/ %)
- 영화관별로 박스오피스 50억 위안을 넘긴 곳은 완다 한 곳으로 여전히 가장 큰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음

7
- 7 -
장르 편수 및 박스오피스 대표작
액션 50편, 110.31억 위안
<분노의 질주7> 24.27억 위안
<미션임파서블5> 8.7억 위안
<천장웅사> 7.44억 위안
코미디 46편, 120.64억 위안
<착요기> 24.39억 위안
<Lost in HongKong> 16.13억 위안
<Goodbye Mr. Loser> 14.41억 위안
로맨스 46편, 42.47억 위안
<소시대4> 4.89억 위안
<좌이> 4.85억 위안
<신데렐라> 4.45억 위안
애니 55편, 43.2억 위안
<서유기> 9.56억 위안
<도라에몽> 5.3억 위안
<빅히어로> 5.26억 위안
판타지 8편, 52.69억 위안
<어벤져스2> 14.64억 위안
<쥬라기월드> 14.21억 위안
<터미네이터 제니시스> 7.25억 위안
공포 8편, 23.47억 위안
<심용결> 13.7억
<구층요탑> 6.83억 위안
<이미테이션 게임> 5,255만 위안
- 중국 영화시장이 발전하면서 더욱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제작되고 있으며 다양한 관람객의 요
구를 만족시켜주고 있음. 가족이 함께 관람가능 한 전 연령 대상 영화가 가장 많은 박스오피스를
기록함. <착요기>, <도라에몽>, <서유기>, <빅히어로> 등 영화가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IP로 제작된 영화>
전혀생각지못했어
(万万.想到)
귀취정
(鬼吹.之...)
서유기
(西游.之大...)
구층요탑
(九.妖塔)
물러나라 암세포
(.蛋.!.瘤君)
3.21억 위안 13.72억 위안 9.56억 위안 6.83억 위안 5.11억 위안
하이생소묵
(何以笙.默)
좌이
(左耳)
만물생장
(万物生.)
소시대4
(小.代4)
치자나무꽃이 피다
(.子花.)
3.54억 위안 4.85억 위안 1.48억 위안 4.89억 위안 3.79억 위안

8
- 8 -
<중국 주요 연휴기간 박스오피스 변화>
(단위: 억 위안)
연휴 신년 발렌타인데이 춘절 부녀자의날 청명절
영화
<지취위호산>
(智取威虎山)
<우리들만
아는 그곳>
(有一.地方只
有我.知道)
<전장웅사> <빅히어로>
<전랑>
(.狼)
연휴당일
박스오피스
2.14억 위안 9,522만 위안 4.63억 위안 4,487만 위안 1.83억 위안
점유율 46.42% 42.13% 25.47% 25.64% 34.97%
연휴 노동절 단오절 칠석 중추절 국경절
영화
<분노의 질주7> <쥬라기월드>
<신부대작전>
(新娘大作.)
<Lost in
HongKong>
<Goodbye
Mr. Loser>
연휴당일
박스오피스
1.77억 위안 2.16억 위안 9,263만 위안 4.74억 위안 5.16억 위안
점유율 29.09% 43.07% 39.59% 78.53% 30.09%

9
- 9 -
- 2015년 가장 흥행한 중국 국산 영화는 아래와 같음:
▶ 착요기(捉妖., Monster Hunt)
제작사
란서싱콩픽처스(.色星空影.), 안러영화(安.影片有
限公司), 베이징디지털인샹문화미디어유한공사(北京
.字印象文化.播有限公司)
발행사 안러영화
제작비 3.5억 위안
감독 쟝즐챵(江志强)
주연 바이바이허(白百何), 징보란(井柏然)
박스오피스 24.38억 위안
관람인원 65,425,600명(2015년 9월 11일 까지)
상영날짜 2015년 7월 16일
상영기간 63일
줄거리
인간과 동물, 그리고 요괴가 함께 사는 과거. 인간과
요괴사이에 큰 전쟁이 벌어지고 요괴 세계에 인간이
두려워 할 새로운 후계자 ‘우바’가 태어남. ‘우바’를
없애려는 인간과 원치않은 사건으로 ‘우바’의 부모가
된 요괴 잡는 몬스터 헌터와의 전쟁 과정을 다룬 영화
▶ 전병협객(煎.., A HERO OR NOT)
제작사 소후동영상, 신리미디어(新..媒), 완다픽처스
발행사
완다픽처스, 오주영화발행공사(五洲.影.行公司), 화샤
영화발행공사(.夏.影.行公司), 따종뎬핑왕(大.点..)
제작비 5,000만 위안
감독 동청펑(董成.)
주연 따펑(大.), 웬샨샨(袁..), 리우옌(柳岩)
박스오피스 11.59억 위안
상영날짜 2015년 7월 17일
줄거리
유명세를 떨치던 연예인 따펑이 사소한 스캔들로 인하여
곤경에 처함. 공교롭게 이때 접근해온 폭력조직 두목으로
부터 영화제작 제의를 받게 됨. 거금의 영화 제작비용을
다 써버린 따펑은 어떻게든 영화를 완성해야함. 주위의
유명 배우들은 자신의 이미지가 영화 출연으로 인해 망가
지는 것을 우려해 따펑의 제의를 거절함. 영화에 대한 꿈
이 있는 신인배우들만 캐스팅하여 자신이 어렸을 때부터
꿈꿔왔던 악당을 물리치고 정의를 사랑하는 전병협객을
영화와 하는 과정을 담은 영화

10
- 10 -
▶ Goodbye Mr. Loser (夏洛特..)
제작사 카이신마화(.心麻花), 신리영화(新..影), 텐센트동영상, 완다픽처스
발행사 오주영화발행유한공사(五洲.影.行有限公司), 신리미디어
(新..媒股.有限公司)
감독 리우홍타오(.洪.)
박스오피스 14.41억 위안
상영날짜 2015년 9월 30일
줄거리
학창시절 학교퀴카 치우야(秋雅)의 결혼식날 학창시철 그녀를
짝사랑한 샤뤄(夏洛)는 사회에서 성공한 동창들과 만나면서 우
울해함. 결혼식장에 교양없게 찾아든 샤뤄의 아내 마동메이(.
冬梅)로 더욱 화가난 샤뤄는 술을 과하게 먹고 화장실에 쓰러
짐. 그리고 과거로 돌아가게 됨. 과거에서는 자신이 유명한 음
악계 스타가 되어 부귀영화를 누리지만 진정한 사랑을 찾지 못
함. 결국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한 사람은 마동메이 밖에 없다
는 사실을 깨닫고 꿈에서 깨어남
▶ Lost In HongKong(港.)
제작사
베이징쩐러따오문화미디어유한공사(北京..道文化.播有
限公司), 광선픽처스
발행사 톈진먀오옌미디어(天津猫眼.媒公司)
감독 쉬쩡(徐.)
주연 쉬쩡, 자오웨이(.薇)
박스오피스 16.13억 위안
상영날짜 2015년 9월 25일
줄거리
화가가 되는 포부를 가졌지만 현실은 소상인인 중년남자 서래는
아내와 가족들과 함께 홍콩여행을 떠남. 서래의 진짜 목적은 홍
콩에서 첫사랑을 몰래 만나는 것. 계획당일 서래의 계획은 기록
영화의 꿈을 가지고 있는 처남에게 들키고 맘. 두사람의 쫒고 쫒
기는 상황속에서 여러 가지 사건이 발생한 스토리를 다룬 영화
▶ 귀취정(鬼吹.之..., The Ghouls)
제작사
완다픽처스, 화이브라더스, 광선미디아, 아태미래픽처스(.
太未.影.), 저장란쥐싱(浙江.巨星)
발행사 완다픽처스, 화이브라더스, 광선미디어
감독 우얼샨(..善)
주연 천쿤(.坤), 황보(.渤), 서기(舒淇)
박스오피스 16.82억 위안
상영날짜 2015년 12월 18일
줄거리
1980년대말, 후빠이(胡八一)와 왕카이주(王.旋)와 쉘리는 미국에
서 거금을 벌기위한 계획을 세움. 원래는 유적 도적단에 합류하
기로 하였으나 도굴을 하는 과정에서느 20년전 죽은 후빠이의
여자친구 띵스톈(丁思.)의 영혼을 마주하게 되면서 겪는 이야기
※ 상위 데이터는 중국 영화전문 평론 사이트 1905영화망(.影.)의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11
- 11 -
2. 중국 영화 마케팅 모델
중국의 주요 마케팅 기업

12
- 12 -
마케팅 모델 성공 사례
▶ <전병협객>: 오프라인 에피소드 제작+온라인 화제 유발. 인터넷 위주의 중독 마케팅
- 통합 마케팅 회기업: 줘란픽처스(卓然影.), 쯔짜이미디어(自在.媒)
- 비즈니스 마케팅 기업: 세기쿤펑(世...)
① 화제마케팅
- 영화 감독이자 주연배우 따펑 위주의 에피소드 구성: ‘따펑이 중관춘에서 전병을 만들
다’, ‘따펑이 란샹 학교에 들어가서 굴착기 기술을 배우다’ 등 행사가 웨이보 등 소셜
네트워크에서 관심과 댓글을 유도함
- 주제곡 <오환의노래(五.之歌)> 연간 인기곡 등극: 위에윈펑과 MC hotdog가 부른 <오환의
노래>가 곡 자체의 중독성 덕분에 높은 홍보력과 화제도 유발
- 연예인 직접 화젯거리 형성: 위안샨샨(袁..)과 리우옌(柳岩)의 댓글 싸움; 중국 유명 개
그콤비이자 영화에 우정출연을 자처한 갱스터, 동북F4가 다양한 화젯거리를 형성
② 초특급 로드쇼
- 초특급 지방 도시 로드쇼 진행: 31개 도시, 188개 영화관, 211번의 팬미팅의 로드쇼를 시
작으로 3,4선 지방도시까지 내려가 로드쇼를 진행하며 지방 젊은층 관객들의 인기를 얻음
③ 크로스오버 마케팅
- 중국 보험회사 평안그룹(平安集.) PPL: 따펑이 평안 포켓 은행의 잔액을 찾아주는 장면,
위안샨샨이 평안생명보험빌딩에 가서 ‘평안생명포험’을 외치 장면 등 PPL 삽입
- <전병협>과 평안그릅 간의 브랜드 협력: 평안그룹 계열 상품 ‘슬픔 구조, 가난구조, ‘일
일지갑’, ‘평안차’ 등 브랜드와 공동 홍보 진행
따펑 굴착기 기술을 배우다 따펑 전병 만들기 따펑 팬미팅

13
- 13 -
▶ <The Assassion(刺客..娘)>: 화제 마케팅 활용 + 영화감상의 장애물 제거. 문화 예술 작
품의 비즈니스화
- 통합 마케팅 회사: 광허잉화(光合映.)
① 화제 마케팅
- <당풍도색집(唐..色集)>: 그림책 <비밀화원>의 인기를 활용하여 영화사 측에서 <당풍도
색집>을 출판함. 영화와 관련된 내용을 색칠하는 그림책
- 화제인물 영화 OST 참여: 피아오슈와 공린나가 OST에 참여. 영화 분위기에 어울릴 뿐 아
니라 화제도 또한 보유
② 창의 마케팅
- 영화감상 가이드: 홈페이지에서 ‘3분 안에 이해하는 <The Assassion> 영상 출품. 코미디
스타일의 동영상을 통해 영화 전반 해석 진행
- 애니메이션 예고: 영화 홍보사 측은 인터넷에 폭발적 인기를 끈 <풍설산신절(.雪山神.)>의
기존 제작팀을 섭외해 영화의 애니메이션 예고편을 제작함. 동영상 전체에 중국 전통적인
묵화를 첨가해 동양 지혜와 미학을 연출함과 동시에 관객들의 영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
③ 크로스오버 마케팅
- 전자상거래 파생상품: 전자상거래 사이트 쉰펑과 브랜드 협력 파생상품을 추진시켰고 8월
11일에서 17일까지 ‘칠석/당조(七夕·唐朝)’ 판촉 행사를 진행함
- 패션 파생상품: 중국 국산 패션 브랜드 ‘리에보(裂帛)’와 영화 의상을 제작해 복고 꽃무
늬를 주력 홍보 상품으로 출시함
당풍도색집 리에보 의상 콜라보레이션 애니메이션 예고편

14
- 14 -
▶ <The Ghouls(鬼吹.之...)>: 세계관 도입 + 정통 모델, 마케팅 조합 창출
- 통합 마케팅 회사: 광어엉화, 쯔짜이미디어
- 뉴미디어 마케팅 회사: 시엔셩후동(先.互.)
① 멀티미디어 통합
- TV: <달려라 형제>, <쾌락대본영> ,<극한도전>과 공동 홍보
- 잡지: 전국 유명 잡지와 The Ghouls 주제와 결합시켜 천쿤, 슈치덩을 패션 잡지 표지모델
로 선정
- 인터넷: 최초 인터넷 예능 영화 에피소드 리얼리티쇼 <The Ghouls 체험> 출시
- 라디오: 각 FM채널과 ‘10년 우리의 The Ghouls' 출시
- 웨이보: ‘The Ghouls' 전용 웨이보에 창작물 (포스터 등) 업로드
② 크로스오버 마케팅
- 완다 영화와 완다 부동산 결합: <The Ghouls> 예고편을 ‘완다 15년 성장의 길 & 완다
브랜드관 개관식’에 최초 상영. 석경산 완다프라자에서 ‘포스터 창작’ 행사 진행. 북경
펑타이 완다프라자에서 3D용 벽을 제작해 ‘The Ghouls의 밤’ 행사 진행
- 플롯 인터렉티브 형식의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체험: 영화 상영 전날 밤 The Ghouls 어플
리케이션을 출시함. 중국 국산 영화 사상 최초로 실시간 3D 인터렉티브 기술과 게임 형식
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제작, 360 모바일 마켓, 바이두 모바일 마켓에서 동시 출시
- ‘사중크로스오버’ 마케팅 행사: 미란다와 전국 편의점, 1호점 및 영화 <The Ghouls>가
공동으로 ‘미란다가 영화 보여준다’의 ‘사중 크로스오버’ 마케팅 행사를 진행함
The Ghouls의 밤 The Ghouls와 완다행사 오프라인 체험관
※ 영화 마케팅 내용은 영화 전문 리서치 기관 예은(.恩)에서 작성한 보고서를 참고하였습니다.

15
- 15 -
중국사무소 담당자 연락처
김기헌 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16
- 16 -
각 장르별 차트
- 각 차트의 내용은 해당 자료출처에 기반 한 내용이므로 참고자료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016년 1분기 드라마 시청률 TOP10
순위 프로그램 위성 시청률(%)
시장
점유율(%)
1
미월전
(.月.)
상하이동방위성
(上海.方..)
3.594 9.140
2
미월전
(.月.)
베이징위성
(北京..)
3.052 8.913
3
줄을 잘못서다
(搭..)
산동위성
(山...)
1.501 3.838
4
아름다운 비밀
(美.的秘密)
후난위성
(湖南..)
1.422 3.835
5
자부신탐
(煮.神探)
저장위성
(浙江..)
1.414 3.628
6
계부귀가
(.父回家)
산동위성
(山...)
1.399 3.565
7
여의명기전
(女.明妃.)
상하이동방위성
(上海.方..)
1.296 3.390
8
소수
(少.)
베이징위성
(北京..)
1.281 3.287
9
매일 즐거움이,
사람들 사이엔 사랑이
(天天有喜之人.有.)
후난위성
(湖南..)
1.233 3.321
10
여의명기전
(女.明妃.)
장수위성
(江...)
1.175 3.082
자료출처: TVTV

17
- 17 -
4월 첫째 주 예능프로그램 시청률 TOP10
순위 프로그램 위성 시청률(%) 시장점유율(%)
1
환락희극인
(..喜.人)
상하이동방위성
(上海.方..)
2.419 7.380
2
가왕의 전쟁
(歌王之.)
후난위성
(湖南..)
2.386 7.918
3
왕패대왕패
(王牌.王牌)
저장위성
(浙江..)
1.979 5.438
4
가왕의 전쟁 결과발표
(歌王之.揭..刻)
후난위성
(湖南..)
1.816 16.901
5
쾌락대본영
(快.大本.)
후난위성
(湖南..)
1.806 4.895
6
24시간
(二十四小.)
저장위성
(浙江..)
1.744 7.551
7
연래비성물요
(..非.勿.)
장수위성
(江...)
1.572 4.822
8
선풍효자
(旋.孝子)
후난위성
(湖南..)
1.500 6.842
9
일로상유니
(一路上有.)
저장위성
(浙江..)
1.376 3.723
10
꽃보다 누나
(花.姐姐)
상하이동방위성
(上海.方..)
1.365 3.712
자료출처: TVTV

18
- 18 -
4월 첫째 주 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 티켓수입
(만 위안)
1 주토피아 3월4일 150,700
2 쿵푸팬더3 1월29일 100,158
3 배트맨 대 슈퍼맨 3월25일 61,170
4 The Revenant 3월18일 37,655
5 훠궈영웅(火.英雄) 4월1일 31,424
6 나의 특공할아버지 (我的特工..) 4월1일 29,700
7 London Has Fallen 4월8일 16,000
8 Who Sleeps My Bro (睡在我上.的兄弟) 4월1일 11,679
9 The Boy 4월1일 1,448
10 Space Panda(太空熊猫英雄..) 4월2일 589
자료출처: Mtime
4월 첫째 주 온라인게임TOP10
자료출처:바이두(百度.云榜)
순위 중문명 한글명 검색지수
1 火影忍者ol 나루토 87,504
2 ..堂탄탄당 49,529
3 攻城掠地공성략지 48,114
4 炫舞.代현무시대 46,221
5 神仙道신선도 33,506
6 街机三.아케이드 게임 삼국 27,721
7 .奇..전기패업 27,628
8 大天使之.대천사의 검 25,175
9 神奇..신기보배 19,041
10 .血海.王열혈해적왕 18,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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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첫째 주 음원(1)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반호사(半..) 리우커이(.珂矣)
2 주간당매무(酒干..无) 쑨루(.露)
3 대몽상가(大.想家) TFBOYS
4 굿바이 미스터 루저 (夏洛特..)) 찐즐원(金志文)
5
너는 오지 않고 나는 늙지 않고
(.不.我不老)
까오안(高安)
6 연예인 (演.) 쉐즐첸(薛之.)
7
상처받지 않을만한 이유
(.一.不.心的理由)
치롱 (祁隆)
8 대왕규아래순산 (大王叫我.巡山)
쟈나이량/톈시에
(.乃亮/.馨)
9 나와함께(..我.) 쑨루/추보런(.露/楚博仁)
10 후회하지 않을 거야 (..走一回) 쉬쟈잉(徐佳.)
자료출처:바이두음악(百度音.)
4월 첫째 주 음원(2) TOP10
자료출처: 왕이클라우드음악(.易云音.)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있어도, 보이지 않는(在,也不.) 쑨옌즈(.燕姿)
2 연예인(演.) 쉐즐첸(薛之.)
3 못난이(丑八怪) 쉐즐첸(薛之.)
4 누구위한 것도 아닌 곡 (不..而作的歌) 쉬쟈잉/린쥔제(徐佳./林俊杰)
5 Fade Alan Walker
6 갑자기 너가 보고싶어 (突然好想.) 쉬쟈잉(徐佳.)
7 신사 (.士) 쉐즐첸(薛之.)
8 오공(悟空) 따이췐(戴.)
9 작은행운(小幸.) 찐원치(金玟岐)
10 낭비(浪.) 쉬쟈잉(徐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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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원가입 안내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사무소장 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 한국 콘텐츠사업자의 중국진출 활성화를 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
협의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 협의회는 한국과 중국의 콘텐츠 관련 민간사업자간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새로운 중국의 한류를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 콘텐츠사업자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다 음 -
1. 명 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 이미 진출하였거나 혹은 진출하려는 한국 콘텐츠산업 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 핵심정보 교류 / 한중 협력사업 참여 / 중국진출 컨설팅 등
4. 모집기간 : 연간 상시 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 입회원서 작성하여 이향옥 대리 [hiangok@kocca.kr]에게 제출
6. 협의회 현황
ㅇ 임원구성
- 회 장(1명) : 북경751라이브탱크 문화창의 전시공연장 박철홍 대표
- 부회장(2명) : 아이코닉스 차이나 이병규 대표; GH E&M 차영회 대표
ㅇ 회원 현황 : 총 153명 (2016년 4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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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회 원 서
사무국장 회장
성 명
한글 생년월일
漢字
영문 성 별 □ 남 □ 여
현거주지 □ 중국 □ 한국 E-Mail
연 락 처 □ Tel: □ Mob:
회 사 명 업 종
설 립 일 사업자구분 □ 개인 □ 법인
회사주소
주요실적
본인은 귀 협의회의 설립목적에 동의하고 협회 회칙에 명시된 내용에 따라 회원의 의무와
준수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서약하면서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입회원서를 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신청인: (인)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회장 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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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운영안내
□ 자문단 개요
ㅇ 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ㅇ 위촉 임기 : ‘15. 3월~’16. 3월(위촉일로부터 1년)
ㅇ 분야 : 3개 분야 (법률/회계/마케팅 등)
지역 분야 성 명 소속 / 직위 비고
중국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법률,지재권,법인설립등)
법률 권대식 법무법인 태평양/변호사 중국M&A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임훈기 북경임팩트컨설팅/박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변호사 중국 프로젝트 법률 고문
회계 한정훈 ChinaTaxlow/회계사 중국회계/조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 차이나/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 (만애캐)
마케팅 차영회 GH E&M/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 (방송)
마케팅 .一.
(루이펑)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 (홍보/마케팅)
마케팅 박철홍 751 Live Tank/대표 중국시장 진출 컨설팅(전시)
□ 자문단 운영방식 (상시 컨설팅)
ㅇ (상담 접수) 한국의 기업, 개인, 프로젝트 => 중국사무소
ㅇ (컨설팅 의뢰) 중국사무소 => 분야별 현지 자문위원
ㅇ (컨설팅) 이메일, 통화, 직접 면담(필요시) 등의 방법으로 상담
ㅇ (상담보고서 제출) 자문위원, 상담결과 보고서(2~3p.) 중국사무소에 제출
ㅇ (상담료 지급) 중국사무소 상담내역 확인 및 관련 서류 제출 => 중국사무소 => 자문
위원 ※ 예산한도 범위 내에서 운영
□ 세부내용 문의
ㅇ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현지자문단 운영담당
이단단 주임 (전화: 86-10-6501-9951, 이메일: lidandan@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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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 위챗 공식계정 K-Content
□ 목적
ㅇ 2014 코리아 콘텐츠 디렉토리북을 활용하여 위챗 KoreaContent 계정의 한국콘텐
츠 홍보를 통한 한국콘텐츠기업 중국 시장 진출 마케팅 플랫폼 구축
□ 주요내용
ㅇ 메인 콘텐츠 : 2014 코리아 콘텐츠 디렉토리북 중국어 버전의 음악, 게임, 드라마
세 개 분야 총 80편 작품 및 회사 소개
- <게임> : 작품 소개, 회사 소개, 연락처 등
- <음악> : 회사 소개, 주요 가수 및 앨범 소개, 연락처 등
- <드라마> : 시나리오 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 등 소개, 연락처 등
ㅇ 서브 콘텐츠1 : 2014 코리아 콘텐츠 디렉토리북 중국어 버전의 애니메이션 분야 총
50편 작품 및 회사 소개
- <애니메이션> : 작품 소개, 회사 소개, 주요 가수 및 앨범 소개, 연락처 등
ㅇ 서브 콘텐츠2 :
- 재중국 한국 콘텐츠사업자 협의회 회원사 기업소개 및 소식
- 한중 마켓 활동, 공연, 스타 소식 및 팔로우 수 증가에 필요한 이벤트 등
※ 사진 및 로고 사용
※ K-Content 공식계정에 프로젝트 및 회사소개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북경사무소
이단단 주임(전화: 86-10-6501-9951, 이메일: lidandan@kocca.kr)에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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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중국 콘텐츠기업 디렉토리북
□ 목적
ㅇ 한국콘텐츠기업의 실질적 중국 진출을 위한 중국 콘텐츠기업 핵심정보 제공
※ 다운로드: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http://www.kocca.kr, 콘텐츠지식→해외시장동
향→번호(13121)B.A.T/(13122)게임/(13123)방송/(13124)애니/(13125)영화)
□ 주요내용
ㅇ 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네 개 주요 분야 및 최근 가장 큰 이슈로 되고 있는
B.A.T 기업 관련 중국콘텐츠 주요기업 132개 심층정보 제공
- <각 장르별 산업 현황 분석> : 경쟁 구도 현황, 경쟁 특징 분석, 경쟁 구조, 기업 발
전 문제점, 기업 발전 대책, 정책 발전 분석, 업계 관리 체제, 업계 정책 법규, 업계
발전 계획 등
- <132개 중점기업 경영현황 분석>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 분석
※ 부록 <1,215개 중국 콘텐츠 기업 리스트&기본정보>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30개)
종합 27개
온라인배급 3개
방송(28개)
종합 7개
유통 12개
드라마 제작 & 배급 6개
예능 제작 & 배급 3개
애니메이션(41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영화 배급 2개
애니메이션영화 유통 10개
TV애니메이션 유통 4개
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 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 유통 3개
영화(3개)
제작&배급 10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B.A.T(3개)
텅쉰 1개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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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1] 2015 중국콘텐츠기업 디렉토리 북 장르별 목차
<게임>
1. 게임산업 구조 분석(P5-P10)
1.1 게임산업분석
1.2 산업발전문제
1.3 산업발전대책
1.4 산업정책분석
2. 게임산업 주요업체 경영상황분석(P16-136)
2.1 종합성 업체 분석(p16-123)
2.1.1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p16-19)
2.1.2 알리바바인터넷기술유한회사(p20-23)
2.1.3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p24-27)
2.1.4 네트이즈회사(p28-31)
2.1.5 퍼펙트월드(베이징)인터넷기술유한회사(p32-35)
2.1.6 상하이샨다인터넷발전유한회사(p36-39)
2.1.7 상하이자이언트인터넷과기유한회사(p40-43)
2.1.8 산치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상하이)과기유한회사(p44-47)
2.1.9 베이징쿤룬완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p48-51)
2.1.10 베이징치후과기유한회사(p52-55)
2.1.11 차이나모바일게임앤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p56-59)
2.1.12 심천시촹멍톈디과기유한회사(p60-63)
2.1.13 네트드래곤웹유한회사(p64-67)
2.1.14 심천시둥팡보야과기유한회사(p68-71)
2.1.15 심천머린과기주식유한회사(p72-75)
2.1.16 베이징페이류쥬텐과기유한회사(p76-79)
2.1.17 유주 인터랙티브 주식유한회사(p80-83)
2.1.18 심천 7ROAD 과기유한회사(p84-87)
2.1.19 베이징장취과기주식유한회사(p88-91)
2.1.20 베이징창유스다이디지털기술유한회사(p92-95)
2.1.21 라인콩인터랙티브그룹유한회사(p96-99)
2.1.22 토크웹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p100-103)
2.1.23 포게임홀딩스유한회사(p104-107)
2.1.24 심천중칭바오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p108-111)
2.1.25 베이징롄종인터랙티브인터넷주식유한회사(p112-115)
2.1.26 페이위과기국제유한회사(p116-119)
2.1.27 베이징광위온라인과기유한책임회사(p12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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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온라인 게임 배급업체(p125-136)
2.2.1 화웨이과기주식유한회사(p125-128)
2.2.2 상하이 TaoMee인터넷과기유한회사(p129-132)
2.2.3 UYOUNG문화미디어주식유한회사(p133-136)
3. 게임 업체 리스트(p139-190)
3.1 온라인게임 제작업체 리스트(p139-148)
3.2 온라인 게임 배급업체 리스트 (p149-155)
3.3 온라인게임 유통업체 리스트(p156-160)
3.4 모바일게임 제작업체 리스트 (p161-166)
3.5 모바일게임 배급업체 리스트 (p167-172)
3.6 모바일게임 유통업체 리스트 (p173-176)
3.7 PC 게임 제작업체 리스트(p177-181)
3.8 PC 게임 배급업체 리스트(p182-186)
3.9 PC 게임 유통업체 리스트(p187-190)
<방송>
1. 방송산업분석(P6-P24)
1.1 방송산업 현황분석
1.2 산업발전에 존재하는 문제점
1.3 산업발전의 대응책
1.4 산업정책분석
1.5 뉴미디어산업 발전현황
2. 방송산업 주요기업 경영상황 분석 (P28-163)
2.1 종합성기업 (p28-56)
2.1.1 CCTV(p28-32)
2.1.2 화이 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p33-36)
2.1.3 베이징 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p37-40)
2.1.4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p41-44)
2.1.5 차이나텔레비전미디어주식유한회사(p45-48)
2.1.6 베이징에너지영상전파주식유한회사(p49-52)
2.1.7 TVZone미디어유한회사(p53-56)
2.2 드라마 제작업체&배급업체(p58-81)
2.2.1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p58-61)
2.2.2 베이징하이룬영화유한회사 (p62-65)
2.2.3 베이징샤오마번텅영화유한회사 (p66-69)
2.2.4 상하이신원화미디어그룹유한회사(p70-73)
2.2.5 창청영상주식유한회사(p74-77)
2.2.6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p7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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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
2.3 예능 프로그램 제작업체&배급업체(p83-94)
2.3.1 장쑤위성TV(p83-86)
2.3.2 베이징란써훠옌문화미디어유한회사(p87-90)
2.3.3 톈위미디어주식유한회사(p91-94)
2.4 다큐멘터리제작업체&배급업체(p96-111)
2.4.1 중앙뉴스다큐멘터리제작업체(p96-99)
2.4.2 베이징 레이허미디어(p100-103)
2.4.3 베이징 산둬탕미디어주식유한회사(p104-107)
2.4.4 베이징 징상문화전파유한회사(p108-111)
2.5 방송유통업체(방송국과 뉴미디어) (p111-163)
2.5.1 후난위성TV(p113-118)
2.5.2 저장위성TV(p119-123)
2.5.3 텐센트홀딩스유한회사(p124-127)
2.5.4 바이두온라인인터넷기술유한회사(p128-131)
2.5.5 LeTV(p132-135)
2.5.6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 (p136-139)
2.5.7 상하이 동방명주뉴미디어주식유한회사(p140-143)
2.5.8 봉황뉴미디어(p144-147)
2.5.9 iQIYI(p148-151)
2.5.10 심천시 Xunlei인터넷기술유한회사(p152-155)
2.5.11 베이징 Baofeng과기주식유한회사(p156-159)
2.5.12 Ku6미디어유한회사(p160-163)
3. 방송관련 기업 리스트(p166-194)
3.1 드라마 제작업체(p166-173)
3.2 드라마 배급업체(p174-180)
3.3 예능 프로그램 기업(p181-184)
3.4 다큐멘터리 기업(p185-188)
3.5 방송사(p189-192)
3.6 뉴미디어 기업(p193-194)
<영화>
1. 영화 업계 분석(P6-P16)
1. 영화 업계 분석(P6-P16)
1.1 영화 산업 현황 분석
1.2 산업 발전에 존재하는 문제점
1.3 산업 발전 대책
1.4 산업 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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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화 업계 중점 기업 경영현황 분석(P19-136)
2.1 영화제작업체&배급업체(p19-58)
2.1.1 차이나필름주식유한회사(p19-22)
2.1.2 HUAXIA필름배급유한책임회사(p23-26)
2.1.3 화이 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p27-30)
2.1.4 저장 Huace영상주식유한회사(p31-34)
2.1.5 BONA필름그룹유한회사(p35-38)
2.1.6 SMI 홀딩스그룹유한회사(p39-42)
2.1.7 베이징 ENLIGHIT미디어주식유한회사(p43-46)
2.1.8 오렌지스카이 골든하베스트엔터테인먼트(그룹)유한회사(p47-50)
2.1.9 베이징 Hualu Baina필름주식유한회사(p51-54)
2.1.10 저장 Talent영상물주식유한회사(p55-58)
2.2 영화유통업체(영화관체인) (p60-99)
2.2.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p60-63)
2.2.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p64-67)
2.2.3 Dadi시네마유한회사(p68-71)
2.2.4 상하이 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p72-75)
2.2.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p76-79)
2.2.6 광저우 진이주장시네마유한회사(p80-83)
2.2.7 저장 타임시네마주식유한회사 (p84-87)
2.2.8 베이징 뉴필름연합상영유한책임회사(p88-91)
2.2.9 HG엔터테인먼트시네마유한회사(p92-95)
2.2.10 차이나필름디지털시네마(베이징)유한회사(p96-99)
2.3 영화유통업체(뉴미디어) (p101-140)
2.3.1 텐센트 홀딩스유한회사(p101-104)
2.3.2 바이두(p105-108)
2.3.3 LeTV(p109-112)
2.3.4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p113-116)
2.3.5 상하이 동방명주뉴미디어(p117-120)
2.3.6 봉황뉴미디어(p122-124)
2.3.7 iQIYI (p125-128)
2.3.8 Xunlei인터넷(p129-132)
2.3.9 Baofeng테크놀로지(p133-136)
2.3.10 Ku6미디어(p137-140)
3. 영화 기업 리스트 (p143-164)
3. 영화 세분화 시장 기업 리스트 (p143-164)
3. 1 영화제작업체 리스트(p143-150)
3. 2 영화배급업체 리스트(p151-157)
3. 3 영화유통업체 리스트(p158-162)
3 .4 뉴미디어 기업 리스트(p163-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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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1. 애니메이션 업계 분석(P6-P18)
1.1 애니메이션 업계 현황 분석
1.2 애니메이션 업계 발전문제
1.3 업계 정책 분석
2. 애니메이션 중점 기업 경영상황 분석(P22-198)
2.1 종합성 기업 분석(p22-66)
2.1.1 광둥 Alpha애니메이션 문화주식유한회사(p22-26)
2.1.2 심천 화챵문화과학기술그룹 주식유한회사(p27-30)
2.1.3 저장 중난그룹 카툰영상유한회사(p31-34)
2.1.4 Jiang Toon애니메이션주식유한회사(p35-38)
2.1.5 수저우 Ori애니메이션 유한회사(p39-42)
2.1.6 베이징 칭칭수애니메이션과학기술유한회사(p43-46)
2.1.7 화워이과학기술유한회사(p47-50)
2.1.8 상하이 TaoMee인터넷과학기술유한회사(p51-54)
2.1.9 광저우 Creative Power Entertaining(p55-58)
2.1.10 상하이 하마애니메이션 디자인유한회사(p59-62)
2.1.11 베이징 드림캐슬 문화유한회사(p63-66)
2.2 애니메이션영화 배급업체(p67-74)
2.2.1 화이 브라더스미디어주식유한회사(p67-70)
2.2.2 베이징ENLIGHT미디어주식유한회사(p71-74)
2.3 애니메이션영화 유통업체(p76-115)
2.3.1 완다시네마주식유한회사(p76-79)
2.3.2 차이나필름 Stellar시네마유한회사(p80-84)
2.3.3 Dadi시네마유한회사(p85-87)
2.3.4 상하이 랜허시네마유한책임회사(p88-91)
2.3.5 차이나필름남방영화신간선유한회사(p92-95)
2.3.6 LeTV(p96-99)
2.3.7 Youku Tudou주식유한회사(p100-103)
2.3.8 상하이 동방명주뉴미디어(p104-107)
2.3.9 베이징iQIYI 과학기술유한회사(p108-111)
2.3.10 UYOUNG문화미디어유한회사(p112-115)
2.4 TV애니메이션 유통업체(p117-140)
2.4.1 CCTV(p117-125)
2.4.2 후난 위성TV(p126-131)
2.4.3 저장 위성TV(p132-136)
2.4.4 장쑤 위성TV(p137-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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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만화도서 발행업체(p142-147)
2.5.1 중국화보출판사(p142-143)
2.5.2 현대출판사(p144-145)
2.5.3 남해출판회사(p146-147)
2.6 만화도서 유통업체(p149-160)
2.6.1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p149-154)
2.6.2 베이징당당망정보기술유한회사(p155-160)
2.7 모바일애니메이션 제작업체&배급업체(p162-185)
2.7.1 Talkweb정보시스템주식유한회사(p162-165)
2.7.2 푸졘중커야촹통신과학기술유한회사(p166-169)
2.7.3 샤먼Xtone애니메이션유한회사(p170-173)
2.7.4 톈진선제애니메이션유한회사(p174-177)
2.7.5 샤먼BLUEBIRD애니메이션유한회사(p178-181)
2.7.6 푸졘Topani애니메이션유한회사(p182-185)
2.8 모바일애니메이션 유통업체(p187-198)
2.8. 1차이나모바일(p187-190)
2.8. 2차이나텔레콤(p191-194)
2.8. 3차이나유니콤(p195-198)
3. 애니메이션 세분화 시장 기업리스트(p199-251)
3.1 애니메이션영화제작업체(p201-205)
3.2 애니메이션영화발행업체(p206-209)
3.3 애니메이션영화배급업체(p210-216)
3.4 TV애니메이션제작업체(p217-220)
3.5 TV애니메이션발행업체(p221-225)
3.6 TV애니메이션배급업체(p226-227)
3.7 만화도서제작업체(p228-231)
3.8 만화도서발행업체(p232-234)
3.9 만화도서배급업체(p235)
3.10 인터넷애니메이션제작업체(p236-240)
3.11 인터넷애니메이션발행업체(p241-245)
3.12 인터넷애니메이션배급업체(p246)
3.13 모바일애니메이션제작업체(p247-250)
3.14 모바일애니메이션배급업체(p251)

31
- 31 -
<BAT>
1. 인터넷산업 분석(P4-7)
1.1 인터넷산업 발전 현황
1.2 인터넷산업 TOP10 기업
1.3 인터넷산업 정책 분석
2. BAT기업 분석(P9-26)
2.1 업무 분포
2.2 경영실적 분석
2.3 투융자 분석
2.4 금융사업 분석
2.5 빅 데이터 사업 분석
2.6 O2O 사업 분포
2.7 영화/드라마 사업 분석
2.8 애니메이션 사업 분석
2.9 총괄

32
- 32 -
2016년 KOCCA 중국관련 행사 리스트
행사성격 장르 행사(세부사업명) 시기
(2016년기준) 장소
포럼 게임 K-Game컨퍼런스2016/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2.23~2.24 서울 코엑스
국내전시/
홍보 패션 Fashion KODE 2016 F/W 3.23~24 남산
제이그랜하우스
국외전시/
홍보 방송 FILMART 3.14~17 홍콩
국외피칭 스토리 k-스토리
해외진출프로그램(미국, 중국)
3월(중국),
11월(미국)
미국 LA, 중국
베이징
국외전시/
홍보
애니메이
션 항주애니메이션페스티벌 2016 4.27~5.2 중국 항주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 포맷 워크숍 5.9~5.12,
8.29~31 서울 CKL
포럼 콘텐츠
전반 한중일문화산업포럼 5월초 서울(미정)
포럼 콘텐츠
전반 2016 K-컬처 정책포럼 6월, 11월, 1월 서울 코엑스
국내전시/
홍보 게임 ITS GAME 수출상담회 개최 6.16~6.17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콘텐츠
전반 Knock2016 6월, 8월, 10월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방송 STVF 6.7~9 중국 상해
국외전시/
홍보 방송 STVF 포맷 쇼케이스 6.5 ~ 6.6 중국 상해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1차,
2차) 6월, 9월(예정) 미정
홍보 콘텐츠
전반 중국 충칭사무소 개소 6월 중국 충칭
포럼 콘텐츠
전반 한중문화산업포럼 6월초(예정) 중국
국제포럼 방송 북경 한국 포맷 포럼 7월,11월 예정 중국 북경
국내전시/
홍보 캐릭터 서울캐릭터라이선싱페어 7월(예정)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게임 차이나조이 7.28~31 중국 상해
기타 게임 한중 게임문화축제 개최 7.28~7.31 중국 상해
 게임 2016 보드게임콘 개최 8.13~8.14 서울 코엑스
국내전시/
홍보 방송 BCWW2016
(국제방송영상견본시개최) 8.31~9.2 서울 코엑스
국제포럼 방송 방송작가국제포럼 8.31(예정) 미정

33
- 33 -
행사성격 장르 행사(세부사업명) 시기
(2016년기준) 장소
국외전시/
홍보 만화 베이징 도서전 8.24~28 중국 베이징
기타 게임 2016 대구 글로벌
게임문화축제 9.11~9.13 대구 동성로 일대
컨퍼런스 방송 글로벌 포맷 컨퍼런스 9.1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방송 아세안 방송콘텐츠 비즈매칭 9~10월(미정) 아세안 국가 중
2~3개국
기타 게임 제12회 전국 장애학생
이스포츠대회 9.6~9.7 경주
더케이서울호텔
포럼 음악 2016 K-뮤직포럼 10월, 12월 서울
국내전시/
시상 한글 2016 한글 산업화 국제공모전
시상식 10월(미정) 서울 광화문
콘퍼런스 CT CT포럼 2016 10월중(미정) JW메리어트(동대문
)
국내전시/
홍보 패션 Fashion KODE 2017 S/S 10월(예정) 서울 DDP(예정)
국내전시/
홍보 음악 Mu:con 2016 10월(예정) 서울 DDP
컨퍼런스 콘텐츠
전반 국제콘텐츠콘퍼런스개최 10월중(미정) 서울DDP 인근
시상 대중문화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 10월중(미정) 서울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워크숍 방송 방송작가소재발굴워크숍(국외) 10월(예정) 미정
포럼 콘텐츠
전반 스타트업콘 10.14~10.15 서울(미정)
국내피칭 스토리 신화창조 프로젝트 부산 피칭 10월중(미정) 부산 벡스코
국외전시/
홍보 방송 중국 충칭 쇼케이스 및
수출상담회 10~12월(예정) 중국 충칭
국내전시/
홍보 융복합 cel 페스티벌 10월중(미정) 서울
국외전시/
홍보 캐릭터 China Licensing EXPO 10월(미정) 중국 상해
기타 게임 2016 국제 이스포츠 페스티벌 11월 평창
국내전시/
홍보
CT
게임 G-STAR 2016 11.10~11.13(예
정) 부산 벡스코
국외전시/
홍보 융복합 심천 하이테크페어 11월 중국 심천
국외전시/
홍보 CT 중국하이테크페어(심천) 11월중(미정) 중국 심천
기타 애니메이
션 아시아애니메이션서밋(AAS) 11월 또는
12월 해외(미정)
시상/컨퍼
런스 스토리 2016 Story Awards & Festival 12.21~12.22 서울 코엑스(예정)
시상 콘텐츠
전반 2016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12.6 서울 코엑스
국외전시/
홍보
콘텐츠
전반 MAMA(CJ E&M 연계협업) 12월(예정) 홍콩
시상 방송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12월 서울

34
- 34 -
행사성격 장르 행사(세부사업명) 시기
(2016년기준) 장소
국외전시/
홍보 음악 충칭 쇼케이스 12월(일자미정) 중국 충칭
시상/기타 음악 K-Rookies 파이널 공연 `17.1월(예정) 서울
국내전시/
홍보
지역콘텐

전반
2016 글로컬콘텐츠페어 미정 미정
시상 게임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연중 cel벤처단지
국외전시/
홍보
콘텐츠
전반
코리아브랜드&한류상품박람회(
KBEE) 미정(협의중) 미정
기타 콘텐츠
전반
콘텐츠기업국내.해외투자유치
설명회
6월,10월(국내)
8월,
11월(해외)
서울/ 중국 충칭,
상해

단신이슈
1. [방송] 2016년 중국 예능 프로그램 추세
주요내용
1. 오디션 프로그램 : 최근 한국등에서 아이돌 선발 프로그램 유행, 아이돌의 팬덤경제 연계
프로그램 플랫폼 편성날짜
<꿀벌소녀단> 저장위성 1분기 토요일
<화이팅미소녀> 동방위성 2분기 토요일
<청춘기념책> 장수위성 3분기 일요일
<하일단심> 후난위성 3분기 금요일
<원기미소년> 후난위성 3분기 일요일
<국민미소녀> 요우쿠투또 1분기 토요일
<성동아시아>2 안휘위성&MBC 1분기 금요일
<유행의 왕> 아이치이 미정
2. 스포츠 버라이어티 : ‘16년 리우올림픽 및 유로컵 등의 영향
프로그램 플랫폼 편성날짜 비고
<잔디밭계승자> 저장위성 1분기 목요일
<빙설기적> 톈진위성 1분기 목요일 영국프로 The Jump
<빙설성동력> 헤이롱장위성 1분기 토요일 한중연합
<빙설영웅>2 허베이위성 1분기 일요일
<오라! 우승이여> 저장위성 2분기 일요일
<병아리를 찾는 이글> 광동위성 2분기
<나는금메달리스트다> 베이징위성 2분기 일요일
<우승의 꼭대기> 후난위성 2분기 일요일
<우승자와의 대결> 동방위성 2분기 금요일
<슈퍼예체능> 후베이위성
2분기 혹은 3분기
일요일
CJ E&M, SM엔터
연합

3
- 3 -
3. 음악게임프로그램 : 한국의 ‘히든싱어’,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 인기
4. 야외 버라이어티 : 다양한 스토리텔링 용이, 이후 영화/게임등의 OSMU 개발
프로그램 플랫폼 편성날짜 비고
<서유기우기> 저장위성 1,4분기 토요일
<24시간> 저장위성 1분기 금요일
한국 <런닝맨> PD 조효진,
중국 <달려라형제> PD 위항잉 연합
<극한도전>2 동방위성 2분기 일요일
<전원가속중> 후난위성 2분기 금요일 일본 Run for Money
<정글의 법칙> 안휘위성 2,4분기 금요일 한국판권
<힘을내요 남신> 장수위성 3분기 일요일 네덜란드 The Phone
<극속추격> 션젼위성 4분기 영국 Hunted
<시간을 거슬러> 쓰촨위성 미정 한국판권
5. 생활밀접형 예능 : 미식, 다이어트, 인테리어 등 생활과 밀접한 내용의 프로그램들 편성
(냉장고를 부탁해 - 텐센트&저장위성 2분기 목요일편성 등 기타 12개 이상 예능프로그램 편성)
[미디어1호 .媒1. 2016.4.14]
프로그램 플랫폼 편성날짜 비고
<대구형대작전> 션젼위성 1분기 금요일 미국프로 Lip Syn Battle
<우적가신아>2 아이치이&션젼위성
1분기
수요일&일요일
터키와 연합개발 한
Is That really your voice
<누가 가수의
신인가>
저장위성 1분기 일요일
한국판권, 화책미디어
제작
<너의 목소리가
보여>
장수위성 1분기 일요일 한국판권
<몽환대창> 후난위성 2분기 토요일
<마이크폰>
베이징위성&요우쿠
투또
2분기 금요일
인도네시아 Sing if you
can
<복면가왕> 장수위성 3분기 일요일 한국판권
<히든싱어>2 동방위성&아이치이 미정
<해참도저> 텐센트 미정 톈저미디어 제작

4
- 4 -
2. [정책] 중국 사회과학원 <문화청서: 문화산업발전보고(2015-2016)>
주요내용
- 청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문화산업 분야 주요 소비자층은 인터넷 유료콘텐츠에 대한
거부감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 조사됨
1. 주 소비자층의 연령대 변화
- 2013년 중국 내 이동통신사용자는 6.52억 명, 그 중 20-40대의 계층이 소비를 대다수를 차
지(24세 이하 31%, 25-30세 29%, 31-35세 18%). 소비자층의 변화로 인해 소비 영역 또한
인터넷문학, 온라인 음악, 온라인 게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등 많은 변화 발생
2. 주 소비자층의 학력 변화
- 신흥문화소비자층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층이 저학력자들을 중심으로 퍼지며 발전한다
는 것. 중국 네티즌의 학력은 고등학교, 직업고등학교, 전문학교, 기술학교 등 저학력층(이
하 ‘저학력층’)으로 분류되는 계층이 전체의 33% 차지, 이 외, 대학 본과 23%, 전문대
학 20%. 저학력층의 신문미디어 사용 비중 31%, 온라인 음악매체 활용 비중 35%을 기록
했고, 대학 본과, 전문대학, 석사 등 고학력자들의 전체 비중은 40%에 그친 것으로 나타
남. 소비자층의 학력이 점차 낮아지고 대중화를 뜻함
3. 주 소비자층의 경제력 변화
- 중국 네티즌의 수입 통계에 따르면, 월수입 1,000위안 이하 23%, 1000-1999위안 10%,
2,000-2,999위안 20%, 3,000-3,999위안 19%를 기록. 소비의 주체가 월 평균 소득 4,000위안
에 못 미치는 저소득층. 중국 온라인 플랫폼 사용자를 소득에 따라 분류하면, 1,000위안
이하 25%, 2,000-2,999위안 24%를 기록하며 월 평균 소득 3,000위안 이하의 저소득층이
전체비중의 절반을 차지. 신문미디어 이용자 중 소득 1,000위안 이하의 비율은 28%,
2,000-2,999위안 25% 기록. 온라인 음악 매체 사용자 중 소득 1,000위안 이하인 사용자의
비중은 전체 비중의 25%, 2,000-2,999위안인 사용자의 비중은 24%
4. 사용자의 지불 의지 제고
- 사용자의 지불의지가 점차 증가하며, 정부의 저작권 보호 정책에 의해 유료서비스 사용자
수가 점차 증가. 인터넷문학을 예로 들면, 중국 인터넷문학의 사용자 중 유료서비스 사용
의지가 있는 사용자의 비율이 점차 상승하여 28.9%에 달함. 하지만 실제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비중은 10%에 못 미침. 주요 원인으로는 저작권보호 환경이 아직 완벽히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 중국 인터넷문학 사용자들의 유료서비스에 대한 지불액수 상승.
3-10위안은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지불하는 유료서비스 구간, 전체의 50% 차지
[중국사회과학원 中.社.科.院 2016.04.11]

5
- 5 -
3. [스타] 스타들의 문화산업 비즈니스 참여 확대
주요내용
- 중국 연예인들의 문화산업 비즈니스가 추세를 이루면서 유명 스타들이 여러 사업을 진행.
스타의 문화산업 비즈니스는 일반대중들에게 직접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되면서
많은 기업에서 스타와의 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비즈니스 모델을 아래와 같음:
1. 문화기업과의 협력
기존 문화기업과의 협력은 인터넷 기업이 연예인들을 자사의 주요 보직에 등재시키고 업무
합작 혹은 프로젝트를 임시로 맡기는 등 다양한 합작 형태로 프로젝트를 진행
※ Tencent가 발표한 ‘인터넷+연예인’계약 현황(~2016.4.12).
연예인 합작기업 수여 직책
왕리홍(王力宏) QQ Music 업무합작 - Music+ 기획 참여자
리위춘(李宇春) QQ Music 업무합작 - Music+ 기획 참여자
TF boys QQ Music 업무합작 - Music+ 기획 참여자
왕한(汪涵) Youku & Tudou 업무합작 - <화성정보국(火星情.局)> 프로듀서
차캉용(擦康永) 미웨이(米未)미디어 업무합작 - <괴짜쇼(奇..)>
세나(.娜) IQIYI 업무합작 - <액적가신(.滴歌神)> MC
허링(何.) QQ 영상 업무합작 - 냉장고를부탁해 MC
허링(何.) Alibaba Music 임시 - 수석콘텐츠 관리위원
정쥔(..) 타이허(太合) Music 임시 - 수석기획자
야오치엔(姚.) LeTV Music 임시 - 고위 부총재
홍타오(洪.) 창바(唱.) 임시 - 선임 부총재
리샹(李湘) 360 임시 - 수석예술고문
리우위시(..熙) LeTV 체육 임시 - 수석콘텐츠 관리위원(미확정)
리우젠홍(.建宏) LeTV 체육 임시 - LeTV 체육 협력기업
조우제룬(周杰.) 웨이핀후이(唯品.) 임시 - 수석 CJO

6
- 6 -
2. 펀드 투자
VC 및 투자기업들이 연예인 관련 항목에 투자를 하는 형태. Star VC나 안젤라베이비의 AB
capital이 대표적인 사례
※ Tencent가 발표한 펀드투자 현황(~2016.4.12)
연예인 펀드명 투자 항목
런췐(任泉)
Star VC
한도이사(.都衣舍)
융360
초박(秒拍)
연예인옷장(明星衣.)
건과지능투영의(.果智能投影.)
리빙빙(李..)
홯샤오밍(..明)
장쯔이(章子怡)
Angelababy AB capital
양마토(洋..)
HeyJuice
주백가(住百家)
통따웨이
(.大.)
- 북경동열
신문화미디어
유한공사
- 상하이 동열
투자관리센터
OraCleen
주권유통정보서비스, 영상산업 빅데이타
플랫폼
생중계 영상 APP
영화 <빙허주이숑(.河追凶)>,
드라마 <아이우헌(.无痕)) 등
위췐그룹
(羽泉.合)
하이잉펀드
Ninbot 스마트 에어휠
바오지아(..) 랜트
투만(土曼) 스마트 시계
모바일 게임 <용지조환(.之召.)>
후하이췐(胡海泉) 하이췐펀드
강소 아이뤄웨이
전시과기(江.艾洛...科技)
Ninebot
따이쥔(戴.) 엔젤투자
리엔커피(...)
강소미시의료(江.美...)
리징(李.)
싱촹투자 -
따이쥔(戴.)

7
- 7 -
3. 주주참여
연예인이 온라인 기업의 주주가 되거나 회사를 창립하여 투자를 받아내는 케이스
- 연예인들의 문화 비즈니스가 성행함에 따라 인터넷 관련 기업들은 스타 섭외에 집중하고
있음. 연예인을 섭외하는 것은 곧 IP(저작권)을 생성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
올해 3월말 허이그룹(合一集.)과 중국 유명 MC 왕타오(王.)를 섭외. 요우쿠에 따르면,
2015년 10월 왕타오와 허이그룹은 새로운 프로그램 제작 계획을 발표했고, 이 프로그램의
타이틀 스폰서 경쟁과정에서 기업들은 이미 1억 위안을 넘는 금액을 제안. 이는 <나는가
수다>의 타이틀 스폰서 비용과 맞먹는 비용. 이렇듯 스타의 비즈니스 참여는 프로그램 투
자 유치 단계부터 그 영향력을 행사
- 기업 입장에서 스타와의 비즈니스 협력이 적은 리스크와 고효율을 자랑하는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 연예인들 또한 기존에 단순한 프로그램 참여가 아닌, 직접저인 사업참여로 출연료 뿐
만 아니라 더 많은 부가가치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더욱 전문적인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음
[텐센트테크 ..科技 2016.04.12]
연예인 설립회사 주주참여 기업
우치펑(.奇峰)
따오차오시옹시(稻草熊系)
펑위롱(峰.隆)
-
판빙빙(范..)
무석아이메이션영상문화유한공사
(无..美神影.文化)
캉더영상(康德影.)
자오웨이(.薇)
북경프린세스문화전파유한책임공사
(北京普林塞斯文化.播有限.任公司)
캉더영상
알리바바 픽쳐스
루이동 그룹(瑞.集.)
마동(..) 미웨이미디어(米未.媒) -
허링(何.) - 창바(唱.)
세나(.娜) - 창바(唱.)
조우제룬(周杰.) JVR Music 진애판특시(..范特西) KTV
왕한(汪涵)
FIIL
iwini
창바(唱.)
위췐(羽泉) 쥐장문화(巨匠文化) -
양미(..) - 환루이세기(.瑞世.)
리이펑(李易峰)
지아나이량 - 환루이세기(.瑞世.)
(.乃亮)
두헝(杜.) - 환루이세기(.瑞世.)

8
- 8 -
4. [방송] 후난위성 전체 시청률 하락, 동방위성과 저장위성은 상승
주요내용
- CSM52의 발표에 따르면, 1분기 위성TV 시청률 순위에서 오랜 시간 동안 1위를 놓치지 않
던 후난위성이 올해 3위로 밀려나고 그 자리를 동방위성이 차지. 저장위성은 2위 자리를
지켜냄. CSM52의 발표에 따르면, 동방위성의 1분기 시청률은 0.341%로 동기 대비 87.4%
상승. 후난위성은 34.2% 하락. 2015년 1분기 후난위성은 0.5에 근접하며 1위, 저장위성은
0.3 동방위성은 0.18
- 대표 예능의 부진과 새로운 예능 부재 등은 후난위성이 정체되고 있는 원인. 다른 1선 도
시 위성TV들의 도전이 거센 가운데 동방위성과 저장위성이 강세를 띄고 있고 후난위성은
경쟁력이 다소 떨어진 상태. 기존 <쾌락대본영>, <천천향상> 등 오래된 예능이 선전하고
있고, <선풍효자>, <전원가속중> 등 창의성 있는 예능도 등장하고 있지만 시장을 장악할
만한 영향력을 갖추지 못함. 이 상황에서 대표 예능이라 할 수 있는 <나는 가수다>가 시즌
을 거듭하며 시청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함에 따라 후난위성의 예능영 향력이 줄어든 상태
(<나는가수다 시즌4> 시청률 1.127% 기록). 그 외, 광전총국의 스타2세 예능에 대한 관리
강화로 인해 후난위성은 올해 <아빠어디가>를 방영하지 못 할 수도 있고, 만약 방영하지
못한다면, 후난위성은 15억 위안의 광고수익을 잃게 되는 셈
- 예능뿐만 아니라 드라마 부분 시청률도 정체되면서 후난위성의 위기론이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 후난위성은 드라마 부분에서 최근 몇 년간 수익률이 좋은 자체제작 방식을 위주로
투자를 하였는데, 청춘드라마 등 자체제작 드라마들의 작품성이 기대에 못 미친 것이 시
청률 하락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힘
- 또한, 온라인 영상 플랫폼 망고TV는 후난위성의 프로그램을 위주로 플랫폼 운영을 하던
기업으로 후난위성의 위기에 따라 망고 TV 역시 경쟁력을 잃으며 위기에 빠져 있는 상황.
전문가들은 후난위성이 이전의 경쟁력을 되찾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망고 TV의 위기는 단기 내 해결하기 힘들 것으로 전망
[예은망 .恩. 2016.04.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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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으로 보는 중국 최신 경제 주요 이슈
경제일반
GDP
인플레이션의 개선으로 중국 인민은행의 부담이 덜어지면서 추가 부양은 당분
간 중단될 전망. 부동산 회복과 원자재 가격 반등으로 디플레이션 압박도 다소 줄어. 중국
성장율이 1% 하락하면, 한국에는 -0.5% 영향. 싱가포르 -0.7%, 인도네시아 -0.6%, 일본
-0.2%, 미국 .0.1% 영향
물가 3월의 전년대비 소비자물가지수(CPI)는 2.3% 상승으로 크게 높아져. 돼지고기 가격
크게 올라. 생산자물가지수(PPI)는 4.3% 하락으로 49개월 연속 마이너스
금융
민간부채 폭증 및 금융기관 부실화 등의 리스크로 중국 신용등급을 부
정적으로 강등. 중국정부의 외환시장 개입으로 위안화 환율이 안정되어 3월의 외환보
유액은 증가세로 전환
환율 인민폐의 USD환율은 한달동안 0.48% 절상. (4월 13일 고시환율: 6.4991). 연초 대비
0.68%절상. 인민폐에 대한 KRW환율은 한달동안 4.26% 절상 (4월 13일: 176.62).
수출입 3월의 전년대비 수출액 18.7% 상승. 수입 1.7% 감소 (위안화 기준). 중국경제 회복세 기대
부동산 부동산담보대출 크게 늘어, 서브프라임의 리스크 커져. 대도시의 집값 폭등으로 비거주민
의 구매제한, 계약금 비율 인상 등의 정책 실시
세무 이슈
(1)
외자 유치를 위한 각종 방안 모색. 금융 교육 문화 등 서비스분야의 진입제한 완화 계속
추진. 북경시 서비스업의 종합시범을 확대개방. <중서부지구 외상투자 우세산업목록>
수정을 통해, 더 많은 외국자본이 중서부로 진출하도록 유도
(2)
여행사 조례 개정. 여행사의 최소자본금은 30만위안. 입경여행업무에 대하여는 품질보증금20
만위안,지사 설립시에 5만위안 예치해야. 외상투자 여행사는 아직 중국인의 해외출
경여행업무 할 수 없어
(3) 외국투자자 신용정보회사 설립완화. 외국투자자가 신용정보회사를 설립할경우, 중국인민은행
의 사전허가를 거쳐 개인신용정보업무경영허가증을 득해야 함
경제 법률 이슈
(1)
금융, 건축부동산, 생활서비스업에 대한 증치세 규정 발표. 건축과 부동산임대 세율은 11%.
부동산 양도의 증치세 세율 11%. 유형동산 임대는 17%. 금융업은 6%. 요식업 등 생활서비스
업의 세율은 6%. 소규모납세인은 3% 징수율 적용
(2)
부동산 취득에 대한 증치세 매입세액 공제. 5월 1일 이후에 취득하는 부동산은
관련 매입세액을 공제할 수 있음. 단, 1차연도에 60% 공제 가능하며, 2차연도에 40%를
공제할 수 있음
(3)
부동산 임대에 대한 증치세 과세. 부동산 임대수입에 대해 11% 증치세율 적용이 원
칙임. 2016년 5월 1일 이전에 건축한 부동산에 대하여는 임대수입에 대해
5% 세율 적용 가능(매입세액 공제 불가). 건물주가 소규모납세인일 경우에는 3% 적용
(4)
해외직구에 대한 수입물품에 대한 세금 조정. 해외직구플랫폼을 통하여 해외물품을
수입할 경우, 관세+증치세+소비세 과세. 단, 2천위안 이하 상품에 대해서는 관세는 면제하며
증치세와 소비세는 70%만 과세. 과세표준은 실제구매가격+운송비+보험비
(5)
해외물품 반입에 대한 행우세 세율 조정. 공항수하물이나 우편방식으로 반입하는 해외물
품에 대한 행우세율을 15%, 30%, 60%로 상향 조정. 납부세액이 50위안 이하이면 면세함.
화장품의 경우 60%(소비세대상) 또는 30%(비소비세대상) 적용. 해외직구를 통한
해외직구상품은 별도의 방식 적용
(6) 세무국 행정허가 절차 명확화. 세무국 행정허가 간소화로 대부분의 사항은 등록제로 변경.
남아있는 허가사항은 납세연장, 신고연장, 화표발급액 상향조정, 기업소득세 예납방식 조정 등
※ 본 보고서는 중국 세무법률&컨설팅(www.chinataxlaw.co.kr)과 KOCCA 중국사무소가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매 달 1회 제공하는 중국 최신 경제 이슈 보고서입니다.
(세부내용문의: 한정훈 회계사/ KOCCA중국사무소 현지 자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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