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뜨는 IT기술

이성몽 2008. 10. 8. 08:30

정보처리 기술사 시험 기출문제 및 해설 자료 제공, 정보처리 기술사 합격자 발표 자료 제공 

(기술사 합격방법서 자료실 http://www.seri.org/forum/pehelp)

정보처리기술사 합격방법서

이성몽

인포드림 2008.03.07

기술사 합격방법서 자료실: www.seri.org/forum/pehelp  <-- 지금 방문해 보세요

(기술사 관련 자료 1,000개 무료제공, 향후 5,000개 제공)

---------------------------------------------------------------------

저작권 보호 기술, DRM, DOI, INDECS, 워터마킹, MPEC21에 대한 요약 
 
저작권 보호 기술
Ⅰ.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가. 콘텐츠의 정의
         - 단순의미로는 내용, 목록을 일컬음
         - 내용 + 거래 + 서비스의 통합
    나. 디지털 콘텐츠의 정의
         - 총체적인 매체(Media)를 활용하여 느끼고 정리하고 재창출시키는 제반의 내용물 등에
            컴퓨터 기술과 통신기술이 융합된 형태
    다. 디지털 콘텐츠의 등장배경
         - 정보기반기술의 발달 : PC, 인터넷, 네트워크 등
         - 다양한 정보 요구 욕구 폭발
         - 정보수용자의 요구 : Multimedia + Interactivity(상호작용성)
    .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내용적인 측면
개발 매체 측면
- 교육용(학습용, 산업용),게임용,홍보용
- 에듀테인먼트(교육용 + 게임용)
- 문화, 전자출판, 광고, 쇼핑 등
- 자료의 DB 화(기관의 자료,박물관,
  소장품 전시, 유물 관리)
- CD-ROM 타이틀
- 인터넷 홈페이지
- PC 통신에서 제공되는 정보
  (Information Provider)
 
Ⅱ.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
기존의 콘텐츠
디지털 콘텐츠
- 책, 신문, 라디오, TV, 영화 등의 Old
   Media로 제공되는 콘텐츠
- 총체적인 매체를 활용하여 재창출
   시키는 제반 내용물
- 아날로그
- 디지털
- 단방향으로 제공
- 쌍방향으로 제공
- 콘텐츠의 생산자(공급자)와 수요자가
   명확히 구분됨
- 정보이용자가 동시에 정보제공자가
   될 수 있음
- 시.공간의 제약을 받음
-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제공
- Update 비용이 큼
- Update가 쉽고 비용이 저렴
- 순차적인 방법으로 정보  제공
- 정보의 습득 방법이 비순차적인 사람의
   연상 작용과 비슷함
 
Ⅲ.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기술의 개요
   가.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기술의 정의
        - 디지털 형태로 만들어진 각종 콘텐츠의 저작권의 보호 및 위치 추적, 변경 정보 등을
           색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 보호기술의 종류
   나.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보호기술의 종류
        - Digital Watermark,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 INDECS(Interoperability of Data in E-Commerce System), MPEG21
구분
개념
종류
콘텐츠 추적 기술
원 저작자 입증 가능
Watermark, DOI, Indecs
콘텐츠 관리 기술
사용권한, 규칙 통제
DRM, SRM, Scramble
 
Ⅳ. Digital Watermark
   가. Digital Watermark의 정의
        - 흐린 바탕무늬 또는 로고를 디지털 이미지 원본에 삽입해 사용자가 이미지를 보거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데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도 콘텐츠 저작권을 보호하는 독특한 기술
   나. Digital Watermark의 특징
        - 원본의 출처를 밝히거나 누구에게 전달된 정보인지 추적 가능
        - 원천적인 복제 방지보다 복제 경로를 찾아내는 저작권 보호기술에 가까움
        - 컴퓨터 스캐너나 첨단 복사기로도 재생하기 어려움
   다. Digital Watermark의 필요 기능
        - 원본과의 동일성 및 지각적 비가시성(Invisibility)
        - 원본 없이도 Watermarking 추출이 가능해야 함
        - 고의적/비고의적 변형 시 검출 가능(Robustness)
        - 조작된 위치 추적
   라. Digital Watermark의 적용 범위
        - 비디오, 이미지, 텍스트, 오디오
   마. Digital Watermark 기술의 종류
      1) 공간영역에 의한 Watermark 기술(Spatial Method)
          - 이미지와 같은 데이터를 공간적 측면으로 분석하여 삽입하려는 정보를 공간상에서
             흩어 버려서 쉽게 구별을 할 수 없도록 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화면 화소값에
             미세한 변화를 Watermark로 사용하는 방법, 핵심기술로 Steganography가 있음
     2) 주파수 영역에서의 Watermark
         -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주파수 성분의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고 삽입하려는
            Watermark 동일하게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여 삽입하는 방법
     3) 기타 방법
         - 비가시적인 Watermark
         - 생성 키 값에 의한 Watermark
   사. Digital Watermark의 실례
        - 영상의 소유권 주장 근거, 영상의 불법 복사 경로 추적, 복사 방지 장치에 활용 할 수
           있으며,  의료문서, 영화티켓(몇몇 Watermarking은 프린 해도 구별할 수 있음)
           Site 유료화 시 저작권 문제 해결 등에 쓰임
        - DRM과 병행하여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의 상호 보완적인 수단으로 활용
 
 
1. 디지털 핑거프린팅(Digital Fingerprinting)
. 디지털 핑거프린팅(Digital Fingerprinting) 특징
- 인간의 감지 능력으로는 검출할 없도록 사용자 정보를 멀티미디어 콘텐츠 내에 삽입하는 기술
. Digital watermarking  vs Digital Fingerprinting
- 디지털 워터마팅 기술은 저작권자 또는 판매자의 정보를 삽입, 핑커프린팅은 사용자의 정보를 삽입
 
2. 디지털 워터마킹과의 차이점  
구분
디지털 워터마킹
디지털 핑거프린팅
디지털 삽입 정보
저작권자 또는 판매자의 정보
사용자(구매자) 정보
주요 목적
지적 재산권 보호
불법 배포자 추적 (법적조치 가능)
삽입된 콘텐츠 정보
동일 (판매자 정보)
모두 다름 (구매자 정보)
필요 기능
비가시성, 견고성, 유일성
비가시성, 견고성, 유일성   +
공모 허용, 비대칭성, 익명성, 조건부 추적성
 
3. 디지털 워터 마킹 기능  
 
▶비가시성(Imperceptibility) = 콘텐츠의 가치를 그대로 유지함과 동시에 삽입 정보가 인간의
  시각이나 감각에 의해 감지될 수 없어야 한다.
▶견고성(Robustness) = 콘텐츠에 대해 필터링, 압축, 재샘플링 등 일반적인 신호 처리 및 포맷
  변환, 기하학적 영상 변환 등을 가한 후에도 삽입 정보가 유지 되어야 한다.
▶유일성(Uniqueness) = 검출된 삽입 정보는 저작권자·구매자를 명확하게 특정할 수 있어야 한다.
 
4. 디지털 핑커프린팅 기능 (디지털 워터마킹 기능 + 추가적인 기능)  
 
▶공모 허용(Collusion Tolerance) = 핑거프린팅 된 콘텐츠는 삽입되는 내용이 구매자마다
  다르므로 다수의 구매자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비교하여 삽입 정보를 삭제하거나 다른 사용자의
  정보를 삽입한 콘텐츠로 위조하여 배포할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공격에 견고해야 한다.
▶비대칭성(Asymmetry) = 핑거프린팅 된 콘텐츠는 판매자는 알지 못하고, 구매자만이 알아야 한다.
▶익명성(Anonymity) = 구매자의 익명성을 보장해야 한다.
▶조건부 추적성(Conditional traceability) = 정직한 구매자는 익명으로 유지되는 반면,
  불법 배포한 부정자는 반드시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Ⅴ. DOI (Digital Object Identifier)
   가. DOI의 정의
        - 디지털 저작물에 특정한 번호를 부여하는 일종의 바코드시스템으로 디지털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및 정확한 위치 추적이 가능한 시스템
        - 인터넷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사용자가 그 문서의 새로운 주소로 다시 찾아 갈 수
           있도록 웹 파일이나 인터넷 문서에 영구적으로 부여된 식별자
   나. DOI의 특징
        - 고유번호를 이용하는 DOI는 인터넷 주소인 URL 보다 정확한 검색이 가능
        - URL로 쉽게 변환 가능하며, 기존의 코드 체계와 상충되지 않음
        - 기존의 ISWC, ISBN 등의 식별자 수용
        - ‘94년 미국출판협회에 의해 개발
        - ‘99년 미국국가정보표준화기구(NISO)에 의해 표준 확정
        - 중앙에서 관리되는 디렉토리에 DOI를 제출하고 나서, 정식 인터넷 주소 대신
           그 디렉토리의 주소에 DOI를 더하여 사용하게 됨
   다. DOI의 적용범위
        - 모든 Digital  Contents
 
      4) DOI 적용의
         ) 처음에는, 오직 하나의 중앙 디렉토리가 DOI 재단에 의해 유지되었음
         ) 그러나, 주요 산업계별로 다른 디렉토리 들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도 가능할 것임
         ) DOI 전형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그림, 표 깨짐 -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 10 DOI 나타내고 "10.1082" 디렉토리(Handle Prefix) 나타냄
            -  "/" 이후가 DOI 나머지 부분(Handle suffix) 이는 Item identifier이며,
               어떠한 포멧 이라도 가능(위의 경우에서는 출간된 어떤 서적의 ISBN 번호이다).
            - 마지막 부분의 "-3" 책의 특정한 부분이나 () 가리킴
Ⅵ. INDECS (Interoperability of Data in E-Commerce System)
   가. INDECS의 정의
        - 통일된 형태의 저작권 보호 Framework
        - 디지털 환경하에서의 콘텐츠 저작권 보호를 목적으로 함
   나. INDECS의 특징        
        - 모든 정보 자원을 작업, 표현, 공연, 실현 등 4가지 중 하나로 표현
        - 작업 식별자 : ISWC, ISAN, PII, DOI
        - 표현 식별자 : ISRC, UMID, DOI
        - 실현 식별자 : ISBN, ISSN, DOI
        - 저작권 처리 기능
        - 전자상거래 트랜잭션에 대한 투명한 정보 제공
        - 거래정보 갱신 및 기록 기능을 추가 가능
        - 메타 데이터 시스템
        - DOI가 미국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것에 반해서 유럽에서 주도하는 프로젝트
        -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지적재산권을 위한 하나의 데이터 모델을 개발하고 지적재산권
           자체와 상거래에 참여하는 사람, 업무를 서술하고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정형적
           구조 개발
 
 
Ⅶ.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가. DRM의 정의
        - 신뢰성 있는 라이센스, 안전한 저작권과 허가, 신뢰성 있는 환경과 인프라를 가능하게
           하는 H/W, S/W를 포함하는 디지털 저작권 관리를 위한 넓은 의미의 기술, 절차, 처리,
           알고리즘
   나. DRM의 기능
        - 콘텐츠의 무결성, 안전한 저작권 보호, 사용 추적, 저작권 인식 및 인증, 콘텐츠 분배
   다. DRM의 필요성
        -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불법 유통과 복제를 방지
        - 적법한 사용자만이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함
        - 사용자관리, 과금 서비스 등을 통해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저작권을 관리
   라. DRM 기술 요소
        - 콘텐츠 자체의 보안 및 저작권 보호기술
        - Off-line에서의 콘텐츠 사용 관리 기술, 무선기술, 유연한 사업규칙 정의 기술
        - Global 환경 하에서 콘텐츠 생성, 유통, 사용, 관리를 포함하는 전제 사이클을 지원하는
           Process 기술 등
   마. DRM의 적용 범위
        - 모든 Digital Contents
 
■ 디지털 콘텐츠 보호 기술의 연동
   (그림, 표 깨짐 -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 DRM 관리 기술의 개념도
 
 
■ DRM의 주요 기능
역할
주요 기능
콘텐츠 제공자
패킹(Packing) 기능제공
- 콘텐츠 암호화, 수신인지정 등 분배 조건
- 사용권한 설정(열람회수, 저장, 인쇄, PC등)
- 송신된 문서의 리콜(회수) 기능
콘텐츠 사용자
인증 및 문서 사용(복호화)
- 콘텐츠 사용자 인증, 필요 시 제약(회수 등)
- 사용권한에 의한 통제
- 문서 개봉 후도 결재 방식 제공
DRM 서버
콘텐츠 유통 관리 및 과금
- 사용규칙 설명 및 설정된 정보 통제
- 콘텐츠 보호(복호화 시에도 추출방지)
- Copy & Paste 방지
- 사용내역 추적(사용내역 통보 및 과금)
 
■ DRM의 요소기술
 
가. 암호화 기술, 워터마크, DOI, INDECS
    - PKI기반(X.509 V3 사용, PKCS 등)
나. 키분배 및 관리
    - 콘텐츠 유통과 정의 유통업자, 분배자, 소비자 모두 복호화 Key를 알 수 없도록
       관리되어야 함
다. TRM(Temper Resistant Module)
라. DRM언어(DRM 시스템의 범용성과 상호 운영성 확보)
    -XMRL(eXtensible Right Makrup Language)
    -XMCL(eXtensible Media Commerce Language)
 
■ DRM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DRM의 문제점
DRM의 대응방안
- DRM 기술 및 관리의 미 표준화
- 매번 인증절차가 필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양질의 콘텐츠 부족
- 소액결제 이용료 불편
- 상호 운영성 확보 위한 DRM 기술 언어(XRML, XMCL) 표준화
- 사용자 인증정보의 세션화 혹은 암호화해 사용규칙 적용
- 콘텐츠 유료화 및 신디케이션 사업 활성화 정책지원
- M-Commerce, M-ebpp등 활용
 
 
■ DRM과 관련기술의 비교
구분
DRM
워터마크
전용재생기
개념
- 콘텐츠 보호와 인증 과금 등
- 생명주기 관리
-저작자 정보를
   삽입, 추출
- 원본 보존성
-디지털 전용재생기 이용한
   불법 활용 방지 기술
방식
선 처리 방식
후 처리방식
선 처리 방식
특징
- 콘텐츠 암호화
- 사용규칙 관리
- Superdistribute
- 가시적, 비가시적 정보 삽입
- 분쟁 방지
- 전용재생기 설치, 관리
- Plug-in 방식 개발
- 재생기 유통 문제
한계
- 암호화의 완벽성
   제공 못함
- 콘텐츠 관리 방식의
   비 표준화
- 사후처리 한계
- 인증 후 보호 방안
   확보 필요
-전용재생기 불법유통 방치
  대책 필요
- 디지털 정보 변화 비용 발생
 
 
Ⅷ. MPEG21(Moving Picture Expert Group)
   가. MPEG21의 정의
        - MPEG21은 전자상거래를 위한 콘텐츠 제작부터 서비스 방식, 소비자 보호방안까지
           포괄적으로 표준을 정하는 규격
   나. MPEG21의 동향
        - MPEG21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고, 획득한 자료를 재가공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음
        - 콘텐츠 제작자 또는 소유자의 관점에서 자신의 콘텐츠가 무단 복제 및 도용의 위험
           없이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열린 MEPG회의에서 처음 제안됨
        - MEPG21은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사용될 통합된 국제 표준
   다. MPEG21 관련 기술 요소
        - 정보표현, 에이전트 기술, 단말 및 네트워크 기술
        - 정보의 내용 표현 및 검색
        - 정보보호 및 관리
        - 콘텐츠 식별 및 저작권 관리
. 향후 전망
   . 전자상거래의 확산과 더불어 디지털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전망
   . 국내의 경우에도 닷컴기업들간의 콘텐츠를 불법 도용한 사건이 매스컴을 떠들썩하게           경우도 발생
   . 디지털저작권관리(DRM) 기술의 응용분야인 문서유출보안 솔루션 시장이 활성화될 전망임
      - 금융권(카드사) 중심으로 신규 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장의 규모가 200억원대로 신장
      - 디지캡, 코어트러스트, 실트로닉테크놀로지 국내 업체의 솔루션 개발이 치열해지고 있음
   . 점차 각종 정보의 디지털화가 더욱 촉진되면서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기술도 이에
         맞춰 발전이 예상됨
  
  디지털 콘텐츠 관련 기술 (구성도)
    (그림, 표 깨짐 - 원본은 자료실에서 참조)
 

======================================================================

최근 뜨는 IT 기술에 대해 정리한 자료가 엄청 있는 곳 

현재 1,000여개가 있고 최종적으로 5,000개 이상을 등록할 예정입니다.

 

현재 설명 자료의 표와 그림 자료의 일부가 등록되지 않았으므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자료실에서 "정보처리 알짜자료실"의 500번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seri.org/forum/pehelp/  <== 옆을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 됩니다.

회원 가입도 간단합니다. (총 1분 소요^^)

 

모든 종목의 기술사 준비생에게 엄청난 도움을 주는 알짜 정보공유 포럼  
해당 포럼은 아주 좋은 포럼이며, 매우 유익한 포럼이 될 것입니다. *^^* 

http://www.seri.org/forum/pehelp/  <== 옆을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