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덕락 2016. 11. 14. 02:47
구용(九容)과 구사(九思)

서양에는 전통적 예법인 '기사도'(chivalry)가 있었던 것처럼, 
동양에도 매우 구체적인 몸가짐, 마음가짐의 규범이 있었으니 
곧 '구용(九容)'과 ‘구사(九思)’ 이다. 
구용은 예기(禮記)에 나오는 용모에 관한 아홉 가지 가르침이며
 구사란 논어(論語)에 나오는 아홉 가지 생각의 규범으로써 
예절을 가르치는 소학(小學)
이나 율곡(栗谷)선생의 격몽요결 (擊蒙要訣)에도 소개되어있다.

격몽요결 제3장 지신(持身 :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자) 에 의하면 
‘구용’이란 군자(君子)가 그 몸가짐을 단정히 함에 있어 취해야 할 
다음의 9가지 자세를 말한다.
① 足容重 : 不輕擧也 若趨于尊長之前則 不可拘此
발은 무겁게 가져야 한다.
 발은 가볍게 움직여서는 안되지만 어른 앞을 지나
갈 때는 예외이다.
② 手容恭 : 手無慢弛 無事則當端拱 不妄動
손은 공손하게 가져야 한다.
 손을 사용할 때가 아니면 마땅히 단정히 손을 
맞잡고 공수(拱手)해야 한다.
③ 目容端 : 定其眼睫 視瞻當正 不可流眄邪睇
눈은 바르게 가져야 한다.
 눈은 안정되게 정면을 바라보되 흘겨보거나 곁눈
질하지 말라. 
④ 口容止 : 非言語飮食之時則 口常不動
입은 다물고 있는다.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할 때만 제외하고는 입을 다물어
야 한다. 
⑤ 聲容靜 : 當整攝形氣 不可出噦咳等雜聲
목소리는 조용하게 한다. 
목소리는 가다듬고 기침이나 딸꾹질 같은 잡소리
를 내지 말라.
⑥ 頭容直 : 當正頭直身 不可傾回偏倚
머리는 똑바르게 가져야 한다. 
한쪽으로 기울거나 기대지 말라. 
⑦ 氣容肅 : 當調和鼻息 不可使有聲氣
숨소리는 맑게 가져야 한다.
 호흡을 조화롭게 하여 숨쉬는 소리를 내지 말
라. 
⑧ 立容德 : 中立不倚儼然 有德之氣像
서 있는 모습은 의젓해야 한다.
 중심을 잡고 바른 자세로 서서 덕이 있는 기
상을 보여야 한다.
⑨ 色容莊 : 顔色整齊 無怠慢之氣
얼굴빛은 긍지를 지닌다. 얼굴 빛을 가지런하게 하고 게으른 기색이 없도록 
한다. 

율곡이 격몽요결보다 2년 전에 쓴 '성학집요'에서는 '구용'에 대한 다음과 
같은 주석이 붙여있다.
 발 모양의 '重'은 가볍게 옮기지 않는다는 것이고, 
손 모양의 '恭'은 태만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눈 모양의 '端'은 흘겨보지 않는다는 것이고,
 입 모양의 '止'는 망동하지 않다는 것이다.
 소리모양의 '靜'은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는다는 것이고,
 머리모양의 '直'은 넘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운모양의 '肅'은 마치 숨쉬지 않는 것 같다는 것이고, 
서있는 모양의 '德'은 중립하여 기울어지지 않아 엄연하게 덕 있는 기상이라
는 것이며, 
안색 모양의 '莊'은 긍지가 있는 모양이라는 것이다. 

구사(九思)는 아홉 가지 마음가짐의 규범이니
①	視思明 : 視無所蔽則 明無不見
볼 때는 밝고 바르게 보아야겠다고 생각하라. 
사물을 볼 때 가리운 바가 없으면 밝아서 보이지 않는 것이 없다.
②	聽思聰 : 聽無所壅則 聰無不聞
들을 때는 그 뜻을 바르게 들어야겠다고 생각하라.
 듣는 데 막히는 것이 없으면 항상 참 뜻을 똑똑하게 들을 수 있다.
③	色思溫 : 容色和舒 無忿厲之氣
표정을 지을 때는 온화하게 가져야겠다고 생각하라.
 얼굴 빛은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성내는 기색이 없어야 한다.
④	貌思恭 : 一身儀形 無不端莊
몸가짐과 옷차림은 공손해야 됨을 생각하라. 
태도는 단정하고 씩씩하지 않음이 없게 한다. 
⑤	言思忠 : 一言之發 無不忠信
말할 때에는 진실과 신의를 생각하라.
 진실과 신의가 없는 말은 한 마디도 하지않는다.
⑥	事思敬 : 一事之作 無不敬愼
일할 때는 공경스럽게 할 것을 생각하라. 
어떤 일을 할 때라도 공경과 신중함을 잃지 않는다. 
⑦	疑思問 : 有疑于心 必就先覺審問 不知不措
모르는 일은 물을 것을 생각하라.
 마음에 의문이 있으면 반드시 먼저 깨달은 자에게 가서 자세하게 물으며
     모른 채 두어서는 안 된다. 
⑧	忿思難 : 有忿必懲 以理自勝
분하고 화 날 때는 어려운 일이 생길 것을 생각하라. 
화 날 때면 언제나 경계하고 이성으로 스스로 이겨내야 한다. 
⑨	見得思義 : 臨財必明義利之辨 合義然後取之
이로운 것을 보면 의로운 것인지를 생각하라.
 재물을 보면 반드시 의로운 것인지 확인하고 의로운 것만 취해야 된다. 

구용(九容)'과 ‘구사(九思)’의 길은 서양의 
'기사도'(chivalry)보다 훨씬 높고 험한 인생 길임이 틀림이 없다.
출처 : 어풍대08블로그임다
글쓴이 : 어풍대08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