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도원장 2012. 2. 2. 14:27

이 청동기가 만들어진 시기는 주의 중반 무렵, 그러니까 서주로 보아서는 서주 후기의 그릇인데 자형의 우미함이 후대 진의 소전의 원형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이 기를 만든 사람은 사송이라는 당시의 권력자였으며, 사송이 만든 그릇으로 전해지는 것이 이 그릇 외에도 <송돈>을 비롯하여 그릇과 뚜껑이 온전한 것이 둘, 그릇만 있는 것이 셋, 뚜껑만 있는 것이 셋, 정이 둘, 호가 둘  전해 질 정도로 서주 금문의 보고입니다.

 

<사송돈 금문>

 

 

 

명문의 대의는

사송이 왕명을 받아 낙읍의 새로운 궁궐 축조에 소집된 소군과 그의 친구인 촌장 및 촌민을 시찰하고 낙읍으로 인솔하여 부서를 맡기고 궁궐을 축조함에 만사가 순조로왔다.

그 때 소군으로 부터 예물로 장옥, 말 네필, 동을 받았다.

그리하여 이 돈을 만들고, 수의 무궁함과 대대로 번영을 기원하였다.

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이 후 약 500여년이 흘러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하고 문자와 도량형 까지 통일하게 되는데 그 때 통일된 문자로 사용하게 되는 소전체 중 역산각석의 서체를 참고로 올립니다.

<연대가 확실한 가장 오래된 탁본;역산각석 / http://blog.daum.net/imrdowon/8468106>

 

서주 금문 중 많은 금문이 사송돈 이후에도 나타나지만 이 금문과 비교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아 참고로 올립니다. 

 

<역산각석의 탁본>

 

 

  

아유~ 기가막힙니다 . 글씨체 원본 자체는 말할것도 없지만
도원장님의필체 또한 내마음 을 설레게 하는 군요
등석여의 반야심경을 종성껏 기도하여 은분, 금분으로 그리곤합니다 .
팔만대장경 부적을 배우고 싶습니다, 백수복도도요 . 근간 찾아뵙겠습니다 .
미꼬님 <입춘대길 비룡득주>하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습 참 보기 좋습니다.
등석여의 반야심경을 임서하고 계시다니 존경스럽습니다.
혹시라도 기회 되시면 제 블로그에 <명필 반야심경 모음> 구경해 주시면 유익할 것 같아 안내드립니다.
이미도원장님의반야심경을다찾아보았습니다ㅎㅎ이곳에서많은공부를하고이습니다해서 항상고맙습니다근간함찾아뵙겠습니다
이렇게 귀한자료를 올려주셔서감사합니다
새만금선생님, 자료를 보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