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도원장 2012. 2. 10. 20:37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 존속한 왕조, 주나라 800여년의 역사는 2기로 나누어집니다.

 

주 무왕이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왕위에 즉위한 기원전 1046년 부터 동쪽 낙양으로 도읍을 옮기기 전 기원전 771년 유왕까지를 서주라 하고, 낙양으로 천도한 후 기원전 256년 진에 멸망할 때까지를 동주라고 합니다.

이 동주시대는 춘추시대전국시대로 나누어지며 주 왕실의 실권은 제후들에게 있었고, 크고 작은 전란이 그치지 않았으나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공자가 이 시기에 춘추라는 책을 지어 이 후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러한 주나라 역사에서 서주 전 기간을 통틀어 가장 대표적인 금문이 <대우정>이라는 청동기에 새겨진 금문입니다.

 

<대우정大盂鼎 금문>

 

 

 

이 그릇은 높이가 약 1미터에 달하는 큰 청동기이고 명문은 19행 291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서주 초기의 금문은 어느 것이나 거의 왕의 책명을 간략하게 요약해서 새기고 있으나 이 정에서 처음으로 책명서의 전문을 기재하는 풍습이 열려 후기 금문의 선구가 되고 있으며, 서체도 전기의 힘에 넘치는 글씨와 함께 후기의 균정한 서체가 어우러진 선례가 되고 있습니다.

 

이 그릇을 만든 <우盂>라는 사람은 당시의 우수한 무장이었다는 사실이 같이 출토된 소우정에 의해 밝혀졌으며, 주 강왕 25년에 귀방을 토벌한 공로로 왕으로 부터 궁시갑조간과등을 하사받은 사람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명문의 대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9월에 왕이 종주에서 우에게 책명을 내렸다.

우여, 위대하신 문왕은 하늘의 대명을 받으셨다. 무왕은 문왕의 흥성한 나라를 이어 사방을 심복케 하고 그 백성을 다스리셨다. 일을 당해서는 술에 취함이 없고, 제사에는 예를 흐트림이 없었다. 따라서 하늘은 그의 아들인 선왕을 보익하여 선왕을 보호하고 사방을 다스리게 하였다. 내가 듣기로는 은이 천명을 잃은 것은 은의 제후와 백관이 함께 술에 취하여 장수를 잃었기 때문이다. 그대는 내일 대임이 있다. 나는 소학에 예를 행하거니와 그대는 군주인 나를 그르치지 말라. 나는 문왕의 덕에 따라 문왕이 신하에게 명하듯 그대에게 명하노라. 영을 도와 덕을 쌓고, 일일이 간언하며, 근신하여 하늘을 외경하지 않으면 안되노라. 우여, 그대의 조부 남공을 본받으라. 협을 도와 상벌 소송에 공정하며, 조석으로 나를 도와 왕 답게 하라. 지금 나는 가서 선왕이 천명으로 받은 백성과 국토를 순수하련다. 그대에게 향주 한병, 의관,차마를 주노라. 조부 남공의 기를 다시 그대에게 주노니 지방을 잘 순찰하라. 옛부터 주에 승복한 지방의 장관 네명과 예속민 659명과 새로이 복종한 땅의 장관 십오인과 그 밑의 일천오십명을 주니, 동료와 하인들을 훈계하여 정무를 맡기고 내가 명한 것을 폐함이 없게 하라.  

 

 

 

선생님
제가 선생님의 글을 퍼서 사용해도 될지요?

감사합니다
환영합니다.arsakes님.
공부하고자하는 분에게 얼마든지 문호를 개방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매우 희귀하고 보기 힘든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서예를 깊이있게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 힘 자라는 데 까지 수집하여 정리한 것들입니다.
임서는 정성껏 원문의 필의에 가깝게 임서한 것이라 원문을 확대해서 보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좋은 성과 거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잘 보고 배워갑니다. 저를 위한 이미지 캪쳐도 했읍니다. 양산에 가게되면 한 수 지도 기대하겠읍니다.
환영합니다.
유익한 자료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감사히 얻어갑니다^^
지상의 상심객님.반갑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기 바랍니다.
네.. 감사합니다^^
이렇게 귀한자료를 올려주셔서감사합니다
새만금선생님, 공부에 도움된다면 더없이 대행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