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미 원(實美園)

지속가능한 자연순환농업을 실천합니다. 3대가 함께하는 가족농

09 2020년 09월

09

농장이야기/자연농업일기 일시수확형고추재배의 장점

2020 0909 수요일 맑음 【#일시수확형고추재배】 이틀 물에 잠겻는데 다 괞찮고 물이 고이는 낮은곳 열포기 정도 죽은것같다 이웃농가 는 물 에 잠기면 쉽게 죽는데 왜 안 죽고 견딜까? 【특별한것 두가지 】 1】장마나 비가 오기전 관수 하는것 물 줄때는 배터지게 줘서 비가 와도 안 먹게 미리 주는것을 원칙 으로 하는데 이 단순한 방법이 올해 모든 기상 환경을 이겨낸 방법이 되지 않았나 한다 2】어릴때 깊은 트레이를 써서 고추 뿌리가 안 뽑히고 대지를 움켜잡은 힘이 산에있는 나무처럼 대단해서 조경가위로 잘라내어 나무에서 말리고 있습니다. 나무에 수명이 다할때까지 영양을 주겠지요 이웃 농가들 초물 중물 달을때 까지 우리는 가지만 받고 가지가 확보된후 일시에 착과 시켜서 다 익으면 뽑거나 잘라놓고 따기 시작..

09 2020년 09월

09

09 2020년 09월

09

3대 농부가족의 일상들/1대 장명숙,신순규 COVID 1984

COVID 1984 현재의 사태를 저는 이렇게 정의할수 있겠습니다.코비드 1984 조지오웰의 1984라는 책을 보신분들이 많이 있으실겁니다. 전체주의 사회의 감시와 통제는 언제 어디서도 일어날수 있음을 예견한 책이라 할수있습니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했습니다. 단지 그것이 일어나는 형태가바뀌어서 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하게 되는것뿐입니다. 조지오웰의 소설중에 1984 외에 또다른 명작인 동물농장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그 책에는 독재자인 나폴레옹이라는 돼지가 있죠 농장을 완전한 전체주의 사회로 만들어 놓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것은 완벽한 언론통제입니다. 공공의 적인 스노볼 을 만들어서 모든 않좋은 상황들을 그의 탓으로 돌립니다. 또한 그 스노볼을 막기위해서 하는 행위들은 모두 정당화 됩니다. 이 동..

09 2020년 09월

09

3대 농부가족의 일상들/꼬마농부 영은영선기영 아빠의 힘 신영선

2020 0907 월요일 비 태풍10호 하이선 #아빠의힘_영선이 #신도빈_집으로소환합니다 #나도아빠가계시면좋겠다 태풍으로 비와 바람이 부는 아침 아빠가 농장에가서 닭들 밥주고 계란꺼내 들고 비를 홀딱 맞고 비 맞은 새앙쥐 모습으로 들어오는것을 보며 하는말 #아빠비올때닭장가지마세요 합니다. #그러면_할아버지가닭장에가셔야하니 영선이는 웃고 맙니다. 5남매중 유독 영선이는 아빠를 향한 💘이 지극합니다. 이래서 자식을 키우는가 봅니다. 5살 어린 나이에도 비 맞고 닭장에 다녀오는 아빠의 모습이 애처롭게 보이니 말입니다. #지성보다감성이풍부한아이로자라기 #대가족은아이들에게가족의끈끈함을알게합니다 #꼬마농부5남매 #무의도다둥이 #꼬마농부영선이 #실미원 https://m.facebook.com/story.php?sto..

09 2020년 09월

09

농장이야기/자연농업일기 고추수확 2일차

2020 0906 주일 흐림 #고추따기 2일차 #미역국에밥한술뜨고 #고추따러왔습니다 #태풍 #하이선이 올라오며 벌써 내가 사는 무의도도 비가 흩뿌리고 바람이 불기 시작 합니다. 고추를 하나라도 더 따려고 애쓰다 비가 오락가락하여 집으로 퇴근해서 따온 고추들 정리하고 저녁먹고 누웠습니다. 어제도 하루종일 고추따고 집에 오니 6개월전 떨어셔 금이갔던 꼬리뼈가 어찌나 아픈지 누워서 움직이지도 못하고 8시에 잠이들어 눈을 뜨니 아침 5시 심한일도 하지않고 앉아서 고추만 땄는데도 엄청 아팠습니다. 그래도 오늘도 또 고추를 따러 갔다 왔습니다. 어차피 신순규 농부와 저 둘이 해야할 일이기에 열심히 따고 왔습니다. 내일은 #태풍 #하이선 이 북상하고 있어 집에 있으며 쉬어야겠습니다. ◆신순규 농부가 연구한 #일시수확..

09 2020년 09월

09

농장이야기/자연농업일기 맷돌호박이 풍년작

2020 0906 주일 흐림 비가 오려고 꾸물거림 #맷돌호박풍년 그저 감사합니다 로 받습니다. 자연이 길러주었고 농부는 거두어 드렸을 뿐입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 드립니다. 작년에 맷돌호박 심었는데 노루가 망쳐놔서 한개도 수확 못 했습니다. 올해는 잦은비와 태풍으로 작물이 흉년인데 우리는 애호박,참외,오이,가지,토마토,맷돌호박 들이 예년작 보다 풍년이네요 하나님께서 많은식구 10명 먹고 살으라고 풍성히 주신거라 믿습니다. 고맙습니다. 우리아버지 하나님 감사히 잘 먹고 건강히 무럭무럭 자라는 #꼬마농부5남매 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 다시 감사 드립니다. 어제 고추수확 일손돕기 오신 제부와 지인께 맷돌호박 몇개 드렸습니다. 가족들과 나누어 먹어야겠습니다. #맷돌호박 #자연의선물 #실미원 #자연을담을때비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