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 모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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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언

2012.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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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언 모음(2)

 

결혼을 위한 사랑은 인간을 만들고

우정어린 사랑은 인간을 완성하며

음탕한 사랑은 인간을 더럽히고 천하게 만든다.

영국 철학자 베이컨

 

부부가 불화하면 자식이 괴롭다.

 

젊을 때는 색을 조심하고

중년(中年)에는 싸움을 조심하며

노년(老年)에는 재물(財物)을 조심하라.

 

결혼(結婚)은 몰라서 하고

이혼(離婚)은 참지 못해서 하며

재혼(再婚)은 깜박 잊고 있어서 한다.

 

일생의 계획은 어릴 때에 있고

일년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는 것이니,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아는 바가 없고

 봄에 씨앗을  뿌리지 않으면 가을에 거둘것이 없으며

 새벽에 일어나지 않으면

정신이 흐리어 온 종일 옳은 판단을 할 수 없다.

(공자)

 

귀로 남의 그릇됨을 듣지 말고

 눈으로 남의 단점을 보지 말며

 입으로 남의 허물을 말하지 말아라.

 

입과 혀는 화와 근심의 문이요

 몸을 망하게 하는 도끼다.

(군평)

 

착한것을 보거던 목이 말라 물을 구하듯이 주저하지 말고

악한 것을 듣거던 귀먹은 것 같이 못들은 체하라.

또한, 착한 일이란 모름지기 탐을 내고

악한 일이란 즐겨 하지 말라

(태공)

 

열매를 맺지 않는 꽃은 심을 필요가 없고

의리 없는 친구는 사귀지 말라.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릇을 만들 수 없고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의를 알 수 없다.

 

대장부는 마땅히 남을 용서할지언정

남의 용서를 받는자가 되지말자.

 

내가 남에게 배푼 공덕은 마음에 새겨두지 말고 

내가 남에게 잘못한 허물은 마음에 새겨두어라.

 

군자는 화합하여 부화뇌동 하지않고 

소인은 부화뇌동 하여 하합하지 못한다.

 

지혜있는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움직이며 즐겁게 살고

 마음이 좋은 사람은 산을 좋아하며 고요하게  오래산다.

현자는 죽음에 대해서보다 삶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한다. - 스피노자


입을 다물고 있어도 비난하고 말이 많아도 비난하며 또한 말이 적어도 비난한다.

 세상에 비난당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법구경


온갖 집단의 흥분한 외침 속에서 진리의 목소리를 가려듣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 실러


기적은 '자신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통해서' 나타난다. - 아미엘


어떤 사람이 불행하고 괴로워하고 신음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자유로운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그는 반드시 누군가의 또는 무엇인가의 노예가

 되어 있는 것이다. - 에픽테토스


신이 주시는 것은 모든 인간에게 모두 유익하지만, 그것은 또한 그것이 주어지는

 바로 그때 가장 유익하다. - 아우렐리우스


만일 네가 의식적으로 모든 사람들에 대해 친절하지 않다면, 종종 무의식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잔인하게 대할 것이다. - 존 러스킨


우리는 자주적으로 사색함으로써 부릴요한 독서를 얼마나 많이 피할 수 있는지

 모른다. 가장 위대한 사상가는 바로 책을 가장 적게 읽었던 사람들이었다.

                                                                    - 리히텐베르크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잘못된 지식을 두려워하라. 이 세상의 모든 악은

 잘못된 지식으로부터 생긴다.


말하지 말 걸 그랬다고 후회하는 일이 천 번일 때, 말할 것 그랬다고 후회하는 일은 한 번 있을까 말까하다.


항상 죽음을 철저하게 응시하며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죽음을 응시하는 삶은

 모두 엄숙하고 의미심장하다.


'미래의 사랑'이라는 것은 없다. 사랑은 오직 현재의 행위이다. 현재 사랑을

보여주지 않는 사람에게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육체는 언제나 영혼의 첫번째 제자이다. - 소로


귀찮아 하지 말라. 사람들이 네가 책을 읽는 것을 방해한다고 불평하지 말라.

 만약 그들이 없으면, 도대체 너는 누구에게 보사해야 한단 말이냐.

무엇을 위해, 어떻게 더 많은 사람에게 봉사해야 하는지에 대해 쓴 책을 읽는단

 말이냐. - 에픽테토스


남을 용서할 줄 모르는 사람은 자신이 건너야 할 다리를 파괴하는 사람과 같다.

 왜냐하면 누구에게나 용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허버트 경


그 사람이 자네를 욕하는데도 자네가 침묵을 지키고 있을 떄, 나는 자네를 에워싼 열 명의 천사들이 그 남자에게 대답하고 있는 것을 보았네. 그런데 자네가 그 남자에게 같이 욕을 하며 반격을 시작하자 천사들은 모두 자네 곁을 떠나더군.

 그래서 나도 자네를 두고 떠난 걸세. - 이슬람 전설


부는 똥과 마찬가지로, 그것이 한 곳에 쌍혀 있을 때에는 악취를 풍기지만,

 널리 거름으로 뿌려지면 땅을 기름지게 한다.


현자는 언제나 자기가 하고 싶은대로 살아간다. 그는 자기가 얻을 수 있는 것만을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직 현자만이 자유롭다. - 에픽테토스


자유는 목적이 아니라 결과일 뿐이다.


세상 사람들의 여론만큼 자롯된 인생의 지침은 없다.


우리가 남을 칭찬하는 것은 그들이 우리와 비슷한 경우에 한해서이다. 그러므로

 누군가를 존경한다는 것은 그 사람과 자기가 같다는 것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 라 브뤼에르


사람들이 현자에게 인생에서 어떠한 때가 가장 중요한 때이고 어떠한 사람이 가장 중요한 사람이며, 어떠한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냐고 물었다. 혀나의 대답은

 이러했다. "가장 중요한 떄는 오직 현재뿐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현재에만 자기

 자신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우리가 관계를 갖고 있는 상대방이다. 왜냐면 그가

 또 다른 누구와 관계를 갖게 될지 어떨지는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일은 우리가 현재 관계를 갖고 있는 상대방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대하는 일이다."


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 사람에게는 원래 준비할 시간이 없으며, 바로 지금 자신의 모습 그대로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는 것, 그에게 유일하게 필요한 것인

 자기완성은 사랑의 오나성이라는 것, 그리고 그 완성은 오직 현재에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한다.


신은 현재 속에 있다.


너를 따르는 사람들의 수에 관심을 갖지 말고 질에 관심을 가져라. 어리석은

 사람들이 너를 따르지 않는 것은 인간으로서 칭찬받아야 할 일이다. - 세네카


네가 좋다고 여기는 일을 할 경우에도, 남에게 적의를 느끼거나 남이 자신에게

 적의를 느낀다면 즉시 그 일을 그만 두는 것이 현명하다. 결국 너는 아직 그 일을 잘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모든 새로운 욕망은 새로운 결핍의 시작이며 새로운 슬픔의 발단이다. - 볼테르


악을 악으로 갚는 것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타락시키는 것이다.


만약 삶이 행복이라면 삶의 필연적 조건인 죽음도 역시 행복이라고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것을 위해선느 죽어도 좋다고 생각하는 무언가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불행하다.


나는 내 운명을 한탄하거나 핑계 삼지 않았다. 그러나 딱 한번, 신발이 없는데

 그것을 살 돈마저 없었을 때 나도 모르게 불평한 적이 있었다. 나는 그때 무거운

 마음으로 쿠파의 한 커다란 회당에 들어갔는데, 거기서 나는 발이 없는 사람을

 보았다. 그래서 나는 신을 신이 없을 뿐 멀쩡한 두 발을 가진 것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했다. - 사디


필요 이상으로 많은 것을 아는 것보다 가능한 한 적게 아는 것이 낫다.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오히려 쓸데없는 지식, 짐이 되는 지식, 허영을 위한 지식을

 두려워하라.


남들에게 꼭 필요한 존재이면서 자신은 남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진정 행복한 사람이다.


참된 지혜는 무엇이 좋은 것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가장 좋은 것이고 무엇이 그보다 덜 좋은 것인지, 따라서 무엇을 먼저 하고 무엇을 나중에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조금 밖에 가지지 않은 사람이 가난한 것이 아니라, 많은 것을 바라는 사람이

 가난한 것이다. - 세네카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의 삶을 사는 것이다.


현명한 가르침을 듣자마자 남에게 그것을 가르치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섭취한 음식을 이내 토해내는 병든 위장과 같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흉내 내어서는 안 된다. 귀로 섭취한 마음의 양식을 자신의 내부에서 잘 씹고 소화하기 전까지는 성급하게 토해내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누구의

 마음에도 양식이 되지 않는 오물이 나올 뿐이다. - 에픽테토스


네가 유혹에 지면서도 내일은 이겨내리라 생각하면서, 그 내일이 되어도 역시 같은 일을 되풀이한다면 결국 네 자제심은 완전히 무너져, 나중에는 자신의 결점도

 깨닫지 못하게 되고, 설령 깨닫는다 하더라도 온갖 구실을 만들어 자신의 어리석은 행동을 변호하게 될 것이다. - 에픽테토스


사람을 만날 때 상대방이 자신에게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될지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봉사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라.


빗물이 불을 끄듯, 곧 동정은 분노를 사라지게 한다. - 쇼펜하우어


장님이 빛을 보지 못한다 해도 빛은 역시 빛이다.


폭풍 속에서 비로소 항해사의 솜씨가 발휘되고, 싸움터에서 비로소 군인의

 용감성을 시험할 수 있듯, 인간으로서의 용기는 그가 인생에서 가장 어렵고 위험한 상황과 직면했을 때 비로소 알 수 있다. - 다니엘


우리는 용감하다는 평판을 얻기 위해서라면 비겁해지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 파스칼


자기가 옳을 때도 끝까지 침묵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큰 힘이 있다. - 칸트


사람들의 의견은 못과 같아서 때리면 때릴수록 깊이 들어가 뺄 수 없게 된다.

                                                                         - 유베닐리우스


신을 두려워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더 좋은 것은 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자기의 내부에서 신을 되살리는 것이다.

 - 앤젤러스 실리시어스


우리가 지난날을 괴로워하며 미래를 망치는 것은 오로지 현재를 경시하기

 때문이다. 과거와 미래는 환상이며 현재만이 유일하게 실재하는 것이다.


현재에 모든 정신을 기울여라. 우리는 오직 현재 속에서 영원을 인식한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이루러야 할 특별한 위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전생애가 위업이 아니면 안된다.


인간의 선덕은 그 사람의 특별한 노력이 아니라 하루하루의 행위에 달려 있다.

                                                                            - 파스칼


매일 아침의 여명이 우리의 삶의 시작이 되게 하고, 매일 저녁의 일몰이 삶의

 마지막이 되게 하라. - 존 러스킨


투표수의 많고 적음이 정의의 척도가 될 수는 없다. - 실러


말로 설득하려 해서는 안딘다. 사람들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을 믿는

 법이다.  - 소로


사람은 혼자서 방황하지 않는다. 누구든지 방황하기 시작하면, 그 방황을 주위 사람들에게까지 퍼뜨리는 법이다. - 세네카


설교로 사람들을 선으로 이끌기는 어렵지만, 실례로 이끄는 건 쉬운 일이다.

                                                                   - 세네카


너 자신 속에, 너의 마음에 선의 샘물이 있다. 그 샘물은 네가 그것을 퍼내면

 퍼낼수록 더욱 콸콸 솟아날 것이다. - 아우렐리우스


적이 친구보다 더 유익할 때가 있다. 왜냐하면 친구들은 종종 우리의 결점을 용서

하지만, 적은 대개 그것을 지적해 우리의 주의를 그쪽으로 돌리게 해주기 때문이다.


말은 그 빼어난 다리의 힘으로 적에게서 달아날 수 있다. 말이 불행한 것은

수탉처럼 울지못할 때가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것, 즉 그 다리를 잃었을

 때이다.- 에픽테토스


무지는 절대로 악을 낳지 않는다. 가장 무서운 것은 미망이다. 사람들이 미망에

 빠지는 것은 무지 탓이 아니라 자신을 유식한 자로 과대평가하기때문이다. - 루소


너는 변화가 두려우냐?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장작이 재로

 변하지 않으면 물을 데울 수 없고, 음식도 형태가 변하지 않으면 자양분이

 될 수 없다. 이 세계의 삶 자체가 바로 변화이다. - 아우렐리우스


아주 흔한, 그리고 아주 큰 불행으로 이끄는 유혹의 하나는 '다들 그렇게 한다'는

 말로 표현되는 유혹이다.


만일 내 병사들이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면 단 한 사람도 군대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 프리드리히 2세


네가 두려워하는 사람도 너를 두려워하는 사람도 사랑할 수 없다. - 키케로


과거는 이미 존재하지 않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현재는 이미 존재하지 않는 과거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의 무한한 접점이다. 그리고 바로 그곳, 그 시간이

 없는 한 점에서, 인간의 진정한 생활이 영위되고 있다.

 

책 속에는 그들의 최상의 벗들에게도 보여주지 않았던 사상이, 세기를 건너뛰어

 누구인지도 모르는 우리에게 명료한 언어로 펼쳐져 있다. 우리는 인생에서 가장 큰 정신적 은혜를 책 속에서 얻고 있다. - 에머슨


인간은 원래 반추동물이다.... 우리가 삼킨 것을 잘 새김질하여 소화시키지 않는다면 책은 우리에게 아무런 힘과 자양도 주지 않을 것이다. - 로크


어리석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저자가 언제나 가장 많은 독자층을 확보하는

 법이다. - 쇼펜하우어


타오르는 힘, 빛을 발하는 힘이 없다면, 적어도 빛을 가리지는 않도록 하라.


지상은 단순한 속죄의 장소가 아니라 우리가 진리와 정의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곳이다. - 주세페 마치니


총에 맞은 상처는 나을 수 있지만, 언어에 의해 입은 상처는 결코 아물지 않는다. - 페르시아 격언


사람들은 골몰하고 있는 동안에는 그 갈망하는 것 속에 자신들의 행복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손에 들어오자마자 그들은 다시 안절부절못하고 아직 손에

 넣지 못한 것을 바라며 남들이 갖고 있는 것을 부러워한다.

마음의 평화는 헛된 욕망의 충족에 의해 생기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그 같은

 욕망을 버림으로써 얻어진다. - 에픽테토스


우리가 의지의 힘으로 평화로운 정신상태로 돌아가는 법을 배우면 배울수록 우리 내부의 정신을 평화롭게 유지하는 능력은 커진다. - 아우렐리우스


우리는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것만으로, 실제로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얼마나 괴로워하는가. - 제퍼슨


바람의 방향도 살피지 않고 언제나 똑같이 돛을 올리는 사공은 절댈 목적한 항구에 다다르지 못할 것이다. - 헨리 조지


'한 마리의 제비가 봄을 부르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아무리 한 마리의 제비로는 봄을 부르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미 봄을 느끼고 있는 첫번째 제비가 날지 않고 마냥 기다리고만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모든 죄 가운데 오직 하나, 이웃에게 분노하는 죄는, 인간 최대의 행복인 사랑의

 행복을 정면으로 배반한다.

그러므로 인간에게서 인생 최대의 행복을 이보다 더 확실하게 빼앗는 것은 없다.


분노는 나약함의 증거이지 힘의 증거가 아니다. 화를 내고 서로 멱살잡이를 하거나, 아이나 여자 같은 약자를 때리는 사람은, 강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나약함을

 폭로하고 있는 것이다.


참된 지혜를 찾고 있는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것을 찾아냈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어리석은 사람이다. - 페르시아 잠언


무지를 두려워하지 말고 거짓 지식을 두려워하라.


인간의 가치는 그가 소유한 진리에 있지 않고, 그 진리를 얻기 위해 그가 기울인

 피땀 어린 노력에 있다. - 레싱


세상이 우연의 연속으로 성립된다고? 그것은 마치 '일리아드는 우연히 늘어선

 활자의 집합으로 성립했다'고 말하는 것이나 같다. - 루소


어떻게 해야 할지 도무지 알 수 없다가도 당장 오늘 밤에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이내 고민이 사라질 것이다.


인간은 자기가 남에게 행복을 준 만큼 자신의 행복을 증대시킨다. - 벤담


눈을 뜨면 세상을 볼 수 있음에도 한번도 눈을 떠보려 하지 않는다면 참으로 비참한 일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모든 고난을 조용히 이겨낼 수 있는 이성이 주어져

 있는데도 그것을 모르고 있다면 더욱 더 비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에픽테토스


지혜로운 사람의 역할은 망원경의 역할이다. 장님에게 시력을 주지는 못하지만

 눈이 나쁜 사람의 시력을 증대시킨다. - 표도르 스트라호프


노예가 어떤 생활을 원하는지 물어보라. 무엇보다 먼저 그는 노예의 신분에서 해방시켜 주기를 원한다. 그러나 해방되는 순간부터 그는 당장 밥을 먹기 위해 누군가 아첨해야 할 대상을 찾아다닐 것이다.

진정한 행복이란 삶의 한 걸음 한 걸음마다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새겨져 있는

 정의와 선의 법칙에 따라 사는 일이다. 오직 그렇게 함으로써 비로소 인간은,

 진정한 자유와 모든 사람의 마음이 원하고 있는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에픽테토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욕망을 다스리는 힘보다 자신의 욕망의 힘 자체를 더

 자랑한다. 얼마나 해괴한 미망인가.


인내를 배우는 데는 음악을 배울 떄와 마찬가지로 연습이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는 선생이 오자마자, 바꿔 말하면 인내를 배울 기회가 찾아오자마자 그 수업에서 얼른 달아날 생각부터 한다. - 존 러스킨


죽음이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을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만큼 확실한 것은 없는데도, 우리는 마치 죽음이 절대로 찾아오지 않을 것처럼 살고 있다.


인생의 문제는 대부분 대수방정식과 같다. 즉 가장 간단한 형태로 바꿈으로써

 풀리는 것이다. 가장 위대한 진리는 간결하다.


이야기 도중에 자기를 의식하면 이야기의 흐름을 놓쳐버린다. 자기를 완전히 잊고 자기를 떠났을 때 비로소 우리는 유익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지극히 확실하고 순수한 기쁨의 하나는 노동 뒤의 휴식이다. - 칸트


가장 탁월한 재능도 무위도식하면 사장된다. - 몽테뉴


진리를 전달하는 유일한 방법은 사랑으로 얘기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말만이 사람들의 귀에 들리게 마련이다. - 소로


우리는 남들 앞에서 자기 자신을 위장하는 것이 완전히 습관이 되어버려서 종종

 자기 자신에게조차 자신을 위장하기 쉽다. - 라 로슈푸코


말하지 않은 것은 후회하는 일이 한 번이라면, 침묵을 지키지 못한 것을 후회하는 일은 백 번이나 될 것이다.


사람들이 오랫동안 논쟁을 계속하고 있다면, 그들이 논쟁의 쟁점을 잘 모르고 있다는 증거이다. - 몽테뉴


만일 먹이를 탐하는 마음이 없다면 한 마리의 새도 그물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 식욕의 노예는 언제나 노예이다. - 사디


사람은 스스로 자신의 몸을 들어올릴 수 없듯, 스스로 칭찬함으로써 평판을 높일 수는 없다.


페르시아 사람 사디는 언젠가 아버지 옆에서 집안 식구들이 깊이 잠들어 있는동안 밤새도록 자지 않고 코란을 읽었을 때의 일을 이야기한 적이 있다. "한밤중이 되어, 나는 코란에서 눈을 떼고 아버지에게 말했다. '아무도 없습니다. 기도하는 사람도 없고 코란에 귀기울이는 사람도 없습니다. 모두 잠들었습니다.' 그러자 아버지가 말했다. '너도 가서 자라. 남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할 바에는...'"


남이 자신에 대해 하는 얘기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에게는 결코 마음이 평화로울 때가 없을 것이다.


만약 하나하나의 돌이 서로에게 기대지 않는다면 돔은 이내 허물어지고 말 것이다.


잃을 것이 없는 사람이 가장 부자다. - 중국 속담


돌이 물병 위에 떨어지면 물병이 깨진다. 물병이 돌 위에 떨어져도 물병이 깨진다. 어쨌거나 꺠지는 것은 물병이다. - 탈무드


우리가 알고 있는 삶은 현재 이 세상에서의 삶뿐이다. 따라서 만약 우리의 삶에

 의미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이 세상의 삶 속에 있어야 한다.


현재의 삶마이 진정한 삶이다. 과거는 이미 없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현재의 순간만이 존재할 뿐이다. 그러므로현재의 이 순간을 잘 사는 것,

 오직 그것에만 온 정신을 쏟아 노력하라.


해를 보는데 과연 등불이 필요할까? - 아라비아 잠언


자기 자신을 이기는 자는 싸움터에서 백만 군대에 이기는 자보다 위대한

 승리자이다. 모든 타인을 이기는 것보다 자신을 이기는 것이 훨씬 낫다.

 싸움터에서 남을 이긴다 해도 언젠가는 질 수도 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을 이기고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자는 영원히 승리자로 남을 것이다. - 법구경


우리는 우리와 의견이 같거나 거의 비슷한 사람과는 잘 얘기할 줄 알지만, 상대방이 우리가 인정하는 진리를 믿지 않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아무리 설명해도 우리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고 부득부득 고집을 부리거나 우리의 말을 왜곡할 때,

우리는 쉽게 평정을 잃고 분노를 느낀다.

그리고 화를 내며 상대에게 불쾌한 말을 하고, 이렇게 아둔하고 고집불통인

사람과는 얘기해봤자 헛수고라고 생각하고 입을 다물어 버린다. - 에픽테토스


천문학자들의 관측과 계산은 놀랄 마큼 많은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그러나 그들의 연구에서가장 중대한 성과는, 아마 우리가 알 수 없는 무한한 것의 존재를 우리에게 알려준 것이 아닐까 한다. - 칸트


네가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그곳에 너의 행복이 있다. - 아우렐리우스


두 형제가 있었다. 한 사람은 궁전에서 왕을 섬기고, 한 사람은 땀 흘려 일하며 살고 있었다. 하루는 잘사는 형이 못사는 동생에게 말했다. "너는 왜 왕을 섬기지 않느냐. 그러면 힘들게 일하지 않아도 될텐데." 그러자 못사는 동생이 말했다. "어째서 형님은 비굴한 노예의 신세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십니까? 예로부터 현자들이 말했습니다. '황금의 띠를 두르고 남의 종이 되기보다는 자신의 노동으로 얻은 빵을 편안한 마음으로 먹는 것이 낫고, 자기가 노예라는 표시로 가슴에 두 손을 포개고 있기보다는 그 손으로 석회나 진흙을 이기는 것이 나으며, 노예처럼 허리를 굽실거리기보다는 한 조각의 빵으로 만족하는 것이 낫다'고."


땅을 갈지 않는 자에게 땅이 말했다. "너는 그 오른손과 왼손을 사용하여 나를 갈지 않는 벌로서, 영원히 뭇 거지들과 함께 남의 집 문전에 서서, 영원히 부자들이 먹다 남긴 찌꺼기를 얻어먹게 될 것이다."


운명이라는 것 자체가 실제로 어떠한 것인가 하는 것보다도, 인간이 그 운명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이 더 줄요하다. - 훔볼트


금이 간 종은 탁한 소리를 내지만, 그것을 아예 두 동강내버리면 다시 맑은 소리를 낸다. - 장 폴 리히테르


참으로 좋은 것은 언제나 값싸고, 해로운 것은 언제나 비싸다. - 소로


위대하고 진실한 것은 언제나 소박하고 겸허하다.


나에게 있어 세상에서 가장 확고한 것은, 지금 이 순간의 나 자신에 대한 인식이다.


만약 당사자 가운데 한쪽의 행동이 완전무결하다면, 한없이 매끄러운 표면,

 이를테면 거울 표면으로는 성냥에 불을 붙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절대로

 싸움이 일어날 리 없다.


의심할 여지없는 행복의 조건은 바로 노동이다.

쾌락만 있는 곳에는 결코 진정한 쾌락은 있을 수 없다. 어쩌다가 일하는 틈틈이

 찾아오는 짧은 휴식만이 진정으로 즐겁고 또 유익하다. - 칸트


영원한 게으름은 지옥의 고통으로 생각해야 하거늘, 사람들은 반대로 천국의

 기쁨으로 생각하고 있다. - 몽테뉴


'마음을 애태우지 말라. 지나간 일, 끝난 일을 가지고 슬퍼하지 말라'고 현자들도 말했다. 오직 지금 네가 해야 할 일을 하되, 별처럼 쉬지 말고 서두르지도 말라. - 하지 압둘 헤지


사람들이 진리에 동의하지 않는 것은, 무엇보다 그 진리가 제시되는 형식에 그들이 모욕을 느끼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논쟁을 할 때 노여움을 느끼기 시작하면 우리는 이미 진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 논쟁하게 된다. - 칼라일


진리는 종종 반대자의 공격보다 옹호자의 열광 때무에 더 괴로워한다. 토머스 페인


젖은 채 추위와 굶주림으로 몸을 벌벌 떨면서 문지기에게 한 마디도 불평하지 않고 눈비 속에서 아침까지 밤을 샌다면, 그때 레프야, 거기에 비로소 완전한 기쁨이

 있을 것이다. - 성 프란체스코


살아있는 한 배워라. 늙음이 지혜를 가져다주기를 빈손으로 기다리지 말라. - 솔론


지금 당장 이 세상에 작별을 고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남겨진 시간을 뜻밖의 선물로 생각하고 살아라. - 아우렐리우스


너희 자신 외에 너희에게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 에머슨


누가 가르쳐준 진리는 바로 의수요, 의족이요, 의치요, 밀랍이나 남의 살로 마들어 붙이 코처럼, 다만 너희에게 붙어 있을 따름이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사색을 통해 얻어진 진리는 진짜 손발과 같은 것이다. 오직 그것마이 진짜 우리 것이다.

- 쇼펜하우어-


솜씨 좋은 목수는 가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자신의 솜씨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한탄하지 않는다. - 에픽테토스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의 말에 따르면 완전한 기쁨은 부당한 비난을 참고

 거기에서 오는 육체적 고통을 견뎌내며, 그 비난과 고통을 가져다 준 자에게

 적의를 품지 않는 데에 있다.

그런 완전한 기쁨은 사람들의 악도 자기 자신의 육체적 고통도 결코 파괴할 수 없는 진정한 신앙과 사랑의 의식 속에 있다.


자유로운 사람이란, 모든 것이 그가 원하는 대로 되는 사람을 가리킨다.

 그러나 그것은 그가 뭔가를 생각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뜻은 절대로 아니다.

 이를테면 읽고 쓰기만 할 줄 알아도 우리는 생각한대로 글로 쓰고 말로 표현할 수 있지만, 비록 자기 이름조차 자기가 멋대로 만들어낸 문자로 쓸 수는 없다.

그랬다가는 언제까지나 이름 석자도 제대로 쓰지 못하게 된다.

즉, 정말로 필요한 문자를, 정말로 필요한 순서에 따라 쓰려고 하지 안으면 안되는 것이다. 무슨 일에 있어서든 다 그러하니, 만약 우리가 머리에 떠오른 대로

 제멋대로 하고자 한다면 아무것도 배우지 못할 것이다.

즉 자유로운 인간이 되려면 머리에 떠오른 것이면 무엇이나 원해서는 안되며

 오히려 자유로운 인간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모든 것에

 순응하는 것을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왜냐하면 인간에게 일어나는 일은 모두

 온 세상을 다스리는 자, 즉 지고한 신의 뜻에 따라 일어나기 때문이다.

                                                                                      - 에픽테토스


흔히 사람들은 일이 바빠서 그럴 틈이 없다며 거만하게 악의 없는 오락을 거절한다. 악의 없고 유쾌한 오락이 다른 일보다 더 필요하고 더 중요한가 하는 문제는

 제쳐두고라도, 그 바쁜 사람들이 거들먹거리며 일이라고 부르는 것도, 차라리

 하지 않는 편이 더 나을 때가 많다.


복수를 생각하는 자의 상처는 늘 처음 그대로이다. 복수를 생각하지 않으면 금방

 나을 것을.


진리는 결코 폭력으로 악에 맞서지 않는다. 그 밝은 빛과 내면의 강인함이 무엇보다 강하게 악을 타파한다. - 소로


우리는 돈이 든 지갑을 잃어버리면 아까워하지만, 우리의 머리에 떠오르거나

 남한테서 들은 좋은 사상, 명심해 두고 있다가 자신의 인생에 적용하면 크게

 도움이 될만한 사상은 잃어버리고도, 어떠한 보물보다 값진 그것을 아까워할 줄

모른다.


어리석은 자는 한평생 현명한 이와 사귀더라도 진리를 모른다. 마치 숟가락이

 국맛을 모르듯이. - 법구경


남의 불명예 속에서 자신의 명예를 찾지 말라. - 탈무드


대중의 희생 위에서는 소수자의 권력욕, 며예욕, 물욕의 만족, 대중의 맹신,

 소수에 의해 날조되고 유지되고 있는 각종 편견, 이런 것들이 전쟁을 가능하게

 한다. - 가스통 모흐


네 종교가 어떠한 것이든 신앙을 달리하는 사람들과 사귀어라. 만일 그들의 말에

 네가 화내지 않고 자율이 그들과 사귈 수 있다면 너는 이미 평화를 얻은 것이다.

                                                                                  - 수피 잠언


현자는 죽음에 대해서보다 삶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한다. - 스피노자


입을 다물고 있어도 비난하고 말이 많아도 비난하며 또한 말이 적어도 비난한다.

 세상에 비난당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법구경


온갖 집단의 흥분한 외침 속에서 진리의 목소리를 가려듣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 실러


기적은 '자신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통해서' 나타난다. - 아미엘


어떤 사람이 불행하고 괴로워하고 신음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자유로운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그는 반드시 누군가의 또는 무엇인가의 노예가

 되어 있는 것이다. - 에픽테토스


신이 주시는 것은 모든 인간에게 모두 유익하지만, 그것은 또한 그것이 주어지는

 바로 그때 가장 유익하다. - 아우렐리우스


만일 네가 의식적으로 모든 사람들에 대해 친절하지 않다면, 종종 무의식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잔인하게 대할 것이다. - 존 러스킨


우리는 자주적으로 사색함으로써 부릴요한 독서를 얼마나 많이 피할 수 있는지

 모른다. 가장 위대한 사상가는 바로 책을 가장 적게 읽었던 사람들이었다.

                                                                    - 리히텐베르크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잘못된 지식을 두려워하라. 이 세상의 모든 악은

 잘못된 지식으로부터 생긴다.


말하지 말 걸 그랬다고 후회하는 일이 천 번일 때, 말할 것 그랬다고 후회하는 일은 한 번 있을까 말까하다.


항상 죽음을 철저하게 응시하며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죽음을 응시하는 삶은

 모두 엄숙하고 의미심장하다.


'미래의 사랑'이라는 것은 없다. 사랑은 오직 현재의 행위이다. 현재 사랑을

보여주지 않는 사람에게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육체는 언제나 영혼의 첫번째 제자이다. - 소로


귀찮아 하지 말라. 사람들이 네가 책을 읽는 것을 방해한다고 불평하지 말라.

 만약 그들이 없으면, 도대체 너는 누구에게 보사해야 한단 말이냐.

무엇을 위해, 어떻게 더 많은 사람에게 봉사해야 하는지에 대해 쓴 책을 읽는단

 말이냐. - 에픽테토스


남을 용서할 줄 모르는 사람은 자신이 건너야 할 다리를 파괴하는 사람과 같다.

 왜냐하면 누구에게나 용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허버트 경


그 사람이 자네를 욕하는데도 자네가 침묵을 지키고 있을 떄, 나는 자네를 에워싼 열 명의 천사들이 그 남자에게 대답하고 있는 것을 보았네. 그런데 자네가 그 남자에게 같이 욕을 하며 반격을 시작하자 천사들은 모두 자네 곁을 떠나더군.

 그래서 나도 자네를 두고 떠난 걸세. - 이슬람 전설


부는 똥과 마찬가지로, 그것이 한 곳에 쌍혀 있을 때에는 악취를 풍기지만,

 널리 거름으로 뿌려지면 땅을 기름지게 한다.


현자는 언제나 자기가 하고 싶은대로 살아간다. 그는 자기가 얻을 수 있는 것만을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직 현자만이 자유롭다. - 에픽테토스


자유는 목적이 아니라 결과일 뿐이다.


세상 사람들의 여론만큼 자롯된 인생의 지침은 없다.


우리가 남을 칭찬하는 것은 그들이 우리와 비슷한 경우에 한해서이다. 그러므로

 누군가를 존경한다는 것은 그 사람과 자기가 같다는 것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

                                               - 라 브뤼에르


사람들이 현자에게 인생에서 어떠한 때가 가장 중요한 때이고 어떠한 사람이 가장 중요한 사람이며, 어떠한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냐고 물었다. 혀나의 대답은

 이러했다. "가장 중요한 떄는 오직 현재뿐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현재에만 자기

 자신을 지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우리가 관계를 갖고 있는 상대방이다. 왜냐면 그가

 또 다른 누구와 관계를 갖게 될지 어떨지는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일은 우리가 현재 관계를 갖고 있는 상대방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대하는 일이다."


유혹에 빠지지 않으려면, 사람에게는 원래 준비할 시간이 없으며, 바로 지금 자신의 모습 그대로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는 것, 그에게 유일하게 필요한 것인

 자기완성은 사랑의 오나성이라는 것, 그리고 그 완성은 오직 현재에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마음 깊이 새겨야 한다.


신은 현재 속에 있다.


너를 따르는 사람들의 수에 관심을 갖지 말고 질에 관심을 가져라. 어리석은

 사람들이 너를 따르지 않는 것은 인간으로서 칭찬받아야 할 일이다. - 세네카


네가 좋다고 여기는 일을 할 경우에도, 남에게 적의를 느끼거나 남이 자신에게

 적의를 느낀다면 즉시 그 일을 그만 두는 것이 현명하다. 결국 너는 아직 그 일을 잘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모든 새로운 욕망은 새로운 결핍의 시작이며 새로운 슬픔의 발단이다. - 볼테르


악을 악으로 갚는 것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타락시키는 것이다.


만약 삶이 행복이라면 삶의 필연적 조건인 죽음도 역시 행복이라고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것을 위해선느 죽어도 좋다고 생각하는 무언가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불행하다.


나는 내 운명을 한탄하거나 핑계 삼지 않았다. 그러나 딱 한번, 신발이 없는데

 그것을 살 돈마저 없었을 때 나도 모르게 불평한 적이 있었다. 나는 그때 무거운

 마음으로 쿠파의 한 커다란 회당에 들어갔는데, 거기서 나는 발이 없는 사람을

 보았다. 그래서 나는 신을 신이 없을 뿐 멀쩡한 두 발을 가진 것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했다. - 사디


필요 이상으로 많은 것을 아는 것보다 가능한 한 적게 아는 것이 낫다.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오히려 쓸데없는 지식, 짐이 되는 지식, 허영을 위한 지식을

 두려워하라.


남들에게 꼭 필요한 존재이면서 자신은 남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진정 행복한 사람이다.


참된 지혜는 무엇이 좋은 것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가장 좋은 것이고 무엇이 그보다 덜 좋은 것인지, 따라서 무엇을 먼저 하고 무엇을 나중에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조금 밖에 가지지 않은 사람이 가난한 것이 아니라, 많은 것을 바라는 사람이

 가난한 것이다. - 세네카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하는 대상의 삶을 사는 것이다.


현명한 가르침을 듣자마자 남에게 그것을 가르치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한

 사람들은 섭취한 음식을 이내 토해내는 병든 위장과 같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흉내 내어서는 안 된다. 귀로 섭취한 마음의 양식을 자신의 내부에서 잘 씹고 소화하기 전까지는 성급하게 토해내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누구의

 마음에도 양식이 되지 않는 오물이 나올 뿐이다. - 에픽테토스


네가 유혹에 지면서도 내일은 이겨내리라 생각하면서, 그 내일이 되어도 역시 같은 일을 되풀이한다면 결국 네 자제심은 완전히 무너져, 나중에는 자신의 결점도

 깨닫지 못하게 되고, 설령 깨닫는다 하더라도 온갖 구실을 만들어 자신의 어리석은 행동을 변호하게 될 것이다. - 에픽테토스


사람을 만날 때 상대방이 자신에게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될지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봉사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라.


빗물이 불을 끄듯, 곧 동정은 분노를 사라지게 한다. - 쇼펜하우어


장님이 빛을 보지 못한다 해도 빛은 역시 빛이다.


폭풍 속에서 비로소 항해사의 솜씨가 발휘되고, 싸움터에서 비로소 군인의

 용감성을 시험할 수 있듯, 인간으로서의 용기는 그가 인생에서 가장 어렵고 위험한 상황과 직면했을 때 비로소 알 수 있다. - 다니엘


우리는 용감하다는 평판을 얻기 위해서라면 비겁해지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 파스칼


자기가 옳을 때도 끝까지 침묵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큰 힘이 있다. - 칸트


사람들의 의견은 못과 같아서 때리면 때릴수록 깊이 들어가 뺄 수 없게 된다.

                                                                         - 유베닐리우스


신을 두려워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더 좋은 것은 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자기의 내부에서 신을 되살리는 것이다.

 - 앤젤러스 실리시어스


우리가 지난날을 괴로워하며 미래를 망치는 것은 오로지 현재를 경시하기

 때문이다. 과거와 미래는 환상이며 현재만이 유일하게 실재하는 것이다.


현재에 모든 정신을 기울여라. 우리는 오직 현재 속에서 영원을 인식한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이루러야 할 특별한 위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전생애가 위업이 아니면 안된다.


인간의 선덕은 그 사람의 특별한 노력이 아니라 하루하루의 행위에 달려 있다.

                                                                            - 파스칼


매일 아침의 여명이 우리의 삶의 시작이 되게 하고, 매일 저녁의 일몰이 삶의

 마지막이 되게 하라. - 존 러스킨


투표수의 많고 적음이 정의의 척도가 될 수는 없다. - 실러


말로 설득하려 해서는 안딘다. 사람들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을 믿는

 법이다.  - 소로


사람은 혼자서 방황하지 않는다. 누구든지 방황하기 시작하면, 그 방황을 주위 사람들에게까지 퍼뜨리는 법이다. - 세네카


설교로 사람들을 선으로 이끌기는 어렵지만, 실례로 이끄는 건 쉬운 일이다.

                                                                   - 세네카


너 자신 속에, 너의 마음에 선의 샘물이 있다. 그 샘물은 네가 그것을 퍼내면

 퍼낼수록 더욱 콸콸 솟아날 것이다. - 아우렐리우스


적이 친구보다 더 유익할 때가 있다. 왜냐하면 친구들은 종종 우리의 결점을 용서

하지만, 적은 대개 그것을 지적해 우리의 주의를 그쪽으로 돌리게 해주기 때문이다.


말은 그 빼어난 다리의 힘으로 적에게서 달아날 수 있다. 말이 불행한 것은

수탉처럼 울지못할 때가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것, 즉 그 다리를 잃었을

 때이다.- 에픽테토스


무지는 절대로 악을 낳지 않는다. 가장 무서운 것은 미망이다. 사람들이 미망에

 빠지는 것은 무지 탓이 아니라 자신을 유식한 자로 과대평가하기때문이다. - 루소


너는 변화가 두려우냐?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장작이 재로

 변하지 않으면 물을 데울 수 없고, 음식도 형태가 변하지 않으면 자양분이

 될 수 없다. 이 세계의 삶 자체가 바로 변화이다. - 아우렐리우스


아주 흔한, 그리고 아주 큰 불행으로 이끄는 유혹의 하나는 '다들 그렇게 한다'는

 말로 표현되는 유혹이다.


만일 내 병사들이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면 단 한 사람도 군대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 프리드리히 2세


네가 두려워하는 사람도 너를 두려워하는 사람도 사랑할 수 없다. - 키케로


과거는 이미 존재하지 않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현재는 이미 존재하지 않는 과거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의 무한한 접점이다. 그리고 바로 그곳, 그 시간이

 없는 한 점에서, 인간의 진정한 생활이 영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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