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야기/망막, 유리체질환

암-고나-고 2015. 8. 24. 07:00

 

(이미지출처:http://www.allaboutvision.com/conditions/amd-treatments.htm)

 

지난 시간에 황반변성의 정의, 유형, 위험인자, 증상, 진단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1부 포스팅 http://blog.daum.net/jjg0711/259   <--클릭)

 

오늘은 가장 관심가는 부분이기도 한 '황반변성의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라던가 설명히 다소 어렵고 딱딱할 수 있지만, 그냥 이런것들이 있구나... 하는 정도로 가볍게 보셔도 좋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도록 해보겠습니다.

 

5. 황반변성의 치료

 

아직까지 황반변성을 완벽하게 회복시킬 수 있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황반변성은 치료가 불가능한 대표적인 질환 중의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의학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심각하게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좀 더 심한 단계로 진행하는 것을 늦출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1) 혈관신생억제약물(anti-angiogenesis drugs)

 

앞에서 설명드렸던 황반변성의 2가지 유형중에 습성 황반변성(wet AMD)은 비정상적인 혈관(신생혈관)이 자라나고 비정상적인 혈관에서 여러가지 액체성분이 새어나오거나 출혈이 일어나며 그로인해 시력이 떨어지거나 상의 왜곡을 일으키고 진행될 경우 흉터를 형성하여 영구적인 시력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드린바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바로 비정상적인 혈관인 '신생혈관' 인데요, 안과의사들은 황반변성과 싸울때 이 신생혈관을 주된 타겟(target)으로 생각하고 치료에 들어갑니다.

 

신생혈관생성을 억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약물은 아바스틴(Avastin), 루센티스(Lucentis), 아일리아(Eyelea), 마쿠겐(Macugen) 이 있습니다.   

 

(이미지출처:http://images.slideplayer.com/11/3131479/slides/slide_4.jpg)

 

위의 사진에는 아일리아, 루센티스가 나와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모든 혈관신생억제약물은 주사기를 통해 눈속 유리체로 직접 주사하는 방식으로 투여를 합니다. 유리체강내 주사(intravitreal injection)라고 합니다. 이러한 혈관신생억제약물의 유리체강내 주사(intravitreal anti-VEGF injection)는 신생혈관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신생혈관에서 일어나는 액체의 유출을 막아줍니다. 

 

이러한 약제의 출현은 실로 큰 축복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러한 약제의 개발전에는 황반변성의 치료가 상당히 어려웠는데요, 이러한 약제의 유리체강내 주사를 통해 떨어진 시력을 회복하는 등 놀라운 치료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은 여러차례 반복 주사를 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보험이 되지 않아서 막대한 약값을 환자가 전부 부담해야 했지만, 이제는 습성황반변성이 진단될 경우 나라에서 치료비의 일부를 부담해 주고 있습니다. 

 

2)비타민

 

아레즈(AREDS, Age-Related Eye Disease Study)라고 하는 대규모의 임상연구를 통해 비타민 C, E, 베타카로틴(beta-carotene, 아연(zinc), 구리(copper)가 중기 및 말기 '건성 황반변성환자'의 시력저하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러나, 흡연자에게 있어 베타 카로틴(beta-caratene) 복용이 폐암의 발생위험도를 증가시킨다는 연구들이 발표됨에 따라 연구자들은 새로운 조성, 이른바 AREDS2 formula를 연구해 발표했습니다. AREDS2에서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오메가-3(omega-3 fatty acid, fishi oil),그리고 엽록채소와 색깔있는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루테인(lutein)과 제아잔틴(zeaxanthin) 을 추가하여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 하였습니다. 이제까지의 연구결과를 보면,

 

 - 베타카로틴은 황반변성 진행의 위험을 낮추지 못한다.

 - 기존의 AREDS 조성에 오메가-3를 추가하였을때, 황반변성 진행의 위험을 낮추지 못했다.

 - 아연(zinc)를 80mg에서 25mg으로 낮출경우 AREDS는 여전히 효과가 있다.

 - 식사로 충분한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섭취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포함된 AREDS2 조성이 더 효과적이다.

 - 일반적으로, 베타카로틴 대신에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섭취하는 것이 보다 이익이 많다.

 

결론적으로 고용량의 비타민 C, 비타민 E, 아연(zinc), 루테인(Lutein), 제아잔틴(zeaxanthin) 이 건성황반변성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AREDS2의 연구 결과입니다.

 

따라서, 약국에서 눈영양제를 구입하실때는 AREDS나 AREDS2의 조성을 잘 따르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하셔서 구입을 하시길 권유합니다. 아무 영양제나 드신다고 해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출처:http://www.amazon.com/PreserVision-AREDS-Vitamin-Mineral-Supplement/dp/B00DJUK8HS)

 

AREDS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AREDS연구를 실시한 National Eye Institute(NEI) 홈페이지( https://nei.nih.gov/areds2/MediaQandA )나 제가 이전에 포스팅을 했던 기사(http://blog.daum.net/jjg0711/161) 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3)레이저치료

 

고에너지의 레이저광응고술은 비정상 혈관인 신생혈관을 파괴하는데 쓰이기도 하지만, 레이저에 의한 황반손상이 우려되기 때문에 자주 선택되는 방법은 아닙니다.

 

4)광역학레이저치료(photodynamic laser therapy, PDT)

 

광역학레이저치료는 루센티스, 아일리아 등의 혈관신생억제 약물이 등장하기 전에 가장 효과가 좋은 치료법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실제 임상에서 쓰이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광역학치료는 두단계로 이뤄지는데 먼저 신생혈관을 파괴하는 능력을 갖고 있는 빛민감성약제인 비주다인(Visudyne)을 혈관으로 주입한뒤, 이 비주다인을 활성화 시킬수 있는 특정파장의 레이저를 눈에 비추게 되면 활성화된 약성분이 비정상적인 혈관을 파괴하는 과정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미지출처:http://www.emdi.ca/AgeRelatedMacularDegeneration.php)

 

일반 레이저치료에 비해 신생혈관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황반손상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만, 환자가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에 내원할 때 신체가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꽁꽁 싸매고 와야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서 선택되는 비율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분명 효과있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출처:http://retinavitreous.com/images/csr_visudyne.jpg)

 

5)저시력기구

 

특수한 렌즈나 전자시스템을 이용해 가까운 사물을 확대해주는 장치를 통해 황반변성으로 인해 시력이 떨어진 사람을 돕는 치료법 또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http://www.ocutech.com/IMAGES/PRODUCT-II-model.jpg)

 

 

(이미지출처;http://www.myvisiontest.com/img/upload/low_vision_cctv.jpg)

 

 

(이미지출처; http://www.favoriteplus.com/prodimages/DZ-1-A-MAX/g-a-max-portable-handheld-low-vision-video-magnifier-3.jpg)

 

6)기타

 

유리체강내 주사치료의 발달로 황반변성의 치료에 상당한 진전을 가져왔지만, 많은 의사들과 연구자들은 더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유리체강내 주사치료의 등장으로 인해 실험적으로만 연구되거나, 임상에 아주 드물게 적용하고 있는 다음의 치료법도 있습니다.

 

 - 황반하수술(submacular surgery) - 습성황반변성에서 신생혈관에 의해 황반 아래부분에 출혈이 생겨 시력이 저하되고, 다른 치료로 출혈부위가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 직접 황반아래쪽으로 접근해서 신생혈관이나 출혈을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법입니다.

 

(이미지출처:http://www.nwkec.org/005rd201.jpg)

 

- 망막전위술(retinal translocation)

황반의 바로 아래에 위치한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을 파괴하기 위한 수술방법으로, 황반의 바로 아래 부분은 레이저치료를 바로 할 경우 황반손상으로 인해 시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황반의 위치를 신생혈관의 위가 아닌 건강한 부분으로 이동시켜주면  황반부의 손상을 피해 레이저 치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미지출처:http://www.retinalphysician.com/articleviewer.aspx?articleID=106951)

 

지금까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치료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많은 치료방법을 통해 황반변성을 치료 할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잘 치료가 된 이후에도 황반변성이 재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황반변성 환자는 반드시 정기적으로 안과에 내원하셔서 시력을 확인하고 검사장비를 통해 병변이 다시 생기거나 악화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재발이나 악화의 증거가 나타날 경우 즉각 개입하여 치료하면 심각한 수준으로의 시력감소나 악화를 예방할 수 있고, 시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으로 황반변성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황반변성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다룰 내용이 많기 때문에 종종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좋은정보 잘 보았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이라... 머리에 ???????만 가득하네요. ㅎㅎ
8월의 마지막주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아;; 너무 내용이 어려웠나요? 그럼 다음번에 좀 더 쉽고 간단하게 포스팅을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만들다보니 좀 욕심히 생겼나 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