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야기/백내장

암-고나-고 2014. 8. 29. 09:00

 

 

 

 

이번 시간에는 '백내장(cataract)'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백내장에 대해서는 여러분도 한번쯤은 들어보신적이 있으실거고,

안과의 대표적인 수술을 꼽으라면 백내장 수술이라고 할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질환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을 준비하던 중 상당히 좋은 사이트를 발견해서 사이트의 사진과 글을 참조해서 설명해 볼까 합니다.

http://www.webmd.com/eye-health/cataracts/ss/slideshow-cataracts 

이곳에 있는 내용을 여러분이 좀더 이해하기 편할수 있도록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의 모든 사진의 출처는 위의 사이트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1. 백내장(cataract)이란?

 

 

 

백내장은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구조물인 우리눈의 '수정체 (영어로도 lens)'가 점차적으로, 통증없이

혼탁해 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카메라 렌즈가 혼탁해지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사진이 뿌옇게 나오거나 안나오겠죠?

마찬가지로 우리눈의 수정체가 혼탁이 생기면 상이 뿌옇게 보이고, 질환이 굉장히 심하게 진행하게 되면

실명에 까지 이르게 됩니다. (요즘엔 실명을 할정도로 백내장을 내버려 두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백내장은 보통 노화와 관계가 있지만, 어린 나이에도 생길수가 있습니다.

 

 

 

 

2. 백내장은 어떻게 시력에 영향을 주는가?

 

 

 

 

왼쪽의 정상 수정체(normal lens)는 동공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깨끗하게 망막의 황반까지 도달할수 있는반면에, 오른쪽 처럼 하얗게 혼탁해지는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는 당연히 빛이 깨끗하게 들어오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카메라 렌즈가 혼탁해져서 카메라 필름이나, 센서까지 빛이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할수 있죠.

 

 

 

 

 

3. 백내장의 증상은?

 

 

 

첫번째로 상이 뿌옇게 보이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되겠습니다. "환자들은 마치 안개가 낀것 처럼 뿌옇게 보인다." 라고 증상을 호소하십니다. 상이 뿌옇게 보이는 이유는 제가 앞서 여러번 설명드렸지요?

경우에 따라서는 TV 자막이 안보이기 시작한다든가, 밤에 운전하기가 어려워 진다든가 하는 식으로 증상이 생겨 나게 됩니다.

 

 

 

 

 

 

 

 

두번째로, 눈부심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백내장이 생기면서 낮에 평소와 달리 눈부심이 심해지고 달무리 지듯이 보이기도 하며, 밤에역시 헤드라이트의 불빛 등에 눈부심이 생겨나 운전이 어려워 질수가 있습니다.

 

 

 

 

 

 

 

 

 

세번째, 상이 두개로 보이는 복시가 생길수 있습니다.

사시 같은 질환처럼 눈이 똑바로 정렬하지 못해 생기는 '두눈복시'와는 달리, 백내장이 생기면 한눈으로만 봐도 상이 두개로 보이는 단안복시 혹은 한눈복시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이역시, 동공을 통한 빛이 깨끗하게 망막까지 도달하지 못해서 생기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네번째, 인지 하는 색상의 변화가 생길수 있습니다.

대개는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 자각하지 못할수 있지만, 백내장이 진행하면서 상을 점점 물빠진듯한 색으로 인지하게 되는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점점 상이 갈색빛이나 노란빛이 섞여 있는 듯한 변화가 진행하면서 나중에는 왼쪽사진처럼 파란색과 보라색을 구분하기 어려워 지기도 합니다. 

 

 

 

 

 

 

 

다섯번째, 제 2의 시력 (the 2nd sight)

백내장이 생기면 점점 수정체가 뚱뚱해지게 되는데 이렇게 렌즈가 뚱뚱해지면 강력한 볼록렌즈로서의 기능을 하게 되면서 근거리 시력이 좋아지는 특이한 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원래 돋보기를 껴야만 책을 보던 사람이 안경없이도 책을 읽을수 있는 것이죠. 이것을 제 2의 시력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백내장이 점점 진행해서 혼탁이 심해지면 이런 효과는 떨어지게 되고 원거리, 근거리에서 모두 상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여섯번째, 안경도수나 콘택트렌즈 도수가 변화 될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백내장이 생기면 색깔만 혼탁해지는 것이 아니라 수정체가 앞뒤로 뚱뚱해 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굴절력의 변화가 생기고 결과적으로 안경이나 렌즈의 도수가 바뀌게 됩니다.

몇년동안 똑같은 안경으로도 잘보였었는데 현재 안경으로 예전같이 잘 보이지가 않는 다면

백내장을 한번 의심해볼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하겠습니다.

오늘은 백내장이 무엇인지,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백내장의 진단, 원인, 치료 등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