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야기/안경,굴절이상(라식,라섹,렌즈,노안

암-고나-고 2014. 9. 27. 07:00

 

 

"안경을 오래 쓰면 눈이 튀어나온다..." 이런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십니까? ^^

사실 저는 들어본 적이 없는 말인데, 의외로 저에게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이 많더라구요. 안경을 끼면 눈이 튀어 나온다... 과연 그럴까요? ^^

 

눈이 튀어 나오는 걸 안과의사들은 '안구돌출증'이라고 부릅니다. 안구 돌출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가 있는데, 사실.. 안경착용이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시말해 경을 오래 써도 눈이 튀어나오지는 않는다 이야기죠. 

 

그런데 왜 이런 얘기가 나온걸까요? 완전히 뜬구름 잡는 이야기일 뿐일까요? ^^

 

 

우리 눈의 크기는 다른 인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성장기에 크기, 용적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장이 360도 균일하게 공모양으로 커지는 것이 아니라, 특히 근시가 있는 눈은 앞뒤가 길어지는 양상으로 커지게 됩니다. 그림을 한번 보겠습니다.

 

 

 

사진의 왼쪽이 정상눈(normal eye)이고 오른쪽이 근시가 있는 눈(myopic eye)입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근시가 있는 눈은 정상안에 비해 눈의 앞에서 뒤까지의 길이 (안축장길이)가 더 긴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눈의 앞뒤 길이가 길어지기 때문에 길어진 만큼 초점이 앞에 맺히게 되어서 우리가 안경이나 렌즈를 껴야만 상을 뚜렷하게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사실은 근시가 있어서 눈이 앞뒤로 길어지는것이 아니고, 눈이 앞뒤로 길어지기 때문에 근시(초점이 망막보다 앞쪽으로 맺히는 것)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양쪽의 굴절이상 정도가 차이가 나는 것을 우리가 쉽게 짝눈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다른용어로는 부동시라고 합니다. 부동시가 있는 사람에서 한쪽눈이 다른쪽 눈보다 근시가 심하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눈의 앞뒤 길이(안축장길이)를 측정하는 장비로 측정을 해보면, 근시가 심한쪽눈이 더 안축장이 길게 측정 됩니다.

그림으로 도식화 해서 한번 보시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6.83 디옵터의 차이가 있는 부동시가 있는 사람의 눈을 그린 그림입니다. 왼쪽 그림에 비해 오른쪽 그림이 더 긴 것을 보실수가 있을텐데요.

왼쪽은 24.36mm, 오른쪽은 26.98mm 로 길이가 차이가 나는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약 2mm의 차이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그림처럼 심하게 길이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겠지만, 오른쪽 그림처럼 근시가 심한 눈은 그렇지 않는 눈에 비해 분명히 눈의 길이가 길어지게 됩니다.

 

바로 이런것 때문에 안경을 오래쓰면 눈이 튀어나온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나.. 하고 추측을 해봅니다.

다만, 안경을 오래 써서 눈이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라, 성장기에 앞뒤 길이가 길어지면서 근시가 진행하는 경우 아주 심한 경우에 눈이 튀어나오게 보일 수도 있는것이지 안경 자체가 원인이 되지는 않는 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눈에 띄게 변화가 생기는 (눈이 튀어나오는) 사람은 굉장히 드물겠지만요..

그리고, 성인의 경우는 이미 눈의 길이성장이 멈춰서 근시의 정도가 심해지지 않기 때문에 위의 상황은 해당이 되지가 않습니다.

 

안경이 안구돌출의 원인은 아니다... 잘 아시겠지요?^^

 

그렇다면 우리 눈이 튀어나오게 되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간단하게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이미지출처:https://ih.hyumc.com/common/disease_image/exophth.gif)

 

눈이 예전보다 튀어나온것 같다...고 생각이 들면 가장먼저 의심해 볼것은 갑상선기능이상입니다. 안구돌출의 가장 흔한 원인이 바로 갑상선기능이상이거든요.

그 외의 질환들도 당연히 감별을 해야겠지요.

 

자 이것으로 오늘의 주제 '안경을 쓰면 눈이 튀어나오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설명은 길었지만, 내용은 그리 어렵지 않았을 듯 합니다. 언제나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안경쓰면 당연히 눈이 더 튀어나오게됩니다.. 가까이 보는 것이 일상화되어 눈이 나빠지는 것인데 안경은 생활습관은 그대로 둔채 빛조절을 통해 강제로 시력을 맞추는 것이므로, 이 상태가 지속되면 눈은 기존 습관에 맞추어 점점 더 악화됩니다. 결국 안경이 고도근시의 원인인거고, 고도근시가되면 안구가 일반인보다 훨씬 튀어나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