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김대희 2010. 7. 22. 01:27

 알뜰 정보, 손질하기 어려운 껍질 쉽게 벗기기



여름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학교에서 해결하던 점심까지 챙겨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겼습니다. 주부라면 늘 그렇듯 '오늘은 무얼 먹이지?' 고민하며 지내는데 말입니다. 이렇듯, 부엌일을 하다 보면 '좀 쉽게 할 수 있는 법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눈으로 보고 들은 건 메모해 두었다가 실천하는 편이구요. 노을이가 알고 있는 유용한 정보입니다. 한 번 보실래요?

 

1.  마늘껍질 한번에 벗기기


㉠  5mm 정도 꼭지를 자른다.
㉡ 15 ~ 20초 정도 전자렌지에 돌린다. (마늘향과 영양성분은 그대로)
㉢  마늘 밑부분에 힘을 줘서 누른다.


 마늘에는 일정량의 수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전자파에 의해 수분이 수증기로 변합니다. 이때 마늘 껍질과 알맹이 사이에 생긴 수증기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공간이 생겨 살짝 힘을 줘도 마늘 껍질이 마늘을 밀어내는 것입니다.


며칠 전 포스팅한 알뜰정보, 아주 편리하게 마늘 보관하는 법도 참고하세요.



2. 생강 껍질 쉽게 벗기기


1. 흙을 깨끗이 씻어 낸다.
2. 물기가 남은 채로 냉동실에 하루 동안 보관한다.
3. 손으로 쓱쓱 문지른다.
     (손에 냄새가 날 것 같아 칼로 쓱쓱 문질러보니 정말 거짓말처럼 잘 벗겨졌습니다.)

생강을 얼리면 그 속에 포함된 수분이 얼면서 부피가 팽창합니다. 얼린 생강을 물에 넣어 녹이면 생강 껍질이 약간 늘어진 상태가 되고 껍질과 생강 사이에 공간이 생겨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꽃게 껍질 한 번에 쏘옥~

단백질과 키토산이 풍부한 바다의 자양강장제!!  맛은 물론 영양도 만점이지만 껍질 때문에 먹기가 불편해서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속 시원하게 살만 쏙~ 야무지게 먹는 방법 밀대만 있으면 됩니다.



 ① 꽃게 다리를 가위로 자른다.

 ② 꽃게 다리 위를 밀대로 밀어준다.

밀대를 이용하면 두 손의 압력을 꽃게와 맞닿은 밀대의 한 면에 집중할 수 있어서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꽃게의 살이 쉽게 빠져나오는 것입니다. 



4. 오징어 껍질 쉽게 벗기기



껍질이 질기면 오징어 맛의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껍질을 벗기는 것입니다. 오징어를 식초에 2~3분 정도 담가 두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강한 산성을 띠는 오징어 껍질과 식초가 만나 껍질을 부드럽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5. 뜨거운 고구마 껍질 쉽게 까기



㉠ 고구마의 가운데 부분을 한 바퀴 돌려 칼집을 낸다.
㉡ 고구마를 삶을 때 다시마를 넣어주면 빨리 끓는다.
껍질을 살짝 당겨주세요.



다시마를 넣으면 감자와 고구마가 빨리 익는다?

고구마나 감자에 다시마를 넣었을 때 더 빨리 익는 현상은 다시마 잎에 보면 알긴산 나트륨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알긴산 나트륨에 의해서 끓는점이 상승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자그마한 관심이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 준답니다.


*유용한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출처 : 미즈쿡 레시피
글쓴이 : 저녁노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