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극

음악의 도시 비엔나와 오페라 이야기

오비드의 '변신'(Metamorphoses)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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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이야기/신화 오페라

2019. 8. 11.

오비드의 '변신'(Metamorphoses)

'변신'에 나오는 에피소드들은 수많은 오페라의 주제


'변신'은 로마의 시인 오비드가 쓴 라틴어 설화시이다. 이야기체의 시라는 뜻이다. 오비드는 본래 이름이 푸블리우스 오비디우스 나소(Publius Ovidius Naso)이다. 그러나 간단히 오비디우스라고 부르며 오비드는 영어식 이름이다. 오비드는 주전 43년에 이탈리아의 술모나에서 태어나서 주후 17년 또는 18년에 로마제국 소스키티아(Scythia Minor)의 토미스(Tomis)라는 곳에서 세상을 떠났다. 토미스는 오늘날 루마니아 흑해 연안의 콘스탄차이다. 오비드는 같은시대에 활동했던 시인 비르질(Virgil)과 호레이스(Horace)와 함께 당대의 대시인으로 추앙받은 사람이었다. '변신'은 오비드의 최대 걸작(Magnum opus)이다. 모두 1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포함되어 있는 신화는 250개가 넘는다. '변신'의 내용은 천지창조로부터 시작하여 줄리어스 시저의 죽음과 신격화에 이르기까지를 망라하고 있다. 시저가 죽은 것은 오비드가 태어나기 1년 전의 일이다. 아무튼 그러므로 '변신'에는 반드시 가공의 신화만 소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들도 소개되어 있다.


오비드


오비드의 '변신'(라틴어로는 Metamorphoseon: 영어로는 Books of Transformations)은 서구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변신'은 단테 알리기에리, 조반니 보카치오, 조프리 초서, 윌렴 셰익스피어 등 세기의 문호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어서 세계적인 걸작들이 탄생되도록 했다. '변신'에 나오는 수많은 에피소드들은 조각, 그림, 음악, 발레, 연극, 영화 등 여러 예술분야에서 주제로 채택되었다. 그러한 위대한 걸작인 '변신'에 대한 관심은 르네상스 이후에 희미해 졌으나 20세기 말에 들어와서 새로운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변신'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천지창조로부터 시저의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역사가 연대별로 소개되어 있다. 그래서 비록 '변신'이 시집이지만 고대의 세계역사라는 찬사를 받고 있기도 하다. 브룩스 오티스라는 학자는 '변신'의 내용을 다음의 네 파트로 묶어보았다.


- 1권부터 2권까지: 신곡(The Divine Comedy)

- 3권부터 6권까지: 복수하는 신들(The Avenging Gods)

- 6권부터 11권까지 사랑의 연민(The Pathos of Love)

- 12권부터 15권까지: 로마, 그리고 신격화된 통치자(Rome and the Deified Ruler)


영국의 윌렴 콕스턴(William Coxton)이란 사람이 라틴어의 '변신'을 1480년에 처음으로 영어로 번역하였다. 그에 따른 각 권의 수록 내용을 소개한다. 각 주인공과 사건들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밑도 끝도 없을 것 같으므로 생략한다. '변신'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들을 주제로 삼아 만든 오페라는 본 블로그의 '신화 오페라'에 정리되어 있으므로 참고 바란다. 다만, 1권의 내용만 본보기로 간단한 설명을 붙여 보았다.


○  1권(Book I): 천지창조(The Creation); 인류의 시대(Ages of Mankind); 대홍수(Flood), 듀칼리온과 피르하(Deucalion and Pyrrha). 아폴로와 다프네(Apollo and Daphne). 이오(Io). 페이톤(Phaeton)


※ 듀칼리온은 프로메테우스의 아들로서 아내 피르하와 함께 대홍수에서 살아 남아 인류의 조상이 되었다고 한다.

※ 아폴로가 강의 정령인 다프네를 겁탈하려하자 다프네는 아버지인 강의 신에게 도와 달라고 간청하였고 강의 신은 다프네를 월계수로 만들어서 곤경을 피하게 해주었다. 또는 아폴로의 부인인 헤라가 다프네에 대하여 질투하자 아폴로가 다프네를 월계수로 만들었다.

※ 이오는 강의 신 이나코스의 딸로서 그로부터 이오니아 바다, 보스포러스 해협의 명칭이 비롯되었다.

※ 페이턴은 님프로서 3천명의 딸을 둔 아버지 오세아니드 클레메네와 태양 신 헬로오스의 아들이다.

※ 오비드는 '인류의 시대'를 넷으로 구분하였다. 첫째는 '황금시대'(Golden Age)로서 이 시대에는 인간이 항해술을 알지 못하여 더 넓은 세상을 탐색하지 못했다. 또한 누구도 원시적인 농사 짓는 일 이외에는 다른 기술과 예술을 알지 못하였다. 다음은 '백은 시대'(Silver Age)이다. 제신의 왕인 주피터가 사계절을 소개하였으며 이에 따라 인간은 농사 짓는 기술과 건축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되었다. 다음은 '청동 시대'(Bronze Age)이다. 인간들이 전쟁이란 것을 알게 되었고 아울러 신을 부정하는 일들이 있었다. 마지막은 '철기 시대'(Iron Age)이다. 인간들이 나라의 경계를 세우기 시작했고 항해술과 광업에서 발전을 이루었다. 인간들은 새로운 무기와 함께 점차 전쟁을 선호하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탐욕이 생기고 더욱 신을 멀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 세상에서 진실과 겸손과 충성이란 것은 찾아 보기가 어렵게 되었다.

               

아폴로와 다프네

 

○  2권(Book II): 페이턴(Phaeton: 계속), 칼리스토(Callisto), 갈까마귀와 까마귀(The raven and the crow). 오시로(Ocyrhoe), 머큐리와 바투스(Mercury and Battus), 아글라우로스의 질투(The envy of Aglauros), 주피터와 에우로파(Jupiter and Europa)

            

주피터(제우스)와 에우로파(유럽)


○ 3권(Book III): 카드무스(Cadmus), 다이아나와 아크티온(Diana and Actaeon), 세멜레와 바커스의 탄생(Semele and the birth of Bacchus), 티레시아스(Tiresias), 나르시서스와 에코(Narcissus and Echo), 펜테우스와 바커스(Pentheus and Bacchus)


카드무스와 용


○ 4권(Book IV): 미니아스의 딸들(The daughters of Minyas), 피라무스와 티스베(Pyramyus and Thisbe), 사랑에 빠진 태양(The Sun in love), 살마치스와 헤르마프로디투스(Salmacis and Hermaphroditus), 미니아스의 딸들이 변신하다(The daughters of Minyas transformed), 아타마스와 이노(Athamas and Ino), 카드무스의 변신(The transformation of Cadmus), 페르세우스와 안드로메다(Perseus and Adromeda)


미니아스의딸들


○  5권(Book V): 페르세우스가 세페우스의 궁전에서 싸우다(Perseus fight  in the palace  of Cepheus), 미네르바가 헬리콘에서 뮤즈들을 만나다(Minerva meets the Muses on Helicon), 프로세르피나 겁탈(The rape of Proserpina), 아레투사(Arethusa), 트립톨레무스(Triptolemus)


프로세르피나 겁탈


○ 6권(Book VI): 아라크네(Arachne), 니오베(Niobe), 리시안 농부들(The Lycian peasants), 마르시아스(Marsyas), 펠롭스(Pelops), 테레우스와 프로크네와 필로멜라(Tereus, Procne, and Philomela), 보레아스와 오리티이아(Boreas and Orithyia)


아폴로와 다이아나가 니오베의 아들들을 살륙하는 장면

 

○ 7권(Book VII): 메데아와 제이슨(Medea and Jason), 메데아와 이손(Medea and Aeson), 메데아와 펠리아스(Medea and Pelias), 테세우스(Theseus), 미노스(Minos), 이아쿠스(Aeacus), 이지나에서의 역병(The plague at Aegina), 미르미돈스(The Myrmidons), 세팔루스와 프로크리스(Ce[halus and Procris)


주피터 신전에서의 메데아와 제이슨


○ 8권(Book VIII): 스킬라와 미노스(Scylla and Minos), 미노타우르(Minotaur), 디달루스와 이카루스(Daedalus and Icarus), 페르딕스(Perdix), 멜레아저와 칼리도니아 멧돼지(Meleager and the Calydonian Boar), 알티아와 멜레아저(Althaea and Meleager), 아켈로우스와 님프들(Acelous and the Nymphs), 필레몬과 바우시스(Philemon and Baucis), 에리시크톤과 그의 딸(Erysichthon and his daughter)


아폴로와 머큐리가 필레몬과 바우치스의 집에서 대접을 받고 있는 장면


○ 9권(Book IX): 아켈로우스와 헤르쿨레스(Acelous and Hercules), 헤르쿨레스와 네수스와 데이아니라(Hercules, essus, and Deianira), 헤르쿨레스의 죽음과 신격화(The death and apotheosi of Hercules), 헤르쿨레스의 탄생(The birth of Hercules), 드리오페(Dryope), 이올라우스와 칼리로의 아들들(Iolaus and the sons of Callirhoe), 비블리스(Byblis), 이피스와 이안테(Iphys and Ianthe)


헤라클레스의 탄생. 루벤스


○ 10권(Book X):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체(Orpheus and Euridice), 시파리서스(Cyparissus), 가니메데(Ganymede), 하이신스(Hyacinth), 피그말리온(Pigmalion), 미르하(Myrrha), 비너스와 아도니스(Venus an Adonis), 아탈란타(Atlanta)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아. 프랑수아 부셰르


○ 11권(Book XI): 오르페우스의 죽음(The death of Orpheus), 미다스(Mas), 트로이의 건설과 파괴(The foundation and destruction of Troy), 펠레우스(Peleus)와 테티스(Thetis), 디달리온(Daedalion), 펠레우스의 가축(The Cattle of Peleus), 세익스와 알시오네(Ceyx and Alcyone), 이사쿠스(Aesacus)


오르페우스의 죽음. 앙리 레비


○ 12권(Book XII): 트로이 대탐험(The expedition against Troy), 아킬레스와 시크누스(Achilles and Cycnus), 키니스(Caenis), 라피스 전투와 센타우르스(The battle of the Lapiths and Centaurs), 네스토르와 헤르쿨레스(Nestor and Hercules), 아킬레스의 죽음(The death of Achilles)


라피스 전투와 센타우르스. 프란체스코 솔리메나


○ 13권(Book XIII): 아작스와 울리시스와 아킬레스의 무기(Ajax, Ulysses, and the arms of Achilles), 트로이 함락(The Fall of Troy), 헤쿠바, 폴리세나, 폴리도러스(Hecuba, Polyxena, and Polydorus), 멤논(Memnon), 이니아스의 역정(The pilgrimage of Aeneas), 아시스와 갈라테아(Acis and Galatea), 스킬라와 글라우쿠스(Scylla and Glaucus)


아치스와 갈라테아. 루카 조르다노


○ 14권(Book XIV): 스킬라와 클라우쿠스(계속), 이니아스의 역정(계속), 시르세 군도(The Island of Circe), 피쿠스(Picus)와 카넨스(Canens), 이니아스의 승리와 신격화(The triumph and apotheosis of Aenes), 포모나와 베르툼누스(Pomona and Vertumnus), 초기 로마 전설(Legends of early Rome), 로물루스의 신격화(The apotheosis of Romulus)


스킬라와 글라우쿠스. 루벤스


○ 15권(Book XV): 누마와 크로토네 건설(Numa and the foundation of Crotone), 피타고라스 정리(The doctrines of Pythagoras), 누마의 죽음(The death of Numa), 히폴리투스(Hyppolytus), 시푸스(Cipus), 아스클레피우스(Asclepius), 줄리어스 시저의 신격화(The apotheosis of Julius Caesar), 에필로그


시저의 죽음. 칼 폰 필로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