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뱅이

대구 중심지에서 7~8km 떨어진 유소년 시절을 보낸 안티 고향입니다.

07 2020년 08월

07

감동. 좋은글 人生을 멋지게 둥글게 살려면?

인생은 짧다. 눈을 자주 깜빡이지 말라. 인생은 금새 간다. ​ 돈, 명예, 권력에 눈 멀지 말라. 가장 소중한 것은 가족과 친구다. ​ 빨리 간다고 상 주지 않는다. 앞만 보고 달리지 말고, 옆사람에게 물어보며 가라. ​ ​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 작은 일도 어렵게 결정하라. ​ ​ 인생은 호사다마(好事多魔)다. 잘 나갈수록 조심하고, 위험에 대비책을 마련하라. ​ ​ 우리가 하는 고민의 96%는 쓸데없는 걱정이다. 고민은 10분만 하고 웃어라. 구하기는 어려운 것이 때와 사람이요, 놓치기 쉬운 것이 또한 때와 사람이다. ​ ​ 과거는 잊어라. 새로 출발하는 사람처럼 꿈과 희망을 가져라. ​ ​ 미래로 미루지 말라. 가장 하고 싶은 일을 오늘 하라. ​ 한번 뿐인 인생, 후회없이 살아라. 양철..

06 2020년 08월

06

scrap (황혼) 아름답게 늙는다

[아름답게 늙는다] “나이를 먹을수록 마음이 더욱 더 젊어진다. 항상 자~ 지금부터 다하고 힘차게 전진한다. 이것이 진정한 건강이고 참된 장수(長壽)다!” 늙는다는 본래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젊은 날을 떠올리며 감상에 젖는 시기 같은 것이 아니다. 가장 장엄하고도 유연하게 빛나는 저 붉은 저녁노을처럼 가장 충실한 삶을 도모해야 할 인생을 총 마무리하는 때가 아닐까?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을 어느 방향으로 향하느냐? 에 달려있다. 노화를 단순히 죽음에 이르기까지 쇠퇴하는 시기로 보느냐? 아니면 인생을 완성하면서 총 마무리하는 때로 보느냐? 늙는 것을 인생에 내리막으로 보느냐? 오르막으로 보느냐? 에 따라 같은 시간을 보내도 인생에 풍요로움은 하늘과 땅 차이다. 인간은 누구나 육체적으로는 반드시 늙는다...

댓글 scrap (황혼) 2020. 8. 6.

05 2020년 08월

05

04 2020년 08월

04

scrap (황혼) 좀 더 아름다운 노년(老年)으로

[좀 더 아름다운 노년(老年)으로] 노년은 아름다워야 합니다. 어린이는 어린 아름다움이 있고, 청년은 청년의 미(美)가 있다면 노년은 성숙되고 품위 있고 차원 높은 아름다움이 있어야합니다. 어린이와 젊은이의 미는 주어진 아름다움이고 노년의 아름다움은 자기발전을 위한 인고의 긴 노력으로 만드는 위대한 작품입니다. 절제와 사랑과 감사로 넓은 마음을 만들며 계속 자기발전을 위해 노력하면 노년의 내면적 아름다움은 더해지고 다듬어진 지성과 감성으로 고운성품을 겸비한 노인이 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노년의 아름다움은 선천적 보다는 후천적 노력으로 얻어짐으로 품위와 멋과 아름다움은 고통을 인내로 승화시킨 귀(貴)한 결실입니다. 잘 다듬어진 내면의 아름다움은 나이 들수록 더해집니다. 노년의 아름다움은 은은한 매력이고 감..

댓글 scrap (황혼) 2020. 8. 4.

03 2020년 08월

03

건강 정보 의사를 만날 때 피해야 할 실수 7가지

의사를 만날 때 피해야 할 실수 7가지 침묵이나 과장은 금물, 비타민제 복용 알려야 몸이 아프면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찾아보며 자가 진단을 할 것이 아니라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반대로 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마찬가지로 의사를 만나서 하지 말아야 할 실수도 적지 않다. 지난 16일 폭스뉴스는 이 같은 실수를 피하는 법 7가지를 소개했다. 1.침묵하지 말라 당신이 병원을 찾은 이유는 기침 때문이지만 실제로 걱정되는 것은 심장 건강이라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 의사에게 두 가지 사항을 모두 말하라. 물론 진찰할 때 길게 이야기할 여유가 의사에게 없을 수도 있다. 그래도 잠깐 이야기를 할 시간은 있을 터이며 필요하면 다음 예약을 잡을 수도 있다. 2.과장하지 말라 예컨대 통증이 문제라면 ..

댓글 건강 정보 2020. 8. 3.

03 2020년 08월

03

scrap (황혼) 황혼(黃昏)의 미학(美學)

[황혼(黃昏)의 미학(美學)] 저자인 ‘안셀름 그륀’ 신부님이 말하는 노년이란 자기내면으로 돌아가서 자기를 성숙하게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죽음을 자기완성으로 보고 노년기의 나이 드는 기술을 습득하며 나아가야 한다. 저자가 요약한 나이 드는 기술이란 세 가지인데 1)받아들이고, 2)놓아버리고, 3)넘어서는 것이다. (1)받아들이기는 과거와 화해하기, 한계를 받아들이기, 고독을 다루는 법을 배우기이다. (2)놓아버리기는 재산에 집착 않기, 건강에 매달리지 않기, 관계에 느긋해지기, 성(性)에서 자유로워지기, 권력을 내려놓기, 자아를 버리기이다. (3)자신을 넘어서기는 자기경계를 넘어서 자아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나보다 큰 어떤 것에 마음을 여는 것이다. 노년의 풍성함이란 삶의 실존에 합당한 의로움과 하느님..

댓글 scrap (황혼) 2020. 8. 3.

02 2020년 08월

02

scrap (황혼) [노(老) 테크 10계명(十誡命)]

[노(老) 테크 10계명(十誡命)] 01. 노 테크는 돈을 버는 법이 아니라 돈을 쓰는 방법임을 먼저 다짐하라. 노인은 돈을 벌 때가 아니라 쓸 때 이다. 돈을 벌기보다 있는 돈을 현명하게쓰는 일에 신경을 쓰라. 02. 노인의 절약은 더 이상 미덕이 아니다. 돈을 낭비해서도 안 되지만 절약이 수전노로 보이지 않도록 하라. 03. 늙어서도 돈 버는 일에 혈안이 돼있다면 그처럼 가벼워 보이는 인생이 없다. 04. 돈이 없으면 없는 대로 당당 하라. 약간의 불편은 당당히 감수하라. 충분치 못 한대로 체념 하라. 그것이 돈에서 해방 되는 길이다. 05.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가장 값진 것은 건강이다. 병원비 아끼지 마라. 06. 친구를 사귀거나 즐거움을 얻는데도 돈을 들여야 한다. 그 부담을 즐겨라. 07. ..

댓글 scrap (황혼) 2020. 8. 2.

01 2020년 08월

01

건강 정보 치료 효과(治療 效果)가 있는 증상별(症狀別) 식품(食品) 10가지

[치료 효과(治療 效果)가 있는 증상별(症狀別) 식품(食品) 10가지] 스트레스가 심하다, 혈압이 높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한다. 이런 증상들에 치료 효과가 있는 식품이 적지 않다. 미국 건강잡지 프리벤션닷컴이 보도한‘치유(힐링, healing) 식품’중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 10가지를 소개한다. 1.바나나 ==> 스트레스와 불안 ‘스트레스를 느끼면 바나나를 찾아라!’ 스포츠 영양학 전문가인 ‘몰리 킴볼’ 박사의 말이다.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의 열량은 105㎉, 당분은 14g에 불과하다. 하지만 공복감은 가라앉히고 혈당은 서서히 올려준다. 또 비타민B6(피리독신) 하루 섭취권장량의 30%를 포함하고있다. 비타민B6는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 생산을 도와 위기를 평화롭게 넘길 수 있게 해준다. 2.건포..

댓글 건강 정보 2020. 8. 1.

31 2020년 07월

31

30 2020년 07월

30

scrap (시) 너였으면 좋겠어 / 해밀 조미하

♤너였으면 좋겠어♤ 가끔 그런 생각을 해 일부러 인연을 만들지 않아도 우연히 스치듯 꼭 한번 만나고 싶다는 생각 조용한 찻집에 마주앉아 그저 사람 사는 얘기하며 고운눈길 마주 보며 미소를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어 기분 좋은 너털웃음도 장난기 가득한 눈빛도 편안한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고 만만치 않은 삶의 길목에서 소소한 이야기 담담히 풀어 놓으며 알게 모르게 쌓여있는 욕심 내려놓고 그 시간만큼은 단순해지고 싶어 그러다 문득 이렇게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이 있었을까 싶어 두 눈 맞추며 같은 생각이냐고 눈빛으로 질문해도 그 뜻을 알아차리고 어제 만난 사람처럼 자연스러움이 묻어나서 잘 보여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 전혀 걱정이 안 되는 편안한 사람 가슴속 밑바닥에 깔린 크고 작은 덩어리들을 내보이지 않아도 가끔..

댓글 scrap (시) 2020. 7. 30.

29 2020년 07월

29

scrap (황혼) 노년(老年)을 건강(健康)하고 우아(優雅)하게 늙고 싶다

[노년(老年)을 건강(健康)하고 우아(優雅)하게 늙고 싶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노년을 걱정합니다. 건강하고 우아하게 늙고 싶은 것이 한결 같은 바램입니다. 노년기를 우아하게 보내려면 이 3가지를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영혼의 문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둘째: 무슨 일에나 함부로 참견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셋째: 같은 말을 반복하고 남을 헐뜯는 일을 삼가야 합니다. 사람을 흉(凶)하게 늙도록 만드는 5가지 '독약(毒藥)'이 있습니다. 1)불평, 2)의심, 3)절망, 4)경쟁, 5)공포 입니다. 이 다섯 가지 독약이 많을수록 노년의 얼굴은 심하게 일그러집니다. 반대로 사람을 우아하게 늙도록 만드는 다섯 가지 '묘약(妙藥)'이 있습니다. 그것은 곧 1)사랑, 2)여유, 3)용서, 4)아량, 5)부드..

댓글 scrap (황혼) 2020. 7. 29.

29 2020년 07월

29

건강 정보 췌장 / 아주 중요한 정보! 입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아주 중요한 정보! 입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우리의 장기중 가장 구석에 있고, 증세가 가장 늦게 발견되는 췌장, 췌장암으로 확인되었을 경우는 수술할 수 없는 경우에 해당되어 죽는 날만 기다려야 하는 병입니다. 우리가 평소에 소홀히 했던 식습관에대하여 사랑하는 벗님들에게 전해드리니 꼭 실천하시기를 기대합니다. ★ 췌장을 살리는 기술 (중요하니 꼭 보세요~) part: 1. 췌장, 너 누구니? 모든 암 중에서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 췌장암이다. “췌장은 우리 몸에서 일종의 병원 응급센터와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한다. 첫째, 췌장은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다. 우리 몸의 정상혈당은 100이하로 엄격히 관리되고 있다. 이 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일종의 비상사태다. 이렇게 되면 췌장은 곧..

댓글 건강 정보 2020. 7. 29.

28 2020년 07월

28

scrap (황혼) 이야기 나눠야 건강(健康)하게 오래 산다

[이야기 나눠야 건강(健康)하게 오래 산다] 전문가들은 노년층 대화가 인지기능, 신체기능, 정서기능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꾸준한 운동이나 올바른 식습관이 건강에 좋다는 건 이미 알려져 있다. 여기서 운동이나 식습관처럼 중요한 건강 습관이 있다. 바로 '말하기'다. 특히 65세 이상 노년층일수록 그렇다. 대화를 제대로 하지 않는 노년층은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덴마크 코펜하겐 병원 연구도 있을 정도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타인과 대화하지 않는다. '점잖아 보이지 않는다.'는 편견 때문이다. 1.인지(認知), 신체(身體), 정서기능(情緖機能) 모두에 긍정적 효과(肯定的 效果) 전문가들은 노년층 대화가 1)인지기능 2)신체기능 3)정서기능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설명한다. 먼저 대화를 할 때는..

댓글 scrap (황혼) 2020. 7. 28.

27 2020년 07월

27

scrap (황혼) 곱게 늙는 것은 축복(祝福)입니다

[곱게 늙는 것은 축복(祝福)입니다] 모든 사람은 행복하게 살고 곱게 늙고싶은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대로 안 되는 것이 행복이고, 곱게 늙는 것입니다. 행복과 곱게 늙는 길에 걸림돌은 욕심이고 원망이며 분노입니다. 나이 많아서 욕심과 분노에 매이지 않고 곱게 늙어갈 정답을 찾는것은 개성이 다른 각 사람의 몫일 수밖에 없습니다. 삶의 기본문제를 우선 스스로 해결해야합니다. 병마에 시달리지 않을 수 있는 건강과 먹고 사는 문제의 고민에서 벗어나서 자신을 슬기롭게 다스릴 정신적 능력이 있어야 곱게 늙을 수 있는 기본이 구비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늙음을 긍정하고 나이 듦이 저주가 아닌 축복으로 받아드리고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곱게 늙어갈 수 있는 길에 한걸음 가까이 가게 됩니다. 과한..

댓글 scrap (황혼) 2020. 7. 27.

26 2020년 07월

26

scrap (황혼) 100세 삶을 즐겨라

[100세 삶을 즐겨라] ​‘인생백세고래희(人生百世古來稀)’가 정답이 된 초 고령화 시대! 60대는 노인 후보생으로 워밍업 단계요, 70대는 초로(初老)에 입문하고, 80대는 중노인(中老人)을 거쳐, 망백(望百)의 황혼길 어둠속으로 사라지는 인생, 장수(長壽)가 좋기는 하나, 1.아족부행(我足不行) : 내 발로 못 가고, 2.아수부식(我手不食) : 내 손으로 못 먹고, 3.아구부언(我口不言) : 내 입으로 말을 못하고, 4.아이부청(我耳不聽) : 내 귀로 못 듣고. 5.아목부시(我目不視) : 내 눈으로 못 본다. 이렇다면 살아도 사는 게 아니요, 죽을 맛이 아니겠는가?그래서 첫째도 건강, 둘째도 건강, 건강이 최고의 가치이다. 그래도 노인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큰소리 치고 사는 100세 시대의 노인 처세법..

댓글 scrap (황혼) 2020. 7. 26.

25 2020년 07월

25

scrap (황혼) [멋지게 늙고 싶습니다]

[멋지게 늙고 싶습니다] 진정 멋지게 늙고 싶지 않은 노인은 없을 것입니다. 멋지게 늙는 것이 어떤 것입니까? 우선 몸과 정신이 건강한 것입니다. 그리고 노년생활에 크게 부족한 것이 없는 것입니다. 독립적이고 자주적이고 개성 있는 생활을 마음 편하고 즐겁게 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흥을 만들어 감사하고 사랑하며 후회 없이 모범으로 사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것을 준비하고 고운 마음을 가지면 욕심 없이 멋지게 늙어갈 수 있습니다. 늙어서 건강과 풍요를 누리며 자주적으로 흥겹게 살고 싶은 것은 당연하지만, 원한다고 해서 세상일이 뜻대로 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결코 포기 할 수 없는 것이 멋지게 늙고 싶은 것입니다. 몸이 부실하거나 넉넉하지 못해도 삶을 다하는 날까지 멋지게 늙고 싶은 마음은 버릴 수..

댓글 scrap (황혼) 2020. 7. 25.

24 2020년 07월

24

건강 정보 분당 서울대 병원 내분비내과 임 수 교수는,,,

분당 서울대 병원 내분비내과 임 수 교수는,,, "집안일,·목욕 같은 일상생활을 혼자서 무리 없이 한다면 건강한 노인, 누군가의 도움이 약간 필요하면 쇠약한 노인, 혼자서는 불가능하면 매우 쇠약한 노인으로 구분한다"면서 "일상 생활 수행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나이가 75세 전후"라고 말했습니다. 비교적 젊고 건강한 75세 미만 노인은 살을 빼고 과식을 피해야 하지만 75세 이상이면서 쇠약해진 노인은 고기 등 단백질을 되도록 많이 먹으면서 체중이 줄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혈압의 관리도 비슷합니다. 고령 환자의 적절한 목표 혈압에 대한 결론은 아직 확실히 나오지 않았지만 진료 현장에서는 나이가 많을수록 목표 혈압을 중장년 층보다 높게 정하고 있습니다. 65~74세는 140/90(㎜Hg) 미만..

댓글 건강 정보 2020. 7. 24.

24 2020년 07월

24

건강 정보 먹는 시간(時間)에 따라 영양소(營養素)가 달라지는 음식(飮食)]

[먹는 시간(時間)에 따라 영양소(營養素)가 달라지는 음식(飮食)] 똑같은 음식이라도 언제, 어떻게 먹느냐 등 먹는 방법이나 시간대, 먹는 양에 따라 체내 흡수율이나 그 음식을 먹었을때 효과가 각기 달라진다. 맛있게 먹고 영양소도 최고로 섭취하는 음식 먹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01.당근은 식사 중에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섬유질이 풍부해 수분을 흡수하고 배변을 촉진시킨다. 또한 당근을 먹을 때는 우유와 함께 먹으면 장속에 비피더스균을 늘릴 수 있다. 당근은 먹는 방법에 따라 흡수되는 영양소가 조금씩 달라질 만큼 영양소가 다양하게 함유된 식품이다. 여러 가지 방법 중 1cm 두께로 잘라 석쇠 위에 구워 뜨거울 때 먹거나 얇게자른 당근을..

댓글 건강 정보 2020. 7. 24.

23 2020년 07월

23

scrap (시) 아파도 좋은 건 사랑이다

아파도 좋은 건 사랑이다/정연숙 마음 속 구멍 숭숭 뚫린 돌담장을 허물고 팔월의 장미가 담장을 넘는 건 빨간 열정을 토해내기 위함이 아닙니다 아직 모르고 있는 아직 찬란한 햇살을 모르고 있는 당신에게 사랑과 정열을 전해주기 위함입니다 이제 젊은 여름날의 뜨거운 사랑은 아무도 말해주지 않았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만지면 으스러질 만지면 바스락거릴 가슴입니다 주섬주섬 보따리 챙겨들고 산등성 얕으막한 곳에 평상처럼 깔린 자리에 앉아 산바람에 묻어오는 그리움과 술 한 잔 나누고 싶습니다 주절주절 핑계라도 되어 인생 이야기도 술잔에 담아 같이 나누어 마시고 싶은

댓글 scrap (시) 2020. 7.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