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야할 상식과 법/정의는 무엇인가?

2016. 11. 3. 13:09
신흥종교·이단 전문가 탁명환씨 생전에 쓴 최태민 숨겨진 이야기

신흥종교·이단문제 전문가인 탁명환(1937~94) 소장이 최태민(1912~94)을 처음 만난 것은 1973년이었다. 당시만 해도 그의 이름은 ‘최태민’이 아니라 ‘원자경’이었다. 계룡산 주변에 산재한 신흥종교 문제를 파고들던 탁 소장은 대전일보에 실린 광고를 보고 대전 보문산 골짜기에 있던 감나무집(대전시 대사동 196)을 직접 찾아갔다. 탁 소장은 거기서 원자경을 만났다. “거기에서 머리가 시원스럽게 벗겨진 문제의 칙사님인 원자경씨를 최초로 만났다”고 탁 소장은 본지가 단독 입수한 자료에 기록해 두었다. 88년 탁 소장이 ‘최태민과 구국선교단·구국십자군’을 해부한 기록이다. 탁 소장이 만난 최태민, 그의 숨겨진 이야기를 2회에 걸쳐 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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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년 5월 22일 구국십자군 창군을 앞둔 멸공단합대회에서 최태민이 대표로 선서를 하고 있다. [중앙포토]

탁 소장은 “원자경이 살던 감나무집의 벽에는 둥근 원이 색색으로 그려져 있었다”고 했다. 원자경은 “그걸 응시하며 ‘나무자비 조화불’이란 주문을 계속 외우면 만병통치는 물론이고 도통의 경지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당시 광고를 보고 찾아온 이들은 수십 명이었다. 신흥종교의 교주들도 있고, 무속 잡인들도 섞여 있었다. 그들은 모여서 원자경이 설한 ‘영세계 원리’를 청강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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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보문산 감나무집서 73년 대면
벽엔 둥근 원 색색으로 그려져 있어

“나는 영의 세계에서 온 칙사” 주장
무당들 사이 “영력 대단하다” 소문

서울서 다시 만난 최태민 위풍당당
“근혜양과 일해 청와대 무단출입”

주변에 그의 ‘무당’ 과거 털어놓자
중정 이모 과장 “몸조심하라”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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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경(최태민)은 자신을 ‘영세계에서 온 칙사’라고 소개했다. 1973년 대전일보에 원자경이 냈던 광고.

이후 원자경은 거처를 대전시 선화1동사무소 앞으로 옮겼다. ‘영세계 칙사관’이란 간판도 내걸었다. 원자경은 자신이 영의 세계에서 온 칙사(메신저)라고 주장했다. 이때만 해도 그에게는 ‘목사’라는 직함이 없었다. 오히려 ‘무속인’에 더 가까웠다. 그는 대전일보(1973년 5월 13일자 4면)에 ‘영세계에서 알리는 말씀’이란 광고를 싣고 예식장을 빌려 ‘영세계 원리’를 전하며 사람을 모았다. 광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세계 주인이신 조물주께서 보내신 칙사님이 이 고장에 오시어 수천년간 이루지 못하며 바라고 바라든 불교에서의 깨침과 기독교에서의 성령강림, 천도교에서의 인내천. 이 모두를 조물주께서 주신 조화로서 즉각 실천시킨다 하오니 모두 참석하시와 칙사님의 조화를 직접 보시라 합니다.’

탁 소장은 대전 시내로 옮긴 원자경의 거처도 수차례 찾아갔다. 원자경은 거기서도 벽에다 둥근 원을 그려 놓고 사람들에게 ‘나무자비 조화불’을 외우면서 응시하게 했다. 여기서 탁 소장은 원자경이 무당을 상대하는 광경을 보고 ‘한 가지 특이한 일’이라며 이렇게 기록했다. ‘잡신을 섬기는 무당이 원 교주 앞에서는 꼼짝도 못하고 벌벌 긴다는 사실이다. 처음 만난 무당도 그에게 절을 하고, 그의 치료를 받으면 신기(神氣)가 떨어져 무당업을 폐업하고야 만다는 사실이다.’ 탁 소장은 “그에게 소위 ‘영력(靈力)’이 어느 정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그게 기독교에서 말하는 성령의 역사와는 다르다고 했다. 일종의 대(大)무당인 셈이다. 74년에는 원자경에게서 전화가 왔다. 탁 소장과 원자경은 이화여대 앞 제과점에서 만났다. 이날 원자경은 “한민족에게 특별한 사명이 있다. 나는 영세계 칙사관의 대사 자격으로 한국에 왔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 뒤로도 몇 차례 더 만난 뒤 두 사람은 서로 연락이 끊겼다.

정국은 유신체제로 접어들었다. 75년 교계 신문에는 일제히 ‘대한구국십자군’ 기사가 실렸다. 총재의 이름은 ‘최태민(崔太敏)’이었다. 탁 소장은 처음 듣는 이름이었다. 그런데 얼굴은 낯이 익었다. 다만 검은 안경을 쓰고 있는 게 예전과 달랐다. 최태민은 다름 아닌 원자경이었다. 탁 소장은 그 길로 서울역 뒤편의 빌딩에 있던 대한구국십자군 본부를 찾아갔다. 전화를 하자 최태민은 당황한 목소리로 전화를 받았다.

통화를 한 뒤에 두 사람은 신세계백화점 옆 D다방에서 만났다. 탁 소장은 “대전에서 보던, 이대 앞에서 만났던 초라한 원자경 교주가 아니었다. 위풍당당하고, 야무진 모습으로 뭔가 자신감에 넘쳐 있었다”고 했다. 이런저런 이야기 끝에 최태민은 “지금은 박 대통령의 영애 근혜양과 함께 일한다. 청와대를 무단출입한다”고 말했다. 또 자신이 타고 온 지프차도 근혜양의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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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년 9월 5일 청와대에서 최태민(오른쪽 셋째)을 비롯한 구국선교단 일행이 박정희 대통령과 박근혜 큰 영애를 만나고 있다. 당시 최태민은 탁명환 소장에게 “청와대를 무단출입한다”고 말했다. [중앙포토]

탁 소장은 원자경의 놀라운 변신에 할 말을 잃었다. 이후 탁 소장은 “최태민의 전신은 원자경”이라는 걸 몇몇 사람에게 말했다. 그러자 금세 엄청난 반응이 왔다. 중앙정보부 종교담당 책임자였던 이모 과장이 어떻게 알았는지 “몸조심하라”며 경고성 협박을 해 왔다. 이뿐만 아니었다. 최태민은 탁 소장이 지방 출장을 갔을 때 직접 연구소로 찾아와 편지를 써 놓고 갔다. 탁 소장은 그 편지의 내용도 기록해 두었다. 요점은 이렇다. (맞춤법은 편지 원문 그대로 표기)

‘탁소장! 生(최태민 자신을 가리킴)은 탁소장 아시다싶히 무슨 교단과 교리를 갖고 선교단을 이끌고 감이 아니고 순수히 반공단체 이온데 근래 탁소장이 구국선교단과 生에 대하여 모함을 한다는 말을 목사들한테서 전해 듣고 심히 불쾌했읍니다 … 이곳에 심방했다가 부재중이기에 돌아갑니다. 일차 상면을 원합니다. …’

최태민은 ‘목사’ 직함을 쓰고 있었다. 10만원을 내면 목사 안수를 받기도 하던 시절이었다. 신학 교육을 받지 않은 최태민은 헌금을 내고 목사 안수를 받았다고 한다. 탁 소장은 “측근으로부터 (최태민이) 예장 종합총회 조현종씨로부터 안수를 받았다고 들었다. 그런데 그 후 최태민과 알력 때문에 제주도에서 (목사 안수를 준) 조씨가 경찰에 구속됐다. 최태민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소문이 무성했지만 확인할 길이 없었다. 당시 최태민의 세도는 아무도 건드릴 수 없는 막강한 것이었다”고 했다.

당시 최태민이 꾸린 조직은 ‘십자군’을 표방했다. 명칭도 ‘구국(求國)십자군’이었다. 구국십자군은 모두 카키색 군복을 입고 어깨에 십자가 모양의 별을 달고 다녔다. 언뜻 보면 군 장성으로 착각할 정도였다. 탁 소장은 이에 얽힌 일화도 하나 소개했다.

천안에 있는 모 목사가 구국십자군 군복에 십자가 별을 달고 서울행 고속버스를 탔다. 당시 제3한강교를 지나기 전에 지방에서 올라온 차량은 헌병의 검문을 받아야 했다. 헌병은 버스에 올라 검문을 하다가 중장 계급장을 어깨에 단 사람을 발견했다. 앞에 가서 거수경례를 하고 물었다. “장군님, 실례합니다. 검문을 하겠습니다.” 3성 장군이 설마 고속버스로 이동할까 싶어 수상하게 여겼던 터였다. 그러자 그 목사는 화를 벌컥 내며 “새까만 졸병 새끼가 내가 누군 줄 알고 감히 검문을 하겠다는 거야?”라며 소리를 질렀다고 한다. 그래도 헌병은 굽히지 않고 목사를 차에서 하차시키고 검문을 했다. 조사 결과 구국십자군 지역사령관으로 밝혀졌다. 탁 소장은 “그 사건 이후 구국십자군이 어깨에 달던 십자가별이 없어졌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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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민이 목사 두 명을 대동하고 탁 소장을 찾아온 적이 있었다. “최태민의 과거는 당신들보다 내가 더 잘 안다”고 말한 탁 소장은 몇 가지 요구사항을 내걸었다. 첫째 목사직을 사퇴하고 평신도로 돌아갈 것, 둘째 칙사론 교리의 주장 중지, 셋째 평신도로서 교회에 출석할 것 등이었다. 동행한 목사 중 한 사람이 “탁 소장! 말조심하시오. 지금 이분이 어떤 분이시라고? 함부로 말이면 다하는 거요. 그런 식으로 하면 탁 소장 신상에 좋지 않아요”라며 협박을 했다. 탁 소장은 “진짜 목사가 가짜 목사를 비호하고 두둔하다니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고 했다. 당시 ‘가짜 목사’ 최태민 주위에는 유신 치하에서 권력에 편승하려는 ‘진짜 목사’들도 적잖이 있었다.
 

◆탁명환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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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7년 생. 개신교계 신문사 기자로 일하다 신흥종교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후 연구소를 세우고 신흥종교와 이단문제 전문가로 활발하게 활동했다. 이단·사이비 종교에 대한 고발과 폭로로 테러와 암살 위협, 협박이 끊이지 않았다. 85년에는 차량 폭탄 테러를 당했으며, 94년에는 대성교회 광신도의 테러로 숨을 거두었다. 아버지의 대를 이어 차남 탁지원 소장이 ‘월간 현대종교’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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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백성호 기자 vangogh@joongang.co.kr

 

 

단독] 최태민 “큰 영애께서…” 전화 돌려 재벌 돈 뜯는 게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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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종교·이단 전문가 탁명환씨 생전에 쓴 최태민 숨겨진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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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년 6월 21일 ‘구국십자군 창군식’에 최태민 총재(왼쪽에서 둘째)와 큰 영애 박근혜 명예총재가 참석했다. [중앙포토]

육영수 여사는 1974년 8월 15일 광복절 경축식장에서 문세광의 총탄을 맞고 서거했다. 이후 청와대에는 냉기가 돌았다. 안주인을 잃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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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명환

최태민(1912~94)은 이 틈을 파고들었다. 신흥종교·이단문제 전문가 탁명환(1937~94) 국제종교문제연구소장은 “난데없는 장문의 편지가 근혜양에게 발송되었다. 그것은 모친을 잃은 근혜양에 대한 위로와 격려의 글이었고, 구구절절 나라와 민족을 위한 애국적인 입장의 글이었다”고 했다. 당시에도 이에 대한 루머가 있었다. 탁 소장은 “그런 인연으로 최씨는 근혜양을 만나게 되었고 일설에는 최씨가 육 여사를 근혜양의 꿈에서 만나게 해준다는 루머까지 나돌았다”고 밝혔다.

이때 대통령 경호실장 차지철은 최태민의 거취를 박정희 대통령에게 자세하게 보고했다. 가급적이면 접촉하지 않게끔, 조심스럽게 희망하는 방향으로 보고서가 작성됐다고 한다.

이즈음부터 최태민은 청와대를 무단출입하기 시작했다. 탁 소장은 “당시 중앙정보부에서는 최태민에 대한 의견이 엇갈려 있었다”고 했다. 탁 소장이 최태민의 정체를 밝히려고 하자 중앙정보부의 모 과장이 찾아와 “그 사건을 파헤치면 신상에 좋지 않다. 영애가 관련된 일이니,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이 신상에 유리하다”고 협박한 뒤 돌아갔다. 그래서 탁 소장은 때를 기다렸다.

그런데 얼마 후에는 중앙정보부의 다른 파트에서 찾아와 “최태민씨를 조사하게 됐으니 자료를 좀 넘겨달라”고 탁 소장에게 요청했다. 탁 소장은 거절했다. “언제는 재미없다고 협박하더니, 이제는 때려잡겠다고 하는 의도가 뭔가? 시계추처럼 왔다 갔다 하는 그따위 수사 방침을 어떻게 내가 믿겠는가”라고 반박했다. 대신 최태민(원자경)의 교리 책인 『영세계의 칙사론』을 건네주었다. 그 책에는 ‘최태민이 영세계의 칙사로서 한국에 파견된 대사와 같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탁 소장은 “(정권 내부에서도) 최태민에 대한 의견이 갈렸지만, 근혜양의 의견을 지지하는 편이 우세하여 최씨는 계속 득세했다”고 기록했다.

74년은 엄혹한 유신 시절이었다. 당시 기독교계는 박정희 유신정권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저항 세력이었다. 최태민이 총재를 맡았던 대한구국십자군의 창설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탁 소장은 “최태민이 박 대통령의 영애 근혜양을 만나면서부터 당시 저항 세력이었던 기독교계의 저항을 희석시켜 보려는 의도에서 대한구국십자군을 구상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체제에 대한 위기의식을 느꼈던 박정희 대통령은 당시 기독교계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있던 차에 근혜양을 통해 최태민씨의 구국선교단 십자군사령부의 창설 건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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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년 2월 구국선교단 무료야간진료센터를 방문한 박정희 대통령과 최태민. [현대종교]

알려진 것처럼 박 대통령이 최태민을 무조건 반대한 것은 아니었다. 체제 유지 차원에서 대한구국십자군을 활용한 측면도 분명히 있었다. 최태민은 75년 4월 구국선교단을 창설한 뒤 총재가 됐다. 5월에는 멸공단합대회를 개최했다. 목사들을 선발해 집총군사훈련도 시켰다. 50기로 나누어 무려 5000명을 훈련시킬 계획이었다. 6월에는 서울 종로구 순화동에 있던 배재고등학교 교정에서 구국십자군을 창설했다. 창군식에는 큰 영애도 참석했다.

경호원의 삼엄한 경비 속에서 창군식이 거행됐다. 구국십자군은 최태민 총재와 박근혜 명예총재 등 임석상관을 향해 거수경례를 했다. 이후에도 최태민이 주최하는 대회에는 각급 기관장들은 물론 고위 공무원과 국회의원들이 얼굴을 내밀었다.

“손자에게 과자값 100만원 수표 쥐여줘”

탁 소장은 그 이유로 ‘큰 영애의 빠짐없는 참석’을 꼽았다. 탁 소장은 “그것이 후일 최태민씨가 도지사나 경찰국장에게 전화로 호통을 칠 정도로 세도를 부리는 계기가 되었다. 처음에 구국십자군은 전국적으로 20만 명을 목표로 했다”고 했다. 최태민의 주위에는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목에 힘을 준 최태민은 항상 검정 선글라스를 쓰고 다녔다. 탁 소장은 “고려 말 괴승 신돈처럼 홀연히 나타난 최태민 총재는 구국선교단과 구국여성봉사단을 운영하면서 돈을 물 쓰듯 했다”고 밝혔다. 당시 최태민의 아들이 인천에 살고 있었다. 최태민은 집도 사주고 돈도 풍족하게 주었다고 한다. 가끔 손주들에게 과자 값이라고 쥐여 주는 돈이 100만원짜리 수표일 때가 있어 지켜본 사람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는 소문도 돌았다. 탁 소장은 이 일화를 소개하며 “그 당시(70년대 중반) 100만원은 10년 지난 지금(88년)으로 친다면 1000만원도 족히 넘는다. 이것이 사람들이 과장해서 하는 말이라고 친다 하더라도 얼마나 돈을 물 쓰듯 하면서 살았으면 그런 말이 나왔을까 의아해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당시 최태민의 딸이 결혼을 했다. 결혼식장에는 경제계와 정부 관리 등 인산인해를 이룰 정도로 많은 하객이 몰렸다. 탁 소장은 “이것은 권력의 냄새만 피워도 쉬파리처럼 몰려드는 당시 권력형 종이호랑이의 단막극을 여실히 입증하는 생생한 표본”이라며 “최태민은 ‘구국’에는 구호뿐이지 사실은 축재하는 데 여념이 없었다. 그는 사무실에 앉아서 재벌급 기업인들에게 전화 다이얼을 돌리는 것이 일과였다”고 증언했다.

그 대목을 탁 소장은 이렇게 표현했다. “항상 검은 안경을 끼고서 오만하게 앉아 재벌들에게 전화질을 하면서 꼭 근혜양을 팔았다.” 이어서 탁 소장은 “(최태민이) ‘명예총재인 영애께서 필요로 하는 일이다. 협조 부탁한다’고 하면 상대편에서 꼼짝 못했다”고 밝혔다.

최태민의 사냥감은 대기업뿐만 아니었다. 탁 소장은 최태민의 측근으로 있다가 탈퇴한 간부의 증언을 빌려 “최태민이 건설 관계 회사에도 전화를 걸거나 찾아갔다. 공사 계약을 따내는 일이나 납품 등을 알선하고 커미션을 받아 챙기는 수법으로 축재를 했다”고 밝혔다.

당시 최태민 주위에는 기독교 목회자들이 많이 몰렸다. 최태민 자신은 신학 교육을 받지 않은 ‘가짜 목사’였지만, 그의 주변에는 기성 교단에 소속된 ‘진짜 목사’가 꽤 있었다. 그들 중 일부는 나중에 소속 교단의 교단장까지 지낸 인물도 있다.

탁 소장은 그들의 명단을 일일이 기록했지만, 이름 석 자 중 가운데 글자는 ‘O(동그라미)’로 표기했다. 그러면서 탁 소장은 “비록 당사자들의 명예를 위해 성명을 밝히지 않으나 역사의 기록과 하나님의 심판이 무서운 줄 알아야 하며, 하나님과 역사 앞에 권력의 시녀인 꼭두각시 놀음을 한 것은 회개해야 할 것이다. 언젠가는 이 사건이 실제로 기독교 역사에 실명으로 기록될 때가 올 것이다”고 적었다.

“최씨 주변에 기성 교단 목사도 많아”

실제 최태민이 창설하고 총재를 맡은 대한구국선교단과 대한구국십자군의 서울본부 주요 간부 명단을 보면 예장합동·예장연합·기성·예장통합·오성·예감·침례교·감리교 등 기성 교단 소속의 목사들이 꽤 많았다. 그만큼 구국선교단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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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육영수 여사 1주기 추모예배 순서지’. [현대종교]

75년 8월 14일에는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의 묘소에서 ‘고(故) 육영수 여사 1주기 추모예배’가 열렸다. 탁 소장이 보관한 ‘고 육영수 여사 추모 예배 순서’지를 보면 행사의 주최가 다름 아닌 ‘대한구국선교단·대한구국십자군 총사령부·대한구국선교단여성후원회’로 돼 있다. 최태민의 영향력이 그만큼 컸다. 당시 추모예배 현장에 대해 탁 소장은 “최태민은 목사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기독교에 대해서 전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순서에서 제외되고 근혜양 주변에서 맴돌았다”고 서술했다.

최태민은 자신을 찾아오는 목사들에게 “교인들을 통해 돈이 될 만한 건수를 물어오면 그것을 해결하고 돈을 받아 선교회 사업에 쓰겠다”고 말했다.

권력을 이용해 민원을 해결하고 수수료를 챙기는 식이다. 탁 소장은 “실제 김모 목사가 1번 타자로 교인들에 수소문해 건수를 물고 들어갔다. 최태민은 그걸 해결하려고 여기저기에 로비 활동을 했다.

그러나 만사가 그렇게 수월치만은 않은 법이다. 오히려 상대편에서 법적 소송을 걸고 나오자 불리해진 것을 알고 최태민은 재빨리 손을 뗐다. 그리고 모든 책임을 김모 목사에게 떠넘겼다. 결국 김 목사는 구속됐다”고 했다.

이 과정을 모두 지켜본 강모 전도사가 욕을 하며 “이 X새끼야, 건수 물어오라고 할 때는 언제고 불리하니까 오히려 상대방을 충동질해 목사를 구속시켜 버려. 빨리 빼내지 않으면 재미없다”며 길길이 날뛰어도 최태민은 아무런 대꾸를 못했다고 한다. 그 후 강 전도사는 구국선교단을 탈퇴해 ‘최태민 타도’에 앞장섰다고 탁 소장은 전했다. 또 탁 소장은 “최태민은 돈이 되는 일이면 어디든지 개입하지 않은 곳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다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 박정희 대통령을 시해하는 10·26 사건이 터졌다. 최태민에 대한 수사도 시작됐다. 당시 신촌과 청계천 호텔에 수사본부가 차려졌다. 그런데 최태민은 큰 영애를 ‘방패막이’로 삼았다. 탁 소장은 “수사본부에서 한 달간 수사를 했다. 거액의 행방이 사라졌다고 한다. 그런데 최태민은 예금통장 등 모든 걸 근혜양에게 책임을 돌리고 발뺌했다. 수사진은 대통령의 자녀에 대한 예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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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수사 결과도 발표하지 못하고 말았다”며 “최태민이 여기저기에 숨겨놓은 재산을 찾아내 국가에 귀속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13대 국회에서 국정조사권이라도 발동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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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명환 소장이 28년 전 『현대종교』에 최태민에 대해 쓴 글의 서두는 마치 ‘최순실 국정 농단 시국’을 겨냥한 것처럼 읽힌다. 그 글은 이렇게 시작한다.

“누군가 정권무상(政權無常)이란 말을 한 적이 있다. 권력이란 무상한 것이요, 허무한 것이다. 한 세대가 지나가면 아무리 당대에 위세를 떨치고 나는 새라도 떨어뜨릴 듯싶던 권력도 쇠잔해 가게 마련이다.”

탁 소장은 “그런 무상한 정치 권력에 아부하고 야합하는 종이호랑이들”을 강하게 질타하며 ‘최태민의 정체’를 폭로했다.

정리=백성호 기자 vangog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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