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요리

건강이 2012. 4. 16. 11:07

손 흔들기 운동은 이렇게

 ① 아랫배에 힘을 주고 등과 허리가 뒤로 빠지거나 앞으로 나오지 않게 하여 바른 자세로 서서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립니다.

 ② 발은 11자로 평행이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발뒤꿈치를 붙이고 앞을 벌리는 것은 일본식군대문화를 따른 것으로서 골반을 벌어지게 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③ 뒤꿈치에 힘을 주고 땅을 누르듯이 하면서 발가락 끝에 힘을 주어 땅을 움켜쥡니다. 이렇게 하면 넓적다리부터 종아리까지 힘이 들어가 단단한 상태가 됩니다.

 ④ 턱을 당겨 들리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입은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합니다.

 ⑤ 항문과 엉덩이에 힘을 주어 단단히 조입니다. 운동이 끝날 때까지 뒤꿈치와 발가락 그리고 항문과 엉덩이에 힘을 빼서는 안 됩니다.

 ⑥ 눈은 앞을 보고 멀리 있는 한 점에 시선을 고정 시킨 상태에서 눈에 힘을 주어 끝날 때까지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잡념이 없어야 합니다. 되도록 작은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자신의 눈높이와 비슷한 곳을 택합니다.

 ⑦ 손바닥을 뒤로 가게 한 자세에서 손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앞뒤로 흔듭니다. 먼저 힘을 빼고 앞으로 자연스럽게 30°가량 올립니다.

 ⑧ 뒤로 흔들 때는 앞으로 올렸던 팔이 되돌아오는 탄력에 더하여 가볍게 힘을 주어 탄력 있게 뒤로 올라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뒤로 갈 때는 팔이 되도록 높이 올라가도록 하여야 하며 50°이상 올라갈 수 있으면 이상적입니다. 뒤로 올라갔던 팔의 근육에 힘이 주어지면서 반동이 생기면 다시 앞으로 흔들 때는 반동에 의해 자연스럽게 흔들리도록 합니다.

 ⑨ 팔은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흔들되 팔이 구부러지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⑩ 전체적인 힘의 안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체에 7할의 힘을 주어야 하며, 상체에 3할의 힘이 주어지도록 합니다.

 ⑪ 마음속에 잡념이 들지 않아야 하며, 양(良)․능(能)․선(善)을 마음에 새깁니다. 처음 할 때는 마음속에 잡념이 들기 쉬우므로 흔드는 숫자를 세는 것만 하도록 합니다.

 ⑫ 흔드는 횟수는 원칙적으로 1,000~2,000회를 하여야 하지만 처음부터 무리하면 오히려 잘못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200~300회부터 시작하여 점점 늘려가도록 합니다.


 이 운동은 달마대사의 달마역근경(達磨易筋經)을 오늘에 맞게 연구 발전시킨 것으로서, 손가락→손→팔, 발가락→뒤꿈치→무릎의 근맥을 통해 신축(伸縮)운동을 일으켜 병든 몸을 건강한 몸으로 바꾸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손 흔들기 운동은 도가(道家)의 치병법이나 건강법이기도 하며, 내가(內家)의 질병예방법 및 강신술(降神術) 등이 종합된 종합건강법입니다. 그러므로 그 치유효과는 대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운동법을 꾸준히 하면 식욕이 좋아지고 생기가 발랄해지며 정신과 기백(氣魄)이 충만해집니다. 또한 공부나 일을 할 때 집중이 잘되어 능률이 오르고 불면증이나 머리가 무겁고 다리에 힘이 없는 증상 등이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