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 .情報

홍반장 2020. 12. 5. 10:32
♠ '죽은 관절'을 살리는 약초와 음식들 ♠


뼈와 관절이 약해지게 되면 통증이 따르기 마련인데요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게 된다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늦기전에 관리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텐데요. 그렇다면 뼈에 좋은 약초 10가지를 알려드리록 할께요

1.우슬뿌리
우슬은 소의 무릎을 닮았다는것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관절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고 뼈와 관절 이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통증을 완하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효과는 많은 연구를 통해 힘증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하니 참고해보세요.

2.가시오가피
가시오가피와 같은 경우에는 관절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좋은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콘토사이드D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뼈의 밀도를 증진할 뿐 아니라 근육울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접골목
접골목은 나무 이름이 아니고 생약명이고 말오줌때나무, 덧나무, 지렁쿠나무, 딱총나무를 전부 접골목이라 합니다. 아픔을 멈추고 소변을 잘 보게 하며 피 나는 것을 멈추고 염증을 잘 낫게 한다. 타박상, 뼈가 부러진 데, 류마티스성 관절염, 배에 물이 고이는 데, 신장염, 통풍, 목안이 아픈 데, 여러 가지 출혈 등에 쓴다. 하루 5∼10그램을 물에 달여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외용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찜질한다. 꽃은 민간에서 땀내기약, 이뇨약으로 쓴다. 약초 가운데서 통증을 멎게 하는 효력이 가장 빠른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4.홍화씨
1)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2) 유기백금,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
3) 고관절 및 골다공증 예방식품으로 잘 알려져있다
4) 지방성분을 신체에 고르게 재분배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5)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순환을 도와 두뇌발달 및 고혈압 해소에 탁월하다

5.골쇄보
맛은 쓰고 성질은 따뜻하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콩팥을 보하고 피를 잘 돌게 하며 출혈을 멈추고 부러진 뼈를 이어준다. 신허(腎虛)로 오는 요통, 오랜 설사, 이명, 타박상, 치통, 비증(痺證), 뼈가 부러진 데 등에 쓴다. 하루 6~12그램을 탕약, 약술, 산제, 환약 형태로 먹는다.”어금니가 아프고 흔들리면서 피가 날 때 골쇄보 80g을 썰어서 검도록 볶아 가루로 만들어 잇몸에 자주 문지르면 효과가 있다.

6.호랑가시나무
잎은 거풍, 강장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적용질환은 허리와 무릎이 저리고 아픈 증세, 풍으로 인한 마비통증, 결핵성의 기침 등이다. 열매는 강정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혈액 순환을 돕는다. 적용질환으로는 신체허약, 양기부족, 유정, 뼈와 근육이 쑤시고 아픈 증세 등이다.
산삼나라밴드 잎은 말린 것을 1회에 2~5g씩 200cc의 물에 달여 복용한다. 열매는 1회에 2~4g을 200cc의 물로 달여서 복용하는데 10배의 소주에 담가서 복용하기도 한다. 이것을 구골주(枸骨酒)라고 하며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크다.

7.엄나무
엄나무의 맛은 쓰고 성질은 평(平)하고, 귀경은 비장과 위, 간, 신장에 작용합니다.
해동피는 풍습을 없애고 경락을 통하게 하는 작용이 있는데, 풍습이 인체에 침입하면 사지가 저리거나 마비되거나 오그라드는 증상과, 허리와 무릎의 통증 등과 습진 등이 생기는데 풍습을 없애서 이러한 증상을 개선시켜 주고, 그 외에 기침, 객담, 신장병, 당뇨병, 위염, 위궤양, 배뇨장애, 신경통, 류머티즘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사용해 왔습니다. 차로는 10g 정도를 끓여 드시면 됩니다.

8.싸리나무
전국의 야지에 흔히 자생하는 나무로 예전에 빗자루를 만들거나 회초리를 만들 때 자주 사용해 오던 나무가 싸리나무이다. 싸리나무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중에서 비수리. 괭이싸리를 제외하고 대부분 어린잎을 식용할 수 있다. 이른봄에 연한잎과 꽃대를 따서 끓는물에 데쳐서 물기를 제거한뒤 깨무침을 만들어 먹거나 기름으로 살짝 지져서 간장조림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또한 데친 싸리나무잎을 초간장무침을 해서 식용해도 맛이좋다. 싸리나무는 잎.가지.뿌리 모두를 약용하는데 빈혈.두통.안면홍조.기침등에 잘말린 싸리나무 전초 30-40그람을 1일복용량으로 해서 식후에 달인물을 만들어 복용하면 된다.

9.두충나무
두충나무 껍질이 건강약용으로 사용되며 요통, 무릎통, 냉증, 자궁출혈등에 사용되어왔으며,뼈와 연골의 재생을 돕고 근육을 강화시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송근봉
송근봉효능으로는 어혈을 풀어주고 통증과 혈액순환촉진. 근골을 튼튼하게 다스리고 관절염, 중풍, 산후풍, 신경통, 통풍, 요통, 골수염 특히 골수암에 효과가 좋은 묘약이다. 특히 여성분들에게 좋은 것으로 출산 이후 몸조리를 못하신분들 산후풍과 방광이 약해져서 오는 요실금에 좋은 약재입니다. 또 송근봉 효능에는 어혈을 풀어주는데 도움이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각종 성인병에도 좋은 약재입니다.

<젊은 층에서도 발병하는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노인들의 숙제로만 여겨졌던 관절염이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도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잘못된 생활습관과 외식 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늘어나고 체중으로 인해 관절에 무리가 가면서 일찍이부터 '관절염'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관절염은 더 이상 고령사회의 숙제가 아니다. 적절한 운동과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여 미리미리 관절 건강에 신경 쓰자.

1. 생강
마늘과 함께 요리의 맛을 내는 조미료로 사용하는 생강은 소염 진통제, 천연 항염증제라 불릴 만큼 관절염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하는 식품이다.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면 따로 진통제가 필요 없을 정도로 근육통을 아플 때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며, 골관절염을 비롯해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체리
새콤달콤한 맛이 좋은 체리 역시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다. 특히 통풍과 같은 관절염이나 류마티즘 염증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항염증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체리의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항산화 물질 안토시아닌이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케르세틴이라는 물질이 풍부하여 항염 효과가 있다.

3. 마늘
고대부터 스태미나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강력한 항염 효과를 갖고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리신은 신체 방어 반응을 자극하는 사이토카인을 줄여 염증 반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마늘의 함유된 황화합물 성분이 연골을 파괴하는 효소의 양을 감소시켜서 관절염을 예방한다. 관절염을 겪고 있다면 요리 시 마늘을 자주 활용하면 관절염 증상을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자.

4. 연어
관절염에는 오메가 3가 풍부한 연어가 특효약이다. 오메가 3는 칼슘을 흡수하는 데 도와 뼈 건강을 유지하고 뼈의 재생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은 물론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된다. 연어뿐만 아니라 고등어, 송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오메가-3가 풍부하다. 특히 퇴행성관절염 증상이나 루마티스관절염에는 오메가3가 함유된 음식의 효과가 좋다.

5. 콩
채소 위주의 식사는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인데, 그중에서도 콩은 퇴행성 관절염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특히 뼈를 구성하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뼈의 농도를 높여주고 관절이 마모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콩으로 만든 두부 역시 관절염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콩 단백질은 무릎 관절에 만성적으로 통증이 있을 때 통증과 부기를 감소시켜준다.

6. 브로콜리
대표적인 슈퍼푸드 브로콜리 역시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자체 면역력을 강화시켜 염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브로콜리는 비타민은 물론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항산화 성분과 칼륨이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7. 블루베리
항산화 음식은 면역력을 향상시켜 몸속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블루베리는 꾸준히 섭취하면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