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2020년 08월

13

꽃향기 화사한 붉은토끼풀과 꼬리조팝나무꽃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위치한 운정호수공원은 원래 있던 저수지ㆍ야산ㆍ언덕 등을 크게 훼손하지 않고 자연 친화적으로 조성한 공원이라 한다. 호수공원 내에는 다양한 시설과 인공 조형물 등도 많지만 자연 그대로에서 서식하는 식물과 조경으로 가꾸어진 식물 등이 어울리며 여름날의 싱그러움을 더해주는 것 같다. 붉은토끼풀은 전국 각지의 풀밭에서 자생하는 콩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으로, 홍차축초(紅車軸草)ㆍ홍삼엽(紅三葉)ㆍ금화채(金花菜)라고도 하며 유럽이 원산지인 귀화식물이다. 꽃은 6~7월에 엷은 홍색 또는 홍자색으로 피며 꽃차례에 화경이 없이 나비 모양의 작은 꽃이 잎겨드랑이에 둥글게 모여 달리며, 꽃받침은 통 모양으로 끝이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조각은 가늘고 뾰족하며 털이 많다. 붉은토끼풀은 토끼풀과 비슷하..

댓글 꽃향기 2020. 8. 13.

12 2020년 08월

12

꽃향기 황금색 여름꽃, 금불초(金佛草)와 서양벌노랑이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위치한 운정호수공원은 운정 신도시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래 있던 저수지ㆍ야산ㆍ유적지ㆍ언덕 등을 크게 훼손하지 않고 자연 친화적 공원으로 조성하였다고 한다. 호수공원 내에는 황조롱이 조형물ㆍ공릉폭포ㆍ에코토리움ㆍ유비파크ㆍ테라스가든ㆍ아쿠아프라자 등의 시설물과 황금색의 노란 금불초와 서양벌노랑이 등 다양한 식물과 꽃들도 즐비하다. 금불초(金佛草)는 전국의 산과 들에 햇볕이 잘 들고 물기가 많은 곳에 비교적 흔하게 자라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꽃꽂이ㆍ수변녹화ㆍ분화 등 여러 용도로 이용되는 꽃이다. 금불초(金佛草)라는 이름은 꽃이 황금빛처럼 노랗다고 하여 붙여졌다고 하며, 금비초(金沸草)ㆍ하국(夏菊)이라고도 한다. 금불초 꽃은 7~9월에 노란색의 두상화가 줄기 끝과 가지 끝..

댓글 꽃향기 2020. 8. 12.

11 2020년 08월

11

국내여행 자연 친화적 공원으로 조성된 운정호수공원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일원에 위치한 운정호수공원은 신도시 개발 이전에 있던 작은 규모의 저수지와 신도시를 따라 흐르는 소리천 등을 연계하여 규모가 큰 시설로 조성한 공원이라 한다. 운정호수공원은 운정 신도시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본래 있던 용정 저수지ㆍ야산ㆍ유적지ㆍ언덕 등을 크게 훼손하지 않고 자연 친화적 공원으로 조성하였다고 한다. 운정호수공원은 운정 신도시의 다른 공원들과 육교 등을 통해 모두 연결되어 신도시에 조성된 공원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도시 곳곳을 흐르는 인공 실개천을 포함한 물순환시스템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으며, 평상시에는 친수 도시공원으로 이용되고 장마철에는 홍수를 조절하는 기능도 수행한다고 한다. 운정호수공원의 명칭은 예전에 가온호수ㆍ소치호수ㆍ중앙호수 등..

댓글 국내여행 2020. 8. 11.

10 2020년 08월

10

국내여행 싱그러운 숲길과 호수가 있는 인천대공원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에 위치한 인천대공원은 호수정원ㆍ수석원ㆍ온실ㆍ습지원ㆍ장미원ㆍ수목원 등과 조각정원ㆍ캠핑장ㆍ어린이동물원ㆍ자연생태관찰로ㆍ환경미래관 등 다양한 휴식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인천대공원은 아름다운 숲길과 맑은 공기가 있어 휴식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공원으로, 인천에서 가장 규모가 큰 휴양공원이라 한다. 인천대공원 입구를 들어서면 제일 먼저 만나는 수석원(壽石苑)에는 다양하고 독특한 모양의 수석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시원한 물줄기의 분수가 더위를 식혀준다. 호수정원은 대공원 중앙에 위치하여 물소리와 숲이 어우러진 호수로, 트릭아트를 찍을 수 있는 ‘트릭아트 존 & 반지조형물’ 코너가 있어 멋진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호수정원은 45,081㎡ 면적에 수심 1-2m이며 평균수질은 ..

댓글 국내여행 2020. 8. 10.

07 2020년 08월

07

국내여행 인천대공원 조각정원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에 위치한 인천대공원은 맑은 공기와 아름다운 숲길이 있는 공원으로, 조각정원ㆍ호수정원ㆍ습지원ㆍ장미정원ㆍ수석원(壽石苑) 등 다양한 볼거리와 휴식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인천대공원 조각정원은 15,550㎡ 규모의 드넓은 잔디밭에 조성되어 있으며, ‘바람과 원’ㆍ‘지혜의 샘’ㆍ‘우리는 하나’ 등 총 25점의 다양한 조각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바람과 원, (심정수 작) 지혜의 샘, (민성래 작) 조각정원에 전시 중인 조각작품들은 자연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환경 조각작품을 비롯하여, 돌ㆍ철ㆍ스테인리스ㆍ스틸ㆍ나무ㆍ동ㆍ시멘트ㆍ폴리우레탄 등 다양한 재료를 만든 구상ㆍ비구상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조각정원의 작품들은 야외에 영구전시를 목적으로 설치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작품들이 규모가 크고 견고할 ..

댓글 국내여행 2020. 8. 7.

06 2020년 08월

06

꽃향기 관곡지 연꽃테마파크에서 만나는 다양한 여름꽃

경기도 시흥시 하중동에 위치한 관곡지(官谷池) 연꽃테마파크는 대규모로 조성한 연꽃단지로, 아름답고 우아한 연꽃과 수련을 즐길 수 있다. 연꽃단지 내에는 연꽃뿐만 아니라 톱풀ㆍ백일홍ㆍ해바라기ㆍ접시꽃ㆍ에키나세아ㆍ노랑숙근코스모스 등 다양하고 아름다운 여름꽃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좋다. 톱풀은 국화과 여러해살이 초본으로 전국적으로 산지나 들에 분포하며, 잎이 톱니처럼 생겨 톱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며, 가새풀ㆍ배얌채ㆍ시초라고도 한다. 꽃은 7~8월에 홍색ㆍ백색으로 가지ㆍ원줄기 끝에 달리며, 줄기는 높이 50~100cm 정도로 곱게 자라고 한곳에서 여러 대가 자라며, 잎은 어긋나고 길이 5~12cm 너비 7~15mm 정도의 긴 타원상 피침형이다. 백일홍(百日紅)은 한해살이풀이며 흰색ㆍ노란색ㆍ주홍색ㆍ분홍색ㆍ주..

댓글 꽃향기 2020. 8. 6.

05 2020년 08월

05

국내여행 우리나라 연꽃을 처음 재배한 관곡지 연못

경기도 시흥시 하중동에 위치한 관곡지(官谷池) 연못은 조선 초 강희맹(姜希孟)선생이 중국 남경(南京)에 있는 전당지(錢塘池)에서 연꽃 씨를 채취하여 이곳 연못에서 처음으로 시험재배를 한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관곡지 연못의 규모는 가로 23m 세로 18.5m이며, 한때는 연못가에 수초(水草)가 무성하여 연못이 폐허화되었으나 1845년에 군수 권용정(權用正)이 시흥지방의 장정들을 동원하여 연못을 보수하고 연지기를 두고 관리하였다고 한다. 관곡지 고택(古宅)은 강희맹의 사위인 권만행(權蔓衡)에게 전해진 이래 지금은 안동 권씨 문중의 고택(古宅)과 함께 대대로 소유와 관리를 맡아오고 있으며, 시흥시 향토유적 제8호라 한다. 예전에는 고택 마당과 정자까지 출입이 가능하였으나 연꽃시즌이라 많은 사람들이 드나들..

댓글 국내여행 2020. 8.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