生活 상식

자 광 (紫 光) 2012. 9. 12. 13:30

 

좋은 예초기 고르는 법

 

 

  올해도 벌초의 시기가 찾아왔다잡풀의 성장이 멈추는 7월 말부터 추석 이전 기간에 주로 벌초를 하게 되는데이때 벌초를 해놔야 비교적 오랫동안 산소가 깨끗이 보전된다더욱이추석에 성묘를 하기 위해선 반드시 추석 전에 벌초를 끝내야 한다. 그래서 매년 벌초시즌에 예초기 및 용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일반 소비자들은 막상 예초기를 구입하려 할 때 무엇을 어떻게 따져봐야 하는지 몰라 당황하게 된다전문적인 용어와 다양한 수치들로 빼곡한 제품 정보 속에서 헤매다 결국 자신의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해 낭패를 보기 일쑤다.

 

  본격적인 벌초 시즌의 시작에 앞서 아직 예초기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좋은 예초기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예초기 종류와 특징

 

  예초기는 동력 방식에 따라 크게 연료식/가스식/전기식/충전식 으로 나뉜다. '연료식'은 휘발유 연료를 사용하는 방식을 말하고 '가스식'은 일반 부탄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방식을 일컫는다연료식의 경우 엔진의 구동과정에 따라 2행정과 4행정으로 나뉜다.

 

 

연료식(엔진식)

가스식(LPG식)

전기/충전식

무게

무거움(9~11kg)

보통(5~7kg)

가벼움(2~5kg)

진동

매연

소음

높음

보통

낮음

유지비

높음

보통

낮음

정비관리

어러움

보통

쉬움

보관

어러움

보통

쉬움

휴대 및 이동

어러움

보통

쉬움

추천용도

잦은 벌초
대규모/고강도 작업

성묘 벌초
일반 작업

소규모 벌초용
집안 정원용

특징

2행정: 가장 보편적인 엔진 형태이며 현재 나오는 예초기들중 힘이 가장 우수함. 휘발유와 2행정엔진오일을 혼합해 주입해야한다. 때문에 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고장이 쉽게 난다.

대부분 미쯔비시사 엔진이 장착되어 있고 작업 형태는 견착식 형태가 많다. 빠른 탈부착과 뛰어난 휴대성을 지닌다.

엔진오일은 소량 소모하며 일반 부탄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연비가 저렴하다. 시동이 잘 걸리며 잔고장이 적으나 연료식(엔진식)에 비해 힘은 조금 떨어진다.

일년에 한두번 정도만 성묘에 벌초를 하는 일반인들이 쓰기에 가장 적절하다.

예초기들 중에는 가격이 가장 싸다. 무게도 경량이고 휴대성도 매우 뛰어나서 여성들이나 노약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소음, 진동, 매연이 없고 고장도 거의 없다. 사용후 특별한 정비나 관리가 필요없고 유지비도 전기료이외에는 들지 않는다. 

하지만, 배터리 용량의 한계때문에 작업시간은 짧고 충전시간은 오래 걸린다는것이 단점이다. 엔진식이나 가스식에 비하면 힘이 많이 떨어진다. 유명브랜드 및 각 업체에서 전기/충전식 예초기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있다.

4행정: 2행정엔진에 비해 고장률과 진동,소음, 매연은 적고 내구성과 연비는 높다. 다만, 2행정 보다 힘이 조금 떨어지고 가격이 비싸다. 
휘발유와 4행정 엔진오일을 따로 넣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양도 늘 체크해야 한다. 가스식 예초기와 더불어 일반인들이 쓰기에 가장 적절하다.

 

예초기 구매시 유의할 사항 


 ▶ 제조사와 생산지를 확인하라!

  예초기 제품의 상세설명을 보다 보면, 장착되어있는 엔진은 다 같은데 성능과 가격이 차이가 나는 것을 보며 어리둥절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거의 대부분의 연료식 엔진 예초기가 ‘혼다GX-35’ 소형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혼다는 엔진만 생산하여 각 예초기 회사에 공급할 뿐 혼다에서 예초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예초기의 나머지 부품들과 예초기 대(자루)를 어디서 만들었냐에 따라 제조사와 모델명이 결정되는 것이다. 엔진은 같지만, 나머지를 만들고 유통하는 제조사가 다르기 때문에 가격과 성능에 차이가 나는 것이다. 심지어 일본에서 조립되어 완제품으로 수입된 제품이냐, 부품상태로 수입하여 한국에서 조립한 제품이냐에 따라 생산지가 다르게 적히고 가격도 큰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고 해도 중국이나 동남아산 저가형 제품은 품질이나 내구성의 검증을 의심해봐야 하고 너무 비싼 제품은 합리적인 소비가 맞을지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 예초기의 힘! 무엇을 봐야 정확히 알수있나?

  예초기의 힘과 작업 능력을 결정짓는 요인은 분당회전수(rpm), 배기량(cc), 마력(HP), 토크(Nm) 이렇게 4가지가 있다. 분당회전수(rpm)는 작업날이 1분에 몇번 회전하는지 그 빠르기를 나타내고, 배기량(cc)은 엔진기관이 한번 폭발할 때 발생하는 가스의 부피, 즉 출력을 뜻한다. 마력(HP)은 산업계에서 어떤 공구나 기계의 힘을 표시하는 수치고, 토크(Nm)는 작업날의 회전력(돌림힘)을 뜻한다.

  '작업날이 제일 빨리 도는게 제일 쎄겠지'라고 생각하고 간혹 분당회전수(rpm)만 가지고 예초기의 작업능력을 파악하게 되면 충전식 예초기가 엔진식 예초기보다 더 뛰어난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발생한다. 물론 분당회전수(rpm)도 예초기의 작업능력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지만 나머지 요인들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 예초기용품? 꼭 필요해?

  전체 예초기 고장의 90%는 관리소홀로 인한 고장이다. 특히 예초기용품 중에 엔진오일은 엔진식/가스식 예초기의 성능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예초기용품이다. 적절한 시기에 알맞은 양의 엔진오일을 교환 또는 보충해주지 않으면 엔진내부나 점화장치에 오일이 굳어버려 예초기의 고장을 초래한다.

  또 한가지 중요한 예초기용품은 바로 예초기 날이다. 실제적으로 풀을 깎는 부분인 예초기 날은 작업성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초기 날은 그 모양에 따라 크게 일자칼날(2도날), 원형날, 접이식안전날, 나일론줄날이 있다. 이 중에 일자칼날(2도날)이 가장 뛰어난 절삭력과 빠른 작업속도를 보여 벌초작업에 보편적으로 사용되지만, 바위나 돌, 굵은 나무밑둥에 닿을 경우 칼날이 부러져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다. 원형날은 풀을 짧게 자르거나 잡목, 잔가지를 정리하는데 유용하나 작업속도가 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접이식안전날과 나일론줄날은 절삭력이 약해 억센 풀이나 잔가지 제거는 어렵지만, 매우 안전하다. 종종 제품의 규격이나 종류에 맞는 예초기용품을 사은품으로 제공하거나 세트 구성으로 파는 경우가 있으니 잘 알아보면 좋다.


▶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예초기는 기계의 힘으로 벌초를 쉽고 빠르게 끝내도록 도와주지만 그만큼 위험하다. 주로 벌초작업이 여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더운 날씨 속에 장시간의 야외 벌초 작업은 체력소모, 집중력 저하로 이어져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각종 안전수칙이 있지만, 안전장비 착용은 그야말로 벌초작업의 기본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풀을 깎는 작업날이 고속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작업날이 풀이 아닌 땅이나 돌, 나무뿌리 그외 이물질 등에 부딪히면 파편이 발생하는데, 이를 막아주는 안면보호구, 안전화, 무릎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특히 예초기날로 일자칼날(2도날)을 사용할 때는 ‘안전판’을 예초기에 반드시 장착하는 것이 빠르면서도 훨씬 안전한 벌초작업을 할 수 있다. 추가로 엔진식/가스식 예초기를 사용하면 소음과 매연이 상당하기 때문에 귀마개나 방진마스크를 착용하는것도 좋다.


▶ 충전식 예초기의 심장 '배터리'

  충전식 예초기의 성능을 판단할 때 절대 빼먹지 말아야 할 것이 '배터리'다. 배터리의 지속시간은 보통 배터리의 무게와 비례하는데 최근에는 무게는 줄이고 용량은 늘린 ‘리튬이온’ 배터리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연속사용시간이 최소 1시간 이상인 배터리를 구입하는것이 좋은데 이는 배터리의 충전량이 떨어질수록 예초기의 힘도 함께 떨어지기 때문이다. 지속시간 뿐만 아니라 충전시간도 구매시 고려해야할 항목이다. 묘자리의 구가 많거나 벌초 면적이 넓은 경우에는 가능하면 추가배터리를 반드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다양한 종류의 예초기 상품을 구매할 때는 사용목적과 장소, 사용자의 편의 등을 잘 고려하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구매해야한다.
 

예초기 및 용품 추천

마지막으로 예초기와 예초기용품의 각 종류별 베스트 상품을 추천한다.

▶ 연료(엔진)식 예초기

[혼다 JP-35B]

[계양전기 KY-420SE]

[카마모토 GXP 350S]

엔진: 혼다GX-35, 4행정 / 35.8cc
7000rpm / 연료탱크: 0.65L / 9kg
  265,490원

엔진: KY42, 2행정 / 40.6cc
7000rpm / 연료탱크: 1.4L / 10.3kg
  220,000원

엔진: GX-35, 4행정 / 35cc
7000rpm / 연료탱크: 0.65L / 9.7kg
  341,710원


▶ 충전식/전기식 예초기

[계양전기 KCB-180]

[엠파워텍 큰머슴 예초기 플러스]

[그레이스 파워컷 예초기]

출력: 9200rpm / 무게: 3.2kg 
작동: 60분, 충전: 150분
  187,900원

출력: 12000rpm / 무게: 8kg
작동: 60분, 충전: 10-15시간
  144,110원

출력: 13000rpm 무게: 1.6kg
작동: 70-100분, 충전:12시간
  가격비교예정


▶ 가스식 예초기

[계양전기 KM-230SG]

[미쓰비시 SM-23G]

[UDT TL-231E]

엔진: 미쓰비시 TL231FG, 2행정
7000rpm / 6.8kg / 1.1 마력
  371,750원

엔진: 미쓰비시 TL-23, 2행정
7500rpm / 5.2kg / 1.7 마력
  412,200원

엔진: 미쓰비시 TL231, 2행정
7000rpm / 5kg / 1.7 마력
  418,470원

 
▶ 안전판/예초기용품

[새롬이 플러스 안전판 세트]

[뚜껑있는 안전판 수퍼돌이]

[벌초왕 풀세트]


  43,620원   


  37,420원  


  53,820원